이 서문을 쓸 때 왕보는 이미 인간의 고난을 겪었다. 첫째, 신하 (수정고) 를 쓸 때' 바왕지' (아마도 왕의 싸움닭에게 전쟁을 선포한 것 같다) 라는 게임문을 써서 화가 나서 배에게 제명되었다. 나중에 그는 정부 노예를 은닉하고 살해한 사형죄를 저질렀다. 사면을 당한 후, 그의 아버지는 연루되어 교타 (지금의 베트남) 로 강등되어 현령으로 강등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불평은 필연적이다. 그러나 왕보는 여전히 상당한 자제력을 유지하고 있다. 부정적인 감정' 질주' 가 아니라 오히려' 마이너스',' 낮게',' 노익장',' 백두'? 가난할 때는 변화를 생각하고, 청운의 뜻을 저버리지 않는다! 정말 귀중하다! 이것은 2 층입니다.
유교 전통의 처세도, 즉' 가난하면 독선하고, 천하를 겸제할 수 있다' 는 것이다. "가난하면 혼자 있고, 부자면 세상을 구제한다." 이 명언은 맹자에서 나온 것으로, 한 글자를 바꾸었다. 원문은 "선한 천하를 위하여" 이지만 뜻은 비슷하다.
아마도 공맹인의 처세의 특징과 지혜를 총결한 것 같다. 일반적인 생각은 사람들이 어려움과 좌절을 겪을 때 (이곳의' 가난' 은 좌절과 불만의 의미), 자신을 잘 관리하고, 자신의 수양 능력을 향상시키고, 수세에 처하는 것이다. 일단 시기가 무르익고 야망이 가득 차면, 천하를 가슴에 품고,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고, 용감하게 무거운 짐을 짊어져야 한다.
왕파의 명문은 이 이념의 정수를 계승하는 동시에 확장 역할을 했다. 그것은 네가 좌절을 당하더라도, 설령 네가 수세에 처해 있다 해도, 너는 반드시 열심히 일하고, 적극적이고, 너의 포부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준다! 이것은 3 층입니다.
세상일의 기복, 생활의 타격에 직면하여, 우리는 이렇게 움츠러들고 굴복할 수 없고, 자만하고, 우울하게 할 수 없다. 계속 노력하고, 계속 싸우고, 높은 투지를 유지해야 한다! -응? 많은 학교들이 이 말을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모토로 삼아 그 중요한 가치를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