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추에 의한 참고:
"교사를 위한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라는 책에 다음과 같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소크라테스는 그의 학생들이 그의 교리에 대해 너무 미신적이고 그가 부족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어느 날 그분은 짧은 옷 속에서 사과 하나를 꺼내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것은 자기가 방금 과수원에서 따서 제자들에게 사과 냄새를 맡게 한 사과였습니다. 수십 명의 제자들이 사과 냄새를 맡고 나니 사과 향이 난다고 했습니다. 마침내 대답 한 플라톤만이 다른 대답을했습니다. 전혀 맛이 없습니다. 그런데 선생님은 정답을 맞춘 사람이 자기뿐이라고 하더군요. 다른 제자들은 어리둥절했습니다. 분명히 잘 익은 사과인데 어떻게 향이 없을 수 있겠습니까? 그토록 많은 사람들이 그 냄새를 맡았는데 플라톤은 그 향기를 맡지 않았단 말인가? 제자들이 다시 사과를 돌리라는 명령을 받았을 때 그들은 모두 안개 속에서 길을 잃은 것처럼 어리둥절했습니다. 그것이 어떻게 밀랍으로 만든 사과일 수 있겠습니까? 마지막으로 선생님은 "절대 편견에 근거해 결론을 내리지 말고, 자신의 직관을 믿으며, 남의 말을 따르지 마세요..."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제자들이 저지른 실수를 반성해 보세요. 만들지 않았습니다: 왁스 사과가 잘 익은 사과와 같을 수 있습니까? 겉으로는 간단해 보이는 질문이 어떻게 그렇게 많은 제자들을 당황하게 할 수 있습니까? 알고 보니 그들도 우리가 흔히 저지르는 것과 같은 실수를 저질렀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그 실수는 소크라테스에 대한 맹목적인 숭배였기 때문에 나는 미신이 되었고 그가 말한 것은 모두 옳다고 믿었습니다. "나무에서 막 따낸 잘 익은 사과"이기 때문에 향이 있어야 합니다. 직접 냄새를 맡는 것은 물론, 냄새를 맡아보지 않아도 알 수 있지만 선생님에게 "속을"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 그리고 이것은 위대한 스승 소크라테스가 보고 싶지 않았던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는 관찰과 사고, 독립적인 의견의 부족이 없으면 학문적 성취는 말할 것도 없고 결코 독특한 생각을 가질 수 없으며 자신의 이론을 발전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이해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 큰 공을 세웠는데, 그것이 바로 스승님의 진정한 슬픔이 아니겠습니까? 스승은 결국 스승이고, 사과는 제자들을 완전히 깨우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이고 흥미로운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를 읽다가 역사상 아주 유명한 과학자인 갈릴레오가 생각났다. 초등학교 교과서에는 "동시에 떨어진 두 개의 철구"라는 그의 매우 흥미로운 이야기가 나와 있습니다. 주인공 갈릴레오는 세상의 반대에 맞서 위대한 과학자 아리스토텔레스에게 공개적으로 도전했고, 피사의 사탑에서 실험을 했으며, 사실을 이용해 아리스토텔레스가 정말 틀렸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수천년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갈릴레오는 권위를 믿지 않고 감히 혁신과 탐구에 나섰기 때문에 과학사에 다채로운 한 장을 썼고 과학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과학의 발전은 끊임없이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함으로써 사회발전을 촉진하는 혁신적인 과정이다.
소크라테스는 학생들의 독립적인 사고와 권위에 대한 미신을 함양하는 것을 매우 중시했을 뿐만 아니라, 국내외 많은 현자들도 이에 대한 통찰력을 갖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공자는 "의심은 생각의 시작이자 배움의 끝이다"라고 말했고, 주희는 "의심은 배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다"라고 말했다. 아인슈타인은 “질문을 해결하는 것보다 질문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문제를 발견하는 것이 혁신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새로운 교육과정 표준은 학생들의 혁신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혁신은 '질문'에서 시작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