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를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사상은 공자의 '인(仁)을 위해 목숨을 바친다'는 맹자의 사상을 발전시킨 것이며, 둘 다 인생의 가치 지향을 논하는 명언이다. 유교적 인생관을 표현하고 있다.
맹자는 "나는 물고기를 원한다. 곰발도 원한다. 둘 다 가질 수는 없다. 물고기를 버리고 곰발을 가져가는 것도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생명이기도 하고 의로움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둘 다 가질 수 없는 것입니다. 나는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치고 싶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은 삶보다 더 중요하므로 나는 그것을 얻지 못할 것입니다. 죽은 것보다 더 악한 것이 없으니 없앨 방법이 없느니라, 사람이 바라는 것이 생명 외에 없다면 더 악한 것은 없느니라. 피할 수 있는 죽음보다. 살아있는 자보다 부족한 것이 많고, 죽은 자보다 미워하는 것이 더 많으니, 누구든지 얻으면 살 것이고, 얻지 못하면 귀를 잃지 않을 것이다. 먹으면 죽는다, 거지는 멸시받는다, 예의와 정의를 분별하지 않고 만종을 받는다는 것은 내 궁전의 아름다움에 무엇을 의미하는가? , 내 아내와 첩들의 부양, 그리고 내가 아는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나는 그것을 내 몸과 죽음을 위해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내가 죽을 때에는 그 땅을 나에게 주지 아니하였거니와 이제는 내 아내와 첩들에게 그 땅을 주리라. 이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요?”
(<고자> 10장) (맹자는 "내가 원하는 것은 물고기이고, 곰의 발도 내가 원하는 것이다. 동시에 얻을 수는 없으니 차라리 물고기를 버리고 곰의 앞발을 택하겠나이다 내가 원하는 것은 의로움이기도 하느니라 나는 삶을 포기하고 정의를 선택합니다. 나는 삶보다 더 소중히 여기는 것이 있기 때문에 비천하게 살지는 않습니다. 죽음보다 더 싫어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생명보다 더 원하지 않는다면 재난을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생명을 보존할 수 있는 모든 방법에 대해 사람들이 죽음보다 더 싫어하는 것이 없다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없겠습니까? 그렇다면 재난을 피할 수 있는 모든 조치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없습니까? 이런 관점에서 살아남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재난을 피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지만, 소중히 여기는 것이 있기 때문입니다. 삶보다 더 미워하는 것이 있고, 죽음보다 더 미워하는 것이 있다. 이런 뜻은 성자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다 갖고 있는 것이지만, 성자에게는 밥 한 그릇과 한 그릇의 마음이 다 있다. 국은 얻으면 살 수 있고, 얻지 못하면 죽는다. 나는 옥수수 만 종을 달라고 애쓰지 않지만 그것이 합당한지 아닌지 분별하지 못하고 받아들인다. 그것이 내 집의 사치를 위해서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 내 아내와 첩의 봉사, 내가 아는 가난한 사람들의 총애? 예전에는 차라리 목숨을 잃었지만 이제는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은 사람들이 호화로운 집을 위해 그것을 받아들입니다. 목숨을 잃기도 전에 받아들이고, 이제 내 아내와 첩들을 위해 목숨을 내어주려 하였으니, 내가 아는 가난한 사람들이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 이제 그것을 받아들여라. 그것을 받아들인다면 이런 일들이 멈출 수는 없지 않은가?” 맹자는 반복적인 추론과 논증을 통해 '생명'과 '의'의 가치 지향을 매우 분명하게 밝혔다. 맹자는 생명의 가치보다 '의'의 가치가 더 높다고 말했다. 인간은 생명을 소중히 여기지만 생명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보존하고 지속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할 수 있다. 둘 다 가질 수는 없고 선택을 해야 합니다. 이 중요한 순간에 우리는 비천하게 살아갈 수 없고 정의를 위해 목숨을 바칠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 대부분의 반역자들과 탈영병들은 생사의 고비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었는데, 사실 남겨진 생명은 죽음보다 더 역겨운 대중의 멸시를 받았기 때문에 무가치하다. 이 구절에서 말씀하신 바는, “당신이 그것을 주면 도를 행하는 사람들이 그것을 받아들이지 않고, 당신이 그것을 주면 걸인들이 그것을 업신여기리라”는 것입니다. 한숨이 나오는 음식을 먹지 말라.” 이것이 바로 자신의 인격의 존엄성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높은 이상과 독립적인 성격을 지닌 사람은 자신의 생명의 가치를 확고히 믿으며, 다른 사람이 자신의 인격을 멸시하고 모독하는 등 침해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습니다. 사람이 굶어 죽는다 해도, 꾸짖어서 주는 보시나 발로 차는 음식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입니다. 주자칭 교수는 미국의 밀가루 구호를 받아들이느니 차라리 굶어죽는 것이 낫다는 것을 보여주는데 이는 중화민족의 올곧고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인간의 존엄성을 보여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