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험
소순진, 북송 대중상부 원년 (1008) 은 개봉 (오늘 하남 개봉), 본적 자주 동산 (오늘 쓰촨 중강) 에서 태어났다. 할아버지 수이제인은 송태종 때 정치에 참여했다. 아버지 수건, 공업부 관리, 하동 교통대사. 소순친이 젊었을 때 세속적인 비웃음에도 불구하고 목수와 함께 고문을 제창하는 것은 주인 구양수가 발기한 고문운동보다 이르다. 22 세 때 부관직으로 태묘 지로, 영양 (오늘 하남) 현위, 유정 원년 (1034) 진사를 보충할 수 있었다. 몽성 (오늘 안후이), 창원 (오늘 하남) 현령을 역임하다.
소순진은 정치적으로 범중엄을 비롯한 개혁파를 선호한다. 이청 4 년 (1044), 범중연, 두연, 부필 등 광납현재, 신법 시행 준비. 두연의 사위 소순친은 범중엄에 의해 집현사의 교감으로 추천돼 감옥에 갇혔다. 이 건의에서 왕승 진궁과 다른 사람들은 정치 개혁에 반대한다. 공연장에 들어가 경건할 때 소순진은 관례에 따라 개봉하지 않은 폐지로 환전하여 술과 잔치를 샀다. 왕 거짓 은 팬, 뒤 를 공격 하기 위해, 자신을 훔치는 지엔 이라고 합니다. 소순친은 국민을 위해 강직했고, 10 여 명의 회의에 참석한 유명인들이 동시에 추방되었다. 폐소 후 개봉을 떠나 쑤저우에 창랑정을 지었다. 그는 은둔하여 벼슬을 하지 않는다. 이청 8 년 (1048), 호주장사로 재임해 취임하기 전에 세상을 떠났다. 그가 죽었을 때 겨우 4 1 나이였다.
문학적 업적
소순친은 젊었을 때 그의 문장 로 유명하다. 그는 당시 과장된 문풍에 얽매이지 않고, 목수와 함께 고문과 시의 글쓰기에 힘쓰며, 시 혁신 방면에서 동시대의 많은 작가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구양수의 "수문집 서문" 에서 "자미는 시보다 못하여 고문은 후후" 라고 말하면서, 시 혁신 운동에서의 그의 지위를 높이 평가했다. 다이제스트 문학 사상의 기본 관점은' 고대부터 시작해서' (이시) 로 유교 문학 사상에서 착실한 정신을 계승하는 것을 강조하며 문학은 현실을 반영해야 한다. 산문 창작에 대한 그의 견해는 상해시 인민대표대회 3 사 부사절단 공무에서 볼 수 있다. "사람들이 그 말 때문에 사람됨이라고 한다. 말하는 사람은 도덕에 귀결된다. 도와 의로움은 사물에 택한 후에 있다. (서양속담, 정의속담) 만약 그렇다면, 그것은 불후의 것이다. " 그러므로, 우리는 감히 권리를 훼손하는 상황에서 그것을 절단할 수 없다. "이것은 한유의 문학 이론과 일맥상통하다. 그의 시 창작관은 주로 돌의 시집' 시와 생활의 공동 작품' 에 반영되어 있다. 사람은 행복과 슬픔을 믿는 것이니, 반드시 글이 편안해야 한다. " "옛날에는 천하가 있었는데, 풍교의 정을 알고 싶어, 기변이 속립하고, 관직은 그 말을 듣고, 그 일을 느슨하게 할 수 있고, 충분히 생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따라서 "독직할 이유가 없다." \ "그 후 공식 폐기물, 시는 전해지지 않고, 상사는 더 이상 민정을 알지 못한다. 그래서 시정 번거로움, 통치 파멸. "이것은 바이 주이의시 정신과 일치합니다.
소순진의 문학 창작은 전후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초기에 그의 문학 활동은 정치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다. 황제와 집권 대신에 관한 많은 책들이 이유의 속박을 깨고 날카로운 문필과 격렬한 토론으로 폐단을 비난하고 개혁을 요구하는데, 그중 대부분은 전투적인 정치 논문이다. 시의 두드러진 특징도 정치성과 전투성으로 당시 정치사건과 현실 문제에 대한 견해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감흥' 제 3 곡은 임서생의 저서 사건에서 언론경로를 봉쇄하는 통치자의 잔혹한 수단을 폭로하고 비판했다. 경주 대패' 는 스승을 모욕하고 나라를 모욕하는 싸움으로, 주 지휘관의 나약하고 무능하며 통치자의 부적절한 고용을 날카롭게 비판했다. 집무겨울 느낌',' 성남의 영원한 삼촌의 느낌',' 오악대 가뭄' 등 오언소설은 자연재해, 계급 갈등, 민족 갈등 등 사회현상을 깊이 반영하며 많은 인민 대중의 고난에 대한 동정을 나타냈다. "시 보내기", "곽시 보내기", "공부와 주시 보내기", "시 보내기", "고시 보내기" 등 시는 외적 침입의 심각성을 묘사하고 친구들에게 전쟁터를 위해 봉사하도록 격려했다. 내 냄새' 는 그가 변두리를 잊지 않는 꿈을 표현했다. 시는 다음과 같이 썼다: "Yusheng 은 유교이지만, 인연을 삼키고 싶다. 사용하지 않을 때, 나는 배가 더웠다고 감탄했다. " 낮에 책에 누워 옥통을 꿈꿨다. 이렇게 호정을 토로하는 주제는 송대 소순진의 작품에서 가장 먼저 볼 수 있다.
후기의 은둔은 그의 시야를 제한하고, 중대한 정치사건과 사회문제를 반영한 작품이 줄고, 산천의 정서를 표현한 작품이 많아졌다. 소품' 창랑정' 은 창랑정 () 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하며 현실을 도피하고 스스로 즐기는 삶의 정취를 표현했다. 초청방창랑정',' 화이중토두',' 하읍' 등 시도 신선하고 담담하다. 그러나 그는 산문' 답한국서' 와 시' 고민을 달래다',' 품속 풍랑',' 여름잠의 느낌' 등 세태의 냉혹함과 정치의 어둠을 폭로하고 억울함을 당하고 큰 뜻을 가진 비분을 표현했다.
소순진은 관대하고 호쾌한 시인으로, 그는 적극적으로 현실을 바꾸라고 요구했다. 그의 시도 열정이 분방하여 매의 시와 달리 함축이 깊다. 구양수는 그의 시를 "필법이 웅장하다", "성큼성큼" ("육일시") 과 같이 평가했다. "송사 소순친전" 도 "그 시, 문풍이 호방하여 늘 놀랍다" 고 말했다. 예를 들면, "노송이 천하를 자랑스러워 하고, 비천은 사람을 피하는 것 같다" ("월주 운문사"); 시국풍세는 여전히 정위강 ('강풍') 을 뒤엎을까 봐 기이한 상상력으로 자연 경물 이미지로 자신의 냉소적이고 침울한 감정을 표현하면 그 시 스타일의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시는 대부분 내포와 정취가 부족하여 언어는 왕왕 거칠고 무뚝뚝하다.
소순친집' 과' 사편' 은 모두 16 권으로 청대 강희에 실렸다. 소순친집' 은 상해 고서출판사가 198 1 년에 출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