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학은 철학의 두 학과에 속한다. 미학을 잘 배우려면 탄탄한 철학적 기초와 예술적 수양이 필요하다. 그것은 사변학과이자 감성 학과이다. 미학은 문예학 심리학 언어학 인류학 신화 등 학과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서양 미학의 역사는 플라톤에서 시작되었다. 피타고라스 등은 플라톤 이전에 미학 문제를 논의하기 시작했지만, 플라톤은 철학적 사각의 높이에서 미학 문제를 논의하는 최초의 철학자였다. 중국에서 선진시기는 중국 고전미학 발전의 황금기이다. 노자 공자 이전 장자의 미학이 중국 고전미학의 발전 방향을 다졌다. 그러나 중국 미학의 진정한 출발점은 노자다.
노자는 도, 기, 코끼리, 없음, 코끼리, 실, 공, 현학을 제기하고 천명하여 중국 고전 미학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 중국 고전미학의 원기론, 중국 고전미학의 이미지론, 중국 고전미학의 의경론, 중국 심심성론 등. 노자의 철학과 미학에서 유래했다. 현대에서는 인문학에서 미학의 지위가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으며, 심미 경험의 형상화 특징은 현대 인류 문명의 위기에 대응하는 데 어느 정도 가치와 의의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동시에, 미학이 중국 현대 계몽운동에서의 역할도 과소평가해서는 안 된다.
미적 정의: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이것은 미학이 토론해야 할 기본 문제이다. 모든 철학자들은 이 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단순한 문제가 아니며, 세계 최초의 문제에 대한 토론을 방사할 수 있다. 예로부터 서구에서 동양까지' 아름다움' 에 대한 해석은 복잡하다. 예를 들어 고대 그리스의 플라톤은 "아름다움은 개념이다. 중세의 세인트 아우구스티누스는 "아름다움은 하느님의 비길 데 없는 영광과 영광이다" 고 말했다. 러시아의 체르니셰프스키는 "아름다움은 삶이다" 고 말했다. 고대 중국의 도교는 하늘과 땅이 큰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미학원리' 라는 책은 아름다움이 심미관계에만 존재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그것은 심미주체와 심미객체에 달려 있다. 아름다움은 추상적인 사물이 정신 분야에서 표상하는 것이고, 미감 세계는 순전히 이미지 세계이다.
고전 작품
미학 패러다임에 개방적인 4 편의 문장.
플라톤의 Epiphane 은 아름다움의 철학을 열었습니다.
샤프츠베리는 심미 심리학의 특징을 밝혀냈다
발토는 예술철학을 개척하여 예술미의 한계와 성의 원칙을 탐구했다.
비트겐스탄의 미학 강의는 미학 언어의 분석에 영향을 미친다.
미학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7 편의 전문 저서.
칸트의 판단력 비판
칸트의' 판단력 비판' 은 구조미학에서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심미 판단과 주체객체 관계의 관점에서 미학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이다. 하나의 주체의 보편성을 도출하는 것은 미학의 기초이다. 둘째, 두 가지 심미 판단, 아름다움과 숭고함, 즉 가장 흔한 두 가지 심미 유형을 나눈다.
헤겔의 미학
헤겔의 미학은 구조적으로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아름다움의 정의에서 보면 아름다움은 관념의 감성적 표현이다. 개념은 아름다움의 핵심을 확립하고, 감성은 그것을 다른 형태의 개념과 구별시켜 모든 아름다움의 현상을 설명한다. 둘째, 지각에는 관념의 계층성이 존재한다. 이것은 우주의 진화사와 일치한다. 무기물은 최저 수준의 인식이고, 예술은 최고 수준의 인식이며, 아름다움은 통일된 정의를 가지고 있다. 예술은 아름다움의 가장 높고 전형적인 형식이다. 미학연구예술로 충분하다. 예술에는 7 가지 종류가 있지만, 전형적으로는 건축 조각 그림 음악 시 (시 서사시 서정시 연극 포함) 의 다섯 가지 종류가 있다. 미학은 이 다섯 가지 예술을 연구해야 아름다움에 관한 보편적인 법칙을 얻을 수 있다. 미적 관점에서 볼 때, 5 예는 상징적 (건축), 고전적 (조각), 낭만성 (그림, 음악, 시) 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이 세 가지 심미 유형에는 아름다움의 모든 대상이 포함되어 있다. 아름다움의 본질, 5 대 예술, 3 대 유형을 장악하기만 하면 우주의 아름다움을 장악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아름다움명언)
Desoto 의 미학과 예술 이론
데소토의 미학과 예술 이론은 아름다움의 본질이 사라진 후 미학의 각 부분이 통일되는 미학 원리 저작이다. 덕소의 본의는 이 책으로 미학 체계를 세우는 것이 아니라, 이 책을 통해 두 개의 이론 체계, 하나의 미학 체계와 하나의 예술 체계를 세우는 것이다. 우선, 그는 예술학과 미학을 분리하여 두 학과의 명료함에 이롭다. 그럼, 예술 독립 후, 우리는 미학과 예술이 여러 방면에서 연결되어 있고, 그것들은 종종' 함께 행동' 하는 것을 보아야 한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한 권의 책을 통해 이 두 시스템을 하나로 묶었습니다. 이렇게 실제 효과로 볼 때, 심미 대상, 심미 경험, 예술이 포함된 미학체계가 되었으며, 이 책은 서구미학 원리의 전환점을 대표한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첫 번째 부분은 아름다움의 본질이 아니라 심미 대상에 관한 것이다.
롱필드의 미적 태도
롱필드의 심미 태도는 미의 본질이 사라진 후 심미 심리학에서만 일종의 심미 원칙을 구축하는 전형이다. 롱필드는 세 가지 측면에서 자신의 체계를 형성했다. 하나는 유럽 심리미학 이론을 통합하고 체계화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민스터부르크, 파프, 블로흐의 3 대 이론과 심리거리 이론, 리부용과 구레스의 내부 모방 이론, 립푸스의 이정 이론을 통합해 심리미학의 기본 틀을 형성했다. 둘째, 유럽 심리미학은 미국 자연주의 미학의 적극성과 경험성으로 규범화해야 한다. 미국 자연주의는 넓은 의미의 미학 이론으로, 유럽 이론이 아름다운 구조와 논리의 통일을 잃게 할 것이다. 따라서 롱필드는 미국 이론으로 유럽 이론의 비현실성과 모호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동시에 두 가지 측면에서 심미심리학 이론을 규범화했다. 하나는 예술, 예술사의 예시로 유럽의 심미심리학 원리의 정확성을 증명하고, 다른 하나는 형식미였다. 한편으로는 형식미로 유럽인의 심미 심리 체계를 보완했다. 한편 형식미는 예술에서 미학의 예술적 측면을 결합했고, 형식미도 자연과 사회에서 논리적으로 미국 자연주의 미학의 내용을 담고 있다. 따라서 롱필드의 이론은 실제로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심미 주체입니다. 이것이 기초입니다. 둘째, 예술 작품은 심미 주체의 확인과 예술 외부화이다. 셋째, 형식미의 법칙은 심미 주체의 광범위한 외부화와 논리적 확증이다. 롱필드의 미적 태도도 주광잠의' 담미' 와 대조를 이루며 중서미학이 심미심리학의 미학 원리를 쓸 때의 차이를 보여준다.
수잔 랭거의 감정과 형태
수잔 롱그의' 감정과 형식' 은 아름다움의 본질이 사라진 후 예술 철학의 미학 원칙을 재건하는 전형적인 예이다. 이 책은 카시르의 기호기호학을 지도로 로저 프라이와 클라이프 벨의 형식주의 미학, 크로지와 롱필드의 심미 주체 미학, 산타아나와 듀이의 자연주의 미학을 계승했다. 음악, 그림, 건축, 조각, 춤, 문학, 연극, 영화 8 가지 예술을 하나의 예술철학으로 융합하다. 랑그는 기본적으로 예술을 시간 (조형예술의 그림, 조각, 건축), 공간 (음악), 힘 (춤), 생명 (문학, 연극, 영화) 의 네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랑그의 예술 분야에 대한 논술에서는 먼저 착각을 일반적인 근거로 한 다음 각종 예술에서 착각의 2 급, 심지어 3 급 차이를 나타낸다. 이로써 예술 자주와 심미 독립이 그녀의 예술 철학의 큰 주제를 구성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각 예술의 서로 다른 착각에 대한 토론에서 기본 착시, 예술 형식, 예술 형식에 포함된 감정 형식은 항상 연결되어 있다.
Dufhena 의 미적 경험 현상학
두프하이나의 심미 경험현상학은 아름다움의 본질이 사라진 후 심미심리학과 예술을 결합한 전형적인 미학원리다. 구조상 네 가지 특징이 있다. 하나는 심미 대상이 무엇인지에서 심미 대상과 비심미 대상을 구분하고, 예술작품과 심미 대상의 관계와 차이를 설명하는 기초 위에서 심미 대상을 예술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둘째, 예술작품이 심미 대상으로 주체에게 제시되는 기본 구조를 설명한다. 셋째, 심미 주체가 인공 심미 객체인 예술 작품에 대한 심미 인식의 기본 구조를 설명한다. 심미 객체들을 떠나지 않고 심미 주체에 대해 이야기하지도 않고, 심미 주체를 떠나지 않고 심미 객체들에 대해 이야기하지도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심미, 심미, 심미, 심미) 그것은 미학의 기본 문제를 변증적으로 해결했다. 넷째, 철학적으로 미학이 어떻게 가능한지, 사람이 왜 미학이 필요한지 토론한다.
딕의 미학 소개
디키의' 미학도론' 은 미의 본질이 개념 분석으로 대체된 후 미의 철학 (개념 분석), 심미심리학, 예술이 결합된 전형적인 예이자 미학사와 미학 이론을 결합한 전형적인 예이다. 이 책은 계층적 구조이며, 또한 가역적인 탄성 구조이다. 이 구조는 여전히 2 층이지만, 이 두 층은 1 차 및 2 차 구분이 없다. 예로부터 지금까지 그들은 예술 이론으로 뭉친 다음, 예술 이론에서 멀어지면, 예술 이론은 예술 이론, 심미 태도, 미 이론이다. 이 여섯 가지 측면은 역사, 오늘, 시간상의 진화와 이론 논리를 지닌 전체 미학 이론의 구조를 형성하여 일종의 미학 원칙을 형성하였다.
일반 내용
미학의 범위는 우주와 인류와 함께 있다. 미학의 원리로서, 무엇을 이야기해야 합니까? 이것은 미학을 자신과 관련된 학술 논리로서, 교육 시스템의 학과 분류가 미학의 구체적인 표현에 대한 제약으로 포함한다. 국내에서 하나는 철학 1 급 학과 아래 두 학과의 미학이고, 하나는 예술학, 예술 디자인, 연극 영화 예술, 음악 무용 등 네 가지 1 급 학과이다. 셋째, 1 급 학과, 중국어문학, 문학에 관한 각종 학과와 1 급 학과, 외국어문학, 4 급 학과, 건축학하의 건축예술 관련 학과, 임업하의 원림식물과 관상원예.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술의 도입 (또는 예술의 도입) 과 심미의 관계인데, 이런 관계는 예술과 심미의 분리에서 비롯된 것이다. 아름다움의 예술 유형과 예술개론의 내용이 많이 겹친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학과 구분 내용도 고려해야 한다. 이 두 가지 측면을 종합해 볼 때, 하나의 미학 원리는 먼저 토론할 문제를 나열해야 하고, 둘째, 사람들이 이러한 문제를 분명히 한 후에 전체 미학 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미적 원리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미적 현상학, 사람들이 아름다움에 직면하고 아름다움을 감상하는 구체적인 상황이 무엇인지, 미학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최종 결과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설명합니다. 2 미적 유형학은 아름다움이 아름다움, 슬픔, 희와 같은 몇 가지 기본적인 범주와 유형으로 나뉜다. , 큰 종류에는 작은 종류가 있고, 미하에는 우우, 장엄함, 우아함이 있다. 이러한 유형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3. 심미문화학은 문화마다 다른 심미관념과 표현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왜 이런 관념과 형식이 있는지 더 잘 이해한다. 4. 형식미의 법칙은 문화와 시공을 초월하는 아름다움의 기본법칙을 명확하게 설명한다. 모양, 색깔, 대칭, 균형 등이다. 5, 아름다움의 기원. 인류 문화학의 관점에서 볼 때, 아름다움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사람이 어떻게 아름다움을 이루는지. 6. 미학사, 미학이 어떻게 생겨나고 발전하는지, 그 법칙이 무엇인지 분명히 말해준다. 이 여섯 가지 문제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심미현상학, 심미유형학, 심미문화학, 형식미법칙이다. 교육체계의 미학원리로서 이 네 가지 측면을 알면 기본적으로 미학을 파악할 수 있다.
세계 미학의 발전은 크게 네 단계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40,000 년 전의 의식과 예술의 출현부터 기원전 4000 년 이집트 문명과 수메르 문명 이전의 원시 시대까지, 인간의 미에 대한 관념은 이 시기의 원시 예술에 반영되었다. 둘째, 이집트, 수메르 문명부터 시작된 5 대 문명 (이집트, 양강, 인더스 강, 중국 하상주, 미주 올메크 문명) 부터 기원전 700 년 축시대 이전의 신전 문화 시대까지, 이 시기 인류의 미에 대한 관념은 민족 종교 예술을 통해 표현된다. 셋째, 2000 년 전 축 시대부터 17 세기의 현대성에 이르기까지 그리스, 히브리, 페르시아, 지중해, 중국, 인도, 그리고 이후 이슬람 문화와 정통 문화를 포함한 주요 문화는 철학적 돌파구를 실현하여 이성적인 사상으로 대했다 그 중에서도 서양 문화는 플라톤의 아름다움에 대한 본질 추구에서 일종의 미학을 확립했다. 반면에 중국과 인도는 서구 문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심미 현상에 대해 이야기한다. 넷째, 근대 이후 400 여 년의 역사가 있다. 이 시점에서 서구 문화의 심미는 줄곧 자신의 논리로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다. 한편, 세계 주류 문화의 영향으로 비서양문화는 서방으로부터 배우고, 서구의 규율에 따라 자신의 미학을 세우는 것은 서구미학과 비서양미학의 상호 작용을 구성한다. 이 네 단계 중 1, 2 단계는 잠재적 심미이며 학과 차원에서 무시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3 단계와 4 단계다. 이 두 단계의 미학적 진화는 세계 미학의 역사적 맥락과 전반적인 풍격을 구성한다.
서양 미학사
서양 미학사는 고대 그리스 로마, 중세, 르네상스에서 현대 유럽과 미국에 이르는 미학사상 발전사이다. 서양 미학은 역사가 유구하여 유명한 미학자, 작품, 유파가 많아 전 세계에 영향을 미쳤다. 중국 근대의 미학도 그 영향을 받았다.
중국 미학사
고대 중국의 미적 사상은 노예 사회에서 시작되었고, 중국의 사상가들은 미학과 예술 문제를 우주, 사회, 인생의 근본 문제와 직접 연결시켜 관찰하고 생각했다. 표현과 논증에 있어서는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근본적으로 그들 자신의 독특하고 심오한 철학 관념이 스며들고 있다. 몇몇 고대 문명이 발달한 국가들에서 중국 미학은 독립적이고 엄밀한 체계를 형성하였다.
중국 미학 연구' 미학은 세계사의 세계화와 중국 문화의 현대화에 따라 생겨나고 발전한 반면, 중국 미학 연구에는 도입, 전파, 발전, 혁신의 과정이 있다.
중국의 미학 소개
청말민초, 왕국위씨를 대표하는 유학 지식인들이 서구 미학의 사고방식과 학과 체계를 중국에 도입했다. 왕 Guowei 씨가 개정 한 강의 계획서와 함께, 교육 계획에 미학을 포함, 중국에서 미학의 설립을 표시 합니다. 나중에 주광잠씨를 대표하는 한 무리의 미학자들이 서방미학 이론을 중국에 더 소개했다. 특히 독일에서 돌아온 채원배 씨는' 미육으로 종교를 대신하다' 는 주장을 내세워 미학이 중국에서 널리 중시되고 있다.
중국의 미학의 확산
중국의 미학 연구는 기본적으로 미학 원리 원작이 형성될 때 서구 미학 원리 저작에서 이식된 것으로, 19 17 부터 1930 까지입니다. 중국 * * * 은 6 편의 미학 원칙의 규범 저작을 출판했다 (소공필' 미학개론',' 육청'' 미학개론',' 육청'' 미학간사',' 진망도'' 미학개론',' 반미학 개론',' 덕덕 철학') 즉, 미학관념으로 중국 재료, 특히 중국 예술을 강조하는 것은 종백화와 덩이칩의 저서에서 모두 나타난다. 특히 종백화는 서방 스빙글러 사상과 국내 민족주의사조의 영향으로 세계문화 비교의 배경에서 중국 미학의 독특성을 탐구하고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중국의 미학 발전
1950 년대와 1960 년대에 중국은 아름다움의 본질에 관한 학술 토론을 한 적이 있다. 미의 본질을 바탕으로 한 미학 유형에서 미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은 중국의 초기 미학 체계를 재건하는 기초공사가 되었다. 이번 토론은 네 가지 관점을 얻었다: 1, 객관주의: 아름다움은 객관적이고 채의를 대표한다. 2. 주관파: 아름다움은 주관적이며 골타이, 노영을 대표합니다. 3. 주객관상통일: 아름다움은 주광잠으로 대표되는 주객관상통일이다. 4. 사회주의: 아름다움은 객관성과 사회성의 통일로 이택후를 대표합니다. 이 네 가지 관점은 서로 다투며, 50 년대의 논쟁에서 80 년대의 미학 열풍에 이르기까지 이 네 유파 논쟁의 연속이자 모든 유파의 체계화이다. 이택후를 대표하는 실천미학이 중국 미학의 주류가 되었다.
중국 미학의 혁신
20 세기 초, 미학은 중국에서 현지화 혁신 시대로 접어들면서 1, 증범인 생태미학학파의 건립이 눈에 띄었다. 1990 년대 이래로 증범인은 생태미학을 제기했다. 생태 미학은 중국과 서양 교류의 산물이다. 일찍이 번인이 본 것은 생태미학에 함축된 깊은 세계적, 중국 이성이다. 생태미학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새로운 미감을 주입하여 생활과 자연에 대한 태도가 근본적으로 바뀌게 하는 것이다. 첫째, 세계 주류 사상과 맞물릴 뿐만 아니라 중국 발전에 따른 생태 상황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중국 미학의 주류는 미학을 세계관의 철학적 높이로 끌어올리는 것이었고, 생태미학은 미학 전체관의 변화를 대표한다. 셋째로, 이 학파는 중국 미학의 대번영 대발전을 위한 기초를 다졌다. 장발 미학 원리 이론의 확립. 장발의' 미학개론' (제 1 판 1999 65438+2 월, 제 2 판 2004 65438+ 10 월, 제 3 판 201 그 특징은 미학의 원리를 진정한' 미학원리' 로 만드는 것이다: 지식성, 이론성, 체계성, 특히 지도적, 본 부서의 미학 연구를 지도하는 기본 원리가 된다. 둘째, 아름다움의 기원과 본질, 미적 경험과 아름다움의 정체성, 부서 미학과 미학의 원칙, 아름다움의 대상화와 상징화, 아름다움의 미적 유형, 아름다움의 문화적 본질 등 일련의 미적 문제를 혁신적으로 해결했다. 셋째, 그것의 기본 이론은 부서 미학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여 중국 미학 원칙의 기초를 상징한다. 진창모는 관광 미용 분야에서 새로운 발견을 했다. 진창마오 씨는 장기 관광연구, 관광교육, 관광업무실천에서' 관광미' 라는 범주를 제시하고 논증해 예술미, 자연미, 기술미에 이어 새로운 미학 분야를 이론적으로 개척했다. 우선 관광미학을 지적하는 연구 대상이 관광미라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관광의 아름다움은 다섯 가지 미적 경험, 즉 신화 시, 서정시, 상쾌한 시, 흥청망청 시, 몽환시, 5 가지 종류의 심미 대상: 의태 경관, 경관 경관, 환경 경관, 장소 경관, 관광 기념품 경관 5 가지 심미경지: 이미지 경지, 진실경지, 예술경지, 경지, 환상경지; 셋째, 이 체계는 중국 관광미학 연구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