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신앙의 위기에 직면해 있는데, 이는 사회변혁기에 특히 두드러진다. 신앙의 위기는 자신의 생존 방식에 대한 사람들의 심오한 비판과 부정을 의미하며, 동시에 이러한 부정은 필연적으로 변화하고 개선될 것입니다. 중국과 서구의 신앙 위기의 의미는 다르다.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가치 체계가 존재하고 통합되는 경향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신앙의 재구성을 검토해야 한다.
현대사회는 과학기술이 고도로 발달해 '사물의 의인화'까지 등장하지만, 사람들의 정신적 이념이 기묘하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물질적 생활 방식의 변화로 인해 삶의 중심이 심각하게 불균형해지고 기울어졌습니다. 물질적 욕망의 추구가 모든 것을 덮는 것처럼 보이고 정신과 신앙으로 유지되는 영토는 조금씩 침식되고 있습니다.
중국 신앙을 여러 가지 신앙 유형으로 나눈다면, 그러한 신앙 유형의 구성은 대부분 신자의 개인 정체성, 인간 관계, 이익을 얻는 방법, 생활 방식 등에 따라 구성됩니다. 관료에게는 자신만의 신념 스타일이 있고, 부자에게는 자신만의 신앙 요구 사항이 있고, 사무직 근로자에게는 자신만의 신념 선택이 있고, 가난한 사람에게는 자신만의 신념 기대가 있습니다. 중국인이 흔히 신념이라고 부르는 것에 관해서는 제한적입니다. 특정 권력관계, 이해관계, 대인관계, 민족관계 등에도 이러한 관계에 부착되는 신념양식으로 구성된다.
중국 신앙 문제의 심각성은 중국인에게 신앙이 부족하다는 것이 아니라, 중국 신앙에는 보편적이고 초월적이며 신성하고 궁극적인 가치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모든 것을 믿는다면 실제로는 아무것도 믿지 않고 자신이 애착을 갖고 있는 다양한 실제 관계만 믿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즉, 보편적이고 영원하며 궁극적인 관심을 갖는 신앙 관계가 없다면 그것은 사회의 보편적 가치 정체성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종교사회학의 이론적 방법에 따르면, 모든 신앙체계는 기본적으로 법적 요소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법적 요소가 없으면 신앙은 사적 신앙의 광신주의로 변질될 것입니다. 개인의 신념에는 법적 요소와 이에 상응하는 규범 및 법률이 부족하며 공식 마법, 쇼핑몰 마법, 가족 마법, 민속 마법 및 기타 표현 형태를 취하고 마법사와 개인이 표현하는 광신적인 신비주의 신념으로 변할 것입니다. 사이의 거래.
전통적인 신앙관계는 개인의 효용과 대인관계를 중심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며, 도구적, 비공식적, 제도적, 특수성, 사적, 위계적, 개인에 대한 충성심이 강한데, 이는 뒤르켐이 지적한 '기계적 연대'를 뜻한다. 현대 신앙 관계는 비인격적 관계, 가치 기반, 형식적 제도화, 보편주의, 공적, 직무 분할, 법에 대한 충성을 중심으로 하며 그 사이에 뒤르켐의 사회적 "유기적 연대"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현대 신앙 정체성과 전통적 신앙 정체성을 구별하는 핵심은 신앙체계가 같은 신앙을 가진 신자들 사이의 일관성을 확립할 뿐만 아니라, 시민사회와 그들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다른 신앙을 가진 신자들 사이의 합의를 형성한다는 점이다. 건설.
이렇게 보면 이는 더 이상 단순한 신앙 위기나 신앙 재건의 문제가 아니다. 현재 중국 사회는 보편적으로 인정되는 시민 신앙이 부족할 뿐만 아니라, 신앙 관계에 대한 초월성, 신성성, 보편적 인식을 제공할 수 있는 현대적 합리성이 부족하여 우리 시대의 영적 상실과 신앙병을 구성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