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강한 것이 너를 늙게 한다."
노자
일이 가장 번영할 때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식물은 1 년 봄에 성장하기 시작하여 여름이 되면 가장 번창한 상태로 발전한다. 이때 식물은 다시 쇠퇴하기 시작했다. 늦가을에는 화과가 떨어지고 나뭇잎은 노랗게 변한다. 겨울에는 만물이 시들고 식물은 휴면 상태에 있다. 이듬해 봄에 식물은 다시 자라기 시작했고, 여름이 되자 다시 번창한 상태로 변했다. 식물의 성장은 항상 성쇠 사이에서 변한다. 이것이 바로 식물의 성쇠의 변증 관계, 즉 대립과 상호 전환이다.
둘째, "불행은 복이다." 복이 있다, 재앙이 바로 거기에 있다. ""
이 말은 삶에서 행복은 항상 재난의 존재에 의존하고, 재난은 항상 행복 속에 숨어 있다는 뜻이다. (조지 버나드 쇼, 행복명언) 새옹지마가 비복의 이야기를 어떻게 알았는지는 이 법칙을 잘 보여 준다.
옛날에 새옹이 말 한 마리를 잃어버렸다. 이때 한 이웃이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정말 안타까워요! 너희 집은 손실이 매우 크다! 새옹은 말 한 마리를 잃는 것은 축복이 아니라고 말했다. 과연, 며칠 후, 잃어버린 말은 다시 집으로 돌아와 야생마 무리를 데려왔다. 이웃이 또 새옹을 찾아와 축하해! 이 말은 한 무리의 야생마를 데리고 돌아왔다. 새옹이 말하길, 내가 이렇게 많은 야생마를 만들었다니, 재앙이 아닌가? 역시 얼마 지나지 않아 새옹의 아들은 길들이기 어려운 야생마를 타고 넘어져서 다리가 부러졌다. 이웃이 또 새옹을 찾아와 너희 집에 정말 큰 화가 났다고 말했다. 새옹은 아들이 다리를 부러뜨리면 복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과연, 얼마 지나지 않아, 국가는 인민 중의 청남을 모두 전선으로 징집하여 싸웠고, 많은 사람들이 전쟁터에서 죽었다. 새옹의 아들은 다리가 부러져서 군대에 징집되지 않아 죽음을 면했다.
이 이야기가 시작되었을 때 새옹은 말 한 마리를 잃어버렸고, 나중에 말이 돌아왔고, 그는 야생마 한 무리를 데려왔다. 이때 재난이 축복으로 변했다. 하지만 가져온 야생마는 새옹의 아들을 다리를 부러뜨리고 복화는 화가 되었다. 새옹의 아들이 다리를 부러뜨렸고, 그는 군대에 가지 않고, 자신을 사선에서 구해냈다. 이때 재난이 축복으로 변했다.
이 이야기는 길흉간의 변증 관계를 전형적으로 드러낸다. 생활 속의 행복과 불행은 상호 의존적이며, 이렇게 변한 것이다.
도덕경
셋째,' 대변로나'
이 말은 평소에 말을 더듬는 사람이 논쟁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뜻이다. 춘추전국시대의 한비자는 보통 말을 더듬는 사람이지만, 변론할 때 그와 논쟁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넷째, "노래는 다 끝났어."
자신을 억울하게 하고 싶지 않고 상대방과 필사적으로 싸우면 종종 손해를 보고 자구하기 어렵다. 네가 먼저 자신을 억울하게 할 수 있다면, 나중에 구원받을 수 있다.
억울함을 당하여 먼저 졌다. 그러나 과거 이후, 나는 구원 받았고, 나는 이익을 얻었다. 이것도 득실의 변증 관계다.
다섯째, "우리는 새롭다"
옷을 잘못 입으면 새 옷으로 갈아입는다. 새로운 미래는 낡아지고, 새로운 것은 대체될 것이다. 이것으로부터 볼 수 있듯이, 신구는 끊임없이 서로 전환되고 있다. 사람의 세포도 마찬가지다. 일정 기간 후에 감쇠되어 죽는다. 이때, 새로운 세포가 오래된 세포를 대체할 것이다. 이 새로운 세포도 쇠퇴하고 사망할 수 있으며, 그런 다음 그것을 대체할 새로운 세포가 생겨날 것이다.
사물이 쇠퇴하면 새로운 사물이 나타난다. 이것이 바로' 우리는 새로운 것', 즉 신구의 변증관계다.
여섯째, "말은 아름답지 않고, 말은 믿지 않는다."
도덕경
믿을 수 있는 언어는 왕왕 보통이고, 너무 아름다운 언어는 왕왕 믿을 수 없다. 언어는 기껏해야 말할 수 있지만 수사 수준에 이르면 거짓말이다. 이것은 진실과 거짓의 변증 법적 관계입니다.
노자의 변증법 사상은 아직 많다. 노자의 변증법을 이해하는 것은 우리의 일과 생활에 매우 유익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