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시의 "비 청사를 구걸하다"
송신종 원풍원년 (서기 1078 년) 여름, 수시가 서주지사로 임명되었을 때 서주의 봄가뭄과 맞닥뜨려 석탄사우에 갔다. 스시는 당시 관행에 따라' 서주 구우' 시를 한 편 썼다. 전문은 다음과 같다: "강은 옛 길을 잃고 동쪽에서 남는다. 쑤가 사는 곳은 매우 더럽고 피해자는 현성이다. 티안 도로 방황, 아버지와 아들 변위 굶주림과 추위, 하인 도랑. 도둑이 감옥에 가득하고, 국민이 궁핍하고, 도리가 매우 위태롭다. 두 가지 밀 식물 중 하나가 굶주림을 구하기 위해 승진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매일 화를 뉘우치지 않고, 나이는 아직 대황이다. 물은 떨어지지 않고 가뭄은 이미 되고, 겨울에는 눈도 봄도 비도 없고, 연기도 번성하고, 초목은 시들었다. 오늘의 밀은 이미 기한이 지나서 심을 수 없다. 내년 식량이 아직 묻히지 않을까봐 걱정이다. 나는 옛 장을 따라 대류를 따랐다. 몇 차례 홍수와 가뭄이 있었는데, 귀신이 아니다. 장수로 애통해하고, 날로 탄원하다. 더 많은 정치가 주어진다면, 음양에서 보게 될 것이다. 만약 내가 하나님에 대해 불경스러운 일을 한다면, 나는 감히 말을 해서 벌을 받을 것이다. 소인은 무지하고 목숨은 가깝다. 천둥의 법령이 발하고 산과 강의 신들이 나뉘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계단은 구름 위에 있고, 거리는 천리이다. 나이가 중간 정도라면, 사람들은 여전히 잘 살고 있다. 클릭합니다 태백산은 위하 이남에 위치해 있다. 산은 높지만 산꼭대기 도관 앞의 큰 연못에는 물이 가득해 태백산의 신기함을 더했다. 사람들은 물이 아래로 흐르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이렇게 높은 산에서 물이 어떻게 산꼭대기의 연못으로 흘러들어갈 수 있는지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현지인들은 연못에 용왕이 살고 있다고 확신했다. 소식 () 은 매우 진지하게 백성들을 위해 비를 기원했다. 그는 먼저 추장에게 희생을 바치라고 한 다음 직접 향초를 시켜 산신과 용왕에게 무릎을 꿇었다. 제사식이 끝난 후 수시는' 기우' 를 낭독하기 시작했다. 그는 기도사에서 산신과 용왕을 찬양한 뒤 화제를 돌려 당당하게 말했다. "겨울에 눈이 오지 않으면, 세민은 살아 있는 밀과 오곡이 자기 것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이 열흘 동안 비가 오지 않으면 흉년이고, 백성은 도둑을 먹지 않는다. " 설마 흙을 지키는 대신만이 걱정이 태산이지, 신이 앉아서 죽기를 기다리며 익숙한 곳이 아닌가? 성자는 하늘에 있고 부드러운 선물은 모두 준비되어 있다. 사물을 두려워하는 어리석은 사람, 그가 있습니까? 모두들 오늘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신은 그로부터 교훈을 얻어, 그로 하여금 성천자의 소원을 저버리지 않게 하고, 그가 우부 소인을 저버리지 않기를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수시의' 기우수필' 은 용왕에게 사정하는 것이 아니라, 그와 시비와 도리를 논쟁하는 것이다. 그 논거는 충분하고, 언사가 정교하여, 대작가의 걸작이 될 만하다. 문장 의 대의는 사람들이 일부 농작물을 재배하여 생계를 꾸려 나가지만, 겨울부터 봄까지 비가 오지 않고 눈이 내리지 않는다는 것이다. 만약 비가 오지 않는다면, 올해의 재해는 매우 심각할 것이다! 만약 장차 인민이 굶주림을 채울 음식이 없다면, 틀림없이 곳곳에 도둑이 있을 것이다. 지방의식으로서 백성들의 질고를 걱정하지 않겠는가? 신은 인민의 고난에 눈을 멀게 할 수 없지, 그렇지? 황제는 백성들의 질고에 관심을 갖기 위해 정성을 다해 비를 구하는 선물을 준비했는데, 백성들은 말할 것도 없고, 오늘 비를 구하는 것을 가장 큰 기대로 삼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신은 더 잘 알아야 한다. 황제가 천하의 백성들을 돌보게 하지 말고, 앞으로도 백성들을 실망시키지 마라! 이 기우 문장 에서 볼 수 있듯이, 수시 신신 두려움, 이복' 신' 의 사상은 그의 정직하고 너그러운 성격을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