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unzi 전문 온라인 읽기, 소개, 저자 및 서평

이름이 광(Kuang)인 순자(기원전 313년~기원전 238년)는 당시 사람들에게 '청'으로 존경받았다. '순'과 '손'이라는 두 글자가 고대 발음이 똑같기 때문이다. 그는 Sun Qing이라고도 불렸습니다. 한족(汉國)은 주(周)나라 말기와 전국시대 조국의(지금의 산서성 안택) 출신이다.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며 유교의 대표자 중 한 사람으로, 유교를 발전시키고 악성론을 주창한 그는 종종 맹자의 선성론과 비교되기도 한다. Xun Kuang은 또한 유교 고전을 재구성하는 데 상당한 공헌을 했습니다.

『역사기·제074권·순칭전기』는 그의 생애를 기록하고 있다. 순자는 50년에 제나라에서 공부를 시작했는데, 항왕(楊王)때에 그는 '가장 큰 스승'이었고 '세 번째는 술을 바치는 사람'이었다. 그 후 초(楚)나라로 옮겨졌고, 춘신(春心)공은 난릉(지금의 산동성 창산현 란링진)의 명령으로 임명되었으며, 춘신공이 죽고 순청이 그를 폐위시킨 후 란링에 살았다. 시대에 그는 진(秦)에 들어가 '진(秦)나라'라고 불렸다. 이것이 병을 고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그는 또한 조나라를 방문하여 조샤오청왕 앞에서 린우공과 전쟁에 대해 논의했다. 결국 그는 초나라에서 세상을 떠났다. 그는 한때 설교하고 가르쳤는데, 전국 말기의 가장 유명한 사상가이자 정치가인 한비(Han Fei)와 이사(Li Si)가 그의 제자였습니다. 또한 그의 두 제자가 율법주의의 대표자였기 때문에 역대 왕조의 일부 학자들은 순자를 의심했습니다. 유학자이든 아니든 순자는 그의 제자들로 인해 중국사계의 많은 학자들로부터 심한 비난을 받았습니다.

'순자'라는 책이 있다. 순자는 각계각층의 비판을 받았기 때문에 그에 대한 평론가는 많지 않다. 당나라의 양량만이 이에 대해 주석을 달았다. 주석가와 편집자의 수가 늘어난 것은 청나라에서 본문비평이 흥기하면서부터였다. 여기에는 청나라 왕선전의 『순자문집』, 중화민국 말기 양치옹의 『순자캄보디아주해』, 북경대학교 『순자』주석그룹의 『순자신주』, 장세통 등의 『순자간론』 고정지의 『순자본기원론』, 하진타오의 『순자철학사상』, 이덕용의 『순자』 등 현대 학자들도 순자를 연구하는 사람이 늘어났다. 그중 비교적 최근에 나온 학자들이 있다. 다음은 Chu Zhaohua의 "명나라" "분할의 길"등입니다.

순자는 언어학과 문학에 모두 관여했으며, 선진시대 사상의 보고가 될 만큼 훌륭한 이론을 많이 가지고 있었습니다.

공자의 중심사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맹자의 중심사상은 '의'이다. 순자는 그 두 가지를 따라 '의례'를 내세우는데, 순자는 '예법을 중시한다'와 '존중한다'는 것이다. 유덕하고 백성을 사랑한다." 그는 공자를 성인으로 여기지만, 자사와 맹자가 이끄는 '심맹학파'의 철학사상에 반대한다. 그는 자공과 자신이 공자의 사상을 계승한 학자라고 믿는다. .

순자는 사람이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자신의 욕망을 충족시키려는 맹자의 '선한 본성' 이론에 어긋난다고 믿습니다. 그러므로 그는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악'하고, '선한 것은 가짜'라고 주장한다(고대 문헌에서 '거짓'이라는 단어는 '위'와 연결되는데, 이는 생각을 통해 마음이 취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그리고 의사 결정, 특히 학습 후에는 가짜, 즉 예절과 정의)라고하며 "거짓"이어야합니다. 사람들에게 "오도하는 관습"과 "위조 된 자연"의 영향을 통해서만 할 수 있습니다.

철학적으로 순자는 사람의 의식을 바탕으로 '천인의 이치'를 주장하는 단순한 유물론자라고 한다. 하늘에는 '자연의 도리'가 있고 인간에게는 '인간의 구분'이 있다는 것을 주장하며, '하늘의 운명을 주관하고 이를 시대에 맞게 만든다'는 이념을 내세운다.

순자는 "도를 따르되 왕을 따르지 않고, 의를 따르되 아버지를 따르지 아니하라"고 주장했다. 순자는 예의와 가르침을 중시하고 유교의 '명명' 이론을 고수하며 위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법후왕'은 오법문을 본받아야 한다고 주장한 점에서 공자를 계승했다. 그리고 주공(周孝)이 '사악한 본성론(惡性論)'을 주창했기 때문에 어떤 의미에서 순자는 후기 율법주의의 창시자가 됐다. 사람과 좋은 거버넌스." "나머지"는 자본을 강화하고 지출을 줄이고,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삭감하고, "노동자와 상인을 구하고 농업 시간을 빼앗지 않는다"는 아이디어를 제시했습니다. 이는 이후의 모든 것이 이어졌습니다. 왕조와 오늘날에도 여전히 참조 포인트가 있습니다.

군사에 있어서는 '인의'를 핵심 사상으로 삼아 덕을 제창하고 사람을 함께 대하며 경쟁을 반대한다. 순자는 “군대를 이용해 공격하고 싸우는 근본은 인민에 달려 있다”고 “인민을 친절하게 대하는 데 달려 있다”고 믿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예의바르고 의로워야 하며, 선비를 잘 대하고 백성을 사랑해야 하며, 형벌과 상을 동등하게 중시해야 합니다. 그 밖에도 육능(六藝), 오공(五權) 등 장군이 되는 길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다.

『사기』에는 이사가 “순청에게서 황제의 예술을 배웠다”고 기록하고 있으며, 순자의 “제왕의 예술”이 이시의 후기 실천을 통해 반영되었다. 북송의 소시는 『순청륜』에서 “순청은 왕의 도를 이해하고 의례와 음악을 기술한 반면, 이사는 학문으로 천하를 어지럽혔다”고 말했다. Xunzi에 대한 좋은 인상이 없었기 때문에 그는 Tang Zhongyou를 그의 청원으로 탄핵했습니다. 공금을 사용하여 "Xunzi"를 출판하는 범죄가 있습니다.

『사기·제074권·맹자순경전』 소인 왕헌천의 『순자집 해석·서문』에는 “과거 당나라 때 한우 집안에서는 『순자서』를 『순자서』로 여겼다. '크고 작은 결점'으로 송나라를 체포했고, 공격자는 대중에게 이익이 되었고, 그 이유는 그가 나쁜 성격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왕잉린의 "곤설기문" 제10권은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쉰칭의 "페이십이" Sons"와 "Han Shi Wai Zhuan"은 Zhiyun Ten Sons를 네 번 인용했습니다. 그러나 Zisi와 Mencius는 없습니다. Xun Qing이 Zisi와 Mencius가 아니며 Han Fei와 Li와 같은 그의 제자들이라고 말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입니다. Si는 현자를 파괴하기 위해 스승들에게 말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Han Shi"가 올바른 것으로 간주되어야합니다. "8 권에는 "Xun Qing에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Mencius의 좋은 성격에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Wang Xianqian은 카탈로그에서 Li Shuchang의 "Gu Yi Cong Shu"를 인용한 적이 있습니다. "송나라의 Xunzi의 Taizhou 버전은 20권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Zhuzi는 당나라의 Zhongyou를 하나의 주요 공개 사례로 간주했습니다. "Zhongyou는 공식적으로 사용했습니다. "슌", "양", "문중자", "한문"의 네 권의 책을 펴고 황윤 "중유 인쇄 네 권의 책"을 게시하고 한 번 받아주지 않으면 제가 드리겠습니다. 그 가치를 추정하여 국가의 군 재무부에 반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