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는 "군대에는 장수를 빼앗길 수 있어도 사람은 야망을 앗아갈 수 없다"고 했고, 자하(子夏)는 "공부를 많이 하고 야망을 지키며 남에게 진실하게 질문하라"고 말했다. 불분명한 일에 부딪치면 현 문제에 대해 더 생각해 보십시오. 여기에 자비가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세 군대는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평범한 사람은 야망을 잡을 수 없습니다.” 묻고 생각하는 것이 인(仁)이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밥을 적게 먹고, 물을 마시고, 팔을 굽히고 베개를 들고 누우며 부유하고 고귀해지는 것은 나에게 떠다니는 구름과 같다.” 사람이라면 스승이 있어야 한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나쁜 것을 바꾸라."
공자는 강가에서 한숨을 쉬었다. 낮과 밤이 물처럼 흐른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대장은 변할 수 있으나 야망은 변할 수 없다.” 자하께서 말씀하셨다. 야망, 진심으로 질문하고 현안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는 것은 공자의 미덕 중 하나입니다."
공자는 "하루 종일 통곡물을 먹고, 찬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려 일을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불의한 방법으로 얻은 재물을 하늘에 떠다니는 구름과 같이 여기느니라.”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여러 사람이 함께 행하니 그 중에 나의 좋은 면을 택할 이가 있겠나이다. 그에게서 배우고, 그의 나쁜 면을 보면 내 자신의 결점을 바로잡는다."
본 글은 춘추시대 공자가 지은 『논어』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확장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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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 배경: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과 제자들이 편찬한 것으로 전국시대 초기에 완성되었다. 이 책은 20장 49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로 인용문 형식으로 되어 있고 서사를 보충하여 주로 공자와 제자들의 언행을 기록하고 있으며 공자의 정치적 견해, 윤리적 사고, 도덕관념, 교육원칙 등을 한 권의 책으로 형상화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집중된 방식. 이 책은 『대학』, 『중용』, 『맹자』와 함께 『시서』와 함께 『사서』라 불린다. , "상서", "의례서", "역서", "춘추"를 통칭하여 "오경"이라고 합니다.
논어는 전국시대 초기에 쓰인 것이다. 진시황이 책을 불태우고 유교인(고대에는 제사, 점술 등을 잘하는 마술사라고 불림)을 괴롭혔기 때문에 서한시대에는 구술과 공자의 집 담벼락에서 얻은 노트밖에 남지 않았다. 세 가지 다른 공책이 있었습니다: 노족이 구전한 『논어』 20개 장, 제나라 사람들이 구전한 『제논어』 22개 장. 20장은 『노논어』와 같지만, 『왕에게 묻다』와 『지』라는 두 개의 장이 더 있다. 공자의 거처 담벼락에서 발견된 한문(논어)에는 『왕에게 묻다』와 『지』가 없고 『요월장』이 들어 있다. "는 다른 장으로 나누어져 있어 "Zi Zhang Pian"이 두 개 있고, 장 수도 "Qi Lun" 및 "Lu Lun"과 다르며 서로 다른 단어가 400개 이상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저자 정보:
공자(기원전 551년 9월 28일 - 기원전 479년 4월 11일), 성은 Kong, 이름은 Qiu, 스타일은 Zhongni, Zou Yi 출신(현재) 춘추말기 노(魯)나라 산둥성 취푸(曲富)는 송나라 여의(지금의 허난성 하의) 출신으로, 고대 중국의 사상가이자 교육자, 유학의 창시자이다.
량허(梁河) 삼촌의 첫째 부인 시(Shi)는 딸 9명을 낳았으나 첩은 장남 맹피(孟節)를 낳았다. 맹비는 발에 병이 있었는데, 삼촌인 양화(梁河)가 몹시 불만스러워서 염의 딸을 첩으로 삼아달라고 부탁했습니다. Yan 가족에게는 세 딸이 있는데, 막내인 Yan Zhengzai만이 그녀의 삼촌인 Liang He와 결혼할 의향이 있습니다.
당시 옌정은 스무 살이 채 안 됐고, 서량화는 이미 예순여섯 살이었다. 두 사람의 나이차는 크지 않았다. 결혼. 부부는 니산에 살았고 임신 중이어서 '예허'라고 불렸다. 『사기: 공자가족』에 따르면, 공자는 육향공 22년(기원전 551년 9월 28일) 저우이성 창평향 신시에서 태어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