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민족 문화에서 차 문화의 지위와 기능.

첫째, 중국 차 문화와 건강

1, 차 투여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의사는 풍부한 보고이다. 차는 약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서에는 많은 기록이 있다. 예를 들어 본초강목',' 약서',' 화토식품론',' 다보' 는 차의 갈증, 정신, 소화식, 이뇨, 평식, 거담, 명목, 생각, 가래 거병, 소염해독, 항염해독 당대의 위대한 의학가 진장계는' 본초강목' 에서' 모든 약은 만병의 약, 차는 만병의 약' 이라고 말하면서 차의 약용 가치를 거의 신화시켰다.

현대차 생화학연구가 깊어짐에 따라 지금까지 찻잎에서는 이미 500 여 종의 알려진 화합물 * * * 을 분리해 감정했고, 여러 차례의 실험과 임상 증명을 거쳐 차의 약리작용에는 다이어트, 혈압 강하, 강심, 보혈, 항동맥경화, 저혈당, 항암, 항방사선 등도 포함됐다. 최근 우리나라는 녹차에서 수용성 식물색소인 갈색을 추출했다. 임상증명은 혈지 조절, 응고촉진 섬유소 용해, 미세순환 개선, 면역기능 강화, 종양 성장 억제 등의 역할을 한다. 찻잎 약리 연구의 또 다른 중대한 돌파구로 국제적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차를 마시는 것은 인체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1 세기에 차는 가장 인기 있는 건강음료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과학이 적당히 차를 마시는 것을 제창한다면, 차는 인체의 건강과 장수에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은 중국 차 문화와 양생관계가 밀접한 물질적 기초이다.

2, 차 문화와 건강:

요약하자면, 중국 차 문화는 중국 전통 차 마시는 습관과 차 시음 기교의 결정체로, 깊은 동양 문화의 내면을 가지고 있다. 중국 차 문화를 관통하는 정신의 주류는 전통 철학 사상의 영향을 받아 선종의 흥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여러 세대가 서로 공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중국의 건강교육은 수양성을 건강의 첫 번째 요지로 삼는다. 예를 들어 명대의 유명한 양생가' 존생팔기' 는 다도를 중국 양생정신과 일치시킨 적이 있다. 명대구' 다보' 는 일찍이' 몽록' 을 인용한 적이 있다.' 도쿄 일승, 중대년 130 세. 현종은 어떤 약을 먹느냐고 물었다. 구름: 섹스는 좋은 차야. ",좋아!

사료에 따르면 중국 차는 9 세기에 일본으로 전해졌다. 일본의 창시자 건녕 이입당, 우승영대스님은' 칠차' 라는 책을 가지고 있다. "차도 양생선약이다" 라고 불린다. 차와 양생의 인과도 깊이 밝혔다.

중국 차 문화 (중국 다도) 와 일본 다도는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일본 다도는 중국 당대의 경산 문화에서 기원했다. 몇 세기의 발전을 거쳐 점차 종교철학 (이른바' 조화',' 경경',' 순',' 침묵') 과 엄격하고 번거로운 절차가 있는 문화체계로 발전하여 명대 중기의 사오, 이수 등이 총결하여' 종교미학' 이라고 부른다. 중국 다도는 시대가 다르고 차류가 다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다도와 의식을 형성하지만,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고의로 번거로운 예절을 추구하지 않고 각종 차의 색깔, 향, 운율을 음미하고 발휘하여 조화되고 편안한 분위기를 추구함으로써' 마음이 후련하다' 는 정신 경지에 도달한다. 그들의 다도 절차와 의식은 과학 차 마시는 것과 밀접하게 협조하여 서로 이익을 얻는다. 이것이 바로 중국 다도가 헬스와 양생 기능을 겸비한 이유이며, 중국 다도가 고대부터 지금까지 궁정에서 민간까지, 문인에서 스님까지, 중원에서 국경까지 이어져 전례 없는 번영을 이룰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둘째, 중국의 차 문화에 대하여

(2006-09- 13 08:37)

첫째, 차 문화의 정의차는 노동의 산물이며 일종의 음료이다. 차 문화는 차를 전달체로 하여 이 전달체를 통해 각종 문화를 전파한다. 그것은 차와 문화의 유기적인 결합으로, 일정 기간의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을 포함하고 구현했다.

둘째, 차 문화의 내포차 문화는 중국 전통 우수 문화의 일부이며, 내용이 매우 풍부해 과학기술교육, 문화예술, 의료보건, 역사고고학, 경제무역, 외식관광, 신문출판 등 학과 및 업종 (차 전문 저서, 차정기 간행물, 차와 시, 차와 가무, 차와 소설, 차 포함)

셋째, 차 문화체계사: 차의 기원, 발견, 활용, 차 문화의 형성, 발전, 진화, 특징, 표현 차 문화 사회학: 차 문화가 사회 각 방면에 미치는 영향, 사회 발전 진보가 차 문화에 미치는 역할, 사회계층과 차 문화의 관계 차 마시는 민속: 역사와 현대, 각 지역과 민족, 도시와 농촌의 차 마시는 풍습; 찻잎미학: 완제품차의 외형 디자인, 명차의 명명, 찻잎포장과 광고의 디자인 등. 차 문화 전파: 국제 국내 세미나, 차 문화 전시, 차 공연, 어린이 차 예술, 차 역사 문화 박람회, 차 여행 차 문화 기능주의: 차 문화 자원, 특성, 역사 차 문화와 신시기 차 문화, 차 문화 기능, 차 문화가 현대사회와 정신문명 건설에서의 역할 등.

넷째, 차 문화의 역사적 특징: 차 문화의 형성과 발전은 역사가 유구하다. 찻잎은 줄곧 오왕에게 공물을 바치는 공물로 사용되었다. 원시 공사 후기에 차는 일종의 상품 교환이 되었다. 전국 시대에는 차가 이미 일정한 규모를 가지고 있었다. 진나라 시대의 시경 () 에는 차에 관한 기록이 있다. 한나라에서 차는 불교 명상의 특수 보양품이 되었다. 위진 남북조 시대에는 차를 마시는 풍조가 나타났다. 수나라 때, 온 국민이 보편적으로 차를 마셨다. 당대에 이르러 차업이 흥성하여 차는' 다른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 될 것' 이 되었고, 찻집, 차잔치, 다과회가 잇달아 나타나 하객들에게 차를 권하였다. 송대 유행두차, 공차, 선물차. 청대에 이르러 곡예가 찻집에 들어서자 찻잎이 대외무역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차 문화는 상품 경제의 출현과 도시 문화의 형성에 따라 탄생했다. 역사상의 차 문화는 문화 이데올로기를 중시하고, 고아에 초점을 맞추고, 시와 서화를 표현하고, 차를 마시며 춤을 춘다. 차 문화는 그 형성과 발전 과정에서 유, 도, 부처의 철학적 색채를 융합하여 각 민족의 풍속 습관으로 발전하여 우수한 전통문화의 구성 요소와 독특한 문화 모델이 되었다. 시대: 물질문명과 정신문명의 발전은 차 문화에 새로운 내포와 활력을 불어넣었다. 이 새로운 시기에 차 문화의 내포와 표현 형식은 끊임없이 확장되고, 확장되고, 혁신되고, 발전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에 차 문화는 현대 과학 기술, 현대 뉴스 미디어, 시장경제의 정수를 융합하여 차 문화의 가치 기능을 더욱 두드러지게 하고 현대 사회에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였다. 차의 가치는 차 문화의 핵심이라는 인식이 더욱 확립되어 국제 교류가 잦아지고 있다. 새로운 시기에 차 문화 전파의 형식은 규모, 현대화, 사회화, 국제화의 추세를 보였다. 그 내포는 급속히 확대되어 영향이 날로 확대되어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국적. 각 민족은 모두 차를 즐겨 마신다. 차와 민족 문화 생활의 결합으로 각자의 민족적 특색을 지닌 다도, 다도, 차 마시는 풍습, 축제 결혼식이 형성되었다. 각 민족의 다예는 민족 차 마시는 방식을 기초로 예술 가공과 단련을 거쳐 형성되어 더욱 생동감 있고, 더욱 문화적이며, 차를 마시는 다양성과 다채로운 생활 정취를 표현했다. 티베트족, 투지아, 와족, 라후족, 나시족, 카자흐족, 시버족, 보안족, 아창족, 브라운족, 드앙족, 키노족, 사라족, 백족, 크미족, 유고족 등 차 문화와 축제의 결혼식

지역성: 명차, 명산, 명수, 유명인, 명승지, 각종 지역 차 문화. 우리나라는 지역이 광활하고, 찻잎의 종류가 다양하며, 차 마시는 풍습이 각기 다르고, 역사문화, 생활경제 등의 차이가 있어 지방적 특색을 지닌 차 문화를 형성했다. 경제문화센터의 대도시에서도 독특한 장점과 풍부한 내포로 독특한 도시 차 문화를 형성했다. 1994 이후 상하이는 4 회 연속 국제차문화제를 개최하며 도시 차 문화의 특색과 매력을 과시했다.

국제성: 중국 고대 전통차 문화와 각국의 역사, 문화, 경제, 인문이 결합되어 영국 차 문화, 일본 차 문화, 한국 차 문화, 러시아 차 문화, 모로코 차 문화로 발전했다. 영국에서 차를 마시는 것은 이미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영국인들이 신사적인 매너를 과시하는 예의이자 영국 여왕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절차이며, 중대한 사교 활동에서 필요한 의식이다. 일본 다도는 중국에서 기원했다. 일본 다도는 일본 민족의 풍미가 짙어 독특한 다도체계, 유파, 예절을 형성했다. 한국인들은 차 문화를 한국 민족 문화의 뿌리로 여기고, 매년 5 월 24 일은 전국 차의 날이라고 생각한다. 중국 차 문화는 각국 차 문화의 요람이다. 다인은 국경, 인종, 신앙에 신경 쓰지 않는다. 차 문화는 전 세계의 차인들을 단결시켜 차 예술, 학술 교류, 경제 무역 협상을 공동으로 토론할 수 있다.

5. 차 문화의 사회적 기능은 주로 전통 미덕을 발양하고, 문화예술 전시, 수양성, 도야정서, 민족단결 촉진, 사회진보 전시, 경제무역 발전 등에 나타난다.

전통 미덕은 수천 년 동안 축적되어 역대 사람들에게 추앙된 아름다운 도덕이며, 민족 정신과 사회 풍조의 구현이다. 차 문화의 전통은 주로 조국을 사랑하고, 사심 없이 헌신하고, 인내하고, 겸손하고 예의 바르며, 근검절약하며, 서로 양보하는 것이다. 오각농 선생과 호남 유선학 선생은 모두 차 사업에 뛰어들었다. 그들은 애국자이자 당대 다인의 걸출한 대표이다. 육우의' 다경' 은 고대 차인들이 부지런히 공부하고, 열심히 연구하고, 탐구에 전념하고, 백절불굴의 정신의 결정체이다. 차로 손님을 대접하고, 차로 술을 대신하며,' 청차 한 잔은 사람을 취하게 한다' 는 것은 중화민족이 노동 성과를 소중히 여기고 근검절약으로 위험을 해소하는 진정한 표현이다.

차자를 머리로 배열한 차 문화의 사회적 기능은' 차의 근원, 차로 손님을 대접하는 것, 차로 친구를 사귀는 것, 차로 사교하는 것, 차로 사람을 양성하는 것, 차로 술을 대신하는 것, 차로 술을 대신하는 것, 차로 몸을 담그는 것, 차에 시를 넣는 것, 차로 예술을 하는 것, 차로 그림을 그리는 것, 차로 춤을 추는 것, 차로 노래를 읊는 것' 이다

차는 중국의 자랑이며 민족의 자존심, 자신감, 교만이다. 차를 마시면 출처를 생각할 수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기술사학자 이조셉 박사는 중국 차를 중국 4 대 발명 (화약, 제지술, 나침반, 인쇄술) 이후 인류에게 5 번째로 큰 공헌으로 꼽았다. 당대의 육우의' 다경' 은 세계 최초의 차책이다. 중국 차 문화는 세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차를 친구로 삼는 것은 차 문화에서 가장 광범위한 사회적 기능 중 하나이다. 오늘날의 시장 경제는 경쟁이 치열하고, 우승이 열악하며, 이익과 이익을 추구한다. 인정은 상대적으로 무관심하고, 인간관계는 냉막 추세이다. 찻집과 찻집을 통해 친구들이 모여 정보, 느낌, 이해, 우정을 교환한다. 친구는 옛 찻집에 모여 담소를 나누고 인생을 회상하며 다시 삶의 즐거움을 즐긴다.

고대에는' 한야객이 차를 술로 온다' 는 말이 있었는데, 차로 술을 대신하는 것은 전통 미덕을 반영한 것으로, 오늘 중앙에서 절약을 장려하고 낭비를 근절하는 규정 요건을 충족시켰다.

차로 사람을 교육하는 것은 신시기 차 문화가 낳은 새로운 사회 기능이다. 상하이 어린이 다예는 스스로 차학을 배워 전통 우수 문화를 발양하고 애국주의 교육을 받는다. 차를 공경할 때, 우리는 노인, 어른, 부모, 학우를 존중한다.

현대 사회에서 차 문화의 역할 현대 사회는 첨단 기술과 정보에 의지하여 더 많은 사회적 부를 창출하고, 물질적 부가 많아지고, 생활이 점점 풍요로워지고 있다. 동아시아의 일부 국가들은 산업화 과정에서 서구의 우수한 기술과 공예를 흡수하는 동시에 서구의 부패한 문화적 가치관과 풍습도 사회를 침식하여 도덕적 위기, 배금주의, 극단적인 개인주의를 일으켰다. 사회 발전의 경험은 현대화만이 유일한 목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현대 사회는 그에 상응하는 정신문명이 필요하고, 우수한 전통문화의 정신자원을 발굴해야 한다. 차 문화는 역사, 당대의 문화적 요소, 합리적인 요소가 있어 현대사회에서 이미 발휘되어 자신의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차 문화는 일종의 고아한 문화로, 유명 인사들이 모두 참여하기를 원한다. 차 문화도 일종의 대중문화로, 사람들이 광범위하게 참여하고 있다. 차 문화는 온 국민을 포괄하여 사회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현대 사회에서 차 문화의 역할은 주로 다섯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차 문화는 도덕을 중심으로 사람들의 집단의 가치를 중시하고 사심 없는 헌신을 제창하며 이익만을 반대하고 있다. 의리를 제창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율하고, 존중을 제창하고, 수양을 중시하며, 사람의 심리상태를 균형 있게 조정하고, 현대인의 정신적 곤혹을 해결하고, 사람의 문화적 자질을 제고하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차 문화는 생활의 도전을 맞이하는 좋은 친구이다. 치열한 사회 경쟁과 시장 경쟁에서 긴장된 일, 오락, 복잡한 인간관계, 그리고 사람에게 첨부된 각종 스트레스가 가볍지 않다. 차 문화에 참여하면 정신과 심신을 풀고 생활의 도전을 맞이할 수 있어 홍콩 찻집의 역할이 두드러진다. 셋째, 지역 사회 문명 건설에 유리하다. 경제가 올라갔지만 문화는 뒤떨어져서는 안 되고, 사회 풍조는 더럽혀서는 안 되고, 도덕은 퇴폐적이고 추악해서는 안 된다. 차 문화의 개혁개방 이후 전파에 따르면 차 문화는 사회의 불공평한 소비활동을 변화시키고 정신문명을 창조하며 사회적 진보를 촉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넷째,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문화생활을 풍요롭게 하는 데 뚜렷한 역할을 한다. 차 문화는 지식성, 재미, 오락성이 강하다. 명차, 다기, 다과를 맛보고, 차-민간 다예를 감상하는 것은 모두 아름다운 즐거움을 준다. 다섯째, 개방을 추진하고 국제 문화 교류를 촉진하다. 상하이 제북구는 4 년 연속 국제차문화제를 개최하여 제북구의 국내외 인지도를 확대했다. 제북구 4 개 팀이 일제히 차 문화제를 개최하고, 차북공원에 차 문화 관광지 건설에 투자하여 차 문화 대관원을 만들기로 했다. 국제 차 문화의 잦은 교류로 차 문화가 국경을 넘어 세계 각지로 전파되어 인류 문명의 정신적 재산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