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성어는 전심전력으로 맹자에서 나온 것이다. 증철은 양대추를 좋아했지만 증자는 차마 먹을 수가 없었다. 공손추가 물었다: "구운 것과 양대추 중 어느 것이 더 아름답습니까? 클릭합니다 -응? 맹자가 말했다: 대단하다! 공손추가 말했다: 그런데 증자가 양고기와 대추를 먹는다는 게 무슨 뜻인가요? 악: 양과 대추는 독특해요. 이름을 익명으로 유지하고, 성은 같고, 이름은 고유합니다.
춘추시대에는 두 사람, 부자, 모두 공자의 제자였다. Zengzhe 신부는 양 대추 (일반적으로 우유감으로 알려진 야생 과일) 를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일찍이 참은 효자다.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그는 양대추를 먹기를 아쉬워했다. 이 일은 당시 유가의 자제들에게 크게 칭찬을 받았다.
전국 시대에 맹자의 제자 손추가 이 일을 이해하지 못하자, 그의 선생님 맹자를 찾아가 가르침을 청했다. 공손추가 물었다: 선생님, 볶음과 양대추 중 어느 것이 더 맛있어요?
물론 맛있지, 아무도 좋아하지 않아! 공손추가 또 물었다: 맛있으니 일찍이 부황도 좋아했니? 그렇다면 왜 참삼은 볶음을 포기하지 않고 대추만 먹었을까?
맹자가 대답했다: 훙싸오는 모두가 즐겨 먹는 것이다. 양고기 대추의 맛은 사오대추보다 못하지만, 쩡철인이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다. 그래서 쩡 상원 은 대추 를 먹는 것을 포기 했다. 어른에게 이름을 직설적으로 부르고 성을 직설적으로 부르지 않는 것은 금기와 같다. 성은 같지만 이름은 너만의 것이다.
맹자의 말은 공손추로 하여금 이치를 이해하게 했다. 나중에 사람들은 맹자가 한 말에서 성어' 서민' 을 파생했다. 모두가 칭찬하는 것과 암송하는 시를 묘사하는 데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