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비상 장 번역 주석

비상

옛날 사람들은 사람을 볼 줄 몰랐고, 선비들도 볼 줄 몰랐다. 옛날에는 고부자경(含布子淸)이 있었고, 오늘날에는 양유탕주(梁優塘)가 있다. 사람의 생김새를 보면 그 사람의 길함과 불운을 알 수 있으며, 세상에는 악하고 상서로운 사람으로 알려져 있다. . 고대인에게는 이 길이 없었으며, 학자들에게도 도가 없었습니다. 그러므로 외모는 마음을 의논하는 것만큼 좋지 않고, 마음을 의논하는 것은 기술을 선택하는 것만큼 좋지 않습니다. 모양은 마음을 이길 수 없고, 마음은 예술을 이길 수 없습니다. 기량이 올바르고 마음이 순종적이라면, 겉모습은 사악해도 마음은 선하고, 겉모습은 선하지만 마음은 악하지만 무해한 악인이다. 군자는 좋다고 하고, 소인은 나쁘다고 한다. 그러므로 길고 짧고, 작고 크고, 선과 악의 형상은 선도 악도 아니다. 고대인에게는 이 길이 없었으며, 학자들에게도 도가 없었습니다.

[참고] ① 구부자경(含布子淸) : 성은 고부(左寶), 호는 자경(子淸)으로 춘추시대 정(鄭)나라 출신으로 공자(孔子)와 조향자(趙祖子)에게 길을 보여준 적이 있다. ②당거(唐起) : 전국시대 위(梁)나라 출신으로 이서(利瑞)와 채택(蔡澤)의 재상을 만난 적이 있다.

개요제는 길었고, 순제는 길었고, 문왕은 길었다 ①, 주공은 짧았다 ②, 종니는 길었다 ③, 자공은 짧았다 ④. 과거 위(魏) 영공(靈공)에게 공손여(孝孫魯)라는 신하가 있었는데, 몸길이가 7척, 얼굴 길이가 3척이고, 목의 폭이 3척이었으며, 코와 눈, 귀가 잘 생겼습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 유명했습니다. 초의 손자 촉오(左少) ⑥ 기대되는 자이다 ⑦ 대머리이고 왼쪽이 길며 宇宗보다 열등하며 楚의 패권자이다. . 예공지는 키가 크고 작으며 키가 작아 옷을 매치하지 않고도 장군처럼 걸을 수 있다. 그러나 백공의 난으로 인해 은자희와 사마자기가 죽게 되었고(11), 예공자고는 초나라에 들어와서 초나라를 장악하고 백공을 죽이고 초나라를 세웠다. 이야기는 길지도 크지도 않습니다(12). 이야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중요한지는 당신이 원하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길든 짧든, 작든 크든, 아름답든 사악하든 상관없습니다!

[주목] ① 문왕(文王) : 주(周)의 문왕(文王), 기성(姓), 이름은 장(張), 무왕(吳王)의 아버지. ② 주공 : 주나라 문왕(文王)의 아들이자 무왕(吳王)의 동생 단(丹)이다. ③중리 : 공자(孔子, 기원전 551년~기원전 479년), 이름은 구(七), 호는 종리(忠孝)이다. ④자공(子孔) : 공자의 제자로 성은 염(蘭), 이름은 용(永), 예명은 중공(忠孝)이다. ⑤ 위영공: 춘추시대 위(魏)나라의 왕. 공순루: 이름과 행적은 알 수 없다. ⑥ 손소오(孫諸) : 춘추시대 초장왕의 재상으로, 장왕을 도와 패권을 장악한 인물이다. 7생각: 초(楚)나라의 도시 이름은 현재 허난(河南)성 회빈(淮宁)에 있다. ⑧Xuanjie(juédig): 고대에 학자 관료 이상이 사용했던 자동차. Xuan, 차 앞의 곧은 나무. 이에 비해 차 앞의 크로스바. ⑩ 예사공자고: 춘추시대 초나라의 관료로서 성은 심(沈), 이름은 주량(朱梁), 예명은 자고(子高)이다. 봉토가 예(지금의 하남성 예현)에 있었기 때문에 예공이라 불렀다. ⑩백공: 백공의 난을 일으킨 초평왕의 손자, '좌전: 애공 16년' 참조. (11) 영음: 고대의 행정을 담당한 최고 관료. 자희: 초평왕(楚平王)의 아들 공자심(孝子心)입니다. 시마(Sima): 고대 최고의 군사 장교. 자기(子治) : 초평왕(楚平王)의 아들 공자제(孔子結). (12)揳(xié 위협): "계약"을 통해, 근사, 추정.

Xu Yan의 모습은 눈이 말을 볼 수 있고 Zhong Ni의 모습은 얼굴이 베일 같고 Zhou Gong의 모습은 부러진 것 같습니다. 괭이. 고타오의 모양은 껍질을 벗긴 멜론과 같고, 홍야오의 모양은 얼굴에 피부가 없으며 6의 모양은 지느러미 이식과 같습니다. 음 8, 얼굴에 수염이 없음 9, Yu Tiao, 수프가 부분적, Yao와 Shun이 Mouzi ⑩에 참여했습니다. 추종자들은 자신의 의지와 뜻을 논할 것인데, 문학적 악에 비해 직접적인 장군은 다르고, 선과 악을 구별하고, 서로 괴롭히고 악을 자랑할 것입니까?

[참고] ① 서연왕: 서주 서국(徐國)의 왕으로, 위를 올려다보지만 절하지 못하므로 연왕(燕王)이라 부른다. 그 후 주(周)나라 왕이 초(楚)나라에 명하여 그를 제거하였다. ②맹바: 고대에 전염병과 악귀를 쫓기 위해 사용되었던 가면의 일종. ③葑(zì自) : 서 있는 죽은 나무. ④고오타오(高達): 전설에 따르면 순나라 때 형법을 담당했던 관료. ⑤ 홍(홍홍)요: 주(周)나라 문왕(文王)의 신하. ⑥부숴(월월): 상무왕의 재상. 7식물지느러미 : 직립지느러미는 꼽추를 말한다. ⑧이인: 은나라 당나라의 재상. 9우유: "눈썹"을 통해. 쉬미, 즉 눈썹입니다. ⑩쉔(Shen)은 '삼(三)'과 같다. Mou: "눈", 즉 동공을 열어주세요. 전설에 따르면 야오(Yao)와 순(Shun)은 둘 다 한쪽 눈에 "이중 동공"이 있어서 동공이 세 개 있었습니다.

그러나 몸이 죽고 나라가 죽으면 온 세상이 살육을 당하게 되고 ② 후대들이 악한 말을 하면 벌을 받게 될 것이다 ③. 옳고 그름은 겉모습의 문제가 아니고, 듣고 보는 사람도 많지 않고, 토론도 겸손하다. 요즘 세속의 문제 많은 왕들과 컨트리 음악의 질투하는 아들들은 모두 아름다운 야오 예이며, 이상한 옷과 장신구를 입고 그들의 기질은 모든 여성과 비슷하며 남편이되기를 꺼려합니다. 모든 처녀들은 학자가 되기를 꺼리고, 친척들을 버리고 나란히 서 있는 자들을 원합니다. 그러나 가운데 있는 왕은 신하인 것을 부끄러워하고, 아버지는 아들인 것을 부끄럽게 여기고, 형은 형인 것을 부끄럽게 여기며, 중간인은 친구인 것을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그의 목사들을 생각하고 대도시를 죽이는 것이 부끄러워서 모두가 하늘을 향해 울부짖고 그의 현재를 상처 입히고 그의 시작을 후회할 것입니다. 옳고 그름은 겉모습의 문제가 아니고, 듣고 보는 사람도 많지 않고, 토론도 겸손하다. 그런데 추종자는 누구일까요?

[참고] ① 유진: 민첩하고 강력합니다.

② 죽이다(lù路): '죽이다'와 같은 뜻, 부끄러움. ③ 지 : 테스트. ④반역왕 : '반역자'로 의심됨. ⑤凇(xuānXuan)zi: 경박하고 영리한 사람.

사람에게는 세 가지 불운이 있는데, 어려서 일을 오래 하기 싫고, 겸손하고 고상한 일을 하기 싫고, 무가치하고 덕이 되기 싫은 것이다. 사람에 관한 것들. 사람이 가난해야 할 세 가지가 있습니다. 우월해지려면 열등한 사람을 사랑할 수 없고, 열등해지려면 우월한 사람보다 더 나아질 것입니다. 시골은 ①만큼 좋지 않고, 시골은 ②와 같아서 사람이 가난할 수밖에 없습니다. 지식과 행동은 천박하고, 좋은 일과 나쁜 일이 있는데, 어진 사람은 밀어낼 수 없고, 지식이 있는 사람은 알 수 없다. 이 세 가지 실천을 갖춘 사람은 ⑤ 위에 있다고 생각하면 위험하고, 아래에 있다고 생각하면 망하게 된다. "시"는 "비와 눈이 머물고 잔치가 사라졌습니다. 터널 아래로 내려가려는 사람이 없으며 스타일이 오만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주의사항] ① Township : '대면하다'라는 뜻이다. 만약: 순종하다, 순종하다. ②偝: '뒤', 등뒤에서, 은밀하게라는 뜻입니다. 시: 비방, 비방. ③당신: "당신"과 연결됩니다. 카운티: "Xuan"과 동일하지만 멀리 떨어져 있고 매우 다릅니다. ④밍 : 존경해요. ⑤셋: 파생상품으로 의심됩니다. ⑥'시'가 말한다'라는 문장 : '시경·소야·교공'을 참조하세요. Qianqian (biaobiao), 눈이 많이 내리는 것 같습니다. 잔치인데, 해가 뜨고 하늘이 맑습니다. 연회는 "曣"과 연결되어 일출을 의미합니다. 유(yùyu), 보조어. 터널은 '떨어지다'라는 뜻이다.

사람이 인간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①: 차별성 때문이에요. 배고프면 먹고 싶어하고, 추우면 따뜻해지고 싶어하고, 피곤하면 쉬고 싶어하고, 이익을 바라지만 해로움을 싫어하는 것, 이것이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갖고 있는 것이고, 기다리지 않고 일어나는 것, 이것이 우와 걸이가 공유한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다리가 두 개이고 털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구별이 있다는 점이다. 요즘 전갈은 웃는 얼굴 ②에 털이 난 두 다리가 있지만 신사는 국을 홀짝이며 자기 몸을 먹어치운다. 그러므로 사람이 인간인 이유는 털이 없는 다리 두 개를 갖고 있기 때문이 아니라, 뚜렷한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남편과 동물은 아버지와 아들이 있지만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는 없고, 수컷과 암컷은 있지만 수컷과 암컷의 구별이 없으므로 인간에게도 구별이 없습니다.

[주의사항] ①하이: '이'를 통해 이성. ②猌猌: 즉, 오랑우탄이다. Xingxiao: "모양"으로 의심됩니다. ③'마오' 앞에 '无'이라는 단어가 빠졌다. ④胃(zì) : 큰 고기 조각. ⑤玝蝝(pìn mē 취업모) : 남자, 여자.

차별보다 더 큰 구별은 없고, 예절보다 더 큰 구별은 없으며, 성왕보다 더 큰 예절은 없습니다. 수백명의 성왕이 있는데 우리 중 누구에게 법이 있겠는가? 그러므로 ① 오랜 시간이 지나면 문화가 망하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 가문은 망하고 ② 법을 지키는 사람이 많아진다고 한다. 극도로 의례적이며 끝남 ③. 그러므로 '성왕의 흔적을 관찰하려면 그의 광채를 찾아야 하는데, 왕후의 경우도 그러하다'고 한다. 그 뒤를 이은 왕이 세상의 왕이다. 그 뒤를 이은 왕을 버리고 옛 시대를 따르는 것은 자기를 희생하고 남을 섬기는 왕과 같다. 그러므로 천년을 알고 싶으면 현재를 헤아리고, 천년을 알고 싶으면 하루를 보고, 과거의 세계를 알고 싶으면 그 길을 보아라. 주(周)의 도(道)를 알고 싶으면 그 사람의 군자를 보아라. 그러므로 가까움은 먼 것을 알 수 있고, 하나는 만을 알 수 있고, 작은 것은 맑음을 알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소위입니다.

[참고] ① 그러므로 파생상품으로 의심된다. ②Zuo(zòuzuo) : 통 "Zuo", 절족, 리듬. ③Li: Yanwen으로 의심됩니다. 褤(chīchi): 쓸모없다.

바보는 "고대와 현대는 정서가 다르고 혼돈을 다스리는 자의 방식이 다르다"고 말했다. 그 사람들은 어리석고 무식하며, 투박하고 무례합니다. 그가 보는 것은 여전히 ​​속일 수 있고, 게다가 그것은 수천 대까지 전해질 것입니다! 성도는 속이는 자가 아닌가? 그러므로 사람으로 사람을 판단하고, 감정으로 감정을 판단하고, 범주로 범주를 측정하고, 설명으로 공덕을 측정하고, 도로 모든 것을 관찰하는데 이는 고대나 현대에도 마찬가지이다. 카테고리가 어긋나지 않고 오랫동안 똑같았음에도 불구하고 고향이 헷갈리지 않고 엉뚱한 방향으로 가고 있는 것 같고, 잡다한 것들을 헷갈리지 않고 바라볼 수 있는 것, 이것이 측정 방법이다. . 오제(五帝) 외에는 후계자가 없다 ⑤성인이 없어서가 아니라 오랫동안 존재해 왔다. 5대 천황 중에 정권을 물려받은 사람이 한 명도 없습니다. 이는 통치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서가 아니라 오랫동안 그래왔기 때문입니다. 우(禹)와 당(唐)은 모두 정권을 물려주었지만 주(周)나라만큼 잘 지켜지지 않았다. 이는 그들이 통치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오랫동안 그렇게 해왔기 때문이다. 번역가는 오랫동안 요약을 논의하고, 최근에는 세부 사항을 논의할 것입니다. 간략하면 큰 것에 집중하고, 상세하면 작은 것에 집중할 것입니다. 어리석은 자는 대강은 들어도 세세한 것은 알지 못하며, 세세한 것은 들어도 큰 일을 알지 못하느니라. 6 그러므로 오래 지나면 문학도 없어지고, 오래 지나면 그 가문도 망하게 되리라.

[주의사항] ① "一" 앞에는 "苏"이 와야 한다. ②'왕따'라는 단어 앞에 '케'라는 단어를 빼야 한다. ③ 학위 : 파생상품이어야 한다. ④ 타운십 : '방향'으로 연결됩니다. ⑤오제(五帝) : 전설적인 황제, 전서(與徐), 고(孝)당야오(唐姬), 유순(宇舜). ⑥내용 : 피의자는 '소형'이라는 단어로 해야 함.

선왕의 뜻에 어긋나고 예의와 예의에 어긋나는 말은 반역자라고 불러도 군자는 듣지 않는다. 선법왕은 예의를 지키며 당의 선비였지만, 말을 잘하지 못하고 말을 하려 하지 않는다면 그는 정직한 사람이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신사의 말은 ②선한 뜻을 갖고 품행을 잘하며 말을 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논쟁을 해야 한다. 인간은 모두 자신의 선행을 표현하기를 꺼려하지만 군자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러므로 남에게 말을 전하는 것은 금, 돌, 진주, 옥보다 중요하고, 사람의 말을 보는 것은 모피와 기사를 듣는 것이 더 아름답고,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은 종, 북, 거문고, 거문고보다 더 즐겁다. 그러므로 신사는 말을 해도 지치지 않습니다. 오히려 나는 진리를 사랑하지만 자신의 글에는 관심이 없는 겸손한 사람이기 때문에 평생 동안 필연적으로 풍습을 더럽힐 것입니다 ⑤. 그러므로 『주역』에는 “모든 것을 포함하면 비난도 없고 명예도 없다”고 되어 있다. ⑥ 부패한 유교라고도 한다.

[참고] ① 파티 : 닫습니다. ②단어 : 한 단어에는 "좋다"라는 단어가 들어가야 합니다. ③보기 : '설득'이라는 단어가 되어야 합니다. ④黼黻(fūfúfu) : 고대 의상에 수놓은 문양. ⑤피(Pi) : '겸손하다'라는 뜻이다. 가정부 : 통 "용". ⑥"이"가 말한다"라는 문장 : "주이·쿤과"에서 인용. 쿠오, 매듭.

가장 높은 것부터 낮은 것까지, 거버넌스부터 혼란까지 모든 것을 말하기는 어렵다. 멀리 이사가면 ②아플 것이고, 가까운 장래에는 ③아플 것이다. 좋은 사람도 이때 오면 생각 없이 멀리 떠나고, 가까운 장래에는 일하지 않을 것이며, 시대에 따라 움직이고 세상을 바라볼 것이다. 4. 정부는 다른 사람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운하와 같습니다. 5. 소위 말하면 깨지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을 지탱하기 위해 밧줄을 사용하고, 남을 들어올리기 위해 막대기를 사용합니다. 줄은 자신을 가늠하는 도구이므로 세상의 법칙이 되기에 충분하다. 그는 사람을 데려오는 데 익숙하기 때문에 관대할 수 있고 세상에서 위대한 일을 달성하려고 노력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덕이 있고 무지를 용납할 수 있고, 지식이 풍부하여 어리석음을 용납할 수 있으며, 지식이 천박함을 용납할 수 있으며, 순수하고 교양이 있어 잡다한 일을 용인한다고 합니다. "시"는 "서방도 마찬가지이므로 황제의 공헌이다"라고 말합니다.

[주] ① 向(shìtax) : 설득하다. ②먀오족: 통 "먀오족". ③시: "리프트"라는 단어가 되어야 합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④Win : '승리', 이익을 의미합니다. 绌: 굴욕, 부족함. ⑤ 푸: 통 "유". Qujie: 젠장. 彽, "weir"를 전달하세요. 惃栝(yīn kuò 암시적): 구부러진 나무를 곧게 펴는 도구. ⑥抴(yèye): 통 "滻", 짧은 노, 여기서는 배를 가리킨다. 7질문: "zhong"이라는 단어는 실수여야 합니다. ⑧钧(pí Tired): '덕이 있는'의 반대말로, 좋은 자질이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사람을 말합니다. 9'시경'이란 다음과 같은 문장 : '시경·다야·장우'를 참조하세요.

그것에 대해 말하는 기술: 품격있게 대하기, 성실하게 대하기, 강하게 붙잡기, 은유를 사용하여 구별하기 ①, 예를 사용하여 명확하게 하기, 기쁨과 향기로 전달하기 ② , 보물은 소중하고 소중하며 항상 이렇다고 합니다. 우리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지만 사람은 모두 가치 있다고 말합니다. “오직 신사만이 자신이 소중히 여기는 것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는 말이 바로 이것이다.

[주의사항] ① 구별 : 아래의 "알레고르"로 바꿔 써야 한다. ②환: '환'과 같은 뜻으로 행복하다, 행복하다. Fenxiang (xiāng Township) : 조화로운. 향기로운 샹. ③: 파생상품이어야 합니다.

신사는 논쟁을 해야 한다. 사람은 자기가 잘한 일을 말하기를 부끄러워하지 않지만, 군자는 몹시 부끄러워한다. 그러므로 소인은 위험을 말하고 군자는 인(仁)을 말한다. 말을 하는 것이 인(仁)이 아니면 말은 침묵만큼 좋지 않고, 말은 말만큼 좋지 못하며, 말이 인(仁)이라면 말을 잘하는 사람도 그러하다. 위쪽에 있고, 말을 잘 못하는 사람은 아래쪽에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자비의 말씀은 위대합니다. 위로부터 난 것과 같이 도는 아래로부터 난 것이므로 바른 질서이고, 아래로부터 난 것이므로 위의 것에 충성하여 구원을 구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인(仁)을 지치지 않습니다. 선을 열망하고, 안전하게 행동하고, 즐겁게 말하려면 군자는 논쟁을 해야 합니다. 작은 논쟁에서 진실을 보는 것이 낫고, 진실을 보는 것보다 의무를 보는 것이 더 낫다. 작은 논쟁을 통해 관찰하고, 진리를 보면 분명히 깨닫고, 도리를 깨닫는 것이 바로 성자와 군자의 구별이다.

[참고] ①나(nène): '네'와 동일, 느리게 말한다. ②참조: "의무를 본다"의 "보다"는 파생어이어야 한다. Duan: 단서, 단서.

가난하지 않고, 그는 현자의 토론자입니다. 먼저 생각하고, 일찍부터 계획하고, 필요한 말을 듣고, 적어서 실천에 옮기고, 지식이 풍부하고 정직한 사람이 바로 선비의 논자입니다. 그의 말을 들으면 말을 잘하고 조화롭지 못하며, 몸을 사용하면 거짓되고 쓸모없게 된다. , 이것이 반역자의 영웅이라 불리는 자이며, 성왕이 일어나셨으니 먼저 징벌을 받아야 할 것이니라. 그 다음에는 도둑이 옵니다. 도둑은 변할 수 있지만 이것은 변할 수 없습니다.

[참고] ① Ju : '들어 올리다', 행동, 배치를 의미합니다. ② 대상 : "품질"과 동일, 신뢰. ③파티: "谠"을 통해 솔직하게 말합니다. ④噡: "섬망"과 동일하며 단어가 더 많습니다. ⑤Yanque: "Yanjian"과 동일합니다. 자랑스럽습니다.

감상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이해한다면 '비상'은 형체와 운명을 판단하는 기술에 대한 반박이어야 하지만, 순자가 이 글을 쓴 것의 더 깊은 의미는 그가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 추론하는 것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나라를 통치하는 방법.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것은 다리가 두 개이고 털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구별이 있다는 점이다.

"순자의 견해에 따르면 인간과 동물의 근본적인 차이점은 옳고 그름, 선악을 구별하는 능력이 있는지 여부에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간은 직립보행이 가능한 고등동물에 불과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은 종종 다음과 같은 이유로 쉽게 혼란을 겪습니다. 아름다운 얼굴, 그래서 옳고 그름의 기본 원칙을 잃은 후, 현실에 맞아 죽고 나서야 지금의 것이 어제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은 외모를 예로 들어 지적한 것이다. 나라의 흥망은 군주의 외면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역사의 흐름 속에서도 '세속적이고 혼란스러운 왕'과 '농촌의 도적'과 같은 아름다운 인물들이 자주 등장한다. 겉은 망하고 속은 망했다. 사람들이 속는 이유는 황제들이 고의로 겉모습을 보고 속여서가 아니라, 주로 '말을 듣고 말하는 데 무능'했기 때문이다. 사진. "(위원의 '모곡설장') 공허하고 무지한 영혼만이 형식적인 아름다움을 인물을 판단하는 유일한 기준으로 삼을 것이다. 바람과 비는 끝이 없고, 전쟁의 변덕은 사람들의 마음을 점점 더 허약하고 공허하게 만든다. 순자는 “외모를 보는 것은 마음을 말하는 것만큼 좋지 않고, 마음을 말하는 것은 실력을 선택하는 것만큼 좋지 않다”고 경고했다. “복과 복을 구하며 인생에 희망을 걸고 살아가는 서민들을 깨우기 위한 것이 바로 꿈과 같습니다.

순자는 모습에서 생각으로, 생각에서 행동으로, 이 기사의 주요 주제는 점차 분명해졌습니다. “분별은 구별보다 크고, 구별은 예의보다 크고, 예의는 성왕보다 크다. “이것은 사람이 옳고 그름, 선악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할 뿐만 아니라 성왕이 정한 예의와 법률에 따라 높고 낮음을 분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함을 의미합니다. 순자가 묘사한 '성왕'은 보통의 것과 다릅니다. 고서에서 '성왕'의 의미는 다릅니다. 유교에서는 왕정을 논할 때 항상 역사에서 교훈을 얻습니다. 그러나 순자는 믿습니다. 맹목적으로 과거를 소중히 여기고 현재를 한탄하기보다는 '명왕'에 관심을 기울이면서 고대 황제의 낡은 정책을 모방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것입니다. 그것들은 고대에서 왔든 오늘날에 왔든, 멀리 있든 가까이 있든

전진 철학자들은 전쟁과 분쟁으로 너무 많은 꿈을 깨뜨려 왔습니다. 공자는 여행했습니다. 전국을 돌아다니며 제자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립학교를 운영하고, 춘추편을 집필하여 주도의 영광을 재현하려 했으나 평생 동안 쫓겨나고 많은 고난을 겪으며 애견처럼 겁에 질렸다. 묵자는 여전히 같은 정신을 소중히 여기며 즐기거나 공격하지 않고 돈과 돈을 아끼지 않고 머리와 어깨를 비비며 불길을 헤쳐나갑니다. 그는 고통이 너무 많기 때문에 자신의 이론을 세상에 완전히 구현할 수 없습니다. 나머지는 형식과 이름을 토론하고 음양을 탐구하거나 전쟁터에서 전략을 세우고 토론하거나 침착하게 바람을 타고 광야에 대해 반성합니다. , 또는 구름 속의 그의 영혼을 꿈꾸며, 사람들은 시간의 경도와 공간의 위도에 관계없이 내가 밤낮으로 갈망했던 유토피아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러다가 자연스럽게 시간이 지나면서 깨어나 순자의 작품이 절정에 이르렀고, 모든 생명체가 선사시대에 의지했을 때, 삼제오제에 대한 기억과 칭찬은 터무니없고 잔혹한 현세를 잊기 위해 화를 냈다. 그리고 “여왕을 버리고 고대의 도를 따르라”는 일관된 전통을 뒤집고, 현대의 “여왕”과 과거의 “주도”를 포함시켰으며, 그가 정립한 모범적인 정치 체제는 후광의 층위를 제거했습니다. 순자는 '어제'와 '오늘'을 동일시하여 고찰한 것이 처음이었다. 지식이 있는 사람은 천박함을 견딜 수 있고, 순수함은 잡다한 일을 견딜 수 있다”고 말하며 학문의 대가 세대가 됐다.

마지막으로 순자는 기사에서 “군자는 토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작은 논쟁에서 진실을 보고, 논쟁에서 진실을 보는 것이 더 낫다.” 논쟁과 비판은 『주역』에서 “비난도 없고 명예도 없는” 썩은 학자가 되는 것보다 낫다. ", "문학적이고 실용적이며 지식이 풍부하고 당의 정의"가 있고 세상을 관리하는 사람이 더 좋습니다. 학문적 연구는 관료주의의 하위 산물이 아닙니다. 진정한 학자는 남이 말할 수 없는 것을 감히 말하고 실천가들이 할 수 없는 일을 하라. 그들의 강인하고 고귀한 학문적 윤리는 어떤 힘에도 흔들릴 수 없다. 그리고 그들의 뛰어난 지혜와 인격은 언제나 해와 달과 별처럼 역사의 하늘에서 빛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