묘족 민속

묘족 민속

묘족은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민족 중의 하나이다. 기나긴 역사 발전 과정에서 묘족은 의류 명절 결혼 장례식 오락 예절 금기 음식 등 방면에서 모두 발전하여 점차 자신의 독특한 풍속 습관을 형성하였다. 이 글은 묘족의 민속과 자료를 전문적으로 수집하여 정리하여 모두가 참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첫째, 옷

서 () 미아오 () 의 고대 복장은 남녀 차이가 크지 않아, 모두 가지각색이다. 꽃옷, 주름치마, 긴 머리, 황토색 손수건, 배 모양의 꽃신발, 각종 은장식을 입고 있다.

청나라 옹정년 동안 정부가 의류를 남녀로 나누라고 명령하자 변화가 심해서 많은 사람들이 한족의 옷까지 갈아입었다. 예를 들어 오늘 영순 용산 등 현의 묘족은 의상에서 한족과 별반 다르지 않다. 그러나 화원, 보징, 봉황, 길수, 구장, 노계 등 현에서는 묘족 의상이 여전히 특색이 있다.

미아오 남성 의류는 비교적 간단합니다. 머리에 헝겊 손수건을 감고, 카디건 코트, 긴 소매와 작은 소매, 짧은 바지와 큰 바지를 입고, 파란 발을 감싸는 것을 좋아한다. 두파에는 녹색파와 꽃파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손수건은 길이가 1 피트, 길이가 3 피트가 넘는다. 감싸면 대부분 십자형으로 모자처럼 크다. 옷의 색깔은 격자 무늬, 풀 블루, 풀 블루 등이 있다. , 그 중에서도 격자무늬 천이 가장 특색이 있다. 보통 7 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어떤 젊은이들은 최대 7 벌의 옷을 입고 그들의 부와 대담함을 부러워한다. 최외층 옷은 맨 아래 한 쌍만 잠그고, 2 층 옷은 맨 아래 두 켤레만 잠그세요. 。 。 。 。 이런 식으로 가장 안쪽 7 쌍의 단추가 잘 채워질 때까지. 이렇게 밖에서 겹겹이 쌓인 새 옷을 볼 수 있어 색다른 정취가 있다.

묘족 남성의 소박한 의상과는 달리 묘족 여성의 의상은 매우 정교하고 복잡하다.

Toupa: 미아오 여성의 Toupa 는 지역에 따라 다릅니다. 봉황현의 묘족 여성들은 3 피트 길이의 짧은 손수건을 가지고 있다. 이마부터 뒤통수까지 싸서 귀까지 안에 감쌌다. 화원 등 현의 묘족 여성들은 검은 손수건 (부모님이 돌아가시는 것을 막기 위해) 을 쓰고, 깔끔하게 접고, 소포가 가지런하고,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고, 끝이 엉켜 딱 알맞다. 길수현 묘족 여성 두파잡, 봉황현 인접 지역은 화파, 화원현 인접 지역은 흑파로 되어 있다. 여서, 구장, 길수 동부의 묘족 여성들이 흰색 두건을 쓰고 있다. 손수건에는 네 쌍의 푸른 나비가 수놓아져 있어 간결하고 아름답고 색다른 정취가 있다. 이른바' 머리 파에는 네 뿔이 있고, 네 뿔에 나방을 수놓은 것' 이란 이런 하얀 손수건을 가리킨다.

장신구: 묘족 여성의 장신구는 모양이 정교하고 종류가 다양하다. 원료에 따라 금장식, 은장식, 구리 장식, 알루미늄 장식, 옥장식 등이 있습니다. 은장식이 가장 흔하다. 착용한 부위에서 보면 은모, 은대야, 봉관, 소산귀걸이, 목걸이, 팔찌, 반지, 이쑤시개, 벨트 버클 등이 있습니다. 팔찌와 반지는 자주 착용해야합니다. 스타일면에서 볼 때 귀걸이는 하나뿐입니다. 호박씨 귀걸이, 석류 귀걸이, 매화침 귀걸이, 원 귀걸이, 수도꼭지 귀걸이, 매화 귀걸이, 갈퀴 귀걸이, 수도꼭지 호박씨 귀걸이 등이 있습니다.

옷 및 기타: 묘족 여성의 옷, 허리는 길고 허리는 크고 소매는 짧고 칼라는 없다. 소맷부리가 약 1 피트 이상입니다. 가슴과 소맷부리에 두루마리, 자수 또는 실을 꿰고 난간 꽃잎을 넣는 습관이 있다. 어떤 사람은 포크와 휘두르는 앞뒤 양쪽에 자수를 놓아 구름 갈고리를 파야 한다. 의류 스타일은 모두 전열 버클이며, 더블 버클은 없습니다. 묘족 여성 속옷 한 벌을 만드는 데는 수십 일 (영업일 기준) 이 걸리며 바느질과 자수를 통해 정교하게 만들어졌다. 바지가 좀 짧고 바짓가랑이가 좀 크다. 바짓가랑이 가장자리의 롤러, 자수 또는 사선 수는 옷과 같다. 예복은 길고 넓으며, 자수선은 폐변으로 덮여 있고, 굴러가는 난간과 크고 작은 꽃잎은 오색찬란하고 눈부시다. 신발은 자수로 가득 차 있고, 머리는 큰 입이고, 뒤에는 신는 귀가 있다.

신중국이 설립된 후 묘족과 한족이 뒤섞인 지역에서는 묘족 의상이 한족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일부 젊은이들도 한복으로 갈아입었다.

둘째, 명절 축제

묘족은 많은 명절과 대형 행사가 있다. 예를 들어, Xiangxi 미아오 미아오, 가장 대표적인:

1. 해를 따라잡다. 음력 정월, 서시 묘족이 설맞이회에 가장 열중하고 있으며, 날짜는 각지에서 스스로 결정한다. 설을 따라잡았다. 그날 남녀노소, 명절 성장을 입고 서로 초청하며 무리를 지어 현장으로 갔다. 일 년에 한 번 장터에서 인파가 눅눅하고, 북적거리고, 시끌벅적하다. 사람들은 재료를 교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네 타기, 사자 춤, 용등 놀이, 사다리 오르기 등의 활동에도 참여하거나 관람할 수 있다. 젊은 남녀도 이 기회를 더 많이 이용해 서로 섹스를 한다. 더욱이, 가녀들은 각각 자신의 능력을 과시하고, 삼삼오오 함께 걸으며, 옛말을 하고, 노래를 부르고, 서로 축하하거나, 전통 이야기를 하거나, 즉흥적으로 새로운 단어를 말한다. 노래를 부르는 사람이 많을수록 흥미가 높아지고 듣는 사람이 많을수록 정력이 왕성해진다. 눈이 많이 내리고 날씨가 추워도 일 년에 한 번 거래회가 예정대로 열린다.

2. 3 월 3 일. 이것은 Xiangxi 미아오 전통 노래와 춤 축제입니다. 이날 묘족 사람들은 약속된 노래장에 자동으로 모여 노래, 노래 듣기, 춤, 춤 보기 등에 참여해 화기애애했다.

3. 청명을 따라잡다. 이것은 산시 묘족 특유의 대형 가요회로,' 청명가회' 라고도 한다. 묘족이 외진 산간 지방에 흩어져 있기 때문에, 모든 생활용품은 외진 한족 지역에서 환전해야 하며, 늘 속아 넘어가는 것으로 전해진다. 따라서 묘족 사람들은 청명절을 자신의 장소로 삼아 서로 자료를 교환하고 동시에 친지들을 만나는 것에 동의했다. 이쪽으로 가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늘의' 청명가회' 가 형성되었다.

청명절에는 전통적인 중심 장소가 있다. 길수 동부 묘족은 청명절을 따라잡았고, 그 중심회의장은 매년 단청청명절에 있다. 그 때 묘족 가수는 양손으로 뺨을 받치고 노래를 부르고, 너희측은 내가 등장하는 것을 멈추고, 기쁨이 넘친다. 어떤 사람들은 날이 어두워질 때까지 회의를 마치려 하지 않고 하룻밤을 불렀다.

4. 용장을 보다. 매년 음력 3 월 곡우 날부터 매일 용엘을 봅니다. 예전에는 관룡일이라고 불렀고, 그리고 매일 침략일을 봅니다. 남녀노소 모두 하루를 쉬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만약 네가 오늘 농사일을 한다면, 이것은 금기이다. 따라서 미아오 사람들은 "용보기" 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5.4 월 8 일. 4 월 8 일' 은 봉황현 낙소정향에 있는 작은 산의 이름이다. 전설에 의하면 고대에는 묘족 지도자가 야의라고 불렀는데, 그는 묘족 인민을 이끌고 통치자와 싸웠다. 그는 각 마을의 싹을 조직하여 현재의' 피를 마시는 곳' 에서 닭피를 마시며 * * * 와 연합하여 끝까지 싸우겠다고 맹세했다. 4 월 8 일 한 산에서 모이기로 동의했다. 봉기 후, 봉기군은 연이어 승리하여 쓰촨, 구이저우에 이르렀다. 이듬해 4 월 8 일, 야이부심은 귀양 분수 주변에서 죽었다. 이 민족의 영웅을 기념하기 위해 묘족 국민들이 매년 4 월 8 일에 기념행사를 열고, 아의의 공적을 추모하고, 전쟁 희생자들을 위해 성묘하는 것을 용이하게 한다. 청나라 간가 묘족 봉기 이후 통치자들은 서묘족이 이 행사를 개최하는 것을 금지하여 묘족이 매우 의미 있는 전통 명절을 잃게 했다. 해방 후 국가민위의 비준을 거쳐' 4 월 8 일' 을 묘족 통일의 명절로 정했다.

6 월 6 일. 이것은 묘족 국민들이 자신의 6 남 6 녀의 조상을 기념하는 오래된 풍습으로, 자신도 6 남 6 녀를 가질 수 있기를 바라며 후대의 제조 활동을 번식할 수 있기를 바란다. 매년 음력 6 월 6 일, 봉황현이 둥지 우물 일대에 떨어진 묘족들은 모두 도랑양산에서 성대한 가요회를 개최한다. 화원, 길수 등 주변현과 구이저우송도, 동인 등지의 묘족들도 참가하러 왔다. 회의에 참가하는 인원수는 왕왕 2 만 3 천 명에 이른다.

7 월 7 일. 묘족의 전통 북회로 길수, 나지막한 비탈, 구장 등에서 가장 유행한다. 매년 음력 7 월 7 일, 묘족 사람들은 새 옷을 입고 북장에 모여 북을 치고 춤을 추며 마음껏 즐겼다.

8. 가을을 따라잡다. 추를 잡는 것은 서남 묘족의 대형 명절 중의 하나이다. 매년' 입추' 는 묘족 사람들이 손에 들고 있는 농사일을 멈추고 명절 성장을 입고 친구들을 초대하며 사방팔방에서 가을밭으로 몰려들어 각종 오락활동에 참여하거나 관람한다. 전통 가을 농장에는 길수현 나지막한 농장, 화원현 마율장, 봉황현 도랑양산, 여서현 담계, 양가탄이 있다. 이 날, 가을의 군중들이 어깨를 나란히 했다. 멀지 않은 산비탈에서 사람들은 떨리고, 꽃이 활짝 피고, 노랫소리가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웃음소리가 울려 퍼지고 있다.

추추추의 유래,' 입추일' 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스윙' 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오래전에 묘채에는 팔계라는 사람이 있었다. 갑갑의 젊은이는 정직하고 용감하며 사격이 잘 되어 모두가 우러러본다. 어느 날, 그는 사냥을 나갔다가 독수리 한 마리가 공중에서 날아가는 것을 보고 활을 당겨 화살로 독수리를 맞혀 화화 한 짝을 떨어뜨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독수리) 이 화화는 아주 정교하게 수놓았다. 보자마자 똑똑하고 예쁜 묘족 아가씨가 한 짓이라는 것을 알았다. 바제다야는 이 꽃신발의 주인을 찾기로 결심했다. 마을 사람들의 도움으로 그는 동시에 여덟 명을 앉을 수 있는 풍차 모양의 그네를 디자인하여' 팔인추' 라고 명명했다. 초가을 이 날, 그는 먼 마을의 남녀를 초청하여 가을 게임을 했다. 그네를 타는 것은 원래 묘족 처녀가 가장 좋아하는 행사였는데, 팔계대는 꽃신을 만드는 처녀가 꼭 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역시, 팔계대의 소망이 이루어졌다. 가을의 들판에서 그는 꽃신발의 주인-아름다운 처녀 칠모를 찾았다. 그들은 묘가를 불러 감정을 쌓고 커플을 형성하며 매우 행복한 생활을 하고 있다. 이후 사람들은 잇달아 모방하여 매년 이런 행사를 열고 커플을 선택해' 추추' 행사를 형성했다.

9. 체리 클럽. 절산에는 많은 체리나무가 있다. 봄에 체리가 성숙할 때마다 젊은 묘족 남녀가 체리림에서 모여 민요를 부르며 사교 활동을 한다. 이런 활동은 묘어에서' 육필바' 라고 불리며, 중국어는 문자적으로' 체리 따기' 를 의미한다. 화원현과 보정현의 일부 묘채가 가장 인기가 있다.

10. 분향당. 향은 길수, 구장, 노계, 원릉 일대에서 유행할 것이다. 그것이 열릴 때, 그것은 주로 춤과 기타 오락 활동에 관한 것이다.

셋. 묘족 문화

묘족은 고대와 다채로운 민족으로, 자칭' 눈',' 맹자',' 다목',' 대길' 이라고 부른다. 그는 몇 가지 상황이 있다고 말했다. 하나는 옷의 색깔에 따라 각각' 홍묘',' 꽃모종',' 백묘',' 흑묘' 라고 불린다. 두 번째는' 고지묘',' 팔채묘',' 강모에 심다' 라고 불리는 그 거주지나 재배한 작물에 근거한다. 셋째, 구사회 통치자의 그들에 대한 모욕, 예를 들면' 생모',' 숙모',' 마모' 이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통칭하여' 묘' 라고 부른다. 광서 묘족은 전국 묘족 인구의 5.5% 를 차지하며 광서 인구의 1% 를 차지하며 한족 장족 야오족 이후 4 위를 차지했다. 우리나라의 묘족은 주로 구이저우와 호남에 분포되어 있고, 광시의 묘족은 주로 계북, 계서북, 계서가 호남, 구이저우, 운남과 접해 있는 산간 지역에 거주한다. 묘족의 가장 큰 특징은 각종 목재와 토산물을 많이 생산해 찬란하고 순박한 민족 전통문화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이다.

묘족은 민간 문학이 풍부하다. 수천 년 동안 글이 없었기 때문에, 이런 문학은 구두 창작, 공연, 전승만 할 수 있기 때문에, 구두 문학은 묘족 문학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형식으로, 수량이 방대하다. 많은 구두 문학에는 시, 이야기, 우화, 수수께끼, 농담, 순순 등이 있다.

묘시는 음운을 강조하는데, 오언체, 칠언체, 긴 구를 포함한다. 언어는 간결하고, 조화되고, 고르고, 이해하기 쉽고, 풍부한 사상 감정을 표현할 수 있으며, 강한 예술적 감화력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묘족 민간 문학의 가장 중요한 구현이며 광범위한 응용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절친의 인사말 송별, 남녀의 사랑, 심지어 중매인, 분쟁 조정, 마을 규칙 제정, 자녀 교육, 족보 가규 설명, 때로는 시사로 표현한다. 일할 때도 시로 오락을 하고, 일한 후에는 시로 피로를 해소한다.

창조가: 천지 일월의 기원과 만물의 형성을 주로 다룬 아주 오래된 동화가입니다. 이런 노래에는' 창조의 노래' 와' 만물의 기원의 노래' 가 포함된다.

조상 노래: 주로 인류의 출현, 민족의 기원과 이주, 예를 들면' 인류의 기원의 노래',' 홍수' 를 묘사한다. 이런 노래의 주제는 적극적이고 진취적이며, 어느 정도 우여곡절로 실제 역사를 반영하며 역사 연구의 가치를 지니고 있다.

결혼가: 묘족이 내혼에서 외혼까지, 모제에서 부계제까지 진화하는 과정을 반영해 결혼사를 연구하는 데 드문 자료다. 그중 비교적 유명한 것은 동남부의' 남매혼',' 결혼식의 노래',' 남녀혼변',' 구이저우 북준이의' 사위',' 송별가' 등이다.

마이 그 레이 션 노래: 미아오에는 많은 존재가 있습니다. 각지의 묘족들은 모두 자신의 이동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모두 자신의 이동가를 가지고 있다. 그중 비교적 유명한 것은 동남부의 전복산 월수, 송도동인 지역의 향수 매튜, 서북의 양루어, 계양 지역의 그로그산이다. 송도, 동남부의 이동곡은 이 웅장한 장면을 반영해 사람과 사람, 사람과 자연의 격렬한 투쟁을 표현했다. 그것은 한 편의 영웅 서사시로 묘족의 역사를 연구하는 데 중요한 가치가 있다.

토론을 위한 노래와 단어: 고대 묘족의 사회조직을 반영하고, 각종 사회윤리도덕과 행동규범을 주로 묘사하며, 악을 없애고 선을 행하도록 권유한다.

생산노동의 노래: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그중 동남주가 가장 완전하다. 자수가, 목화가, 방직가, 바틱 노래, 양조가, 조선가 등이 있다. 주제가 적극적이고,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도록 격려하고, 아름다운 생활을 창조하는 작품들이 많다.

쿠그: 계급과 민족에 관한 시입니다. 토스트를 비난하는 사람도 있고, 지주를 비난하는 사람도 있고, 정부를 비난하는 사람도 많다.

봉기투쟁가: 일명 항련가라고도 하며, 낡은 고소를 위해 인민의 반항투쟁을 칭송한다. 예를 들어, 동남부의 노래, 첸난, 서북의 도신춘은 모두 대표적이다. 이런 노래는 열정이 팽배하고 투지가 넘친다.

사랑의 노래: 젊은 남녀가 연애할 때 부르는 노래입니다. 글은 함축적이고 우아하며 서정적인 성격이 충만하다. 고백, 문답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은 표정입니다.

글이 없기 때문에, 역사상 묘족의 문자 문헌은 대부분 한문으로 쓰여지고, 수량은 매우 적다. 건국 전에는 호남과 천동 지역에서만 볼 수 있었다. 최근 몇 년 동안 구이저우는 묘족 문인 시사를 발견하였다. 청강희년, 도진현 리매강 공물 학생 장,,, 장만드, 작품으로 유명하다. * * * "음산거시" 를 썼다. 김평현 양강향에서도 청대 묘족 학자 용소네의 시를 발견했는데, 1878 이 출간한' 양천집' 4 권을 포함해 작가의 주요 시문에 집중했다. 내용은 묘족 향동채의 풍토와 인정을 많이 묘사하여 향토적인 정취가 짙다. 민국시대에 레이산현의 유명한 묘족 학자 양거무도 시를 썼다. 그의 정치 산문은 소수민족의 감정으로 가득 차서 소수민족의 정치적 무능력과 경제적 곤경을 드러낸다. 신중국이 성립된 후 당과 정부의 관심 아래 묘족 인민들은 자신의 문자문학 창작팀을 갖기 시작하면서 묘족 작가들이 쏟아져 나왔다. 그들의 많은 작품들이 국내에서 상을 받았고, 일부는 번역으로 외국에 소개되어 호평을 받았다. 민간 문헌의 연구, 수집, 정리, 번역, 출판에도 자신의 인재들이 있으며 많은 성적을 거두었다.

악기

노생: 묘족의 가장 대표적인 전통 악기로 고대 묘족 중에서 매우 유행했다. 근대에 이르러 호오천 () 변방의 묘족 () 외에도 다른 곳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루셍 톤도 묘족 음악 중 가장 대표적인 곡조로, 종종 땅마다 다르다. 전통 곡조는 무곡, 대가, 문의가, 제가 등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각각 몇 곡조가 있다. 무곡의 리듬이 비교적 가벼워서 뚜렷한 억양감을 준다. 노래의 멜로디는 부드럽고 완곡하며 끝이 있다. 노래의 음조가 느리고 리듬이 또렷하다는 것을 묻다.

갈대 외에도 소나, 망관, 금, 피리, 피리, 공, 북이 있다. 각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고, 큰 드럼과 가죽 드럼이 배합되어 있다. 송도, 동인, 사남 지역에서는 이 지역의 묘족의 대표적인 악기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명절과 축제 때 자주 연주하는데, 30 여 개의 곡조가 있는데, 주로 다른 지역에서 상가를 연주하는 데 쓰인다. 레이산, 단채 등 현에서 유행하는 망고관은 단관에 구리 스프링을 설치해 죽통에 넣어 만든 것이다. 큰 것은 줄기에서 파낸 것으로 길이는 약 6 피트, 지름은 6 ~ 7 인치이다. 작은 것은 대나무 통으로 길이가 2 ~ 3 피트, 지름이 3 ~ 4 인치로 깊은 음향 작용을 한다. 피리, 피리, 부는 모두 단일 대나무로 만들어졌는데, 보통 5 개의 음밖에 없다. 송도, 동인, 사남을 제외한 다른 지역에서는 여전히 동북, 특히 뇌산, 태강, 마강, 평당을 사용하고 있다. 진 () 은 묘족 중에서 흔하지 않고, 위닝 () 태강 () 에서만 있고, 단채 () 지역에는 고대 조롱박 () 이 있다. 구이저우 서부의 대나무 하모니카는 길이가 약 3 인치입니다. 꽹과리와 드럼은 각지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크기가 같지 않아 명절에 많이 쓰인다.

춤을 추다

루생춤: 전성에서 동인 지역을 제외한 가장 대표적인 묘족 전통 프로그램이다. 역사가 유구하여 북송 때 궁정 공연에 들어갔다. 대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두 줄이 일직선과 한 바퀴. 앞서 불었던 수십 명의 청남들의 지도하에 수십 명에서 수백 명의 청녀들이 루성 하이파이브를 따라 세 걸음 뒤로 물러나 회의장 주위를 차례로 행진했다.

음악

묘족 음악에는 민가, 루성, 수나, 진효가 포함되어 있는데, 그중에서도 민가와 루성이 가장 흔하다.

역사 노래: 중장년층을 위해 많이 부르고, 낭송 형식이 있어, 왕왕 한 토막을 부르고, 이치를 이야기한다. 가사도 길어서 수십 ~ 수백 줄부터 수천 줄까지 다양하다. 예를 들어 창조의 노래, 조상의 이주의 노래, 결혼의 뿌리를 찾는 노래, 이지의 노래 등이 있다. 역사 노래는 동남주의 가장 완전하고 대표적인 곡조로, 곡조가 간단하고, 박자가 선명하며, 두터운 힘이 있다.

사랑의 노래: 젊은 남녀가 부르는 민요. 곡조가 많고, 부드럽고, 서정이 많으며, 보통 낮은 소리로 노래한다. 어떤 곳에서는 육지, 청룡묘족 발라드와 같이 고원호매의 특징도 있다.

거페이: 그 노래 곡조가 높아서 붙여진 이름이에요. 일반적으로 젊은 남녀가 교류할 때 모두 두 사람이 한 조로 노래를 부른다. 여가 시간도 있고, 즐거운 심정을 표현하기 위해 즉흥 독주를 하고, 많은 사람들이 합창한다. 수백 미터 떨어져 있어도 청중은 가사를 똑똑히 들을 수 있다. 이런 노래는 동남부에서 가장 유명하다.

상가: 노인의 정상적인 죽음에 대한 추모곡이다. 멜로디는 슬프고 가사는 슬픔을 의미한다. 가수가 슬픔을 노래할 때, 그는 늘 울고, 듣는 사람은 늘 눈물을 흘린다. 동남, 중남부, 서북, 구이저우북은 모두 묘족이 있다. 육판수 묘족의 상가가 더욱 유명하다.

묘족 음악 곡조는 대부분 전통 창법을 답습하는데, 명가의 주요 업적은 곡조의 쇄신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가사의 창작, 수정, 완벽에 달려 있어 곡조의 변화가 크지 않다. 곳곳에 유명한 가수가 있다. 고 () 동남주 레이산현 묘족 가수 당덕해가 그 중의 선두주자이다. 묘족 고가와 민요의 전통 창법을 숙달하여 민요 몇 곡을 부를 줄 안다. 그가 쓴 가사는 수천 곡이다. 그중 한묘의 신곡만 1300 여 곡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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