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학 고전 소개

첫째, 고금의 다경은 우리나라 당대의 육우가 출판한 첫 번째 차경인 진종모에서 현재까지 199 1 여러 해 동안 출간된 것으로 요약된다. 1200 년 동안, 각 왕조와 세대는 차책에 관한 많은 고전 저작을 출판했다. 이 작품들은 과학에서 경제학, 철학에서 문학에 이르기까지 내용이 풍부하다. 작가는 제왕에서 민간인까지 격식에 구애되지 않는다. 이 시기의 차서는 13 종으로 현재 4 종이 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육우의' 다경' 인데, 이것은 첫 번째, 수준이 매우 높다. 당나라 전후의 찻잎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전면적으로 총결하고, 찻잎의 생산, 품감, 차일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며, 차를 마시는 깊은 심미와 문화적 내포를 심화시키고 보완하여 고대 차사백과 사전이라고 불린다.

"다경" 뒤에는 배문의' 다경', 장의' 다경 프라이', 소경의' 16 탕', 문의' 차록 따기'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장의' 차 프라이기' 는 주로 물로 차를 우려내는 것이다. 그동안 차책은 3 1 종이었고 지금은 12 종이 있습니다. 그의 책을 보면 많은 지역적이고 전문적인 차서가 특징이다. 대관차론과' 다경' 외에도 14 종은 이 두 가지 범주에 속한다. 예를 들어' 북원차록' 은 건안차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이고,' 다구도 짱' 은 다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 시기 가장 유명한 차서는 송휘종과 조제 () 가 쓴' 대관차경' 으로, 중국 수천 년 봉건 왕조 300 여 명의 황제 중 유일하게 차서를 쓴 사람들이다. 두차는 송대 울란성풍,' 대관차론' 에서 두차에 대한 상세한 기록, 절차가 복잡하고, 요구가 엄격하며, 기예가 섬세하다.

대관차론 외에도 정위 송대의' 북원차기', 채향의' 차기', 심괄의' 당조차법', 당경의' 두차기', 삼경의' 차경경' 이 있다. 명나라는 중국에서 다경이 가장 많이 출판된 시기이다. 250 년 동안 68 종의 차서가 출판되었고, 현존하는 33 종이 있다. 명대는' 천고의 차파' 개혁과 발전의 시기이며, 특히 단차를 버리고 산차를 제창하는 개혁은 우리나라 제차의 발전과 명차 생산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개혁은 찻사람이 시대의 요구에 맞는 차책을 써달라고 요구했다. 명대 차서에는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선인의 성과에 대한 계승과 발전을 중시하고, 선인의 자료 수집도 중시한다. 예를 들어, 주우빈의' 다경' 은 선인의 차에 관한 저작을 모아 놓은 반면,' 다경' 은 육우의' 다경',' 채향의' 다기' 등 십여 권의 다경을 모아 만든 것이다. 임대수는 장의' 달차', 구양수의' 대명수기',' 복차산수기' 를' 차경수분별' 으로 편집했다. 둘째, 어떤 차책들은 다른 길을 개척하여 이전의 차책에 대해 다른 견해를 제시했다. 예를 들어, 주권의' 다보' 는 찐 청단차에 여러 가지 향을 섞는 것을 반대하며, 단 하나의 푸른 잎차를 찌는 것을 주장한다. 셋째, 선인의 고전에 대한 수정과 삭제가 많다. 예를 들어, 정우' 다경 전집' 은 다른 사람의 다경을 편집하고 삭제하여 편찬한 것이다.

결론적으로 명대 차서는 표절과 혁신의 결합으로 시대와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다. 마지막 봉건 왕조가 멸망한 때부터 지금까지 두 단계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19 12 회전 1949 입니다. 이 37 년 동안 전란으로 백성들이 가난하고 차밭이 시들어 차 문화가 저조했다. 65,438+00 권의 책만 출판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미국인 위건 유엑스가 번역한' 다경 전집' 이다. 흥미롭게도 이 65,438+00 권 중 3 권은 당대 차성 오각농이 쓴 것으로, 그는' 다경 전집' 번역도 조직했다.

둘째, 신중국이 설립된 이래 차문화는 이 시기에 회복되고 발전하기 시작했다. 특히 개혁개방 이후 차 문화는 전무후무한 번영으로 중국 역사상 차학 발전의 가장 좋은 시기가 되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 이 55 년 동안 출판된 차서 (항대에서 출판된 것 포함) 는 600 종이 넘으며, 장르가 다양하고 내용이 풍부하다. 교육, 음식, 의약, 윤리, 철학 등 여러 방면에 관련되어 있다.

요약하자면, 수당 5 대는 모두 13 종의 중국차서를 출판했다. 송원 출판 33 종; 명나라는 68 종을 출판했다. 청나라 출판 17 종; 현대에는 이미 600 여 가지가 출판되었다. * * * 약 740 종.

둘째, 몇 편의 대표적인 다경

당대에 이르러' 다경',' 차경 끓이기' 를 도입했다.

송대에 이르러 대관차 이론과 차지를 도입했다. 명대는' 사서' (즉' 차기',' 차보',' 차서',' 차해') 에서' 차서' 를 소개했다. 청대에 이르러 차경 속서가 나왔다.

현재' 중국 차경',' 중국 명차지',' 중국 차전' 과 찻잎 시리즈를 도입하고 있다. 서기 780 년에 쓴 것은 중국과 세계 최초의 다경이다. 전서는 3 권, 약 7000 자로 나뉜다. 이 책은 여러 방면에서 당전과 중당 시대의 차학을 총결하고 논술하였다. 원' 은 차의 기원, 차나무의 성장 특성, 차의 기능을 설명한다. "두 가지 도구" 는 15 차 채차 도구를 소개한다. "sanchuang" 은 차 따기 시간과 차 만들기 기술을 설명합니다. "4 기" 는 당시 찻잎을 사용한 26 가지 기구와 방법을 소개했다. 오요리' 는 차를 끓이는 방법을 소개했다. "육음료" 는 차를 마시는 것은 신농에서 시작되었고, 주공 () 의 냄새를 맡고, 당대 () 에 성행하며, 차를 마시는 방법을 소개했다. 7 일' 은 차와 관련된 사람, 일, 문헌을 소개했다. "팔과" 는 당대의 8 개 차 생산 지역을 소개했다. 구관' 은 차를 끓이거나 차를 끓이는 기구가 언제 생략될 수 있는지, 언제 생략해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10 도' 는 위의 9 개 방면의 내용을 흰 실크로 그려서 한눈에 알 수 있다.

"다경" 은 생물학, 재배학, 차학, 분류학, 생태학, 약리학 등을 다룬 차 백과사전이다. 다경' 은 당대 이전의 신화 우화 사기 시 전기 지리 등의 책도 기록하여 우리나라 고대 문화의 보고이다.

"다경" 은 중국과 세계 최초의 차학 고전 저작이다. 일본 최초의 차학 저서' 차양생' (일본 영선사 1 1965438 출판) 보다 4 165438 년 일찍' 다경대전' 보다

다경' 의 저자 육우는 당현종 21 년 (733) 에서 태어났다. 그는 후베이 천문서탑사의 지길 스님에게 입양된 버려진 아이다. 12 세 이전에 사내의 어린 스님이었고, 이후 사찰에서 탈출하여 연극반에서 연극을 배웠다. 천보 10 년 (742), 예부 의사 최 () 를 만나, 자금 지원을 받아 차 검사를 진행했다. 공부 고찰에서' 다경' 집필까지 38 년이 걸렸다. 육우는 버려진 아이에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찻잎 전문가로 변해 전 세계에 영향을 미쳐' 다성' 과' 다신' 으로 불린다. 당정원말 (804 년) 을 맞아 향년 765,438+0 으로 호주죽산에 묻혔다. 당대의 장작이 서기 825 년경에 기록되었다. 주요 내용은 육우가 찻잎을 답사하는 동시에 전국의 명천과 명수를 고찰해 20 개의 제차 최고의 명천을 배출했다는 것이다. 명천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 책에는 노유가 물을 알아보는 이야기도 적혀 있다. Huzhou 도지사 Li jiqing 은 Huzhou 에서 Yangzhou 로 한 번 갔다. 루 루 유우 차, 강남 물 을 취할 상사 를 주문했다. 상사는 강변에 가서 물을 길어왔다. 그가 돌아왔을 때 배가 흔들리기 때문에 해안통에 도착한 물이 절반밖에 남지 않았다. 상사는 그의 주인이 그를 꾸짖을까 봐 강가에서 그것을 가득 채웠다. 노우가 물을 맛본 후 이것은 남영수가 아니라고 말했다. 이계청은 믿지 않는다. 노예는 통 속의 물을 반으로 넘어뜨린 후에야 남영수라고 맛을 보았다. 이계청은 왜 그런지 모두가 그를 존경한다.

장, 허베이 신현인, 당원, 9 년 진사. 그는 환관 집안 출신으로 차를 마시고 물을 평가하는 것을 좋아한다. 송제 조제 편집장, 1 107 에서 완성. 책 2900 자, 본문은 산지, 계절, 채집, 찜질, 제조, 감별, 백차, 롤러, 등, 갈대, 병, 바가지, 물, 점, 맛, 향, 색, 색깔 등 20 편으로 나뉜다. 그것의 기원, 가공, 요리에 대해 상세히 토론했다. 색향의 평가에서' 대관차론' 은 육우의' 다경' 보다 더 명확하고 섬세하다. 다도 정신 방면에서 육우는' 근검하다' 를 제기하고, 조제 () 는' 고요함' 을 제기하여 경지를 더욱 심화시켰다. 이것은 송대 시음차의 더 깊은 객관적 반영이다.

대관차론' 의 저자는 북송 제 8 대 황제 조제. 이 사람은 생활이 사치스러워 나라를 다스릴 수 없다. 결국 그는 김병에 포로가 되어 오국성 (오늘 헤이룽장 일란) 에서 죽었다. 그러나 그는 낭만적인 문인으로, 바둑과 서화는 각기 천추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시사서예가 있다. 스물다섯 살에' 도비둘기 지도' 를 써서 국보가 되었다. 그는 중국에서 유일하게 다경을 쓴 황제이다. 채상. 이 책은 저자가 송지평 원년 (105 1) 에 황제에게 보낸 것이다. 전문은 약 1000 자이다. 송대는 북원차를 주요 공차 (푸젠건안) 로, 채향은 푸젠 중계사로 북원공차 생산을 감독한다. 그는 자신이 용조 차를 바쳤다고 말한 다음 황제에게 소룡조를 만들어 황제의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차를 잘 우려내는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황제는 종종 그에게 차 건설에 관한 질문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차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차명언) 그러나 육우의' 다경' 은 차를 짓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정위 송대의' 차도' 는 차를 따는 것에 대해서만 이야기한다. 그래서 나는 차 시음록 한 편을 써서 황제에게 제시하여 의혹을 풀었다. 전서에는 서문과 후기가 있다. 가운데 본문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은 차에 관한 것이고, 두 번째 부분은 다기에 관한 것이다. 서문은 그가 왜' 다기' 를 쓰는지, 서문은 그가 황제를 상주한' 다기' 원고를 신하에게 도둑맞았다가 나중에 구입해 출판을 했지만 실수가 많았다. 그래서 수정 후, 지평 원년 (1064) 5 월에 석두 한 조각에 새겨져 영원히 전해진다.

또 다른' 다경' 은 명나라 장원 1595 년경에 쓴 것이다. 책 1500 자, 23 절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차 따기, 차 저장, 요리, 스프, 침지, 차 마시기, 색향, 찻잎을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샘물 우물물은 사용할 수 없게 되고, 찻잔, 천 닦기, 찻상자 분리, 차 상자 분리 매 절은 모두 짧고, 어떤 것은 몇 글자밖에 없지만, 문필은 간결하고 참신하다. 많은 내용이 육우의' 다경' 의 제법 (예: 토양에 대한 인식) 을 돌파했다. 이 책은 녹차를 볶는 방법을 간결하고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찻잎의 품질과 차를 만드는 관계를 지적하는 것은 찻잎 가공의 큰 발전이다. 차를 우려낼 때, 나는 채향과는 다른 관점을 제시하고,' 탕은 5 번 끓이고, 차는 3 기 시작한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다섯 가지 끓는점은 새우눈, 게눈, 어안, 연주, 끓는 것,' 초음, 소리, 진동음, 소리, 고요함' 입니다. 우리는 그들의 소리를 듣고 그들의 수프를 봐야 합니다. 삼절대' 는 차를 넣는 순서, 즉' 상투, 중투, 하투' 이다. " 이 세 가지 차 던지기 방법은 아직도 사용되고 있다. 먼저 따뜻한 주전자로 차를 우려내는 것도 추천합니다. 차를 맛볼 때, 적은 것이 가장 중요하다. "혼자 신을 홀짝거리고, 두 손님은 즐거워하고, 대여섯 명은 팬, 칠팔 주는 시이다."

"차기" 는 차의 색깔, 향, 차를 우려내는 데 쓰이는 물, 기구 등에 대해 상세한 과학논술을 진행하였으며, 육우의' 다경' 을 기초로 한 돌파구이자 혁신이다. 책의 마지막 절에서 "다도" 를 제기하고, "다도를 정련하면 바로 되고, 보관하면 바로 마르고, 거품은 바로 깨끗하다" 고 고도로 요약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다도, 다도, 다도, 다도, 다도) 장원 는 고대 세 번째' 다도' 라는 단어를 제기한 사람 (하나는 당대의 교란' 다도가 모두 참인 줄 아는 사람, 단 가을만 그러하다', 두 번째는' 그래서 다도가 성행하다') 이자 가장 포괄적인 사람이다. 이 책은 고대 차예의 전집이라고 할 수 있는데, 차예에게 큰 지도적 의의가 있어 찻집 주인이 시간을 내어 볼 것을 건의한다. 내년 25 년 (1597) 서자의가 지은 것이다. 전서는 약 4700 자이다. 차 만들기, 고대와 현대 차 만들기, 차 튀김, 수집, 식사 설정, 가져 오기, 가방, 매일 식사, 물 선택, 모금, 채팅, 찻집, 소년, 마실 때, 사용하기 쉽지 않음, 좋은 친구, 여행, 여행 이 몇 장은 작가의 경험에 근거하여 쓴 것으로,' 명산은 차로 유명하다' 는 관점을 제시했다. 녹차 만드는 데 있어서의 우세를 총결하였다. 차의 보존 방법을 제시하여 구체적이고 실용적이다. 차를 우려내는 방법은 과학적이고 실용적이다. 이 책은 처음으로 찻집 (찻집의 초기 유형) 의 기본 설정도 제시했다.

차인 슈는 마지막' 고시본' 에서' 다도' 를 제시하여 차를 물질에서 정신으로 끌어올렸다.

저자 서자의는 남산 전당 (오늘 항주) 사람, 문해, 시, 희집기석, 차를 좋아한다. 그는 오랫동안 차밭에 살면서 재배하고 차를 만들 줄 안다. 그것은 청대에서 가장 큰 차책이자 중국에서 가장 큰 고대 차서이다. 그것은 654.38+ 백만 자의 부피를 가지고 있어 청나라 이전의 모든 차서 자료를 거의 수집했다. "속차경"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당대의 육우 "다경" 의 표기법에 따라 3 권, 즉 1 원, 2 기, 3 의 제조, 4 기, 5 의 요리, 6 의 음료, 7 일, 8 일, 9 의 책, 10 의 그림으로 나뉘기 때문이다

속차경' 은 수집한 차서를 10 내용에 따라 정리해 독자가 대비를 수집할 수 있도록 하며 일부 실전된 차서를 보존했다. 그래서' 사쿠전서' 의 총론 내용은 "당대 이후 수백 년 동안 역대 차 생산지, 차 만드는 법이 다르다. 취사도구도 고대부터 현대까지 각각 다르다" 고 요약했다. 그래서 육우의 말에 따르면, 그 책은 비록 오래되었지만, 그 법은 지금은 실행할 수 없고, 보완을 하면, 상당히 실용적이며, 무수한 부민을 끌어들인다. " 이 책은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루 yancan, Jiading 사람들, 전 chongan (이 Wuyi 시) 지사. 차 지역에서 벼슬을 하고, 차를 잘 맛보고, 차를 따고, 차를 찌고, 국을 끓이고, 불을 기다리다. 현대차책에는 대표성이 있고 종합차책에는 높은 수준이 있다. 국내 50 여 명의 찻잎 전문가가 3 년 동안 편찬하여 출판호 1992 를 만들었다. 책은 차사, 차성, 차류, 차기술, 차 마시는 차, 차 문화, 부록 7 로 나뉘며, 글자 수가 가장 많다 * * *1.60,000. 이 책은 차의 기원과 전파, 차의 성질과 기능, 차의 종류와 색깔, 차의 재배와 저장, 차의 맛과 풍습, 차와 문화의 관계를 포괄적으로 소개했다. 이것은 중점, 단순성, 복잡성을 강조하는 고전 작품이다. 전서는 당대 중국 차학이 폭, 깊이, 정확성 방면에서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냈다. 당대의 육우' 다경' 출판 1200 여 년 이후 현대수준의 또 다른 신다경이다.

흥미롭게도, 나중에 두 편의 대형 찻잎 책이 출판되었는데, 하나는' 중국 찻잎사전' 이고, 다른 하나는' 중국 명차지' 로, 모두 2000 년 2 월에 출판되었다. 둘 다 전국 각지에서 온 수백 명의 찻잎 전문가가 편찬한 것이다. "중국 찻잎사전" 에는 9972 개 항목이 수록되어 있고, 10 17 가지 명차가' 중국 명차지' 에 실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