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의 해당화에 대한 논평

서예사를 살펴보면 옹해당화' 옥국' 장시 양우는 송대' 상의' 서풍의' 역전' 으로 원대 서예계가 복고존법의 바람을 재현한 것이다. 조맹과 마찬가지로 위서는' 원초 전통 고전 서예 트렌드로 돌아온 선구자' (황돈우) 가 됐다.

현우복군 묘지명' 에 따르면 현우가는 줄곧 수재였다. 현우숙은 젊었을 때 할머니의 묵보 관개를 받았고, 후에 진대 서예가 장천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원대 학자 유지서는 그의 서예 경력을 이렇게 묘사했다. "어려운 책 ("어려운 산인 배우기 "제목), 오든주현 배우기, 후학설택을 배우는 것은 호남 선사의 경험이다. 이서아 북해의' 악기슭사 기념비' 는 그만한 가치가 있다. 나는 저장 () 에 가서 조앙 태자 () 를 방문했는데, 나는 책이 대진하고, 천하 () 로 유명하며, 풀 중 제일이다. " 현옥서는 염석과 함께 익과 교제를 구하는 동시에 당송 () 과 함께 위진 () 으로 거슬러 올라가 "고서를 일부러 배우면 연못물은 반드시 검어질 것" 이라고 말했다. 그는 여러 가지 명첩을 가지고 있는데, 특히 안진경의' 제조카' 는' 천하행서 2 위, 우리집 서예 1 위' 라고 할 수 있다. 석수로 보디',' 대관록' 등의 책에는 왕희지를 모사한 17 첩, 왕헌지의 거위첩, 안진경의 사슴 가슴첩, 회소의 자서전 등이 기재되어 있다. 많은 법첩에도 그의 멋진 비문이 있다. 예를 들면, "서예가에는 종왕이 있고, 유가에는 공자가 있는데, 오늘날의 학자들은' 이왕' 을 출력하고, 시계는 말할 것도 없고, 공맹이라고도 하며, 주공이라고 부르지 않는다" 고 한다. 풍방의' 명대 전술' 이라는 책에 따르면 종추는 새로운 방법이다. 동시에 그는 자연으로부터 배우는 데도 능하다. 기록에 따르면, 그는 "초창기에 책을 배웠지만 고대인처럼 되지 못했다. 무심코 두 사람이 진흙밭에서 차를 안고 있는 것을 보고 필법을 체득했다. "이것은 장의 검춤, 황정견의 필법에 대한 이해와 같다.

선옥서는 억측을 직설적으로 표현하면서 서예가 진의도 "이 선옥서 (선옥서 참조) 는 손목책을 잘 걸었다" 고 말했다. 내가 그에게 물었을 때, 나는 눈을 들어' 감히! 감히! "감히!" "이런 세속을 경멸하는 비범한 성격, 특히 선과 풀의 창작에서, 분방하고 소탈하다. 조맹은 이에 대해 매우 강조했다. 그는 한 번 말했다: "유 he (신선한" 책 ") 잔디 책을 쓰고, 너무 멀리 가고, 추구하려고 노력하지만, 도달 할 수 없다 ..."

싱그러운 수묵 중에서 수시의 해당시 () 는 그 대표작 중의 하나이다. 이 초서지는 길이가 34.5cm, 너비가 584cm 이다. 수시' 해당화 칠언' 의 책록이다. 원명 이후 많은 서예가들에 의해 쓰여지고 소장되었다. 계후기' 는' 옹초서 수육의' (저자주:' 육예' 는 이순신, 촉, 돌, 리, 악, 춘추, 육경) 을 뜻하며 실수가 없다. 모두들 그것이 장렬하다는 것을 알지만, 그것이 육의를 위해 준비한 것인지는 모른다. 명동치창이 말했다. "개동포 선생은 일찍이 여러 차례 해당시를 썼는데, 열 곡도 안 된다. 희백은 성현의 시사전서를 붙이려면 최선을 다해야 한다. ""

본권은 싱그러운 우서가 매우 탄력 있는 딱딱한 털로 쓴 것으로 행서를 위주로 초서 방법을 사용한다. 원곡 시인 수원이 말했듯이, "그는 손목을 잘 돌려주기 때문에 책이 둥글고 생기가 있거나 당법을 많이 쓸 수 있다." 응우엔, 사람, 자현우숙, 서예가 활발하고 웅장하여 손간에 있다. 이 책을 자세히 보면, 연의' 제조카',' 류충사',' 쟁석' 과 많은 유사점이 있어 필법이 종횡무진하고 변화무쌍하다. 전편 200 자 안팎은 각각' 모두 나가다' 와' 포기하지 않는다' 이다. 필력으로 볼 때, 봉봉이 잉크를 모아 둥글고 힘이 있다. 매 획의 시작, 끝, 전환은 모두 한가하지만, 또 변화무쌍하다. 예를 들어, 잉크를 모아 "점" 으로 만드는 것은 시간 엄수, 측면 점, 선택점, 심지어 잠재적인 점 등을 포함한다. , 크거나 작거나, 가볍거나 무겁고, 구조가 적절하고, 혼연일체가 된다. 가로, 세로, 왼쪽, 오른쪽 등 각종 구사법 원소는 모두' 하나',' 추천',' 화',' 용' 과 같이 아름답게 구성될 수 있다. 가로화는 많지만, "일제히 날지 않는다" 는 것은 형세에 따라 달라진다. "펜", "풀", "화", "어지러움", "중" 등의 글자에 있는 세로그림은 대부분 바늘이 걸려 있고, 웅장하고 힘이 있다 ... 구조가 약간 위로 올라가고, 넓고, 대범하며, 세로 수렴이 적당하다. 행서 중간에 있는 잡초의 변화 법칙은 더욱 발랄하고 재미를 더한다. 이 두루마리의 구도는 거의 상하가 플러쉬되어 있고, 행간이 균일하며, 자극이 없고 자연스럽게 매끄럽다. 글자와 글자 사이의 연결은' 끈' 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필세에 자유롭게 위아래로 호응하여 서로 양보하는 것이 더 많다. 전권을 통관하는 것은, 유 선생이 말한 바와 같다. "글자로 엄밀하게 종횡무진하고, 점선으로 상큼하고 입체적이며, 기백호매하며, 출입 규칙을 따른다. 그는 서예 형식미에 대한 추구와 창조를 깊은 공력으로 표현했는데, 이는 그의 기질과 개성을 보여준다. "

동행은 촉국이 "모든 필필필이 모두 고법이 있고 가장 가치가 있다" 고 칭찬했지만 (조맹여어), 당법을 지키므로 송인을 배척했다. "후크 서예" 비판: "위안 사람들, 조 Wuxing () 이외에, 신선, 매우 둥근 건강, 관습에 갈 수 없습니다." " 명나라의 훈도도 그의 "체태가 풍만하고 운율이 적다" 고 지적했다. 컴백' 전통을 주류로 하는 원대서단이 도서사에서' 고독' 한 것은 상속이 많고 혁신이 적기 때문이다. 촉중 상큼하고 탈속적이지 않은 것은 그의 서예가 후세 사람들의 비판을 받는 주요 원인이다.

현옥서의 서예는 "매우 노력하지만 젊었을 때 아는 사람이 거의 없다" (원시인 던이 지은 말) 이다. 만년에는 심지어 문을 닫고 손님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세상 밖에 나가 거문고를 조절하여 책을 쓰는 것을 낙으로 삼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1989 년 항저우에서 선옥촉묘가 발견됐고, 장례품에는 선옥생전에 만지작거린 도장, 벼루, 필끝 진열품 등이 있었다. 공부가 졸린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