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가 머리카락이라면, 왜 상자에 넣지 않습니까?
만약 피아노의 소리가 손에서 나온다면, 왜 너는 소리를 들을 수 없니?
이 시는 무시된 지 이미 오래되었지만, 누군가 관심을 기울였으나 일종의 질책이다. 청대 재자, 문학평론가 기효란은 이렇게 말했다. "이 마음대로 쓴 네 마디는 시가 아니라 수색자는 반드시 소득이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문학명언)." 그는 심지어 의문을 제기하는 말투로 말했다. "역대 시집에 이런 스타일이 있나요?" " 기효람의 눈에는 시 같은 것이 없다. 사실, 바로 이런' 이 없는 일' 이 수시의 혁신 정신을 보여준다.
연경이라는 불경이 있는데, 그 안에는 "비파, 하프, 비파 같은 소리는 모두 아름답지만, 아름다운 손가락은 튕길 수 없다" 고 말했다. 이 말은 한 가지 철학적 이치를 예리하게 설명했다. 객관상이 통일되어야만 성공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스시는 그것을 시에 썼는데,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거문고 소리는 아름다운 손가락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온 것이다. 바이올린 연주자는 소리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 바이올린명언) 물건은 내가 하나가 되는 것이 가장 좋다.
Su Shi 의 철학시 두 "Xilin 벽";
산봉우리와 계곡의 정면과 측면에서 먼 곳, 가까운 곳, 높은 곳, 낮은 곳에서 여산을 보면 여산은 다양한 면모를 드러낸다.
나는 여산의 진면목을 알아보지 못한다. 왜냐하면 나는 여산에 있기 때문이다.
이 시는 한 가지 참신함이 있는데, 이전에 이 생각을 한 적이 있지만, 단지 말하지 않았을 뿐, 스시가 말했다. 세상에 얼마나 많은 일이 있는지 알기는 쉬워도 하기는 어렵다. 어떤 사람들은 세 살 때 생각한 일을 60 세가 되면 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수시의 시는' 의론입시' 의 전범이며 송시의 혁신이다. 이것은 수시 철학의 가치, 혹은 수시의 공로이다.
당시는 정이 많고 송시는 도리를 중시한다. 이치를 따지려면 "말을 시에 넣어야 한다" 고 해야 한다. 왜냐하면 시는 감정을 쓰고, 말은 도리를 따지기 때문이다. 이치를 따지려면' 시로 이야기' 해야 한다. 이치가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남송엄우에서 청대의 700 년 동안 많은 학자들은 송시를' 시를 쓰고 시를 의논하다' 고 비판하며 이미 시적이 아닌 것 같다. 스시는 자신의 철리시로 송시를 변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