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고고학은 고고학의 3 급 학과이다. 들판고고학조사 발굴과 획득한 예술문화재, 유적을 주요 연구 대상으로 역사과학의 입장에서 관련 문헌 기록과 결합해 역사 분석과 예술 분석을 진행한다. 따라서 고고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특히 예술사, 미학, 종교와의 관계에서 광범위한 과학이기도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각 민족의 미술은 다른 민족의 스타일 특징에 유익하지만 정도는 다르다. 중국 미술은 더욱 선명한 민족 특색을 가지고 있어 세계 미술사에서 독보적이다. 주변국의 미술에 큰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유럽, 미주, 아프리카 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학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중국 미술의 통일성, 안정성, 연속성 등 민족적 특징은 서유럽 미술사와 크게 다르다. 뿌리 깊은 중화민족예술은 마치 용광로처럼 외래예술의 주조 능력을 흡수하여 자신의 전통예술용광로에 녹여 민족화의 예술이 되었다.
중국 예술고고학이 연구한 예술문화재와 유적은 조각, 불상, 초상화석, 그림벽돌, 그림, 건축, 도자기, 옥기, 청동기, 비석, 묘지명 등 고대 공예미술으로 초보적으로 요약할 수 있다. 실제 상황에 근거한 이 분류는 물질 재료를 표준으로 중시하는 분류와 비슷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