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리 생성: 물체의 진동에 의해 생성됩니다. 진동이 멈추면 소리도 멈춘다.
2. 소리 전파: 소리는 매체를 통해 전파됩니다. 진공은 소리를 전파할 수 없다. 보통 우리가 듣는 소리는 공기에서 나온다.
3. 음속: 공기 중의 전파 속도는 340m/초 .. 소리는 액체보다 고체에서 빠르게 전파되고 액체에서는 공기보다 빠르게 전파된다.
4. 메아리로 거리를 측정합니다. S= 1/2vt.
음악음의 세 가지 특징: 음조, 음량, 음색. (1) 음조: 소리의 높낮이를 가리키며 화자의 빈도와 관련이 있다. (2) 음량: 소리의 크기를 가리키며 스피커의 진폭, 음원, 청자와의 거리와 관련이 있다.
6. 소음을 줄이는 방법: (1) 음원에서 (2) 전파 과정에서 약화된다. (3) 사람의 귀에 약해지다.
7. 가청: 주파수가 20 Hz 에서 20000Hz 사이인 음파: 초음파: 주파수가 2000Hz 이상인 음파 초 저주파: 주파수가 20Hz 미만인 음향 파.
8. 초음파 특징: 지향성이 좋고 관통력이 강하며 음향 집중이 가능합니다. 구체적인 응용은 음파 탐지기, 초음파 속도계, 초음파 세척기, 초음파 용접기 등이다.
9. 2 차 음파의 특징: 멀리 전파될 수 있고 장애물을 우회하기 쉬우며 구멍이 없다. 일정한 강도의 2 차 소리는 인체에 손상을 입히고 심지어 기계 건물을 파괴할 수도 있다. 그것은 주로 자연화산 폭발, 쓰나미 지진 등에서 발생한다. 이 밖에 인류가 만든 로켓 발사, 비행기 비행, 벤츠 기차와 자동차, 핵폭발 등이 있다. 또한 초 저주파 파를 생성 할 수 있습니다.
제 2 장 상태 변화에 대한 지식 요약
1. 온도: 물체의 냉열 정도를 나타냅니다. 측정 도구는 온도계로, 액체의 열팽창과 수축의 원리에 근거하여 만든 것이다.
섭씨 온도 (℃): 단위는 섭씨 온도입니다. 1℃ 규정: 얼음물 혼합물의 온도는 0 ℃이고, 표준 기압의 끓는 물 온도는 100 ℃이며, 0 ℃와 100 사이에는/KLOC 로 나뉜다
3. 일반적인 온도계는 (1) 실험실 온도계입니다. (2) 온도계; (3) 온도계.
온도계: 측정 범위는 35 C 에서 42 C 사이이며, 각 배터리는 0.65438 0 C 입니다.
4. 온도계 사용: (1) 사용하기 전에 그 범위와 최소 스케일 값을 관찰합니다. (2) 사용 시 온도계의 유리 거품은 컨테이너의 바닥이나 벽면에 닿지 않도록 측정된 액체에 완전히 담가야 합니다. (3) 온도계가 안정화 된 후 재 판독; (4) 판독할 때 유리 거품은 측정된 액체에 남아 있어야 하며, 시선은 온도계에 있는 액체 기둥의 윗면과 평평해야 한다.
고체, 액체 및 가스는 물질의 세 가지 상태입니다.
6. 용융: 한 물질을 고체에서 액체로 바꾸는 과정을 용융이라고 한다. 열량을 흡수하다.
7. 응고: 물질이 액체에서 고체로 변하는 과정을 응고라고 한다. 열량을 방출하다.
8. 용융점과 빙점: 결정체가 녹을 때 변하지 않는 온도를 융점이라고 합니다. 。 결정체가 굳는 동안 변하지 않는 온도를 빙점이라고 한다. 결정체의 융점과 빙점은 같다.
9. 결정체와 비결정질의 중요한 차이: 결정체에는 용융점이 없는 것이 아니라 용융 온도 (융점) 가 있다.
10. 용융 및 응고 곡선:
사진은 올릴 수 없습니다. 너 스스로 이 책을 읽어라.
1 1. (결정 용융 및 응고 곡선) (비정질 용융 곡선)
12. 위 그림에서 AD 는 결정질 용융 곡선입니다. 결정체는 AB 세그먼트에서 고체이고 BC 구역에서는 용융 과정, 흡열, 그러나 온도는 변하지 않고 고체 상태에 있으며 CD 세그먼트는 액체입니다. DG 는 결정체 응고 곡선이고, DE 세그먼트는 액체이고, EF 세그먼트는 응고 과정, 발열 항온, 고체액 존재 상태, FG 는 고체입니다.
13. 기화: 물질이 액체에서 기체로 변하는 과정을 기화라고 하며, 기화 방식은 증발과 비등이 있다. 둘 다 열을 흡수한다.
14. 증발: 어떤 온도에서도 액체 표면에서만 느리게 증발하는 현상입니다.
15. 비등: 일정한 온도 (비등점) 하에서 액체 내부와 표면이 동시에 발생하는 격렬한 기화 현상이다. 액체가 끓을 때, 그것은 열을 흡수하지만 온도는 변하지 않는다. 이 온도를 끓는 점이라고 한다.
16. 액체 증발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액체 온도; (2) 액체 표면적; (3) 액체 레벨 위의 기류 속도.
17. 액화: 물질이 기체에서 액체로 변하는 과정을 액화라고 하며 액화는 열을 방출한다. 액화 가스의 방법은 온도를 낮추고 부피를 압축하는 것이다. ("백색 가스", 안개 등과 같은 액화 현상. ) 을 참조하십시오
18. 승화와 승화: 물질이 고체에서 기체로 직접 변하는 것을 승화라고 하며 열을 흡수해야 한다. 물질이 기체에서 고체로 직접 바뀌는 것을 승화라고 하며 승화는 열을 방출한다.
19. 물순환: 자연의 물은 끊임없이 변화하여 거대한 물순환 시스템을 형성한다. 물의 순환은 에너지의 이동을 동반한다.
제 3 장 빛 현상의 지식 유도
1. 광원: 스스로 빛을 낼 수 있는 물체를 광원이라고 합니다.
햇빛은 빨강, 오렌지, 노랑, 녹색, 파랑, 인디고, 자주색으로 이루어져 있다.
빛의 세 가지 원색은 빨강, 녹색, 파랑입니다. 물감의 삼원색은 빨강, 노랑, 파랑이다.
가시광선에는 적외선과 자외선이 포함됩니다. 특징: 적외선은 적외선을 통해 지구로 전달되는 태양의 열과 같은 열 효과를 가진 비춰진 물체를 가열할 수 있습니다. 자외선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형광물질을 빛나게 하고 살균할 수 있다는 것이다.
1. 라이트의 직선 전파: 균일 매체에서 직선을 따라 빛이 전파됩니다.
2. 진공에서 빛의 최대 전파 속도는 3 ×108m/초이고 공기 중에도 3 ×108m/초로 간주됩니다 .....
우리가 빛을 내지 않는 물체를 볼 수 있는 것은 이 물체들이 반사하는 빛이 우리의 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4. 빛의 반사법칙: 반사광은 입사광과 법선과 같은 평면에 있고 반사광과 입사광은 법선 양쪽에서 분리되며 반사각은 입사각과 같습니다. (참고: 광 경로 가역)
확산 반사와 거울 반사는 빛 반사의 법칙을 따릅니다.
6. 평면 거울의 영상화 특징: (1) 평면 거울은 허상이다. (2) 영상은 물체와 크기가 같다. (3) 이미지와 물체와 거울의 거리는 같다. (4) 이미지와 물체의 연결은 거울과 수직이다. 또 평면 거울 속의 이미지와 사물은 좌우가 뒤바뀌었다.
7. 평면 미러 응용 프로그램: (1) 이미징; (2) 광 경로 변경.
8. 생활 중 평면 미러를 잘못 사용하면 광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구면거울은 볼록거울 (볼록거울) 과 오목거울 (오목거울) 으로 구성되며 둘 다 이미징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응용은 차량의 백미러, 상가의 반사판은 모두 볼록거울이다. 손전등의 반사경, 태양열 아궁이, 눈에 착용한 반사경은 모두 오목한 거울이다.
네 번째 장에서는 빛의 굴절에 대한 지식을 요약합니다.
빛의 굴절: 빛이 한 매체에서 다른 매체로 기울어질 때 전파 방향이 일반적으로 변하는 현상입니다.
빛의 굴절 법칙: 빛은 공기로부터 물이나 다른 매체로 기울어지고, 굴절광은 입사광과 같은 평면, 법선; 굴절광과 입사광은 입사각보다 작은 굴절각으로 법선의 양쪽에서 분리됩니다. 입사각이 증가하면 굴절각도 증가합니다. 빛이 매체 표면에 수직일 때 전파 방향은 변경되지 않습니다. (굴절 광 경로도 가역적입니다)
볼록 렌즈: 중앙 두꺼운 가장자리가 얇은 렌즈로, 빛을 모아 수렴 렌즈라고도 합니다.
볼록 렌즈 이미징
(1) 물체가 이중 초점 거리 초과 (U >;; 2f), 거꾸로 된 축소 된 실제 이미지 (영상 거리: f
(2) 초점 거리와 이중 초점 거리 사이의 물체 (f; 2f). 예: 슬라이드 기계.
(3) 초점 거리의 물체 (u
광 경로 다이어그램:
광 경로 맵 제작시주의 사항:
(1). 도구로 그리기 (2) 실선을 그리는 것은 실제 광선이고, 점선을 그리는 것은 실제 광선이 아니다. (3) 램프는 화살표로 표시되어야 하며, 램프는 연결이 잘 되어 있고 연결이 끊어지지 않아야 합니다. (4) 반사 또는 굴절 광로도를 만들 때는 입사점 연습선 (점선) 에서 반사각과 입사각 또는 굴절각과 입사각의 관계에 따라 빛을 내야 합니다. (5) 빛이 굴절될 때 공기 중의 각도가 크다. (6) 주 광축에 평행한 광선은 오목렌즈를 통해 발산된 뒤 연장선이 가상 초점에서 교차해야 합니다. (7) 평면 미러 이미징에서 반사광의 역방향 연장선은 미러 뒤를 통과해야 합니다. (8) 렌즈를 그릴 때 반드시 렌즈에 사선을 그려서 입체를 표현해야 한다.
7. 사람의 눈은 신기한 카메라와 같고, 렌즈는 카메라의 렌즈 (볼록 렌즈) 에 해당하며, 망막은 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한다.
8. 근시는 먼 곳의 경치를 잘 볼 수 없어 오목렌즈를 착용해야 한다. 원시안으로는 부근의 경치를 잘 볼 수 없으니 볼록렌즈를 착용해야 한다.
9. 망원경은 먼 곳의 물체를 가까이서 이미지화할 수 있는데, 여기서 갈릴레오 망원경 접안경은 오목렌즈이고, 물안경은 볼록렌즈이다. 케플러 망원경 접안렌즈는 모두 볼록 렌즈이다.
10. 현미경의 접안렌즈도 볼록렌즈 (렌즈의 초점 거리가 짧고 접안렌즈의 초점 거리가 길다)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