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초서의 기원:
초서는 일명 행서라고도 하는데, 중국 서예 중의 서체 스타일로, 유구한 역사와 발전을 가지고 있다. 초서의 발전은 중국 고대의 진한시대, 특히 동한 말년과 위진 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당시의 예서 쓰기 방식이 번거롭고 불편해졌기 때문에 더욱 빠르고 색다른 필기 방식이 생겨났다. 바로 초서였다. 초서는 이 시기에 점차 발전하여, 이후의 발전에서 성숙으로 접어들었다.
초서는 초기에 빠른 기록, 문서 초안 작성, 비문 모사에 자주 사용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초서는 더 이상 실용적인 필기방식이 아니라 점차 예술 표현으로 발전하여 서예가가 서예 창작에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초서는 획이 부드럽고 변화무쌍하며 획의 자세와 리듬을 강조하며 서예가의 감정과 개성을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둘째, 초서 개발:
초서의 발전 과정에서 많은 저명한 서예가들이 그것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중 왕희지는 초서의 원조로 불린다. 그는' 초능관' 을 제창하고 초서 창작에서 예서의 기본 구조를 중시한다.
나중에 서예가, 왕헌지, 장욱과 같은 서예가도 초서의 발전에 두드러진 공헌을 하여 자신의 초서 스타일을 형성하였다.
결론적으로 초서는 독특한 서예 스타일로 중국 고대의 진한시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여러 세대의 서예가의 발전과 창작을 거쳐 점차 뚜렷한 개성과 예술적 가치를 지닌 글쓰기 스타일로 발전하였다.
초서의 발전 단계
초기 단계:
초서의 기원은 동한 말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이 시기의 초서는' 교만초' 라고 불린다. 이런 초서는 해서체의 몇 가지 특징을 간직하고 있지만, 이미 매끄러운 획 변화를 보이기 시작했다.
왕 Xizhi 기간:
진나라 서예가 왕희지는 초서의 발전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풀이 움직일 수 있다' 로 유명하다. 왕희지 초서는' 이비 리' 가 특징이다. 펜으로 유창하게 되어 세련된 예술 풍격을 드러냈다.
진 말 남북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초서는 예서의 속박에서 점차 벗어나 독특한 풍격을 형성하였다. 남북조 시대의 서예가 회화와 왕헌지는 초서 분야에 큰 공헌을 하여 초서 발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당나라:
당나라는 중국 서예 예술의 전성기 중 하나이며, 초서는 이 시기에 진일보한 발전을 이루었다. 당대의 서예가 장욱은 광초로 유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