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수업 소개: 무표정한 노인 한 명만이 골목의 낡은 집 앞에 홀로 서서 뒤를 돌아보는 사진, 골목 안의 오래된 집 한 장, 앞에는' 뜯기' 라는 글씨, 뒤에는 고층 건물이 있다. (프로젝터에서 투사)
둘째, 본문을 대충 읽고, 전반적으로 파악하다.
질문: (1) 이 글은 사진집' 골목의 부재' 의 서문이다. 문장 의 주요 내용 은 골목 이나 골목 문화 에 관한 것 인가? 근거는 무엇입니까? (분명히: 골목 문화를 쓰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1-4 항은 베이징과 골목의 특징을 묘사하고, 5 항은 골목문화의 정의를 소개하고, 6- 12 항은 모두 골목문화의 특징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골목 문화" 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분명히:' 문화' 는 인류 사회가 역사 실천에서 창조한 물질적 부와 정신적 부를 광범위하게 가리킨다. 협의적으로는 사회의 이데올로기와 그에 상응하는 기관과 조직을 가리킨다. 문화는 계급, 지역, 민족이다. 골목문화' 는 골목이라는 생활방식이 가져다주는 심리, 관념, 정신 상태를 가리킨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저자가 골목과 골목 문화의 발전 추세에 대해 판단하는 문장을 찾아내다. (분명히: 상품경제의 휩쓸 열풍 속에서 골목과 골목 문화는 언젠가는 사라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상품경제, 상품경제, 상품경제, 상품경제, 상품경제, 상품경제)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본문을 열심히 읽는다. 이 단락의 대의를 분석하고 토론하여 요점을 요약하다.
요약 방법: 단락을 분석할 때는 전문의식을 가져야지, 고립적으로 한 단락만 보아서는 안 된다. 먼저 한 단락의 사상적 취지를 정련한 다음 단락의 핵심 문장을 찾거나 관련 단어를 단순화하고 총결산해야 한다.
첫 번째 단락의 관건은 "북경은 큰 두부 덩어리처럼 정사각형이 바르다" 는 것이다.
이 말은 북경의 특색에서' 골목' 을 끌어낸다.
두 번째 단락의 관건은' 골목의 이름은 각종 채널에서 나온다' 는 것이다. 다음 예는 모두 골목의 이름을 딴 이유를 설명하고, 또 예가 많기 때문에 골목 이름의 출처가 넓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세 번째 단락에서 나는 골목의 폭과 수량을 썼다. 이 두 단락의 목적은 골목의 수를 설명하기 위해서이다.
네 번째 단락은 골목의 환경적 특성인 조용함을 묘사한다. 이 세 단락은 골목의 특색을 다룬다.
질문: 왜 베이징성과 골목의 특징을 먼저 써요? 명료함: 북경의 특징을 써서 골목을 유도하고, 골목의 특징과 환경은 골목 문화가 형성된 원인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위 네 단락은 골목 문화가 형성된 이유를 설명했다.
다섯 번째 단락의 중점 문장은' 골목과 사합원은 베이징 시민의 생활방식, 베이징 시민의 문화 형태' 이다.
호응 제 1 단, "거리와 골목이 베이징을 사각형으로 자른다." 이런 창업자는 북경인의 생활에도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북경인의 사상에도 영향을 미친다. "이 두 문장은 이 글의 주요 내용이 골목문화, 즉 베이징의 시민문화, 즉' 베이징인의 생활' 과' 북경인의 사상' 이라는 점을 지적하면서 골목문화의 의미를 지적하고, 다음 내용으로 향하는 역할을 했다. 이 단락은 문장 전환이다.
여섯 번째 단락의 주된 뜻은 첫 번째' 골목문화는 폐쇄적인 문화' 가 아니라 두 번째 문장' 골목에 사는 주민 대부분이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기 싫어함' 이다. 이 단락 아래의 재료는 모두 베이징인들이' 이사를 원하지 않는다' 고 적혀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말은 골목 문화의 첫 번째 특징인 이전을 쓰는 것이다.
제 7 항은 베이징인들이 집에서' 독원' 을 추구하는 것을 썼고, 본질도 자기폐쇄였다. 그들은 골목보다 작은 상자 같은 사합원에 자신을 가두는 것을 더 좋아한다. "각자 각자의 눈을 쓸고, 남의 기와를 신경쓰지 않는다. "골목문화의 두 번째 특징은' 따르다' 는 점' 분자' 인데,' 예의에 부합한다' 는 것이 그렇게 폐쇄적이고 이기적이다.
제 8 항은 물질적 생활 방면에서 골목 문화의 특징을 묘사하는데, 쉽게 만족하고 만족할 수 있다.
9 항은 골목 문화가 정치적으로 관여하지 않는 태도를 묘사한다. 민주 운동의 근원인' 인민' 은 민주 운동에 무관심하며' 자기와 무관하다' 고 여긴다. 일에 관여하지 않고 남의 일에 참견하는 것은 골목 문화의 네 번째 특징이다.
10 ~ 12 항은' 골목문화' 의 다섯 번째 특징을 묘사한다. 생활에 대한 태도는 자율적이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 세 단락에서 저자는' 은근' 을 나타내기 위해 세 가지 전형적인 자료를 선택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소재는 문학 작품 중의 묘사로 자신의 자리를 지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세 번째 소재는 작가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사직을 중점적으로 쓴다.
마지막 세 단락 (13 ~ 15 항):
제 13 항은 골목의 쇠락과 몰락을 묘사한다.
제 14 항은 골목과 골목 문화의 발전 추세를 지적했다. 역사가 유구한 골목이 곧 사라지고, 베이징 시민의 마음가짐을 담은 골목 문화도 버려야 한다. 골목의 쇠락은 사람들에게 좌절과 슬픔을 가져다 주었다. 그러나 작가는 슬기로운 두뇌와 예리한 눈초리로 골목이 이미 그 생명과정을 다 걷고, 골목 문화에 작별을 고하는 것이 시대의 요구가 되는 것을 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제 15 항은 함축적으로 전문을 총결하였다.
판서:
베이징의 도시 특징
베이징 골목의 수와 환경 특성
골목 문화가 형성된 이유
골목 문화의 중요성-베이징 사람들의 생각
오래 사는 곳에 연연하여 떠나고 싶지 않다
폐쇄적인 이기심
골목 문화의 특징: 만족은 늘 즐겁다.
일에 관여하지 않다
규율과 법을 준수하고, 규칙을 지키다
온순하게 억압이나 학대에 굴복하다
골목은 이미 몰락했다.
골목 문화는 작별인사를 해야 한다.
제 2 교시
먼저 본문을 정독하고, 언어를 음미하며, 저자가 골목 문화에 대해 느끼는 것을 체득하다.
우리 모두 알고 있듯이, 한 문장의 의미는 때때로 함축되어 있으며, 문자 그대로의 의미에는 깊은 의미도 포함되어 있는데, 일반적으로 문장 내 의미라고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문장의 뜻은 주로 일정한 문맥을 통해 표현된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문자 그대로의 의미를 이해하는 기초 위에서 문맥과 결합하여 그 진의를 이해해야 한다. 문장의 의미는 때때로 문맥과 결합하여 판단해야 한다.
"불안하지 말고, 초조하지 말고, 실눈을 못 잔다." 라는 말은 "냉담하게 방관하고, 외면하라", "이 말은 정말 기묘하다", "북경인, 너 정말 좋다!" " 이 두 풍자의 풍자를 감상하다. 표면적으로 저자는 이런 사퇴 행위를 조롱하고 있지만, 실제로 저자는 이런' 자율적' 에 대해 정의감을 상실할 정도로 강한 불만과 분노와 비판을 가지고 있다.
새우껍질 배추, 헤이' 의 표면적인 의미는 베이징인들이 새우껍질을 먹고 배추를 끓일 때 매우 만족하는 표정을 묘사해 베이징인들이 쉽게 만족할 수 있고 생활에 대한 요구가 높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러나 심층적인 의미는 "일정한 어용연상을 통해 이해해야 한다" 는 것이다. 우리는 저자가 이 문장 을 쓴 것은 1993 년 6 월, 개혁개방까지 10 여 년이 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이런 생활수준에 만족하는 것은 분명히 너무 뒤떨어져서 저자가 북경인 현상에 대한 풍자를 체득하는 것이다. 이곳의 언외의 뜻은 오늘날 이런 쉽게 만족하고 만족하는 사상이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으니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서풍이 여전히 비추고, 풀이 떨어지고, 온통 황량하고, 생기가 없다." 여기서 작가는 왜 골목의 쇠락과 몰락의 슬픈 장면을 전면적으로 렌더링해야 하는가? 위의' 민가의 대부분 주택은 이미 파손되고 일부 기초는 이미 가라앉았다' 는 객관적 서술과 연계해' 골목 끝' 에서 조금의 기쁨도 보이지 않는 노인들만 노골목의 낡은 집 앞에 홀로 서 있는 사진과 낡은 골목집 앞, 참신한 고층 빌딩이 뒤에 있는 사진, 왜' 고지식한' 이라는 경멸어를 사용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면 된다
작가는 왜' 골목에 사는 주민 대부분이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가서 이사를 원하지 않는다' 는 상황에서' 오래된 집 중도리, 깨진 벽돌벽' 이라는 말을 썼을까? 비가 올 때, 늘 야외에서 큰비가 내리고, 실내에는 작은 비가 온다. 큰비가 올 때 항상 집이 무너지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그것은 골목에 있는 집이다. "그들" 은 저자가 외부인의 관점에서 출발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왜 옛 베이징의 일상 구어를 인용하여 "어디에나 있다", "부서진 가정이 부를 감당할 수 있을까?" 골목 끝' 앞에' 뜯기' 라고 쓰여 있고 뒤에 고층 사진이 적혀 있는 것을 생각하면 잘 이해할 수 있다. 이렇게 쓰는 목적은 자신의 입버릇을 인용하여 조롱하고, 옮기기 싫은 사람들을 함축적으로 풍자하는 것이다.
"사합원은 상자입니다." 라는 단락을 보세요. 이 구절은 13 개의 인용 부호를 사용했는데, 처음 12 개의 인용 부호는 모두 옛 베이징의 상용구어임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는데, 이런 구어에서 볼 수 있듯이, 옛 북경은' 이웃 사이' 를 제외하고는 기사 한 명을 죽이고,' 큰 술통' 의' 회새' 를 두 모금 마셨고, 단지' 와' 만 마셨다. 언어와 문자를 통해 관련 생활현상을 보았다. 골목의 옛 북경은 주동적이 아니라' 의식' 이 얼마나 폐쇄적이고 이기적인지를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이기심) 그러므로 이 단락의 마지막에' 사람마다 문 앞의 눈을 쓸고, 아무도 남의 기와서리를 돌보지 않는다' 는 옛말을 쓰는 것은 분명히 옛 베이징인에 대한 공개적인 풍자임이 분명하다.
둘째, 다음 자료를 제공하여 저자가 골목과 골목 문화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이해한다.
"풍속, 음식, 식물, 곤충, 물고기에 관한 문장 몇 장을 썼는데,' 한가함' 이라고 해도 틀리지 않다. 하지만 저는 한가하지 않은 작품들도 썼습니다. ...
"나는 인간의 불꽃을 먹지 않고 무관심한 사람이 아니다. 나는 자신의 관점을 숨기지 않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많은 정년퇴직 간부들은 국가 대사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사랑하지도 미워하지도 않고, 돼지고기와 배추의 가격을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개의치 않는다.
"중국인은 인내라는 철학을 가지고 있다. 어렸을 때' 백인당' 에서 장가 이야기를 들어 봤는데 정말 싫어요. 현재, 명승고적지에서 비석을 파는 문화재점에서 정판교의' 희귀한 혼란' 과' 참음' 큰 글자를 파는 서예 탁상이 판매되고 있다. 이것은 매우 저속한 인생 철학이다.
주작인은 두목시의' 참으면 즐겁다' 를 매우 좋아한다. 나는 두목처럼 말하지 않는 줄 알았다. 두목은 뭐든지 참나요? "아방궁부" 를 보십시오. "천하의 사람들이 감히 화를 내지 못하게 하다." " ('왕증기 전집' 제 6 권, 1 16 면)
"이 골목 사진 좀 봐" 를 읽으면 향수를 자아내고, 심지어 좀 슬퍼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은 어쩔 수 없는 행동이다. ""
1. 작자의 골목에 대한 감정: 보통 베이징인처럼 향수와 슬픔으로 사라지는 것에 대해 어쩔 수 없다.
읽기 "상품경제의 휩쓸 열풍 속에서 골목과 골목 문화는 언젠가는 사라질 것이다." 이것은 문장 주문이다. 이 말은 작가의 골목 문화에 대한 이해와 판단을 표현하기 때문이다.
2. 골목문화에 대한 감정: 조롱, 비웃음, 불만, 분노, 비판, 시대의 발전에 따라 버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3. 사고: 저자는' 외지 배치, 이기심 폐쇄, 행복 안주' 와' 일에 관여하지 않고 천명을 듣는 것' 이 언어와 태도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고 묘사한다. 왜요
전자는 조롱하는 것이다. 작가는 장쑤 고우편인이지만 베이징에서 반평생을 살았기 때문에, 반 늙은 베이징이라고 할 수 있다. 오래 사온 옛 베이징인들의 심정을 이해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또한, 과거 상황에 따라 안착하고, 외지에 정착하고, 현 상태에 안주하고, 현 상태에 안주하는 등 사상적 태도와 관념은 줄곧 제창된 전통이었다. 폐쇄적 이기심에 관해서는, 그것은 인지상정이다. 네가 하는 일은 받아들이기 어렵다. 귀에 거슬리는 언어로 비판하면, 일부 사람들이 한동안 반감을 품게 할 수도 있다. 그래서 나는 북경인의 일상 구어를 자주 인용하여 인용 부호로 놀린다. 그럼 왜 아이러니하죠? 현재 고층 건물이 베이징에서 우뚝 솟아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자신의 낡은 집을 떠나는 것을 아쉬워한다. 상품경제의 대파 속에서도 어떤 사람들은 바다에 나가 큰돈을 벌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들은 두려워하거나 즐거움을 중시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너무 낙오되지 않았나요? 쉽게 만족할 수 있는 관념은 버려야 하고, 만족할 줄 아는 관념은 이미 시대에 뒤떨어졌다. 사람은 다른 사람과 어울리고, 상대방에도 더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사회와 정보화 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그들도 국가와 세계의 대사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 후자는 분노와 비판이다. 비하어와 반어로 풍자하다.
셋째, 핵심 아이디어를 요약하십시오.
베이징 골목, 사합원의 주거방식에 의해 형성된' 외지 이전, 폐쇄 이기심, 만족상락, 몸소, 현 상태에 안착하고, 역복종' 이 특징인 골목문화는' 참음' 을 정수로 한 골목문화로 오랫동안 베이징인의 생활과 사상을 주도해 왔으며, 지금은 시대가 발전하고 골목이 사라지면서 작별을 고해야 한다.
넷째, 작가의 작문 의도를 토론한다: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한 번의 논쟁 후에 해명할 수 있다.)
이 글은 작가가' 골목무' 를 위해 쓴 서문으로, 작가는 골목과 골목 문화에 대한 복잡한 감정이다. 작가는 옛 베이징인들에게 사라진 후 () 를 그리워하면서 그 시대에 뒤떨어진 낡은 사상과 낡은 관념에 작별을 고하라고 완곡하게 건의했다.
칠판에 글씨를 쓰다
문맥을 결합하여 언어를 음미하다.
감정의 색채에 주의하다
필기 배경에 접하다
어용연상을 통해
문장 부호를 주의해라.
서정: 골목의 실종-향수와 슬픔
골목 문화-조롱, 조롱,
불만과 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