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의 산문, 시, 단어, 부는 모두 매우 성공적이어서 서예와 그림에 능하다. 그는 문학예술사의 통재이자 산문 운문 방면에서 공인된 걸출한 인물이다.
수시의 산문은 당대의 송사가 (류한우) 의 말년으로 당대의 고문 운동 발기인 한유와 함께' 남북 수해' 라고 부르며 구양수와' 오소' 라고 불렀다. 아버지 소경, 동생 소길은 함께' 삼수' 라고 불리며, 세 사람은 당송팔족이다. 수시의 시와 황정견은' 소황' 이라고 불리며, 육유와 함께' 술루' 라고 불린다. 그의' 시로 입사' 는 최초의' 호방한' 사파로 만당 5 대 이래 찬란한 쿤시 스타일을 부흥시켰다. 후세와 남송신은 병을 버리고' 수신' 이라고 불렀고, 수시는 일부러 호방했지만, 실은 청명하다. 그의 부도 상당히 유명하다. 가장 유명한 것은 비하 전후에 쓴' 적벽부' 이다.
송대에 이르러 과학연구에서 그의 논문 명제에 대한 고사가 잦았기 때문에 당시 학자들은 "수문이 익고 양고기 소문생을 먹고 야채 수프를 씹었다" 고 말했다. 예술 방면에서 서예는 북송의 4 대 서예가 (송사가) 중 1 위를 차지했다: 수, 황, 쌀, 채. 그의 그림은 Huzhou 화파를 창조했다. 회화 문학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다.
확장 데이터:
스타일
왕양의 문필이 제멋대로 되어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그는 자신에게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대체로 흐르는 물처럼 처음에는 불확실하지만, 네가 하는 일을 할 때, 종종 네가 멈출 수 없는 곳에 멈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웃고 욕하지만, 책에는 외울 수 있다. " 그의 시는 신선하고 웅장하며 과장된 비유를 잘 활용한다. 그 몸은 빛으로 가득 차서 대대로 출중하다. 기왕 문장 있는 이상 표지도 얻기 어렵다. 당시 황정견, 민, 진관 등 학자의 이름은 경전되지 않았다. 그들은 친구처럼 그들을 대하고, 결코 자신을 선생님께 넘겨주지 않는다.
황주어는 소사의 기묘한 꽃이다. Huangzhou Wen 은 su Wen 의 절정입니다. 적벽부' 는 그 절정의 작품이다. 황정견은 수시를 비판한 적이 있다. "동파 문장 천하가 기이하지만, 그 결점은 욕하기 쉬우니, 그 흔적을 가볍게 공격해서는 안 된다." 첸은 말했다: "엘렌포는 아낌없이 병이 많고, 시에서도 볼 수 있는데, 옛날의 풍자의 바람이 있다." 진사도는 "수시가 유우석을 배우기 시작했기 때문에 불평을 많이 해서 대충 배워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시풍
스시의 시와 황정견은' 소황' 이라고 불린다. 현존하는 시는 약 2700 곡으로, 그 시는 내용이 광범위하고, 풍격이 다양하며, 호방한 것을 위주로 한다. 후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삶의 감정을 표현하고 자연의 풍경을 찬양하는 시로 송시가 이치에 맞고 입담이 좋은 특징을 보여준다. "호수에서 청우를 마시다" 는 서호의 아름다움을 묘사한다. "물은 맑고 맑으며, 산은 텅 비어 비가 온다. 서호보다 서호보다 담백한 보충이 항상 적합하다. "
원풍은 4 년 3 월 동파에서 황주 한식시 한 수를 썼다. 이 게시물은 두 마디 오언고풍으로, 시는 침울하고, 탄식하며, 매우 감화력이 있다. 그의 서예는 격식에 구애되지 않고, 글리프 레이아웃과 장법이 우수하여 우군의 유풍이 꽤 있지만, 필법이 난잡하여 서예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20 세기 말, 그것은 심지어' 난정서',' 조카가 숙성한' 이후' 천하 제 3 행서' 로 칭송되기도 했다.
황정견은 이 게시물 뒤에 "동파시의 시는 이태백과 같고, 태백이 두렵다. 이 책은 연 () 양 () 이희태 () 가 쓴 것으로, 동파 () 를 회수하려고 하는데 반드시 이 책과 같을 필요는 없다. 동포에 대해 말하거나 이 책을 보면, 내가 부처가 없는 곳에서 웃어야 한다는 것은 영광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주분별' 기암구문': "동파가 황주에 문장 된 후, 사람들은 비길 데 없고, 오직 황루만이 쟁취할 수 있다. 만년에 바다를 건너자 노직은 뒤떨어졌다. "
흰색 시 시안 (西安), 고대 스타일 절묘한 말했다; 두시 신성화, 토옥 칠언; 동파출이 늦었으니, 각자 할 수 있다. 화제가 없다면, 시보다 더 좋을 것이다.
어체
340 여 곡의 노래,' 염노교',' 적벽회고',' 물머리',' 언제 달이냐',' 정파' 등이 널리 낭송되고 있다.
수시는 그 단어의 내용, 서정적 서정적 서경, 이치 회고, 감정 등의 제재를 확대했는데, 모두 그의 단어가 포함할 수 없는 것이다. 수시는 단어의 경지를 높이고, 단어의 경지를 넓히고 발전시켜 풍격을 향상시켰다. 호방한 단어 외에도 빈령이 흩날리고, 빈영이 영영영하며, 심지어 사람을 감동시키는 작품도 있다.
스시의 사풍호방 (왕국위는' 동파어 활달' 이라고 함), 그 단어는 시적이고, 필법이 창건하며, 개성이 뚜렷하며, 작가의 활달한 개성을 표현하며, 호정, 웅양, 분방한 감정, 풍부한 기이한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다.
장르와 선율에 있어서, 수시는 선율에 대한 커팅을 좋아하지 않는다. 단어의 문학생명은 음악의 생명보다 무겁다. 소어 작품은 종종 조리가 분명하고, 단어의 내용이나 글을 쓰는 이유, 시간, 장소를 분명하게 말하는데, 사실은 분명하다.
수시가 한림학사로 취임했을 때, 상병 무에게 물었다. "내 글자는 유계 (류영) 와 같은 것이 있는가?" " 막하사가 대답했다. "유랑중의 단어는 겨우 17 ~ 8 세의 소녀가 빨간 잇몸을 들고' 버드나무 해안의 풍효잔월' 을 부르고 있다. 학사는 관서의 거물이어야 하고, 구리 비파와 삽으로' 영원히 돌아오지 않는 강' 을 불러야 한다. " 수시의 사풍은' 호방파' 로 분류되어 주돈이의' 격율파' 와는 매우 다르다. 남송의 유명한 시인 신 포기질도 호방한 시인이다. 후세 사람들은 소동파, 신 기아를' 수신' 이라고 부른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 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