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의요방',' 천금익방' 두 편의 의서를 편성하여 11 세까지 살았는데, 역사상 그를' 백세 신의사' 라고 부르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손사우, 경조화원 (현재 산시 () 요현 () 은 수개황원년 (기원 581 년) 에서 태어나 당영천 원년 (기원 682 년) 으로 12 세 (어떤 고증은 141 세) 를 살았다. 사람들은 그를' 신선' 으로 여기고 존칭을' 약왕' 이라고 부른다. 그는 어려서부터 열심히 공부하고, 일곱 살에 책을 읽고, 매일 천여 자를 암송하며,' 성동' 이라고 불린다. 스무 살이 되자, 이미 제자백가학설에 정통하여, "장장 (), 노장 ()", "석전 ()", "석전 ()", "학식이 매우 해박하다. 수와 당 두 대의 제왕은 여러 차례 그에게 벼슬을 하라고 청했는데, 그는 모두 "고사가 받지 않는다" 고 말했고, 의학을 배우겠다는 뜻을 세웠는데, 그의 이런 인식은 절실한 경험에서 얻은 것이다. 그가 어렸을 때, 허약하고 병이 많았기 때문에, 늘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탕약의 자금으로 가산을 탕진하다." 주변의 가난한 백성도 그와 마찬가지로 병에 걸려 가난해졌고, 어떤 사람들은 치료를 받지 못하고 비참하게 죽자, 그는 "인명이 지독하고 귀한 천금이 있다" 고 느끼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한쪽이 구제하고, 덕이 여기보다 많다. "("천금 요방 "자서). 그래서 그는 열여덟 살 때부터' 의학을 공부하는 데 뜻을 두었다' 며' 청위 (고생생이 입은 옷, 입학한 학생으로 불림)' 라는 큰 고공을 들였다. 백수의 해, 시험지를 석방한 적이 없다. "("천금 요방 "자서). 이렇게 오랜 각고의 연구 끝에 그의 의학조예가 깊어 수당 시대 의약계의 선두주자가 되었다. 송대림억은 "당세손사우 출출, 성세대의 양의도" 라고 칭송했다. < P > 그가 쓴' 급천금 요방',' 천금요방', * * * 3 권, 내용이 매우 풍부하다. 의학 총론, 여자, 어린 아기 어린이, 칠경, 제풍, 무기, 장티푸스, 내장, 탄저병, 해독, 비상각, 식치, 평맥, 침술 등, * * * 232 개, 수방 5 천 3 개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이 책이 처음으로' 복방' 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열병론' 의 체례는 일병 쪽이고, 손사우는' 천금요방' 에서 병다방면으로 발전하며 장중경의' 경방' 을 융통성 있게 변화시켰다. 때로는 두세 개의 경측이 하나의' 복방' 을 합성하여 치료 효과를 높인다. 때때로 한 경방이 몇 개의 일방적으로 나뉘어 어떤 질병을 개별적으로 치료한다. 이것은 손사우의 의학에 대한 중대한 업적으로, 우리나라 의학사의 중대한 혁신이다. "천금익방" 은 "천금요방" 에 대한 보편이다. 책 제목에는' 천금요방' 과 상생하며 날개를 날리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 책 * * * 3 권에는 당대의 이전 본초서에서 볼 수 없었던 약이 수록되어 있으며, 많은 처방제와 치료방법을 보충하였다. 첫 번째 약물 8 여 종. 이 두 권의 책은 함께' 천금방' 이라고 불리며 대량의 의약 자료를 수집했으며, 당대 이전의 의약 성취에 대한 체계적인 총결산이자 우리나라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의학 서적으로, 우리나라 전통의학을 배우고 연구하는 데 중요한 참고가치가 있다. 송대 곽사는' 천금방' 을 높이 평가하며 "세상은 이 책을 의경의 보물로 알고 있다" ("천금보요") 고 말했다. 청대 의학가 서대천도 이 책이' 의도의 기치, 약의 공로, 자기 일가가 되어 지울 수 없는 점이 있다' ('의학의 원류론') 라고 생각한다. 이 책은 국내에서 인기가 있을 뿐만 아니라 북한, 일본과 같은 외국에도 영향을 미친다. 서기 6 O 8 년, 일본이 중국에 와서 의학을 공부하는 의사는' 천금방' 등을 일본으로 데려와 일본의 한의사에 큰 영향을 미쳤다. < P > 손사우 () 가 실천을 결합해 허심탄회하게 각 집의 길이를 광범위하게 공부했기 때문에 의학 수준이 높고 독특한 공헌이 많다. 그중 무좀병 치료가 가장 뛰어나다. 각기병은 인체에 비타민 B 가 부족해서 생긴 것이다. 이런 병은 몇 년 동안 강남 일대 군중을 괴롭히고 있다. 손사우 () 는 선인과 대중의 경험을 총결하는 기초 위에서 장기간의 탐구를 거쳐, 마침내 기효적이고 간단한 예방방안을 제시하였다. 바로 자기 방어, 세신, 코뿔소, 피망, 피망, 방풍, 오수유 등 비타민 B1 이 함유된 약으로 치료하고 비타민 B1 이 함유된 곡피 () 로 치료하는 것이다. 유럽은 서기 1642 년에 무좀병 연구를 시작했는데, 손사우는 일찍이 서기 6 년경에 이미 상세히 논술하고 정확한 예방방법을 익혀 유럽보다 천 년 앞당겼다. < P > 손사우는 특히 부녀보건을 중시하며 산부인과를 창설하는 선구자이다. 그는' 천금요방' 중 첫 산부인과 3 권, 소아과 1 권, 여성 소아과를 두드러진 위치에 두었다. 그는 당시 의학계의' 각자 한 가지 사업을 계승하다' 는 나쁜 습관을 깨고 종합요법으로 병을 고치자고 주장했다. 그는 "좋은 의사의 길은 반드시 먼저 진맥 처방, 두 번째는 침술, 안팎은 서로 부축하고, 병은 반드시 치유될 것" 이라고 말했다. 그 본인은 약, 바늘, 뜸을 모두 잘 알고 있으며, 환자에게' 귀천의 빈부' 를 묻지 않고,' 주야한서, 갈증 피로, 일심으로 구조한다' 고 하지 않는다. 한 번, 그는 길에서 몇 사람이 관을 들고 앞에서 걸어가는 것을 보았고, 관에서 몇 가지 선혈을 떨어뜨렸고, 뒤에는 한 노부인을 따라 슬퍼서 울었다. 이런 상황이 그의 주의를 끌었다. 묻자 관 속의' 죽은 사람' 이 할머니가 난산하여 막 죽은 외동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는 할머니에게 산모가 죽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래서 관을 열어 구조했다. 산모의 안색이 누렇고 핏기가 전혀 없어 죽은 사람과 다르지 않지만 맥박을 만지면 여전히 약간 뛰고 있다. 손사우가 혈을 선정하여 단 한 바늘만 찔렀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산모가 수싱 와서 태아도 순조롭게 출산했다. 모자가 구원받는 것을 보고, 모두들 매우 감격하여, 일제히 그의 의술이 뛰어나다고 칭찬했다. "역대 명의도 짱" 은 "당손실물, 방약이 절절하고, 위험에 부축하고, 신처럼 작용한다" ("본초 몽비") 라고 칭송한다. < P > 손사우는 생년월일에 의약사업에 그렇게 많은 공헌을 했지만 임종 시에는' 박장, 명기 숨기기, 희생' 을 유언했다. 이런 정신은 매우 귀중하다. 그는 국민의 깊은 사랑과 존경을 받았다. 그의 고향 사람들은 그에게 묘비를 세우고, 그가 은거한' 오대산' 을' 약왕산' 으로 개명했다. 산에는 지금까지 손사우에 관한 고적이 많이 남아 있다. 이를테면' 약왕묘',' 바이진대',' 태현동',' 천금보 요비',' 세제 풀' 등이 있다. 이것은 또한 역대 국민들이 그에 대한 감정이 얼마나 두터운지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