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책을 꼼꼼히 읽고 나면, 모두의 시야가 많이 넓어졌을 거라 생각합니다. 이때는 읽고 나서 리뷰를 작성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리뷰를 읽기 위한 요구 사항은 무엇입니까? 다음은 귀하의 참고를 위해 제가 편집한 노자에 대한 샘플 에세이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노자론을 읽고 난 후의 논평 1
『노자』는 『도덕경』이라고도 불리는데, 다소 모호하고 이해하기 어려운 짧은 책이다. 그는 처음으로 "도는 자연을 따른다"는 개념을 제안했는데, 이는 후세에 의해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확장되어 우리나라 최초의 토착 종교인 도교가 되었습니다. 도교의 교리는 "모든 것, 집안 일, 국사, 세상 일을 다 염려하는" 유교와 달리 정신 세계의 탐구와 추구에 더 초점을 맞추고 개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것도 이 때문이다. -'불멸의 스타일과 도교의 뼈'라고 불리는 것은 아마도 여기에서 유래했을 것입니다.
노자는 모든 것이 서로 보완적이라고 믿기 때문에 문제를 변증법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속담처럼, 축복과 불행은 서로에게 달려 있습니다. 인생의 많은 일들은 평범하게 대하고 자연의 흐름에 따라야 합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삶의 모든 만남을 생명 성장의 과정으로 여기고, 만남의 정신과 에너지를 우리 자신의 삶의 경험으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어려서는 '노자'에 대한 노출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는 고등학교 선생님의 말씀이 기억납니다. 결국 그 내용은 정서적으로 고양되어야 하는 젊은이들에게는 다소 부적합합니다. .너무 많은 영향력을 끼치면 활력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것이 그 본질을 이해하는 것과 충돌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노자』라는 책을 깊이 이해한 후에 나는 그 원칙 중 많은 것이 오늘날 사회 사람들의 정신 생활에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오늘날 사회경제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물질적 부는 날로 풍부해지고 있으나, 정신적 부의 축적은 점점 무시되고, 도덕적 타락 현상은 날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물질적 욕망으로 가득 찬 현실 속에서 존재하는 다양한 유혹에 어떻게 맞서야 할까요? 수천 년 전의 노자는 답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명상, 정화, 헌신은 삶의 사고방식의 세 가지 수준입니다.
명상, 징안 생활의 좌표.
노자는 '고요함이 세상의 정의'이고 '고요함과 무위'가 도교의 근본이라고 믿습니다. "남자를 알고 여자를 지키라", "백인을 알고 검은 것을 지키라", "남자를 알고 여자를 지키라", "영광을 알고 치욕을 지키라"; 마음이 평온하면 명리(富富)의 득실(失失)로 괴로움을 당하지 아니하고, 전진(入絲)과 후퇴(逆止)와 영향력(村)에도 동요하지 아니할 것이니, 오직 명상을 통해서만 궁핍함을 이겨내고 고독을 견딜 수 있느니라. 명상은 마음의 평화를 가지고 일하기 위한 기초입니다. 사람의 정신이 평온한 상태에 도달해야만 사람은 언제나 겸허하고 신중하며 오만하지 않은 풍조를 유지할 수 있으며 실제적인 조치를 취하고 실제적인 일을 하며 사회와 생활, 사업에서 실질적인 결과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순수하게 하고 삶의 방향을 정하세요.
노자 『도덕경』 제13장: “은혜와 불명예는 놀랍고 큰 환난은 자기의 재앙과 같으니라” 우리는 “은혜와 불명예의 근원이 무서운 것”임을 알 수 있다. “나 임신했어요”, “당신을 위한 몸이 있어요”처럼 사람의 마음은 물처럼 순수할 수 없고, 맑고 투명할 수 없으며, 개인을 너무 심각하게 여기고, 자신의 명성을 과신하는 데에 있습니다. 부와 지위가 너무 심각합니다. 우리가 무관심하고 침착하게 살고, 조용하고 단순하며, 이기적인 욕망이 거의 없다면 어떻게 "고귀하고 진지"할 수 있습니까? 이로써 순수한 마음은 의식적으로 자기반성을 주장하게 할 수 있고, 항상 자신의 탐욕을 견제하고 무가치한 생각을 억제할 수 있다. 순수한 마음은 명확한 인식의 원천입니다.
최선을 다하고 인생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노자는 『도덕경』 17장에서 “도는 항상 아무것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한다”고 말했다. 나는 노자의 무위사상이 수동적이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는 뜻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노자의 '도덕경'에 대한 오해이다. “경솔하게 행동하지 않음”만이 우리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경솔하게 행동하지 않음”이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보장합니다. 그리고 유망하다는 것은 온 마음을 다해 사회적 역할을 하고, 일을 잘하고, 가족의 책임을 다하는 것, 즉 '변화를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 세속적 욕망이 충돌하는 오늘날의 사회에서 자신의 직무에 온 마음을 다해 집중할 수 있다면 정신은 항상 명상과 청정한 상태에 있어야 하며, 진입하지 못한 상태여야 합니다. 명상의 마음 상태와 마음의 순수함은 불안한 마음을 억제할 수 없었습니다. 즉, 마음이 밖에 있어서는 안 되고, 마음이 밖에 생각해서도 안 된다는 뜻이므로, 마음을 고요히 하고 청정하게 하는 것이 모든 일을 잘하는 전제요 전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를 읽은 노자의 성찰 샘플 2 "복이 있는 곳에 불행이 있고, 불행이 있는 곳에 축복이 있다." 이는 불행이 축복의 전제이고 축복에는 재앙의 요소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좋은 일과 나쁜 일이 서로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조건에서는 축복이 재앙으로 바뀔 수도 있고, 불행도 축복으로 바뀔 수도 있습니다. 노자의 이 유명한 말은 매우 합리적입니다.
노자는 중국과 세계에서 변증법적 사고를 지닌 최초의 철학자 중 한 명입니다. 노자와 그의 책, 그리고 그의 "도교"에 대해서는 항상 논쟁이 있어 왔습니다. 사마천(Sima Qian)이 저서 《역사기(史記)》에 쓴 간단한 전기에 따르면, 그는 춘추시대의 유명한 사상가이자 도교의 창시자였습니다. 노자(老子)는 성(姓)이 이명아(利命愛)이고 예명은 단(丹)이며 추국(湖國) 구현(坂縣) 리향(현 허난성 루이현) 구인리 출신이다. "노자"는 사람들이 그를 부르는 이름이고, "라오"는 늙고 고결하다는 뜻이며, "자"는 고대 남자들의 좋은 이름입니다. 그의 생년월일과 사망일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노자는 주나라의 '역사지기'(현 국립도서관장이나 역사박물관장에 해당)를 맡아 일화와 예절에 정통하지 않다. 풍부한 역사적 지식과 자연 과학에 대한 광범위한 지식 만 가지고있었습니다.
기원전 520년, 주왕가에 왕위를 놓고 내전이 발발했다. 그해 4월 주경왕이 죽고 의사 유경이 맹왕을 애도왕으로 세웠다. 왕자 왕조는 애도하는 왕을 죽이고 왕조를 세웠다. 진족은 태자의 왕조를 공격하여 태자를 진왕으로 삼았다. 이 내전은 기원전 516년에 멸망하고 주나라의 고전을 쓸어버리고 노자가 소유한 책도 빼앗겼다. 그래서 노자는 해고되어 집으로 돌아갔다. 상황의 변화로 인해 노자의 지위가 바뀌었고 그의 사고는 예의를 지키는 것에서 예의를 거스르는 것으로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노자는 노예를 소유한 귀족과 권력자들의 박해로 인해 피해를 피하기 위해 '무명 속에 숨어' 유배생활을 해야 했다. 나중에 그는 서쪽의 진나라로 갔다. 한곡관(지금의 허난성 영바오현 남서쪽)을 지날 때 관장인 인시가 내가 멀리 사라질 것을 알고 나에게 메시지를 남겨달라고 부탁했다. 그래서 5,000자짜리 '노자(老子)'를 썼습니다. 은둔 생활을 마치고 나올 때 녹색 황소를 타고 떠내려갔다고 합니다.
노자 사상의 대부분은 『노자』라는 책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노자』 81장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책은 도와 도덕의 문제를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에 나중에 사람들은 그것을 "노자도덕경"이라고 불렀습니다. 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노자』는 노자의 원작이 아닙니다. 전국시대 사람들이 덧붙인 말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 안에 있는 주요 사상은 노자의 것입니다.
<노자>라는 책은 내용이 짧고 이해하기 어려워 후대가 주석을 많이 달았다. 가장 유명한 것으로는 삼국시대 위(魏)철학자 왕비가 주석한 서한(西汉)의 도교 하상공(下官工)과 청나라 위원(魏源)이 지은 『노자본의』 등이 있다. 다음으로 『노자』라는 책을 통해 노자의 철학과 정치사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는 세상 만물의 근원이다. 노자는 초자연적인 주인인 천황의 뜻에 의거하지 않고 자연 자체로 세상을 설명하려고 노력한 우리나라 최초의 철학자였습니다. 노자 이전에 사람들은 우주의 모든 것이 신에 의해 통치되고, 가장 높은 신은 하늘이며, 천황이라고도 알려져 있다고 믿었습니다. 이러한 개념은 사회적으로 큰 변화를 겪은 춘추시대에 와서야 변화하기 시작했다. 노자는 철학적 관점에서 천황을 의식적이고 명시적으로 부정한 초기 사상가였습니다. 그는 『주역』을 바탕으로 『도』가 세상 만물의 근원임을 더욱 분명히 밝혔습니다. 노자의 '도론'의 중심사상은 '도는 자연이고 자연은 도이다'이다. 그는 "도"가 만물의 어머니라고 말했습니다. "도는 도일 수 있지만 도는 아닙니다. 이름을 붙일 수는 있지만 이름이 없습니다. 세상의 시작은 없습니다. 샘플 3을 읽은 후의 노자 반성
휠체어의 반쪽이 세상을 지배할 수 있다면, 한 명의 '노자'가 우주를 지배할 수 있다고
조셉 니덤은 중국 문화가 우뚝 솟은 나무와 같다고 말했습니다. , 그리고이 우뚝 솟은 나무는 다른 나무만큼 큽니다. "노자"가 너무 심오하고 심오하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노자"를 읽으면 경이로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나는 이 걸작의 표면적인 면만 이해했다고 말할 수 있을 뿐이다. 나로서는 몇 가지 특별한 생각만 선택할 수 있다.
'노자'의 첫 장에서는 '도'에 대해 알려준다. 도는 세상의 모든 것을 낳지만,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심오하고 신비로운 도는 하나를 낳고, 둘은 셋을 낳고, 셋은 만물을 낳는다. " 이것이 도가 만물을 창조한 근원이다. '노자'는 우주 만물의 근원이 여기에 있다고 믿는다. '하나로 섞인다'는 생각은 고대 그리스의 많은 철학자들의 생각과 매우 다르다. 탈레스는 만물의 근원이 물이라고 믿었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불이 만물의 근원이라고 믿었다. 심지어 나중에 비교적 높은 수준에서는 원자가 세계의 근원이라는 이론이 등장했다. 궁금합니다. 고대 중국은 왜 서양의 특정한 물질이 아니라 가상의 도가 만물의 근원이라고 생각했을까요?
문명의 성격이 다르기 때문일까요?
"아름다움이 아름답다는 것은 세상 사람들이 다 알지만 그것은 악하다. 선이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선하지 않다. 사실 객관적인 세계는 모순으로 가득 차 있다." 소위 미와 악, 선과 악을 이해한 후에는 사람마다 세계관, 인생관, 미학 등이 다릅니다. 그러나 『노자』에서는 “있음과 없음이 서로 생기고 서로 보완하기 어렵고 길고 짧음이 어울리지 않으며 높고 낮음이 서로 기울고 소리가 앞뒤로 조화를 이룬다”고 했습니다. 서로 따르라 그러면 그들은 영원하다." 모든 것의 존재는 그 반대편의 존재에 반영됩니다. . 아마도 이것은 우리 중국 고전철학의 '반대보완'일 것이다.
'최고는 물과 같다'는 명언은 널리 알려져 있지만 이 문장의 의미를 과연 누가 이해할 수 있겠는가? 노자는 물을 사용하여 사람들을 교육하며, 고상한 도덕적 인격을 지닌 사람의 인격을 비유하는 데 물을 사용합니다. "물은 만물에 이로우며 다투지 아니하며 모든 사람이 미워하는 것이므로 도에 가깝느니라 고귀한 성품은 물과 같아서 순하고 겸손한 곳에 머무는 것이 아니니라" , 모든 것에 영양을 공급하지만 그것과 경쟁하지는 않습니다. 이것이 최고의 선입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가 사회를 반성하고, 권력과 이익을 위해 싸우고, 유행을 쫓는다면 어떻게 선을 반영할 수 있겠습니까? 아직도 이타적인 사람이 얼마나 많은가? 노자는 “하늘과 땅이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영원히 살 수 있는 것”이라고 믿었다. 그래서. 노자는 “성인은 자신의 몸을 따르며, 몸은 몸 밖에 존재하며, 사심이 없기 때문에 자신의 이기심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좋습니다.
사실 <노자>에는 인간적인 부분이 많이 나오는데 제가 좋아하는 작품이에요. 인간이 되는 이념에 대하여: "업을 이룬 뒤에 물러서는 것이 천도이다." 인간이 되는 길은 행동할 여지를 남기고, 일을 너무 멀리하지 않으며, 모든 일을 절제하는 것이다. 사람은 '수익성'을 가져서는 안 된다. 사람이 명성과 명성을 얻은 후에는 돈을 잃지 않고 퇴각해야 한다. 이것이 장수를 유지하는 길이다.
"굴욕처럼 맑고, 모퉁이 없이 넉넉하고, 늦게 꽃이 핀다. 큰 소리가 크고, 코끼리가 보이지 않고, 도가 이름이 없다. 나는 도만 알고 있다." , 그리고 나는 대출과 성공을 잘 할 것이다.” 도의 위대함, “사람은 땅의 법을 따른다” “땅은 하늘을 따르고, 하늘은 도를 따르고, 도는 자연을 따른다.” 도는 만물의 어머니이다.
노자(Laozi)의 '노자(Laozi)'는 너무나 심오하고 헤아릴 수 없습니다. 이 위대한 도에는 아침 이슬과 밤의 별이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위대한 도님, 계속해서 열심히 공부해야만 우리는 '도'에 점점 더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끝없이 별을 세듯이 천천히 도를 이해하십시오. 읽은 후 노자 수필 4
올해 봄, 남편이 몇 월 몇 일인지 잊어버리고 보라색 모래컵 세 개를 꺼내더니 그 중에서 하나를 고르라고 하더군요. 문화도시에서 샀어요. 나는 즉시 "마음을 수양하고 인격을 수양함"이라는 글자와 뚜껑에 작은 "태극권"이 적힌 컵 중 하나를 발견했습니다. 『도덕경』 읽기를 좋아하는 것부터 『도』와 관련된 책과 사물을 좋아하는 것까지, 이는 아마도 '집과 새를 사랑함'일 것이다.
『노자』 28장은 '마음과 성품을 닦는 것'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자연을 따르고, 조용하고, 아무것도 하지 말고, 다투지 않는 마음을 갖고, 도를 따르라고 가르칩니다. 세계. 28장은
남자를 아는 것과 여자를 지키는 것이 세상의 흐름이고 항상 덕이 있고 새끼에게로 돌아간다는 것입니다.
백색을 알고 흑색을 지키는 것이 세상의 도리이며 언제나 덕이 있지만 늦지 않으며 무한히 돌아간다.
영광을 알고 치욕을 지키는 것은 세상의 계곡이 되는 것이며, 끊임없는 덕으로 충분하고 단순함으로 돌아간다.
단순한 가루는 무기로 쓰이고, 성자가 사용하면 관료가 되기 때문에 대제도 끊길 수 없다.
이 구절을 해석하자면,
그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남성(강한)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남과 경쟁하지 않지만, 그는 기꺼이 여성(복종)으로 남아 있기를 원하며, 이런 식으로 그는 세상의 흐름과 같을 것이며, 세상 사람들에게 항복할 것이며, 가장 높고 변하지 않는 덕은 분리되지 않을 것입니다. 본래의 어린 마음(순진한 마음)으로 돌아가 순진한 상태에 이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자녀는 하나님의 확증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자신을 표현할 줄 알고 자신의 밝은 면을 남에게 알릴 줄 알지만,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남과 경쟁하지 않고, 기꺼이 어둠 속에 숨어 살아가는 인물이다. 그러한 사람은 세상 사람들의 모범과 모델이 될 수 있습니다. 그의 가장 높고 변하지 않는 덕은 실수와 실수를 저지르지 않지만 단순함으로 돌아갈 수 있고 순수한 자연으로 돌아가 도와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Wuji는 어머니입니다) 태극권).
그는 영광과 부를 알지만 영광과 부를 위해 남과 경쟁하지 않고 부끄러움과 평범함 속에서 기꺼이 살아갑니다.
이런 사람은 마음이 넓고 세상 모든 사람의 복종을 얻을 수 있으며, 그의 가장 높고 변함없는 덕으로 충분하며, 그는 모든 것의 본래 성으로 돌아갈 수 있다.
푸는 파괴되어 콘크리트 유물로 흩어졌다. 성인은 단순함과 단순함의 원칙에 기초하여 경영과 리더십을 확립합니다. 그러므로 선한 통치와 완벽한 경영은 하늘의 도를 따르며, 만물이 본성에 따라 행동하도록 하는 것, 즉 무위(無爲)에 순종하여 모든 일을 하는 것입니다.
노자는 아무것도 강요하지 않고 자연과 동행하는 것을 옹호합니다. 인공적인 노동은 자연을 해친다. 하늘과 땅도 자연에 이끌려 무의식적으로 그곳에서 일하기 때문이다. 자연이란 무엇입니까? 전능하신 하늘의 도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하늘의 법에 순종해야 하며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는 없습니다. 장자는 “나는 산 속의 돌과 나무처럼 하늘과 땅 사이에 있다”고 말했다. 이는 그가 인간과 자연의 관계를 본다는 뜻이다.
노자는 평온함과 무위가 인간 본성의 궁극적인 길이라고 주장하며, 우리는 불경쟁의 미덕을 유지하고 조용하고 약하며 일편단심하고 욕망이 적은 마음을 유지해야 하며, 자연스럽고 신비한 법칙에 따라 실천하십시오. 우리 인간이 이런 식으로 우리의 마음과 본성을 계발한다면, 그것은 우리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큰 유익이 될 것입니다.
오늘 정오에 한 의사가 환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한 그룹은 약을 먹고 다른 그룹은 '도덕경'을 공부한다는 특정 기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달, "도도경"을 연구하는 그룹은 다른 그룹보다 치료 효과가 더 좋았습니다. 사람들이 말하는 것은 심장병(심장병)은 여전히 심장약으로 치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사람이 자연의 마음으로 돌아가면 심장병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것이 불교에서 가르치는 순수하고 오염되지 않은 성품이라면 어떻게 심장병이 생길 수 있겠습니까? 노자의 묵상 예 5
노자의 『도덕경』에는 풍부한 인생철학이 담겨 있다. 수천년 동안 황제와 장군부터 서민에 이르기까지 모두 인류 문명사에서 이 지혜서에서 나라와 백성을 다스리고, 도덕적 품성을 기르고, 세상에서 행동하는 본질을 배웠습니다. .
오늘날 사회과학이 발달하고 사회적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데, 사람들의 물질적 부는 날로 풍부해지고 있으나 정신적 부는 날로 가난해지고 도덕적 부패 현상이 날로 심화되고 있다. 심각한. "바른 사람이 되어 성실하게 일하라"는 요구는 날이 갈수록 강해지고 있습니다. 물질적 욕망으로 가득 찬 현실에서 돈, 지위, 아름다움에 대한 유혹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우리는 조용한 행동, 조용한 성찰에 주의를 기울이고 일상 생활, 직장, 가족에서의 의무를 다하도록 요구하는 성서 "도덕경"에서도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아주 작은 개인이고 힘도 매우 약하고 인생도 매우 짧기 때문에 정신을 바로잡는 것이 어떨까요? 명상, 정화, 헌신은 사람들의 사고방식의 세 가지 측면입니다. 명상: 삶의 평화로운 조화; 순수한 마음: 삶의 방향; 헌신: 삶의 완전한 놀이.
명상, 징안 생활의 좌표. 노자는 '고요함은 천하의 이치'이고, '고요함과 무위'는 도교의 근본이라고 믿습니다. 도덕경(道德智) 제16장에서는 “공의 극치에 이르려면 고요함을 유지하라”고 말하며, 공(共)과 고요(寂寂)의 수련을 강조한다. "지서"는 마음 속의 장애물을 제거하고 혼란스러운 정신 활동을 정리하는 것을 의미하며, 그래야만 "조용한" 작업을 통해 우리는 통찰력을 깊이 키울 수 있으며 "평상시를 알 수 있습니다". "재난에 직면 할 수 있습니다. 행운으로 변합니다.
노자 이후 장자는 이기심과 욕망을 줄이고, 안식과 평온을 강조했다. 이는 평온함 속에서 건강을 유지한다는 도교 사상이다.
오직 '마음을 안정'시켜야만 '남자를 알고 여자를 지키며', '백을 알고 검은 것을 지키며', '영광을 알고 치욕을 지킬 수 있다'. 명예와 부의 득실에 괴로워하지 않을 수 있으며, 명상을 통해서만 가난에 머물 수 있고 외로움을 견딜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명상은 마음의 평화를 갖고 일하기 위한 기초입니다. 사람의 정신이 평온한 상태에 도달해야만 사람은 언제나 겸허하고 신중하며 오만하지 않은 풍조를 유지할 수 있으며 실제적인 조치를 취하고 실제적인 일을 하며 사회와 생활, 사업에서 실질적인 결과를 추구할 수 있습니다.
마음을 순수하게 하고 삶의 방향을 정하세요.
"깨끗한 것은 더러워지지 않는다." 하늘과 땅 사이에는 모든 것이 깨끗하고 더러움이 없으며 이는 '더러움이 없다'는 뜻입니다. 노자(老子)의 『도덕경』 제12장에서는 “오색은 사람을 눈 멀게 하고, 오음은 귀먹게 하고, 다섯 가지 맛은 사람을 상쾌하게 하며, 사냥을 추구하면 사람을 이롭게 한다”고 말한다. 미친, 그리고 희귀한 물건들은 사람들을 움직이지 못하게 만든다." . 다채로운 세계는 사람을 현혹시키고, 다양한 소리는 귀를 멀게 하고, 맛있는 음식은 침을 흘리게 하고, 방황하는 마음은 사람을 미치게 하고, 귀하고 귀한 물건을 소유하면 사람을 두렵게 한다는 뜻이다. 시각, 청각, 미각, 후각, 촉각, 사물의 여섯 가지 측면에서 탐욕으로 인해 사람이 염색되고, 들리고, 맛이 나고, 정신과 신체가 초래되는 심각한 결과를 설명합니다. 그러므로 후세들은 '육뿌리(六根)가 청정하고 흠이 없다'고 말했다. 사람들에게 자제력을 가르치고 탐욕을 억제하기 위한 것입니다.
노자(老子)의 『도덕경(道德智)』 13장을 보자. “은혜를 받고 불명예를 당하는 것은 겁을 먹는 것과 같고, 큰 환란은 몸과 같다.” , 수치스럽고 두렵다'는 것은 '내가 임신했다'는 것이고, '나에게는 당신을 위한 몸이 있다'는 것은 인간의 마음이 물처럼 순수할 수 없고 맑고 투명할 수 없다는 데 있으며, 개인을 너무 심각하게 여긴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명성, 부, 지위를 너무 심각하게 생각합니다. 우리가 무관심하고 침착하게 살고, 조용하고 단순하며, 이기적인 욕망이 거의 없다면 어떻게 "고귀하고 진지"할 수 있습니까?
이렇게 순수한 마음은 의식적으로 자기반성을 지속하고, 자신의 욕심을 끊임없이 견제하며, 무리한 생각을 억제할 수 있게 해준다. 순수한 마음은 지속적인 의식적 자각의 원천입니다.
최선을 다하고 인생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세요. 6을 읽은 후 노자에 대한 샘플
"도덕경"이라고도 알려진 "노자"는 진나라 이전의 도교의 기본 고전으로, 전설에 따르면 노단이 썼다고 합니다. 전국시대 초나라의 인물. 노자의 말은 당시의 정치에 대한 그의 반대와 전통적인 정치, 사회 체제에 대한 그의 반대를 표현했다.
1. 노자의 도와 도덕에 대한 이해. 노자는 천지 만물을 창조하는 총원리를 도(道)라 부르며, 도의 기능은 의지가 없고 자연스럽다고 믿는다. 만물이 만물이 되는 이유는 도에 있습니다. 『노자』 제1장은 “도는 도가 될 수 있으나 도가 아니며, 이름은 이름이 있어도 이름이 없고, 이름 없는 천지의 시작에 만물의 어머니가 계시느니라”고 말한다. 그러므로 항상 아무것도 없으므로 그 경이로움을 관찰하며, 이 둘은 근원이 같고 이름이 다르므로 둘 다 선이라 부른다. 노자가 보기에 '도'는 볼 수도, 들을 수도, 만질 수도 없고, 황홀경에 빠져 있는 것입니다. 도(道)는 무형(無種)이며 무형(無種)으로 우주에 존재하는 유일한 존재이며, '천지(하늘과 땅)에 태어나는 것'이자 '만물의 시작'이다. 그리고 본질적으로 도는 어떤 대상으로도 정의할 수 없고, 그 특성을 언어로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Laozi에는 "Wu", "Pu", "One" 등을 포함하여 "Tao"에 대한 많은 제목이 있습니다. 도는 무한하고 끝없는 상태이며 모든 것의 근원입니다. '도'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끝없는 흐름과 변화의 과정 속에 있습니다. '도'는 음과 양, 단단함과 부드러움 등 두 개의 반대되는 힘, 사물, 원리가 상호 변형되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존재(being)와 무(無)의 두 가지 개념에 대해 노자는 특정한 사물의 존재를 위한 것은 없기 때문에 무(無)가 0이나 무(無)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본다. '무의 형상, 무의 형상'은 도의 '무'의 출현에 대한 노자의 묘사이다.
2. 우주 사물의 변화에 대한 노자의 견해. 노자는 사물의 변화의 법칙이 '불변'으로 표현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창"은 보편적이고 영구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으므로 "다오"는 "창다오"라고도 불릴 수 있습니다. 통속적인 방식에서 벗어난 '덕'은 '영원한 덕'이라고 할 수 있다. 도를 '무'라고 부르면 '영원한 비존재'라고도 부를 수 있고, 도를 '너'라고 부르면 '영원한 존재'라고도 부를 수 있습니다. 노자는 "평범함을 아는 것이 깨달음이다"라고 믿었습니다. "평범함"을 아는 사람은 일상의 행동을 평범함에 따라 규제하고 쉽게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소를 안다'는 것은 그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시밍' 또는 '습관'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우리가 우주 사물의 변화 법칙을 모르고 법을 어기고 제멋대로 행동한다면 사물의 정상적인 발전에 해를 끼칠 것입니다. 사물의 변화의 큰 특징은 사물의 발전이 극에 달하면 필연적으로 반대 방향으로 발전한다는 점이다. 노자는 이를 "안티(anti)" 또는 "푸(fu)"라고 부른다. 그래서 노자는 “세상에서 가장 부드러운 것이 세상에서 가장 강하다”, “세상에 물처럼 부드럽고 약한 사람은 없고, 강한 자를 공격하는 자는 이길 수 없다”는 말을 하게 된 것이다. 노자는 도교의 창시자이며, 그의 사상은 후세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의 '도'에 대한 논의는 단순한 변증법을 구현하고 있다. 사회생활에 있어서 '이윤 없음', '투쟁 없음'의 이념은 경쟁이 치열한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일정한 역할을 한다. '노자'를 읽은 후의 예 7
방학 동안 '노자'라는 책을 읽었는데, 이해가 됐다고는 할 수 없고, 약간의 생각과 통찰만 말할 수 있을 뿐이다. 『노자』는 교육을 구체적으로 다룬 글은 아니지만, 교육에 대한 많은 생각을 담고 있다. 이 책은 광범위한 의미를 갖고 있고, 사람들에게 생각을 하게 하며, 자주 읽혀지고 새삼 떠오릅니다.
노자사상을 교육으로 전환시키는 것이 자연교육사상이다. 노자는 평온과 자연의 순리를 옹호하는데, 이는 루소의 자연교육사상과 유사하다. 노자의 이해에 따르면, 교육은 주관적인 소망을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고 자연의 흐름을 따라가도록 해야 합니다. 교사의 권위를 아이들이 인식해서는 안됩니다. 이것이 최고의 교사-학생 관계입니다.
교사와 학생 모두 겸손한 위치에 있어야만 교육이 더 잘 수행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의 발달 패턴을 존중해야 합니다. 자연의 방식을 존중하세요. 이러한 사상은 우리 시대에 비판적으로 계승되어야 합니다.
우리 수업에서는 아이가 수업 시간에 주의가 산만해지면 당연히 직접적으로 “아무개, 강의를 집중해라!”라고 직접적으로 비판할 수 있습니다. 정직하고 소심한 사람은 깜짝 놀라 자리에 앉을 수 있습니다. 빠르지만 시간이 지나면 예전의 방식으로 되돌아갈 수도 있고, 반항심이 있는 사람은 표정이 좋지 않거나 심지어 입으로 중얼거릴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전달되자 교실 안은 화약으로 가득 찼다. 가끔 학생들이 수업 중에 실제로 선생님과 말대답을 하는 경우도 있고, 누구도 무대에서 나갈 수 없는 교착상태에 빠지기도 합니다. 그 학생은 확실히 틀렸지만, 선생님이 "진실을 지켰다"고 옆에 있는 학생들을 칭찬하여 산만해진 사람에게 상기시켜 주거나, 산만해진 사람에게 질문에 대답하고 암시하도록 요청하는 경우에도 비판과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모퉁이를 돌면 모두가 차분해질 텐데, 서로 화목하게 지내면 더 좋지 않을까요?
노자는 모든 것이 서로 반대이고 상호 보완적이라고 믿기 때문에 문제를 변증법적으로 보아야 합니다. 속담처럼, 축복과 불행은 서로에게 달려 있습니다. 인생의 많은 일들은 정상적으로 유지되어야 하며 자연의 흐름에 따라야 합니다. 더 나아가 우리는 삶의 모든 만남을 생명 성장의 과정으로 여기고, 만남의 정신과 에너지를 우리 자신의 삶의 경험으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인생을 대할 때에는 좋은 태도를 가져야 하며 명예와 불명예의 득실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이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무활동을 통해 행동을 달성할 수 있으며, 비경쟁을 통해 누구도 우리와 경쟁하지 않을 것입니다.
고개를 숙이고 조용히 생각하세요. 학생들은 내 생각과 질문에 따라 대답하고 내 지휘봉에 따라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그들은 여전히 지식을 추구하는 기쁨을 경험할 것입니까?
교육은 도덕경에서 말한 것처럼 규칙을 따라야 합니다. "모든 것이 뿌리로 돌아갑니다. 뿌리로 돌아가는 것을 평온이라고 하며, 이는 삶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삶으로 돌아가는 것을 상수라고 합니다. , 상수를 아는 것을 명이라 한다." "모든 것에는 그 자체의 기반이 있다. 조용하고 평화롭게 따르고 기다리고 준수하라. 교육에 있어서는 조급해하지 말고 최선을 다해 자연의 흐름에 순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성장도 느린 과정이고, 교육도 느린 과정이다. 노자가 말했듯이 “도가 서두르면 활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 책에는 자연현상을 통해 사회원리를 소개하는 곳이 많다. 군주가 백성 아래에 살아야 한다는 것을 논할 때, 바다는 모든 강 아래에 있고 모든 강을 수용하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점차 이러한 감수성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미묘한 방식으로 진실을 보는 능력이 부족합니다. 이는 일상생활에서 실천해야 할 통찰이자 이해이자 해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