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머니가 무슨 뜻인지 이해할 수 있을까요? 어디서 유래했을까요?

"늙은 여자도 이해할 수 있다"는 이 시의 인기를 설명합니다.

이 고전은 송나라 시희흥의 "냉주야담"에 나오는 말로, "백락천이 시를 지을 때마다 한 노파가 시를 풀고 '풀렸느냐'고 물었다"는 내용입니다. 그는 "풀어서 기록해 보십시오, 이해가 안 되면 간단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당나라의 유명한 시인 중 백주이는 뛰어난 시인이었습니다. 롯데로 알려진 백주이는 말년에 주시향산이라는 이름을 얻었습니다. 그의 조상은 타이위안(현 산시성) 출신으로 나중에 시시샤(현 산시성 북동쪽의 웨이난)로 이주했습니다. 중원 통치 기간 동안 백주이는 학자가 되어 도학서기라는 벼슬을 받았습니다. 나중에 그는 뼈를 포장하고 주잔산을 의사로 남겨 두었습니다. 오왕을 암살한 살인자를 엄벌하라는 위의 요구 때문에 그는 권력자들의 심기를 거스르고 강주 사마로 강등되었습니다. 그는 장경 초기에 항주의 암살자가 되었고, 바오리 초기에 소주의 암살자가 되었으며, 나중에는 법무부 장관이 되었습니다.

문학에서 백주이는 신레푸 운동의 적극적인 옹호자로서 "수필은 제때에 쓰고, 노래와 시는 사물을 위해 써야 한다"고 주장하며 시경의 '우아하고 천박한' 전통과 두보의 창작 정신의 계승을 강조하고 다른 지지가 없는 '아이러니한 눈과 원예'를 버려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눈과 원예의 아이러니"를 거부했습니다. 백주이의 시는 단순하고 이해하기 쉬우며 항상 일반 대중의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그의 장편 서사시인 '긴 미움의 노래'와 '비파싱'은 당나라 시 중에서도 매우 유명하며 후세 사람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송나라 승려 혜홍이 편찬한 '냉금야담'에 따르면, 백주이가 시를 지을 때 문맹인 노파들에게 지은 시를 읽어주고 이해할 수 있는지 물어보곤 했다고 합니다. 할머니들이 이해할 수 있다고 대답하면 그는 그것을 채택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할머니들이 이해할 수 있을 때까지 더 수정했습니다. 백주이의 시 '노파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후대에까지 전해져 내려오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