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년 중 가장 아름다운 계절로 푸른 버드나무의 늦봄보다 훨씬 낫다.
장 18 외무장관에 대한 감사: 즉시 수리부 장관을 맡다. 체제 밖의 관원.
장경 3 년 (823), 한유는 수리부 상서 장계시 한 수를 증정했다.
이 시리즈의 두 번째 시, 작가는 이렇게 말한다. "모도관은 보스가 되기에 바쁘다. 즉, 아무도 젊지 않다." 젊은이들은 봄을 쫓고, 나비를 때리고, 꽃을 놀리며, 그들의 동심과 앳된 눈으로 자연의 기묘한 기미를 직접 느끼고 있다. 사장의 봄에 대한 추구는 또 다른 광경이다. 공무가 번잡하여 세상일이 변덕스럽다. 세상의 비바람을 충분히 체험한 후, 나는 한가롭게 봄의 여정을 밟으며 마음껏 즐겼다. 지금 이 순간 동심은 물론 중요하며, 평소 사물에서 풍부한 의미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은 그것을 믿지 않습니까? 한유의 만년의 시 두 구절을 보십시오. "하늘의 비는 맑고, 먼 곳의 풀빛은 가깝다." 제두장안의 거리에는 보슬비가 내리고, 비는 그렇게 가볍고, 그렇게 부드럽고, 그렇게 윤기가 나고, 버터처럼 내린다. 아니, 그것은 또한 바삭한 기름을 배양하는 데 없는 모든 것을 배양하는 비범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가랑비의 자양분 아래 풀의 색깔을 봐라. 멀리서 보면, 그것은 흐릿하고, 매우 맑고, 매우 새롭고, 네가 접근하기를 기다리고 있다. 오히려 녹색을 잃었다고 느꼈지만, 방금 땅을 뚫고 나온 연약한 풀싹을 보았다.
이 시에서 작가는 단지' 초색' 에 의미를 더했을 뿐이다. 먼저, 그것을 위한 전형적인 환경을 마련한다. 천거리' 와' 소옥' 은 이미 그들이 제두에서 태어났다고 지적했다. 그때는 이른 봄이었고, 짙은 봄기운을 뽐냈다. 그런 다음 작가는 자신이 멀리서 온 다양한 느낌을 묘사했다. 원래 이른 봄에는 여러 가지 풍경이 시가에 흡수될 수 있었다. 졸졸 흐르는 시냇물, 완곡한 꾀꼬리 소리, 흩날리는 쌍제비는 모두 봄을 상징하고 인간으로 돌아오는 것을 상징할 수 있지만, 작가는 생생하게 잔디밭을 묘사하는데, 이는 시인이 나날이 늙고 사상이 고상한 독특한 마음가짐을 반영하는 것일 수 있다. 가랑비 속의 풀빛은 손가락만 있으면 먼저 봄의 숨결을 전달한다. 그것은 각종 꽃과 3 월의 현란한 봄빛을 다투고 싶지도 않고, 어류와 귀부인의 총애를 다투고 싶지도 않다. 그것은 외롭고, 사람들에게 자연의 생기가 싹트고 되살아나는 것을 소리 없이 보여준다. 그것은 ... 설마 너는 고귀하고 탈속적인 기질과 천부적인 자질이 없단 말인가? 평범한 풀색에서 저자는 그것이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심상치 않은 영성을 보고 비할 데 없는 기쁨을 느꼈다. 그는 마음속으로 찬송가를 한 곡 썼다. "가장 유익한 것은 봄이다. 담뱃류보다 낫다."
황수찬은' 초색' 이라는 문구에 대해 논평하면서 "초상화는 매우 힘들다" 고 말했다. 화가가 의도하지 않게 색칠을 한 것처럼. " 확실히 작가는 기예가 뛰어난 수묵화가처럼 풀색만 칠하고, 필법은 은은한 벽흔을 선명하게 재현하고, 멀리서 보면 진실이지만, 가까이서 보면 그렇지 않다. 그래서 초봄의 풀색을 쓰는 것은 형신과 신을 겸비한다고 할 수 있다. 한유 이전의 왕위는' 한수의 범람' 을 썼고, 제 2 연합은 "이 물이 천지를 관통하고, 산색이 있고 없다" 고 말했다. 나중에 Ouyang xiu 은시 소득 단어 를 함축적으로 넣어, 시작 했다; "평산울타리는 맑은 하늘에 기대어 있고, 산색은 있고 없다." 산경은 먼 곳의 개방처의 특징이다. 그 배경은 바깥의 세계와 맑은 하늘이기 때문에 멀기 때문에 막막한 느낌이 든다. 한유의 이 시의 배경은' 하늘이 바삭바삭하다' 였기 때문에 작가가 묘사한 필법은 자연스럽게 풀색으로 바뀌었다. 하물며 시의 주제는 이른 봄 만물이 싹트는 풋한 느낌을 드러내는 것이다. 저자가 이렇게 풍경을 쓰는 것은 무의식이 아니라 의도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가 그것을 위해' 의도적 무의식' 의 예술 경지를 창조한 것이 진정한 시인의 대가이다.
주 [1] 천가: 황성 내 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