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것은' 음주' 20 곡 중 다섯 번째다. 시의 취지는 위진 현학에서' 득의망상' 이라는 이론을 활용해 시인이' 진의' 를 깨닫는 사고 과정을 보여 이성적인 재미로 가득 차 있다. 그러나, 그것은 결코 무미건조한 철학적 추론이 아니다. 시에서는 근심 걱정 없는 심정을 썼고, 아름답고 먼 풍경도 썼다. 정경이 융합되는 경지에서 만물이 제각기 제자리에 있고, 평생을 맡기는 철학을 함축하고 있다. 이런 철리는 시인에 의해 정련되고, "마음이 자신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일리가 있다" 등의 경구로 농축되어 독자들에게 이성적인 계몽을 주며, 시 전체의 운율을 더욱 아름답고 깊이 있게 한다.
이 시는 시의 다양한 정신적 특징을 묘사하였다. 일반 은둔자와는 달리, 그는 자신이 먼지 밖에서 태어났다고 표방했지만, "집을 짓는 것은 인정에 있다" 고 표방했다. 그는' 인정환경' 에 처해 있지만,' 차도 없고 말도 없다' 고 할 수 있고, 세속적인 물건에 물들지 않는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시인은 의미심장하게 "마음은 자기 중심과는 거리가 멀다" 고 말했다. 안심해, 안심해. 잡념이 없으면 바쁜 도시에 살더라도 산 속에 있는 것 같다. 이 심오한 이치는 시인에 의해 평범하게 말하고, 친절하고 감동적이다. 시는 상징적인 수법을 교묘하게 사용하였다. 새말 꽃향기', 만경 사진에서 돌아온 그 새와' 유유히 남산을 보는 그 사람' 은 마치 이 조용한 산림에서 귀착점을 찾은 것 같다.
예술 작품의 의경
도연명의' 음주' 에는 20 편의 시가 있다. 이 시는 음주가 아니라 시인이 음주 주제에 대한 현실에 대한 불만과 시골 생활에 대한 애착으로 당시 매우 험난했던 환경에서 술에 취해 박해를 피하기 위해 쓴 것이다. 20 번째' 음주' 에서 그는' 더 잘못된 것을 미워하는 것, 그래서 너그러운 사람이 되는 것' 이라고 쓰면서 그 고된 속셈을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다섯 번째입니다. 이 시는 사랑 위주로 경물에 녹아 시인이 농촌으로 물러난 후 근심 걱정 없는 심경을 썼다.
이 시의 의경은 두 층으로 나눌 수 있고, 처음 네 문장은 한 층이다. 시인이 세속 번뇌를 벗어난 후의 심정은 시인이 관직을 경멸하고 통치자와 동류하지 않는 사상적 감정을 표현했다. 마지막 여섯 문장은 한 층으로 남산의 아름다운 만경과 시인이 얻은 무한한 즐거움이다. 시인이 농촌 생활을 사랑하는 진실감과 고상한 인격을 표현했다.
상세한 주석
"집을 짓는 것은 세상에 있지만, 차마는 없다." 시인은 더러운 세상에 살고 있지만, 그는 세속의 방해를 받지 않는다. 이것은' 세상을 잊은 땅' 이다. \ "차 말 소음 \" 은 관직에서 각종 추악한 묘사로, 예를 들면 서로 싸우고, 서로 싸우고, 관직을 도모하려고 한다. 그러나 도연명의' 집을 짓는 인정' 은 결코 아주 먼 곳이 아니다. 그는 어떻게 차마 소리를 들을 수 없습니까? 시인은 독자의 심리를 잘 이해하는 것 같아서 반문으로' 무엇을 할 수 있냐' 고 묻고는' 내 마음과는 거리가 멀다' 고 대답했다. 고관 귀인의 번잡함에서 마음이 멀어지기만 하면, 다른 방면은 자연히 그들과 얽매이지 않는다. 이 네 마디 말에는 인간의 정신세계가 스스로 정화될 수 있다는 훌륭한 인생철리가 담겨 있다. 일정한 조건 하에서 자신의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면 객관적인 환경이 자신에게 미치는 영향을 바꾸고 곳곳에서 생활의 즐거움을 찾을 수 있다. "멀리" 라는 글자는 시인의 정신세계를 반영하고, 범속을 초월하고, 명성과 재산이 없다는 생각을 반영한다.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는 천년을 전하는 명문이다. "마음이 자신에게서 멀어진다" 는 정신 경지 때문에 나는 한가롭게 국화동울타리 아래를 꺾고 고개를 들어 산을 바라볼 것이다. 그것은 이렇게 자만하고, 이렇게 남달랐다! 이 두 문장은 객관적인 경물에 대한 묘사로 시인의 한가한 심경을 부각시켰다. 근심 걱정 없다' 라는 단어는 매우 아름답게 사용되어 시인이 본 소감이 고의로 찾는 것이 아니라 예기치 않게 마주쳤다는 것을 나타낸다. 소동파는 이 두 문장에 대해 짱 입을 열었다. "두 번째 국화를 따다가 마침 산을 보았는데, 처음에는 그런 뜻이 없었지만, 즐거워했다." "본다" 라는 단어도 기묘하게 사용되었고, "본다" 는 것은 우연히 발생한 것이다. 남산의 아름다운 풍경은 마침 국화를 캐낼 때의 근심 걱정 없는 심정을 부각시켜 내가 잊은' 나 없는 땅' 을 합성했다. 만약' 희망' 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면, 너는 일부러 보기 전에 머릿속에 남산이 있을 것이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비행기를 잊는 순진한 흥미를 잃게 될 것이다. 남산은 도대체 무슨 아름다움이 있어 시인을 이렇게 추앙하게 하는가? 또' 날씨가 나날이 좋아지고 새가 돌아온다' 는 것도 시인이 무심코 본 풍경이다. 남산의 아름다운 황혼 경치에서 새들이 함께 산으로 날아가면 모든 것이 자유롭고 적응한다. 시인이 관직의 속박에서 벗어나 근심 걱정 없이 시인은 여기서 자연과 생명의 참뜻을 체득한다. "이 말은 일리가 있어,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싶은지 다 잊어버렸어." 시인은 자연의 새, 남산, 석양, 추국화에서 무엇을 깨달았습니까? 만물 운동, 각자 제자리로 돌아가는 것이 자연의 법칙입니까? 고대의 단순한 자급자족에 대한 이상적인 사회에 대한 동경인가? 자연에 순응하는 것이 일종의 인생철학인가? 솔직하고 성실한 성격인가요? 시인은 명확하게 표현하지 않고, 은밀히 질문을 제기하여 독자에게 생각하게 하고, 자신은 "그 몸을 가려 하고, 그 말을 잊으려 한다" 고 말했다. 앞의' 집을 짓는 것은 인정이지만 차마가 없다' 는 것을 다시 결합하면' 진의' 는 인생의 진정한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즉, 인생은 명리에 낭비해서는 안 되고, 관직의 오탁에 더럽혀져서는 안 되며, 자연으로 돌아가 무한한 신선함과 활력을 감상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 "진정한 의미" 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작가는 전부 말하지도 않고 말할 필요도 없다. 이 두 철리의 총결은 독자들에게 끝없는 상상의 공간을 주어 기억에 남는다.
시 전체가 평평하고 소박한 언어로 쓰여져 형식과 내용이 고도로 통일되어 있다. 남산 저녁의 아름다운 경치를 쓰든, 은둔의 한가한 정취를 표현하든, 전원생활의 즐거움을 이야기하든, 인생의 참뜻을 이야기하든, 모두 묘미하고 흥미진진하다. 예를 들어, "채국화 울타리 아래 유유히 남산을 만나다" 와 "산이 나날이 좋아지고, 새가 나날이 돌아온다", "장경, 정, 이치에 맞는 명문" 은 말할 것도 없이 "내가 너에게 무엇을 요구할 수 있을까?" " 마음은 외지다',' 진의가 있다, 변론하고 싶다' 등의 문장은 밋밋하고 간단하지만, 깊은 감정, 숭고한 의미, 의미, 씹는 것, 이익이 무궁무진하다.
이 시는 눈앞의 풍경에 대한 묘사를 통해' 마음이 자신에게서 멀어진다' 는 이치를 설명하고, 작가가 자연경물에서 즐거움을 찾는 편안한 심경과 풍부한 정신생활을 표현하며, 작가가 관직의 부패를 싫어하고 은퇴를 결심한 삶의 추구를 반영하고 있다. 탄: 아름다움이 술을 마시고 있어요. 너는 시와 잡시를 체험할 뿐이니 아주 멀다. ("고시 귀환")
황문환: 석타오, 총리를 세면 구도가 배치보다 더 깊을 거예요. 술 20 곡' 은 특히 변화가 심하며, 많은 뜻은 세로로 반대되는 뜻과 고리에 상응한다는 뜻이다. ("도시 해석")
예몽드: 진 사람들은 술을 마시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하는데, 어떤 사람들은 몹시 취했다. 이것은 실제로 술을 마시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닐 수도 있다. 시세는 감추기 어렵고, 사람은 모두 재난이 있지만, 취옹의 뜻으로 대충대충 할 수 있다. "석림석화"
강발상:' 음주' 시에서 창리는 신탁을 가지고 도망쳤다고 말했다. 개경절 은퇴 후 세상은 나날이 변해가고, 그는 술에 취하면 취하게 된다. 그의 발톱 장이 말했다. "하지만 증오는 이렇게 터무니없는 것이니, 너는 나를 용서해야 한다." 이 두 언어를 보면, 너는 곤드레만드레 취해서 이 세상을 빠져나간다. "단박석화"
왕숙민: 이 20 곡' 무해' 는 형식상 잡시입니다. 내용상 감상적인 시입니다. 술 마신 후 문제 때문에, 늘 술시를 주제로 한다. ("도연명시화")
이장지:' 음주' 라는 시는 혼자 술을 마시는 상황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이 20 곡도 강렬한 고독 기조를 띠고 있습니다. 여기 도오의 인생 경력과 그의 성격이 있기 때문에, 그는 확실히 외롭지만, 그는 또 고독에 안주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외로움은 불쾌한 것이 아니다. 그래서 그는 "밤마다 몸을 뒤척인다" 고 하지만 그는 이런 쾌감을 맞이하고 참을 용기가 있다. ("도연명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