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oshan 민요의 민속 음악

고산족은 중국 대만성 최초의 주민으로 약 40 만명 (1982 통계) 으로 남도어족 중 인도네시아어족에 속한다. 거주지와 언어가 다르기 때문에 고산족은 아미족, 걸만족, 타야족, 부농족, 조족, 야미족, 북남족, 소평포족 등의 이름을 가지고 있다. 평포족과 한족이 평원에 뒤섞여 사는 것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대만 섬의 산간 지대와 동부 연해에 분포하는 종곡평원과 블루우도에 분포한다. 게다가, 몇몇 고산족이 대륙 각지에 흩어져 있어 푸젠이 가장 많다.

Gaoshan 음악에는 민요와 기악의 두 가지 주요 범주가 있습니다. 민가는 기악보다 풍부하여 노동가, 생활가, 의식가, 서사가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다. ① 노동가는 농경, 사냥, 어업 등 노동 중에서 노래를 부르며 농업노동가를 가장 많이 부른다. ② 생활곡은 서정적 노래, 낭송 노래, 풍자가, 댄스곡, 술가, 동요, 최면 노래로 나뉜다. ③ 의식 노래는 의식 노래, 희생 노래, 마녀 저주 노래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의식 노래는 결혼식, 장례식, 환영, 작별에 쓰인다. 제사곡은 농업, 사냥, 어업과 관련된 제사식과 조상, 두제, 성인식 (원숭이제) 등의 경우에 쓰인다. 마녀의 만트라는 비를 기원하고 질병을 퇴치하는 데 사용된다. ④ 서사곡은 역사를 서술하며 조상을 추모하고 부족의 수장을 찬양하는 전설적인 이야기곡이다.

고산족 (평포족 제외) 은 거리와 거리, 사회 발전 수준이 비슷하고 일부 음악 유사성에 따라 5 개의 음악 문화 구역으로 나눌 수 있다. 각 음악 문화 구역에는 비교적 원시적이고 상당히 복잡한 민요가 포함되어 있다. 그들의 음계, 멜로디, 다성부 구조, 하모니, 심지어 스타일도 매우 다르다.

(1) 아미족 지역과 북남족 지역은 동부 평원에 위치해 있으며 고산족 중 한족과 일찍 접촉해 문화 수준이 높다. 이 음악문화구는 5 개의 음을 사용하는데, 페더링이 가장 많고, 멜로디 음역이 넓고, 창곡이 꽉 차 있다. Peinan 민요 서정적 인 아름다움, 주로 단일 음성 민요; 아미족 민요는 열정이 넘치고 활력이 넘치며 단성부 합창, 다성부 합창, 윤창 등 다양한 형태가 있다. 남아미족 2 ~ 5 성부 대위법 합창은 고산족 다성부 민가의 복잡한 변형이다.

② 타야 지역과 샤세 지역에서 사용되는 불완전한 5 음계가 많다. 타야족 민요는 대부분 la, do, re, sol, la, do, re 의 음계를 사용하며, 음역은 좁고, 4 ~ 5 도밖에 되지 않으며, 종종 다른 정도의 음정을 가지고 있다. 샤세의 제령가는 단성부 민가 외에 4 ~ 5 도의 남녀 평행 합창이 있다. 타야 동남쪽에 있는 세이데크, 라운드 노래 등이 있습니다. 다음 예는 두 개의 원형 창조와 연속 음조의 합창이다.

③ 하모니 합창은 천, 조, 쇼 일대에서 유행한다. 부농족 지역에서는 합창이 독창보다 더 인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두 성부로 나뉘어 성부도 많고 성부도 많으며, 성부 사이에는 일반적으로 일대일 관계가 있다. 기본 음계는 do, mi, sol 로 현지인들이 좋아하는 활, 입스프링이 내는 범음과 동일하며, 때로는 re, I, 그리고 → MI 가 있다. 합창은 거의 모두 장조, 단조, 순수 4 도, 순수 5 도, 순수 옥타브 등 협화음을 사용한다. 그것의 주요 멜로디와 리듬은 분명하지 않다. 전체 노래는 협화음의 연속일 뿐, 속도가 적당하고, 풍격이 평화로울 뿐이다. 예를 들어, 카오 (Cao) 지역의 민요도 화음으로 불렀고, 두 가지 음계가 사용되었습니다. 하나는 do, mi, sol, 하나는 do, mi, sol 을 기반으로 하고, 때로는 re 또는 la 를 추가했습니다. 합창은 일반적으로 국부적으로 화성을 사용하며, 부농족보다 멜로디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멜로디가 더 매끄럽고, 성부 조합도 협화음정을 위주로 한다. 이 지역의 단성부 민요는 비교적 오래되어, 다섯 개의 음을 사용하며, 깃털이 가장 많다. 이 밖에 소족이 사는 일월담은 예로부터 관광지로 가무로 가장 유명하다. ④ 17 세기 후반, 육카이 지역과 걸프족 지역에 귀족과 서민층이 등장해 원시 사회 말기에 접어들면서 고산족의 다른 지역 (평포족 제외) 보다 더 높은 사회 발전 단계에 이르렀다. 저음 연속 후곡은 주로 걸프족 북부의 루카이 () 와 루카이 () 부근 일대에서 유행하는데, 일반적으로 2 부와 3 부로 나뉜다. 두 합창의 고음 부분은 독창자가 맡고 저음 부분은 군중들이 부른다. 고음 멜로디에 사용되는 음계는 do, re, mi, fa, sol 로, la 에 거의 도달하지 않으며, 때로는 SOL 을 생략하기도 합니다. Do 는 주음이며, 보통 지속음으로 쓰인다. 화성은 특히 2 도 음정을 즐겨 쓴다. 박자 규칙이 명확하고 명확하다. 이런 합창은 현지인의 쌍관코피리와 이중관 클라리넷이 연주하는 곡조와 비슷하다.

배만의 다른 지역에서는 주로 민요가 유행하는데, do, mi, fa, sol 을 위주로 하고, 때로는 la, I, si, do 의 음계와 오음계, 멜로디가 노래성으로 가득 차 있다. ⑤ 아시아-미국 지역은 대만 성 섬 남동부의 푸른 비 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외부로부터 거의 영향을 받지 않았으며, 고산족에서는 저급 지역에 속한다. 이 일대에는 악기가 없고, 민요는 비교적 원시적이다. 여기에는 음높이가 정확하지 않거나 음정, 음계가 정해지지 않은 것도 포함된다. 대부분의 민요는 do, re, mi 의 음계를 사용한다. Re 는 주음이고, do 는 re 로 이동하며, 때로는 (특히 종음에서) 3 도 정도 내려갑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산족의 악기는 주로 입스프링, 활, 클라리넷, 코피리, 음악절봉, 죽통, 벨, 갈라진 드럼, 거북갑 등이다. 현재 대만성 고산족의 음악은 크게 달라졌다. 제사가의 경우 풍작제, 샤세 드워제, 야미선제를 제외한 제사식은 점차 폐지되고 동반 노래도 생활에서 사라졌다. 한편, 사회 발전과 외래문화의 영향으로 5 월, 배만강, 타야강 등에 현대 서정적 노래와 풍자곡이 등장해 전통 민요를 바탕으로 발전한 새로운 장르다. 대륙에서 음악가들은 고산족 민요를 수집, 정리, 연구 및 가공했다. 대륙의 고산족은 종종 민요로 그들의 새로운 생활을 노래하며 고향인 대만성과 대만 동포에 대한 깊은 그리움을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