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는 중국 고대 유교 사상의 중요한 경전으로 공자 제자와 후세 학자들이 공자의 언행을 기술한 기록적인 저작이다. 이 책은 결국 전국 초기에 정해졌다. 그 통속성으로 구체적인 작가를 확정하기는 어렵지만 공자사상이 가장 집중된 기록이다.
공자 (기원전 552 년 또는 기원전 55 1-479 년), 명구, 춘추 말기 노국인. 그는 유교 학파의 창시자로 중국 고대의 가장 유명한 사상가이자 교육자이다.
공자는 원래 상조의 일원이었다. 그의 전임자는 송나라의 대신으로, 나중에 산둥 () 로 전근되었다. 공자가 태어났을 때 가도는 이미 쇠약해졌지만, 초창기에는 좋은 귀족 교육을 받아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서예, 수학 등 전통예술에 매우 익숙하다. 공자는 매우 총명하고, 매우 겸손하며, 배우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그의 지식은 나날이 진보한다. 서른 살이 되자 그는 박학으로 세상에 알려지며 제자를 모집하고 시, 책, 의식, 음악 등 고대 문화 전적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그는 한편으로는 선인의 문화사상 자료를 체계적으로 총결하면서 춘추말기 격동의 사회상황과 결합해 일련의 윤리도덕과 사회정치문제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여 유교 학파를 창립하였다.
공자는 일찍이 노국 통치자 희 밑에서 창고, 소, 양을 관장하는 작은 관직을 맡아 책임을 다할 수 있었다. 노국내란 때문에 그는 일찍이 제나라에서 생활한 적이 있다. 이후 루학으로 돌아가 제자가 3000 명에 이른다. 50 세 이후, 그는 노국왕에 의해 관직으로 위촉되어 양을 방목하는 사람으로, 노국의 사법업무를 주관한 적이 있다. 그는 군주의 권위를 강화하고, 대의사의 권력을 약화시키고, 벼슬을 버리고 루를 떠나야 했다. 이 당관의 기한은 5 년 정도를 넘지 않는다. 이후 공자는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선양하기 위해 위 (), 조 (), 송 (), 정 (), 진 (), 채 (), 추 () 등 제후국 () 에 가서 위 () 첸 () 에 오래 머물렀다. 그러나 그는 각국의 정치 활동에 참여할 기회를 얻지 못했고, 영명한 군주를 찾아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실현하지도 못했다. 그는 보통 지지와 훈장만 받고 냉대와 박해를 많이 받는다. 이 기간 동안 공자는 꾸준한 학습과 교육을 통해 제자와 인생과 사회의 중대한 문제를 여러 차례 토론하며 많은 유명한 발언을 남겼다. 기원전 484 년에 약 14 년의 방랑 생활을 거쳐 공자는 마침내 루로 돌아와 여생을 문화 교육 사업에 바쳤다. 그는 계속 강의하면서 문화 전적을 정리하고' 시',' 촉',' 리',' 월',' 이',' 이',' 춘추' 등 6 권의 고서를 편집해 마지막 교과서를 편성했다. 공자는 만년에 루에서 높은 예우를 받았지만 여전히 진정한 중용을 받지 못했다. 외아들 공잉과 그의 두 중요한 제자 안연과 루즈가 모두 그의 앞에서 죽었다. 기원전 479 년에 공자는 집에서 병으로 죽었다. 노애공은 제사를 전문적으로 썼고, 제자들은 공자를 위해 성대한 장례식을 치렀고, 3 년 동안 효도를 지켰다.
■ 공자 (전 55 1- 전 479) 는 춘추 말기의 사상가, 정치가, 교육자, 유가 사상의 창시자이다. 명산, 자중니. 루 (이 산둥 곡부 동남) 사람. 조상은 송나라의 귀족이었다. 다섯 번째 조상의 아버지 김목은 노국에서 피난을 갔다가 나중에 노국을 피하기로 했다. 나의 아버지, 삼촌은 노국의 용사로, 그는 용감함으로 유명하다.
■ 공자는 세 살 때 아버지를 여의고, 모안재와 함께 참새로 이주하여 가르침을 받았다. 공자는 젊었을 때 "어린이 놀이, 금군의 경례" 를 했다 。 어렸을 때 집이 가난했고, 15 세는 공부하기로 결심했다. 용은 창고를 관리하는' 위원' 이자 소와 양을 관리하는' 농민' 이 되었다. 그는 겸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며, 고정된 선생님은 없다. 전하는 바에 따르면, 그는 이씨를 청하여 창홍과 함께 인간으로서의 도리를 배웠고, 선생님과 피아노를 배웠다. 서른 살 때, 그는 이미 현지의 저명한 학자가 되었고, 궐사에서 사립학교를 운영하는 선례를 세웠다. 그 사상의 핵심은' 인',' 인' 즉' 사랑' 이다. 그는' 인' 을 인자의 규범과 목적으로 삼아' 인' 과' 례' 를 서로 이용할 수 있게 했다. 통치자가 덕치민을 옹호하고, 예의로 사람을 대하며,' 예락이 천자로부터 정복한다' 는 서주성대를 재현하여 자신의' 대동' 이상을 실현한다고 주장하다.
■35 세 때 공자는 노국 내란으로 가출했다. 접근하기 위해 그는 제나라 귀족의 고봉신이 되었다. 이듬해, 제경공은 공자에게 정치사무를 물었다. 아들이 말했다: "군은 군처럼 되고, 신하는 신하처럼 되고, 아버지는 아버지처럼 되고, 아들은 자식처럼 된다." 공 징 (gong Jing) 은 공자를 사용하고 싶지만, Yan ying, qixiang 은 멈춰야했다. 나는 가능한 한 빨리 산둥, 계속 지식을 배우고 제자를 키우고 싶다. 5 1 세, 노국도성 (현재 브루나이 서지방관) 에서 도독으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선정의 결과는 "1 년, 사방팔방이 따라다닌다" 는 것이다. 52 세의 나이에 그는 그중에서 모두 노국의 평범한 대정찰병으로 승진했다. 기원전 500 년 (루 10 년), 루 () 와 제나라 () 가 갑골에서 합류하자 공자는 "군무자는 장비가 있어야 하고, 군무자는 장비가 있어야 한다" 고 제안했다. 루 6 월 제출 위협 하고 싶어, 공자 는 예용 견책, 민족 존엄을 만회하여, 제환공이 동맹과 화해를 승낙하고, 육안과 삼지를 노국에 돌려주어야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존엄, 존엄, 존엄, 존엄, 존엄) 공자는 54 세 때 기탁을 받아 사진을 찍었다. 군주의 권위를 높이기 위해 그는' 삼도 강하',' 삼환 억제 (노삼 박사)' 의 주장을 제기했고, 결국 3 박사의 반대에 실패하였다. 55 세 때, 루의 국군 겸 대신은 제나라가 증여한 미녀를 받아들여 온종일 주색에 빠져 있었다. 공자는 크게 실망하여 벼슬을 버리고 산둥 () 를 떠나 제자들을 이끌고 열국을 여행하며 시전 재능을 찾을 수 있는 또 다른 기회를 찾았다. 그동안 그는 70 여 명의 황제를 위해 일했지만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았다. 기원전 484 년 (11 년), 노국의 노강자는 공자 제자의 권고를 듣고 위국에서 그를 데리러 오라고 사람을 보냈다.
■ 공자는 노로 돌아갔는데,' 사직노인' 으로 칭송받았지만 여전히 중용되지 못했다. 그는 더 이상 관직을 도모하지 않고, 전심전력으로 교육과 문헌 정리 작업에 종사한다. 그는 평생 3000 여 명의 제자를 양성했는데, 그중 72 명이 육예 (의식, 음악, 사격, 어어, 책, 수) 에 정통하다. 교육 실습에서는 재목으로 가르치고, 사고하고, 일반삼, 계발 유도를 하고, 부지런히 공부하고, 다른 사람의 교학정신을 가르치고,' 알고, 알고, 모르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는 학습 태도 등 전체 교육 이론을 후세 사람들에게 칭송한다. 그는 연이어 시 저서를 삭제하고 예악을 정하고' 춘추' 를 개정하여 중국 고대 문헌을 전면적으로 정리했다. 이백년해로와 함께' 변두리 삼절대' 의 경지에 이르렀다.
■69 세에 그의 유일한 아들 공잉이 죽었다. 7 1 세, 득의양양한 문생의 얼굴이 환병으로 돌아가다. 공자는 매우 슬퍼서 "천도가 지키지 않는다! 하늘을 잃어버렸어요! " 올해 루시에서 린이라는 요괴를 잡은 사람이 얼마 지나지 않아 죽었다. 그는 선량한 길조를 상징하는 기린의 출현과 죽음은 천하대란의 불길한 징조라고 생각하여' 춘추' 라는 책의 편찬을 중단했다. 72 세 때 갑자기 아들이 국난으로 죽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비통했다. 이듬해 (기원전 479 년), 하력 2 월 공자는 7 일 동안 병으로 쓰러졌다.
■ 공자의 일생의 주요 언행은 그의 제자와 재제자에 의해' 논어' 로 편성되어 후세 유가의 경전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