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국번 (1811-1872), 호남 쌍봉현 엽화향인, 청말 유명 중흥 장관. 그는 유교에 속하지만 불교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는 일생동안 모든 것을 견지하고, 그 소장을 취하여 나를 위해 사용했다. 이것은 그가 일반인을 뛰어넘는 중요한 장소로, 그의 인격 수련의 순조로운 완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 글은 증국번과 불교에 관한 사료를 수집하고, 증국번과 불교의 관계를 분석하여 학술계와 불교계를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첫째, 선정과 깨달음, 유불교화
증국판의 시에서 볼 수 있듯이, 증국판은 불교 경전을 체계적으로 통독하지는 않았지만 스님과 자주 교제하며 선선에 대한 독특한 이해를 가지고 있다. 아래 시에서 볼 수 있듯이, 그들은 매우 선정적이다.
낙타는 서로를 가리지 않고, 두 집은 각각 무언의 선선을 가지고 있다.
사진 한 장을 열면 좋겠다, 구름이 물을 말아서 편안하다.
먼지 속의 빛이 내 얼굴에 비쳤다. 몸은 100 세 미만이고,
꿈혼이 천산에 있다. 나는 아미를 임신했다.
봉황처럼 세상을 날고 있다. 두 개의 멋진 장소, 몇 명의 친구들,
조시 씨는 누구에게 지불할까요? 선종옥판까지,
화돼지 쥐가 나눌까요?
꽃과 아름다운 진리, 그러나 신은 보내고 받을 수 있다.
불평하지 않고 오히려 조용한 벽을 쟁취하다. 잊지 말고 도와주지 마세요. 평지가 얼마나 높은지 보세요.
충효의 유래, 신은 이해하기 쉽고, 등을 아는 것은 유리하다. 돌이 바다에 떨어져 말라서, 아무도 부처가 될 수 없다.
증국번 () 의 선선 () 에 대한 이해는 그가 선수 () 에서 노력한 결과이다. 선은 조용해야 하고, 외부 세계에 무관심해야 한다. 증국판의 일기에서 그는 여러 곳에서 자신의 명상과 경험을 기록했다. 도광 22 년 10 월 27 일 10 기록은 "정적 쿵푸가 중요하다. 대성의 대가는 3 대 이후의 성인이자, 조용한 자력족이다. 왕문성도 조용하고 쿵푸가 있어서 그는 마음을 움직이지 않는다. 조용하지 않으면 밀하지 않고, 분명하지 않으면 분명하지 않다. 모든 것이 떠 있다. 영원히 조용히 하세요. " 조용히 하기 위해, 그는 담배를 끊고, 바둑을 끊고, 말을 끊고, 집을 존중하지 않는 등등을 끊었다. "하루 3 성, 신중하고 신중해! 클릭합니다 각 방면에서 자신을 구속하고, 끊임없이 집중력을 높이다. 그는 명상을 일상적인 필수 과목으로 1 위에 올려놓았다. 도광은 22 년 65438+2 월 8 일 설립된 코스' 정좌' 에 대해 "매일 30 분 동안 수시로 앉아 화살처럼 마음을 돌리는 친절을 체험한다" 고 썼다. 바로 마을 딩과 같다. " 그는 진정으로 조용해지려면 모든 이기적인 잡념을 버려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러나 사심이 있고, 사심이 없으면 고요하고, 사심을 억제하면 성실하다." (165438 도광 22 년+19 년 10 월) 그는 끊임없이 자신을 반성했다. "나는 이 점에 싫증이 났고, 나는 사리사욕으로 뒤덮였다. 왜 나 자신을 구출할 수 있을까? " 오늘 다시 시작하고, 제련을 다시 시작하고, 끝까지 혈전을 벌이기로 결심했다. "(도광 2003 년 2 월 26 일)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유교, 불교, 도교가 서로 연결되어 통합 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는' 엄가' 서열에서 "부화 () 가 경고세계에 기여한 것은 내 유학과 마찬가지로 엄하게 비판하지 않고, 대체로 선별하지 않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그는' 초당노트' 에 귀신의 경위가 기록되어 있다.' 그 취지는 권선징악' 이기 때문에 역사의 설법은 세상에 유익하다고 말했다. 그는 일생동안 인연을 굳게 믿었는데, 집서에서는 "인연으로 인해 헤아릴 수 없는 만물 (즉, 바로 볼 수 없는 것), 효우라면 길하고, 화를 얻으면 예측할 수 없다" 고 말했다. (동치 9 년 6 월 초 4 일, 그는 천진에 가서 둘째 아들에게 보여 주려고 한다. ) 증국판은 불교가 인심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믿었기 때문에 불서를 잘 읽으라고 권했다. 증국판은 늘 인쇄를 도와 인연을 맺었다. 한 가정서에는 "버스를 타고 500 권의' 관제석각경' 을 반납할 수 있지만, 그것들을 가지고 갈 수 있다" 고 적혀 있다. 증국번 본인도 자주 불경을 베껴 쓰는데, 예를 들면 도광 23 년 8 일 일기: "심경을 한 편 쓰다." " 10 은 처음부터 또 한 권의 책' 심경' 을 썼다.
증국판은 늘 스님의 집과 교제한다. 예를 들어 그는 베이징에 있는 동안 절에 자주 드나들었다. 도광일기에는 "곽우삼, 진, 창고를 법원사에 모집하여 납팔죽을 먹는다" 고 적혀 있으며, 도광일기에는 "도광 23 년, 1 12 라고 적혀 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도 성실과 공감을 믿는다. 아들이 북경에서 병이 나자 오양 부인은 관음 전신을 장식하기를 소원을 빌었다. 그 후 그의 병세는 빠르게 호전되었다. 증국판은 즉각 집안의 할아버지에게 편지를 썼다. "세 번째 발병 당시 손녀는 무릎을 꿇고 집에서 관음보살의 온몸을 장식하겠다고 약속했고, 올해는 집에서 상을 구걸했다. 또한 서충이 수불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는데, 우리 할머니는 이미 자삼장식을 하겠다고 약속하셨고, 나도 올해도 소원을 빌었으면 좋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도광 2 1 년 6 월 29 일 할아버지께"
원래 불교는 불교의 주요 내용이 아니었는데 나중에 세속화되어 불교에서 벗어났다. 그러나 증국판은 효종으로서 불교에도 진심이었다. 그는 형제들에게 10 숙을 위해 불사를 해 달라고 편지하면서 이렇게 말했다. "10 숙은 죽었지만 형은 아내를 잘 대해야 한다. 그는 소위 도장처럼 고인의 영혼을 위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우리 오빠는 모두 이렇게 생각한다! " (도광은 2004 년 3 월 20 일 형에게 소식을 보냈다.) 그는 불사식을 하는 것이 행운이라고 생각했다. 한 가서는 "할아버지의 불사는 10 월 초에 열릴 것이기 때문에 부모 삼촌 네 명은 지금 운이 좋아서 아직 가져가지 않은 것 같다" 고 말했다. 그래서 어제 아버지 생일에는 밖에 술자리가 없었고, 여자 손님 두 명, 열한 명, 마흔 명, 승진 한 명, 여빈이 없었다. " "함풍 원년 10 형제"
증국판은 나중에 증성디로 개명되었는데, 이는 명나라의 위대한 불교도인 원범의 계발이기도 하다. 일기에는 이렇게 쓰여 있다. "깨끗한 사람들은 그들의 오래된 더러움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는다. 살아 있는 자, 범의 뜻을 취하다:' 지난날의 죽음과 같다. 미래, 예를 들어 오늘의 출생. "(도광 20 년 4 월 22 일)
쩡 Guofan 의 할아버지 xinggang 세 가지 불신, 즉 불멸, 불교도, 의학을 믿지 않는다. Zeng Guofan 도 후배들에게 조상의 훈련을 존중하도록 여러 차례 편지를 썼다. 세간의 성교와 사교를 구분하기 위해서다. 후세 가짜 불법법이 너무 많아 속아 불교의 본래의 이미지를 크게 구부렸기 때문이다.
둘째, 부처님의 마음을 벼락으로 표시하다.
불교는 비폭력 정신을 제창하고, 금살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 증국판은 불교가 폭력을 금지하는 취지에 대해 깊이 체득했다. 그는 마음씨가 선량해서 사람을 죽일 수 없다. 그는 차마 살인을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살인을 보는 것조차도 무정한 것으로 비난 받았다. 일기: "일본의 한 군부 대신이 결정을 내릴 예정이라는 소문이 나면서, 사람들은 그를 서시로 초대하여 흔쾌히 목숨을 걸었고, 인심이 최선을 다했다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이때 그들은 후회하지만 급하게 돌아가지 않고 오랫동안 배회하다가 돌아왔다. 이 점에서 그것은 우습고, 그것은 여전히 인간이다! " (도광 2 1 년 65438+2 월 16) 그의 음식은 담백하고 채식을 한다. "아침 식사 한 그릇에 음식을 묻히지 않는다" ("증소미안 연보"). 그는 집 편지에서 "저녁에 밥을 먹지 말고 고기를 먹지 마라", "성강공은 여명 채선채 저녁에 밥을 먹는 것보다 못하다" 고 썼다. 나는 밥을 먹고 있다. 나는 정말 즐긴다. " "후배들은 저녁에 육수를 먹지 않고 양생에도 적합하고 검소한 방식을 숭상한다." (우길홍이라는 단어는 4 년 5 월 19) 그는 구양 부인의 뜻에 따라 4 일을 가칙으로 후배에게 전달했다.
증보손 《우리 집》은 이렇게 회상했다. "우리 집은 매년 4 일 동안 채식주의자, 즉 2 월 19, 6 월 19, 9 월 19, 즉 2 월 24 일이 있다 나는 정문 부인 (증국번) 이 요 며칠 소원을 빌었다고 들었다.
그러나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이 군대를 이끌고 싸우는 것은 사실이다. 어떻게 설명해야 하나요? 예를 들어, 배 한 척이 바다로 나갔는데, 한 악인이 잠든 후에 모든 사람을 죽이고 보물을 빼앗으려는 음모를 꾸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그 중 한 명이 발견하고 그를 죽였다. 이 사람을 사형수라고 불러야 합니까? 군자 살인은 사람을 구하기 위한 것이므로, 살인으로 죽이고 폭력으로 폭력을 제압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살인명언) 그의 목적에 초점을 맞추고, 대다수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 사람들과 맞먹는 것이 아닌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증국판은 구세를 자신의 책임으로 삼아, 충절로 천하를 주장했다. 그가 산에서 나오자 모두들 그것에 연연하였다. 만약 그가 연민의 설렘으로 천하에 있지 않다면, 어떻게 등록된 시랑으로 군대를 이끌고 싸울 수 있겠는가? 왜냐하면 그것은 군대를 이끌고,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국가를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양계초는 이렇게 말했다. "만약 증문이 아직 장년에 있었다면 중국은 그에게 구해졌을 거라고 생각했어! 그의 본성은 매우 순수하고 매우 두껍기 때문에 소멸할 수 있다. 그러나 실천은 매우 엄격해서 우연성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그의 사업의 성공은 자양인의 존재로 이군현을 이끌고 사업을 이룰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말문이 막히는 사람이 있고, 사람을 잘 인도한다. " ("냉빙실집" 논사덕) 쩡국판이 초창기에 호남군을 모집했을 때, "산야에는 지혜가 있는 사람이 있었고, 그 성실함을 느낄 수 있었다. 모두들 쩡 공 (Zeng gong) 으로 일을 말했다. 클릭합니다 군대가 가는 곳마다 백성들에게 인기가 많다. "해안에 있는 사람들은 땋은 머리 꼭대기에서 향을 피우고, 기슭에 무릎을 꿇고 환영하며, 갈용을 하늘의 어른이라고 부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녹색캠프와 팔기는 당시 일격으로 숨졌다. Zenggong 의 상사 는 많지 않지만, 모든 혈액 용기 입니다. 그들이 수만 명의 병력으로 수십만 명의 태평군을 물리친 것은 전쟁사의 기적이다. 그 이유는 쩡 Guofan 이 말했듯이, Zeng Guofan 이 대중을 보고, 충성도 에 세계 를 옹호 하기 때문이다:
"군자의 길은 단지 충절을 천하로 주장하는 것 뿐이다. 천하의 혼란도 제멋대로 죽고, 한간 위선이 삼키고, 서로 뿔이 변하고, 사람은 심지어 자신의 안위를 위해 안위까지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죽음명언) 그들은 어려움을 두려워하고, 상처를 두려워하며, 세상을 구하기 위해 자신의 힘에 기여하기를 거부한다. 충성을 얻은 사람은 시정을 시작하고, 자기 애인을 억누르며, 허망한 것을 버리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모든 어려움에 고개를 숙이고, 다른 사람이 같은 문제를 겪고 있다고 원망하지 않고, 자신의 생명을 정직하게 바치기 시작한다. 예를 들어 먼 여행에서 돌아오는 것과 같은 자신의 두려움은 조금도 개의치 않는다. 그래서 모두가 살아있는 것을 부끄러워하며 일을 피한다. 오! 고향의 군자의 수는 군웅을 고무시켰고, 9 년이 걸려서야 난국을 진압했다. 손발이 둔하지 않고 진실하지 않은 사람들의 효과다! " 채용' 좌병법 13 편'
그럼에도 불구하고 Zeng Guofan 은 여전히 사람들을 죽이는 것을 후회합니다. 그는 10 년 초 10 시에 함풍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말했다. "아쉽게도 우리는 난세에서 태어났고, 불행히도 군대를 이끌었다. 매일 사람을 죽이는 것은 사람을 소름 끼치게 하지만, 우리는 시종 국민을 사랑하는 이념을 품고 있다. 후세 사람들은 주의해야 한다! " 함풍은 11 년 정월 28 일 그의 집 편지에서 "우리 형제는 살인으로 생계를 꾸려 나가고, 선택 기술에서는 줄곧 부주의했지만, 그들이 민중을 방해하고, 그들의 위협을 해체하고, 향관을 구하려고 노력하는데, 살인 중의 폭력을 중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고 썼다. 따라서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병사들의 정신을 장례식 위주로 제안했다. "병사들도 음과 관련이 있으며, 장례식의 의미는 사별과 같고, 장례식의 마음은 희생 제물과 같다. 그래서 가깝다." 오늘 소와 양, 개가 도살되어 요리되고, 살을 베고 껍질을 벗긴 지역에서 슬프게 울고, 칼칼 사이를 왔다갔다하면, 어진 사람은 원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상황은, 사람의 생명이 가볍게 던져지고, 패배하든 길을 잃든, 운이 좋든, 사상자, 참수, 부러진 팔, 부러진 다리, 혈육이 흐릿하고, 엉망진창인 장면과 대조를 이루며, 과거에는 슬프고 애통해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그러므로 부대에는 즐거운 이미지가 있어서는 안 된다. \ "그래서, 마음에서, 좋은 쓴 의도, 한숨. 세상을 구하는 데 누가 이런 어려움을 이해합니까? 후진타오 린 날개 는 잘 요약했다:
"세상은 나날이 새로워지고, 인심은 점점 위선적이 되고 있다. 관용은 정말 재앙이고, 유화는 선량에 근거한 것이 아니다. 오늘날 당도에서는 벼락 수단을 쓰지 않는 한 보살의 마음을 드러낼 수 없다. 말 해, 용은 놀라지 않는다, 법은 은혜를 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는 것은 도리를 따지기 위해서이다. 그러므로 무례할 필요는 없고, 노력과 불평도 기대를 견디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채용' 좌병법 13 편'
"부처님의 마음을 벼락으로 표시하다." 증국번 당시의 구세난을 요약했을 뿐이다.
셋째, 자기 부정, 본원으로 돌아온다
증국번과 불교의 관계는 한 가지로 귀결된다. 그는 대승보살의 입세 정신을 짓밟고, 일생동안 공익사업에 힘쓰고, 우주의 근원을 확고히 추구한다. 쩡 Guofan 는 말했다: "평범한 사람들은 ... 그들의 기질에 묶여 있습니다. 그들은 그것에 익숙합니다. 선하거나 부적절하면 도둑이고, 악은 의롭다. 도둑은 흥성하고 성약할 것이고, 배움의 일은 이때부터 흥이 날 것이다. (서양속담, 공부속담). " 수재가 뭐예요? 리 폴딩은 어색합니다. "(중천 서점' 증집편지' 권 1) 사람은 욕망에 가려져 본성을 잃으면 보복만이 큰 책으로 돌아갈 수 있다. 오늘날 사람들은 모두 끝을 위해 분투하고 있기 때문에 성인의 이론도 일종의 학문이 될 뿐이다. 어떻게 리 폴딩? 후림익이 말했다. "성현, 신선, 불, 영웅은 모두 남을 돕는 것을 낙으로 삼고, 남에게 손해를 끼치는 것을 기초로 한다." (채용 편편' 증좌병법 13 편') 증국판은 "부자는 자기를 이롭게 하고, 인민은 자신을 해친다" 고 말했다. ("왕한성 암살 50 주년 서순") 불교보살은 "보살" 을 음역하며 "자각하여 사람을 알다", "자무남", "자중하다" 를 의미한다. 이기심이 없으면 이기적이고 다른 것은 없다.
대원을 찾는 사람만이 철저한 이타와 사심없는 헌신의 정신을 보여줄 수 있다. Zeng Guofan 의 청렴함과 청렴성의 이데올로기 적 동기는 여기에서 비롯됩니다. 쩡국판의 조카, 근대의 유명한 불교 승려 네운대는 "네가 정말 다른 사람에게 이익을 준다면, 결코 자신을 비교하지 않을 것이고, 어떤 돈도 남기지 않을 것이다. 너의 자손이 발달할 것이다" 고 말했다. 그는' 부자보호법' 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우리 집과 중흥 각 대가족, 상계든 회계든 대부분 가족과 관계가 있기 때문에 각 집의 흥망에 대해 조금은 알고 있다. 모든 안후이 군민들에게 그들은 과거에는 적국이 많았고, 호남군 소유자보다 훨씬 많았지만, 지금은 모두 시들어 돌이킬 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전후 수십 년 만에 제 3 대까지 전해져 이미 눈시울처럼 사라졌다. 그러나 그 시대에는 부자가 되는 것을 거부하고 자손을 위해 돈을 모으지 않는 사람이 훌륭했다. 가장 분명한 것은 일찍이 이 관원이 지위가 가장 높고 권력이 가장 무거웠다는 것이다. 그는 재위 20 년, 죽었을 때 겨우 22,000 위안에 불과했다. 시골의 오래된 집을 제외하고 (그의 형이 열었지만 그는 살지 않았다), 그는 성에 첫 집을 짓지 않았고, 1 무 () 의 땅을 사지 않았다. 수제로 두 장의 염표를 만들었는데, 가격이 가장 싸고 이자가 두껍습니다 (표값 220, 나중에 2 만 2000 원, 연리 3 만 4200 원). 그 당시 집에는 부잣집이라는 소금 표가 한 장 있었다. 증가에 대한 공개 특별 명령은 허용되지 않는다. 공사한 지 여러 해가 지났는데, 자손의 자손은 무염투하였다. 만약 우리가 서체 크기와 꽃명을 좀 바꾸었다면, 1,200 장의 카드를 얻는 것은 매우 쉬웠을 것이다. 그리고 규칙에 따르면, 티켓이며, 표면적으로 불법이 아닙니다. 그러나 정권, 지위, 장물을 탐내는 법을 통해 소인은 괜찮다고 느끼고 군자는 하지 않는다. 당시 우리 어머니 (쩡) 는 이 일을 매우 상세하게 들었지만, 밖에는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 중용의 길은' 군자는 닿을 수 없고, 사람만 볼 수 없다' 고 말했다. ♫ (이것은 이중성, 즉 성실이라고합니다. 이 기초가 없으면 모든 정치적 길은 통하지 않는다. 공 (gong) 은 가족에게 맹세했다:' 군대에서 페니를 집으로 보내지 마라! 수십 년이 지났는데, 삼국의 제갈공과 같은 스타일이다. 그래서 당시의 장군들은 대부분 청렴했고, 백성들은 무형중에 많은 혜택을 받았다. 그러므로, 성실성을 실천하는 것은 은밀히 국민에게 이익을 주는 것이다. 만약 그들이 돈, 장군, 관원을 요구한다면, 모두가 부자가 되고 싶다면, 국민들은 많은 고통을 겪을 것이다. ""
대원을 구하는 자만이 모든 어려움과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고 중생을 구하기 위해 생사를 도외시하게 될 것이다. 티베트 불교의 부처님은 소원을 빌었다. "지옥은 비어 있지 않다. 나는 영원히 부처가 되지 않을 것이다. 중생이 최선을 다하면 보리를 증명할 수 있다. " 나는 차라리 스스로 지옥에 갈지언정, 중생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랄 뿐이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고대인들이 어려움을 겪었을 때, 그것은 도덕적 인 사업이 진전되었을 때" 라고 말했다. 그것의 장점은 솔직함과 관대함에 있다. 그것의 효과는 몸이 강하다는 것이다. 성현이 성인이고 부처가 부처인 이유는 분쟁이 대난의 날에 있기 때문이다. 이 마음을 실천에 옮기고, 기운을 기르고, 발랄하고, 쏟아지는 마음을 가지고 있고, 개방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면, 신체는 외감이 있어도 내상을 입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건강명언). " 채용' 좌병법 13 편'
증국판 함풍은 5 년 남창독에서 타치브가 전사했다. 로제난은 무창을 구하기 위해 분병하고 싶다. 유영은 증국판에 대해 "직위에 따라 나공과 독립적으로 사방을 두루 돌아다니며 급히 쓸 수 있다" 고 말했다. 누가 특사가 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쩡 구오 판 (Zeng Guofan) 은 "나는 이 군대가 외로울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남동 대국을 지키기 위해 우창을 조정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어떻게 내 계획이 될 수 있니? 클릭합니다 증국번 () 은 강서 () 에 10 개월 동안 갇혔다. 지방세력의 조소와 성급 관리들의 방해를 받았을 뿐만 아니라, 그는 양서류 지휘관에게 죽임을 당해 나준을 떠나야 했다 .. 강대한 적에게 포위되고 미래의 대국은 상상도 할 수 없고, 생활은 어렵고 정신은 외롭다. 왕운운은' 군지' 를 쓰며 한숨을 쉬었다. "강서에 있을 때 정말 슬퍼서 눈물을 흘렸다. 세상은 진실하고 시간은 길다. 봄바람의 울부짖는 소리를 들으면, 당신의 마음은 부서진다. 도둑배가 위에서 달리는 것을 보니 집을 우회하기가 어려울 것 같다. 모형은 그렇게 고통스럽지 않다. " (향치루' 태평천국일기 전사' 광서 4 년 2 월 27 일) 또한 증국판이 정항 구강에서 실수해 두 차례 자살한 것은 모두 그의 인자한 표현이다. 쩡 Guofan 는 말했다:
\ "졸린 경사 눈, 훈련입니다. 영웅, 옥여성. 이신부는' 노여움은 말하지 않고, 참고도 보내지 않고, 서투자강불식' 이라고 말했다. 그가 속담을 인용했기 때문이다. 영웅은 이를 물고 피를 삼켰다. ♫ 이 두 언어는 여생의 열쇠이다. 여경은 신해시대를 지키며 경성 권세 권세에게 욕을 먹었다. 추한 가음이 창사에 욕을 먹다. 마오 이순신 빙 첸 장시 욕, yuezhou, 징항, 호수 입 패배 너무 자주! 매번 나는 피를 가지고 삼키지 않았다. "(동치 5 년 18 년 2 월 18 대 황제)
천진 종교 계획을 처리할 때도 이런 정신을 구현했다. 그는 자신의 고심을 표현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단지 끊임없이 자책할 뿐이다. 그가 친구에게 보낸 편지는 모두 "점차 의리를 맑게 하고 죄 많은 신" 이다. " 사실, 증국판은 이 사건을 처리하기 전에 이미 유언장을 세워 군사 배치를 하였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처리할 때, 모든 일이 발생한 데에는 이유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찬반 양론의 포괄적인 균형을 바탕으로, 그는 겉보기에 권위 있는 행동을 하지 않 았 어, 그래서 누군가가 그를 꾸 짖으 기회를 했다. 그러나 그의 사심이 없기 때문에, 그는 전심전력으로 전반 국면을 돌보기 때문에 여전히 사람들의 존경을 받는다. 그가 양강 총독으로 돌아왔을 때, "강남 백성들은 그것을 듣고 향을 피워 손님을 맞이했다." ("청사고 증국전") 어떤 사람들은 증국판이 유죄로 고통스럽게 죽었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반면 증국판은 죽을 때 서원으로 헤엄쳐 "웃으며 일어나 죽었다", "밭, 가랑비가 먼지를 맑게 했다", "짠 줄 알았는데 물 시몬에 불이 났다", "구원은 다른 곳을 보지 못했고, 모두 큰 별이 금릉성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았다" 고 예언했다. 이 일을 듣고 3 일 동안 애통해했다. "(왕정안' 쩡대사기', 설복성' 영안 노트'). 증국번은 일생이 힘들고, 심혈을 기울여 입세 후 태어났다.
본종과 대원은 인생의 최종 귀착점이며, 마오쩌둥은 증국판이 일찍이 본종과 대원을 발견한 사람이라고 칭찬했다. 오늘날 우리 모두가 증국번처럼 대원으로 돌아가 사심 없이 바친다면, 평화롭고 평온하며 따뜻한 인간 정토가 우리 앞에 나타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평화명언) 근대 고승태허대사는 "더 이상 불만이 아니라 세상에서 완성하는 것이 진정한 현실이다" 고 말했다. 성공하면 부처가 된다. " 현실에 입각하고 현실을 벗어나지 않으면 부처가 되어 대원으로 돌아갈 수 있다. 현실에 입각하는 것은 인심을 정화하고, 정의를 보존하고, 인욕에 가고, 공평무사하고, 마음으로 순수하다는 것이다. 뜻이 있으면 동행하고, 용감하게 앞으로 나아가라! 오직 출세의 정신으로 입세 사업을 하고, 현인이 되고, 실제를 벗어나지 않고, 증불하고, 실제에서 벗어나지 않고, 생명의 의미를 진정으로 발휘하여, 생명이 찬란한 빛을 발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