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직설적인 억측: 관련 사람, 일, 경, 환경에 직접 자신의 사랑과 증오를 표현하는 서정적 방식이다.
예를 들어 당대의 여시인 진옥란은 진지한 감정으로' 내 남편이 아니야' 라는 시를 써내려 가슴이 두근거린다. 남편이 변관첩과 서풍중첩으로 남편을 걱정하게 한다. 나는 짧은 편지 한 통을 보냈는데, 편지의 모든 줄에 내 눈물이 흠뻑 젖었고, 추위가 너에게 닥쳐왔다. 나는 따뜻한 옷을 보냈지만 받았는지 모르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시 전체는 일인칭 독백의 형식으로 남편에 대한 아내의 그리움과 우려를 표현했다. 첫 번째 말, 그녀는 멀리 떨어져 있는 남편을 그리워하고, 두 번째 말, 그녀는 남편의 변관과 고한을 걱정하며, 계속해서 옷과 눈물로 책을 수리하고, 결국 그녀는 옷을 선물할 것이다. 네 가지 섬세하고 생동감 있는 심리 묘사는 부부 간의 뼈저린 사랑과 애정을 직접 드러낸다.
둘째, 간접 서정
간접 서정은 직접적인 서정에 비해 어떤 사물과 문제에 대한 서술, 묘사, 토론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함축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셋째, 간접 서정적 인 유형과 예:
1, 장면 융합
경물 융합이란 특정 자연경물이나 생활장면에서 감정을 융합하고, 자연경물이나 장면을 묘사함으로써 감정을 표현하는 간접적이고 함축적인 서정적 방식이다. 두보의' 봄밤 희우' 처럼: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결에 밤으로 잠입하여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여기서 봄밤의 우경은 시인의 즐거운 심정을 담고 있다.
2, 서정을 빌려
시인 자신이 경물 속에서 표현한 감정과 사상을 말하며 경물을 묘사함으로써 표현한다.
예를 들어 두보의 절구:
강물의 물결, 물새의 하얀 깃털, 산의 녹색, 붉은 꽃이 대조를 이루고 있으니 불타고 싶다. 이번 봄이 곧 지나가는데, 내가 집에 가는 날은 몇 월 몇 일입니까?
시 전체가 타향에 체류하는 느낌을 토로하고, 시인은 신선하고 아름다운 봄빛을 묘사함으로써 향수의 정을 드러내고, 음악 장면으로 슬픔을 표현하며,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다.
정경 융합과 경경 서정이 어떻게 다른가?
"정경의 교감" 은 풍경을 명확하게 쓰는 것, 즉 문자 그대로 말하는 경물 언어이다. 그러나 반드시 속사정이 있을 것이다. 모든 풍경 단어는 감정어이다.
경경 서정' 자는 일종의 서정적 방식이다. 즉 경물을 빌려 서정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다.
둘 다 * * * 의 유사점은 모두 서정을 중심으로 한다는 것이다. 차이점은 전자가 표면적으로 풍경을 묘사하고, 실질적으로 감정을 묘사한다는 것이다. 후자의 경물 작문과 서정적 작문은 모두 겉으로 드러나지만 경물은 원인이고 감정은 근원이다.
두보 "춘망": "나라가 사분오열되어 있지만 산천은 영원하고 초목은 모두 봄이다. 슬픈 상태, 도울 수 없지만 눈물을 흘리며, 새의 말은 놀라고, 근심과 한을 떠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전쟁은 반년 넘게 계속되었고, 가서는 얻기 어렵고, 십만 금은 되었다. 나는 나의 백발을 어루만졌다. 이미 너무 얇아서 더 이상 머리핀을 넣을 수 없다. " 이곳의 처음 두 문장은' 경경 서정' 이다. 시인은 수도 장안의 깨진 광경으로 자신의 무한한 슬픔을 표현했다. 과거의 번화함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았다. 이것은 안사의 혼란의 죄악이다. 여기에는' 경이 이치에 맞고 정이 뿌리다' 는 이념이 반영되어 있다. 셋째, 네 문장은' 정경에 융해' 로, 재해 중 봄꽃감 시사, 이슬화 눈물; 전쟁으로 황폐해진 여행 함정을 겪은 봄날의 새들, 이 소리를 듣고 무서웠다. 여기에' 꽃',' 새' 라는 글자가 분명히 적혀 있는데, 한 가지' 정' 과' 미움' 이라는 글자가 있어' 사람' 이 바로 작가의 감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곳의' 경어' 는 모두' 정어' 이다. 처음 두 절은 서정적이지만 사용하는 방법이 확연히 달라 두보의 필법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물건을 들고 자기의 뜻을 표시합니다
물탁지는 시인이 특색 있는 사물로 어떤 감정, 포부, 흥미를 기탁하고 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시의 사물은 개인화된 것이다.
유 키안 의 \ "라임 노래 \":
천만 망치를 두드려야 깊은 산속에서 추출할 수 있다. 불타는 불의 연소를 매우 흔한 일로 여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부러진 뼈를 두려워하지 않고 세상에 결백을 남기다.
시인은 석두 채굴을 통해 석회를 태우는 과정과 결과를 통해 고난과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는 확고한 정서와 정직하고 고상한 사상을 표현했다.
물물 소지의 표의와 경경 서정에는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1) "토물언지" 는 영물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으로, 종종 특정 식물, 동물, 물체의 어떤 특징을 이용하여 작가의 감정을 완곡하게 우여곡절한다. 이런 "물건" 은 "풍경" 이 아니며, 중얼거리는 것도 풍경을 쓰는 것도 아니다. "경서정 차용" 은 서정적이거나 수시로 장면에서 서정적이다. 아니면 감정은 풍경에 있지만, 단지 드러나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감정명언) 이곳의' 풍경' 은 자연 경관을 가리키는 것이지, 아무것도 아니다.
(2)' 지' 에서' 지' 의 의미는 매우 넓어서 감정, 야망, 취미, 취미, 소원, 요구를 가리킬 수 있다. 경서정' 의' 정' 은 사랑, 증오, 짱, 채찍, 기쁨, 슬픔 등의 감정을 가리킨다.
(3)' 토물언지' 는 내용상 의경이 아니라 관련 대상을 통해 저자의 어떤 감정과 소망을 전달하는데, 즉 글쓰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묘사와 토론을 할 수 있다. 경서정' 은 사경과 경정, 정과 경, 정경정, 정경정, 내용이 정경을 융합하고 형신을 겸비한 입체적인 심미경을 형성해야 한다.
4, 서정적 암시
전정 서정은 시에서 역사적 사실을 인용하고 전고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다. 인용이란 문장 속에서 선인의 문장을 인용하거나 가로채거나 선인의 사적, 이야기를 이용하여 어떤 뜻을 표현하고 어떤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전고의 운용은 경지를 넓혀 시의 감정을 함축적으로 보이게 하여 간결하고 간결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신 기아의' 음악을 만나지 않는다' 와 같다. 베이징 코우 구 beiting huaigu \ ":
국가의 역사 이후 손권 같은 영웅을 찾기는 어렵다. 그해 무도장은 아직 있었지만 영웅들은 이미 시간이 지날수록 가버렸다. 석양이 풀나무가 가득한 초원에 비춰졌는데, 사람들은 이곳이 유우가 살던 곳이라고 말한다. 그때를 생각하면 김고철마는 만리를 호랑이처럼 삼켰다.
그러나, 유왕일룡의 아들 유리일룡은 대성공을 거두고 화속히 북벌했지만, 오히려 북위 황제 무척도 남비 () 가 창장 북쪽 해안으로 돌아가 상대에게 큰 타격을 입게 했다. 나는 남방으로 돌아온 지 43 년이 되었는데, 양주 전쟁이 흩날리는 전쟁 장면을 기억하고 있다. 뒤를 돌아보니 비버 사원 밑에 까마귀 동아리 드럼이 있었다. 누가 물어볼 수 있습니까, 염분이 늙어서 밥을 먹을 수 없습니까?
이 시는 다음과 같은 전고를 사용한다.
(1) 손중모의 전고는 주인공에 대한 시인의 그리움과 잃어버린 땅을 되찾는 이상을 표현했다.
(2) 남조 송무제의 이야기는 시인이 북방을 탐구하겠다는 결심을 표현했다.
(3) 척발엽은 위국황제 오태의 별호 비버이다. 그는 일찍이 장강 북쪽 해안에 있는 과포산에 궁전을 세우고 비버사가 되었다. 시인은 과거와 비교하여 마음속 깊은 곳에 있다.
처음 세 개의 전고는 시인의 주전파에 대한 기대를 표현하고 남송의 화합자를 풍자하고 비난했다.
④ 유의륭은 뜻밖의 경솔한 북벌로 참패까지 당했다. 이 전고는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며, 한 () 의 배를 역사 () 를 거울로 삼으라고 권하고, 너무 서두르지 마라.
(5) 염파와의 비교를 통해 시인보국의 강한 소망을 표현하며 송석이 인재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탄식했다.
5,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다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는 것은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이다. 즉 시인은 왕왕 역사적 사건, 역사적 인물, 역사적 흔적을 제재로 하고, 역사적 유적을 바탕으로 감정을 표현하고 현재의 목적을 풍자하는 것이다. 유우석의' 타이성' 처럼:
6 대 타이성은 기발하게 싸우고, 봄에는 섹스를 하는 것이 가장 사치스럽다. 수많은 가구가 모두 잡초가 되었는데, 단지 뒷마당의 꽃 한 송이 때문이다.
시 전체는 육조 제왕이 정치에 거주하는 지상성을 주제로 육조의 황음생활을 묘사하며 잡초가 무성한 황량한 광경과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심각한 역사 교훈을 마음을 뒤흔드는 구체적 이미지로 만들어 이들에게 무한한 애도의 옛 정을 부여했다.
전고로 서정을 하는 것과 옛말로 오늘을 풍자하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전정 서정: 전전은 문장 속에서 선인의 문장을 인용하거나 가로채거나 선인의 사적, 이야기를 이용하여 어떤 뜻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옛것을 빌려 오늘을 풍자하는 것은 전고를 인용하여 비교와 표현이 편리하다는 것이다. 시 한 편이 직접 말하기가 불편하면 전고의 암시를 통해 작가의 마음을 슬기롭게 표현할 수 있다.
고전으로 현재를 풍자하는 것은 감정을 표현하는 방식이며, 전인의 선행을 인용하여 현재의 풍조와 시정을 논평하는 것이다. 전전 서정은 자신의 감정에 초점을 맞추고, 선인의 문장이나 사적을 인용하여 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