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 나오는 효에 관한 유명한 인용문

맹의자는 효도에 대해 물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범지가 그를 말리려 하였더니 공자가 그에게 이르되 맹손이 나에게 효도에 대하여 물었더니 나는 범함이 없다고 대답하였나이다"라고 하였다. "성아, 일을 어떻게 하느냐. 의례, 죽음, 예의로 장례, 제사를 예의로"

멍우보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부모님은 병만 걱정하신다”고 말했다.

자유는 효에 대해 물었다. 공자는 "오늘의 효는 개와 말을 키울 수 있다는 뜻이다. 개와 말은 키울 수 있는데 불경하면 어떻게 다를 수 있겠는가?"

자자가 효에 대해 물었다. 경건. 공자는 “성(性)을 보는 것이 어렵다. 무슨 일이 생기면 내 제자가 일을 하고 술과 음식을 먹고 나에게 음식을 주는 것을 효도라고 생각한 적이 있는가?”라고 말씀하셨다. 아버지가 여기 계십니다. 그의 야망을 지켜보십시오. 아버지는 돌아가셨습니다. 아버지가 하시는 일을 지켜보십시오. 3년 동안 한 번도 변하지 않은 것이 효도라 할 수 있다.

——"첫 배움"

공자는 "참 효자야, 민자겸. 사람은 부모와 동생의 말에 무관심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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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고급 십일조"

Zeng 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스승님께 들었습니다. Meng Zhuangzi의 효도는 다른 어떤 방법으로도 가능하지 않습니다. 그가 변하지 않는 것은 어렵습니다. 아버지의 신하와 아버지의 정치." - - "자장십구일"

공자는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 그 뜻을 관찰하고,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그 행위를 관찰하라"고 말씀하셨다. 3년 동안 아버지의 뜻을 바꾸지 않으면 효자라 할 수 있다." 이는 부모가 아직 살아 있다는 뜻이다. 젊어서는 그 뜻을 관찰해야 하고, 부모가 돌아가신 뒤에는 그 행위를 관찰해야 한다. 3년 동안 부모의 인간 존재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그의 행동은 효도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공자는 "기쁠 때나 걱정할 때나 부모의 나이를 알아야 한다"고 말했다. 즉, 부모의 나이는 행복할 때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그들의 장수에 대해, 다시 한번 그들의 노후화에 대해 늘 걱정이 됩니다.

공자는 "부모님이 멀리 여행하지 않으시면 여행할 방법이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 멀리 여행해야 하고, 일정한 방향이 있어야 합니다.

자하가 효에 대해 묻자 공자는 "어려운 일이 있으면 최선을 다해야 한다. 술과 음식이 있으면 먹는 법을 가르쳐 주겠다. 즉 자하가 효가 무엇인지 묻자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효의 어려운 점은 부모를 공경할 때 얼굴에 즐거운 표정을 지어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음식이 있으면 먼저 부모님을 공경하는 데 써야 합니다.

Meng Yizi는 효도에 대해 물었고 그는 "위법 사항이 없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부모님의 뜻을 거스르지 말라는 뜻이다.

맹우가 효에 대해 묻자 공자는 “부모님은 병만 걱정하신다”고 말했다. 부모의 건강이 가장 걱정된다는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