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찬란하고 우수한 문화에는 많은 세련된 성어가 있는데, 깊은 사상적 내용뿐만 아니라 철리도 담겨 있다. 자주 사용하는 철학 성어를 골라 작문교육을 도입하는 것은 적극적인 사고, 이성적 지도, 종합적인 자질 향상에 매우 유익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몇 가지 상용성어로 디자인된 제목도 수능 작문 명제에 자주 등장한다. 따라서 철학 상식과 상용성어의 수집 정리를 결합하여 작문의 철리를 파악하는 것은 수능 작문의 향상에 매우 중요하다. 다음으로, 저는 여러분에게 철리가 포함된 성어를 가져다 드리며, 당신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교묘한 여자는 쌀이 없는 밥 짓는 것을 어렵게 한다. 물질은 의식을 결정하고 의식의 내용은 객관적인 세계에서 나온다.
매실이 갈증을 가라앉히고, 독창적인 의식의 물질에 대한 반응을 바랍니다.
일념의 차이-잘못된 의식은 사람의 수행을 잘못된 길로 인도할 수 있다.
사람마다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고, 현자는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다른 사람의 지식은 같은 대상에 대한 서로 다른 반영과 이해를 구성한다.
편견-객관적인 사물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은 원래의 지식 구조의 영향을 받는다.
현지 조건에 따라 적성에 따라 가르치고, 병에 약을 투여하고, 임기응변을 하는 것은 모든 것이 현실에서 출발한다. 구체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다.
귀를 가리고 떡을 그려 허기를 채우다. 주관적인 느낌은 객관적인 존재를 결정하고 사물의 객관적인 존재를 부정한다.
뱀을 그려서 발을 더해라. 사람은 객관적 사물을 진실하게 반영해야지, 주관적이고 독단적으로 왜곡해서는 안 된다.
문을 닫고 차를 만드는 것-일을 주관적으로 하고, 현실에서 출발하지 않는다.
생사를 인정하고 부귀는 하늘에 있다. 주관은 객관적 유심주의 세계관을 결정한다.
너무 높고 멀어요. 비현실적으로 너무 높은 목표를 추구하고, 주관객관이 분리되어 있어요.
정인은 신발을 사서 그림에 따라 간다. 한한은 비틀거리는 걸음이다. 그는 비파를 삼키고 본선과에 맞게 발을 깎는다. 일을 하는 것은 경직된 교조를 하고, 현실에서 출발하지 않고, 사물의 모순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억지로 흉내낸다.
땔나무 소화탕을 메고 끓어오르는 것을 멈추고 갈증을 해소한다. 현실에서 출발하지 않고 구체적인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처리하는 것은 반드시 역효과를 낼 것이다.
자신을 알면 백전백승할 수 있다. 현실을 철저히 조사하고 상황을 전면적으로 분석해야 승리할 수 있다.
생명은 운동에 있다. 운동은 물질의 근본 속성과 존재 방식이다.
호박을 심고 콩을 심으면-물질운동은 객관적인 법칙을 가지고 있다. 내인은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기초이다.
기우는 물질 운동 법칙의 객관성을 부인하고 일방적으로 문제를 본다.
배를 새기고 칼을 구하는 것-물질의 절대 운동을 부인하면 절대 정적인 것을 모르는 것은 없다.
당이 태어나자마자 끊임없이 변한다. 사물의 상대적 안정과 정지를 부인하다.
사람은 한평생 변하고, 하늘은 일시적이다. 사물은 모두 운동으로 발전하며, 모두 비교적 안정적이다.
멀리 내다보고, 높은 집을 짓고-전반적으로 문제를 보는 데 능하다.
선견지명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가까운 근심이 있어야 한다. 전반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문제를 보지 않으면 지방관계를 잘 처리하기가 어렵다.
전후-사물이 시간적으로 발전하는 관계.
성문에 불이 나서 연못의 물고기에게 재앙이 닥쳤다. 산 밖에는 매미를 잡는 산이 있고, 뒤에는 황새가 있다-사물의 보편성.
바람도 파도도 없고, 뿌리도 깊고, 선행도 있고, 악도 있고, 악도 있고, 악도 있다. 사물 사이에는 인과 관계가 있다.
두통을 치료하고, 발통증을 치료하고, 나무를 보고, 숲을 보지 않고, 우물에 앉아 하늘을 보는 것-국부만 보고, 전체는 보지 않고, 형이상학적 관점으로 문제를 본다.
닭을 죽이고 알을 낳는다. 접촉의 객관성을 무시하고 눈앞의 이익에만 집중하고 장기적 이익을 무시한다.
맹인이 코끼리를 만지다-일방적인 인식이나 국부적인 경험으로 사물을 판단하여 편파적으로 판단하다.
까치는 이를 기쁨이라고 부르고 까마귀는 애통이라고 부른다. 사물 사이의 연관성을 부인하는 객관성.
당국자는 미혹되고 방관자는 분명하다. 사물의 전반에서 출발해야만 사물 자체를 똑똑히 볼 수 있다.
부주의로 만판이 모두 졌다. 일부는 때때로 전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3 일 후, 우리는 새로운 시각으로 상대방을 바라보아야 한다. 세상의 모든 것이 변화하고 발전하며, 정지된 관점으로 문제를 봐서는 안 된다.
발전의 본질은 새로운 것이 낡은 것을 대체하는 것이므로, 우리는 새로운 사물의 발전을 지지하고 촉진해야 한다.
속도를 높이려면 도달하지 못한다. 사물의 변화 발전은 객관적이며, 사람의 주관적인 의지로 옮겨지지 않는다.
별의 불은 초원을 그슬릴 수 있고, 도가 많고, 도가 적고,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새로운 사물은 생명력이 강하여 결국 낡은 것을 이길 것이다.
석두 계란을 치고 운반대로 사용하세요. 불의를 많이 행하면 반드시 스스로 죽게 된다. 사회발전법과 인민을 위반하면 반드시 자신의 파멸을 가져오게 된다.
관례를 고수하고, 관례를 고수하며, 사상이 보수적이고, 형이상학의 정적인 관점으로 문제를 보고, 진보를 추구하지 않는다.
병을 피하고 의사를 피하는 것-모순을 피하고 감추고 모순의 객관적인 존재를 부인하다.
물극은 반드시 반전해야 하고, 물극은 반드시 반전해야 한다. 기뻐서 울고, 모든 일에는 좋은 면이 있다. 갈등 쌍방의 상호 전환이다.
한 번 넘어져서 실수로부터 교훈을 얻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이니, 너는 새옹지마가 옳고 그름을 어떻게 알았는지 모른다. (서양속담, 실패속담) 모순된 쌍방이 서로 전환하는 각도에서 문제를 보고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는 데 능하다.
득실이 넘치고, 겸손이 사람을 진보하게 하고, 교만이 사람을 뒤처지게 한다. 갈등 쌍방의 상호 전환은 반드시 일정한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아무거나 들으면 알 수 있고, 듣기만 하면 눈이 멀고, 사람은 완벽하지 않다. 당신은 짧은 크기와 강한 크기-이분법을 견지하고, 둘로 나누어진 관점으로 문제를 보고, 일분론에 반대한다.
사람마다 다르다. 무배추는 저마다 천추를 가지고 있고, 각자 사랑하고, 팔선은 바다를 건너며, 각각 신통으로 그를 막고, 물은 수단이 있어 모순의 특수성을 가린다.
나는 상당히 중요한 물 한 방울이 태양의 광채를 굴절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안다. 모순의 특수성은 모순의 보편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동병 이치와 이병 동치-모순보편성과 특수성의 변증 관계.
장관 다이 (Zhang Guan Dai) 는 선과 악을 구분하지 않습니다. 그는 서로 다른 모순의 다른 특징을 제거하고 사물의 다른 성격을 혼동했습니다.
백마는 말이 아니다. 그것은 성과 개인성의 관계를 갈라놓고 모순의 특수성으로 모순의 보편성을 부정한다.
화룡점정, 윤곽 그리기, 눈 들기, 견우코-문제를 보고 일을 하려면 사물의 주요 모순을 파악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꽃을 돌보려면 푸른 잎이 울타리, 말뚝 세 개, 사나이 한 명, 도움 세 개가 필요하다. 사물의 주요 모순을 잡아야 할 뿐만 아니라, 사물의 부차적인 갈등을 간과해야 한다.
본말이 전도되고 본말이 전도되어 수박을 잃어버리고 참깨를 주웠다. 일을 하면 중점을 잡을 수 없고, 1 차 및 2 차 갈등 관계를 뒤바꾸었다.
열 손가락이 서로 벼룩을 잡는다. 사물의 주요 모순을 잡지 못하고 문제 해결의 관건을 찾는다.
백벽미결함은 유위를 가리지 않는다. 문제를 보면 모순의 주요 측면과 부차적인 측면을 구분해야 한다.
일엽장벽은 태산을 보지 못한다. 주류와 지류를 구분하지 않으면 사물의 본질을 인식하지 못하고 잘못된 결론을 도출할 수 없다.
고난과 고난, 옥 메이크업 천국 보상 근면, 먼저 썩을 것이다, 벌레 주인이 인용한다. 실천은 개체-사물 발전의 근본 원인은 내인이고, 외인은 내인을 통해 작용한다.
주자적부근, 친먹자 남흑, 북귤남귤, 맹모가 더 높은 학교로 옮겨가고 있다. 외부 요인은 사물의 변화와 발전의 중요한 조건이다.
천리 여행은 천리의 제방의 첫걸음부터 시작하여 개미굴에서 끝난다. 사물의 변화와 발전은 모두 양적 변화에서 시작되므로 필연적으로 질적 변화로 이어질 것이다. 수량의 변화와 축적에 주의를 기울이다.
논기 경마-사물의 구성과 배열의 변화는 사물의 질적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열매가 익으면 자연히 온다. 양변이 어느 정도 쌓이면 반드시 질적 변화가 생긴다.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되고, 다시는 오지 않는다. 사물의 양이 임계점을 넘을 때, 그 질적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시간명언)
호사다밀-사물의 발전은 진보성과 비틀거리는 통일이다.
사물의 법칙을 이해하고 파악하고,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법칙에 따라 일을 처리해야 적은 노력으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묘목은 나무를 베도록 독려했지만, 틀에 따라 패를 내지 않아 나무를 베는 사람을 지치게 했다." 객관적인 법칙을 어기면 반드시 법률의 처벌을 받을 것이다.
모사는 사람에게 있고, 성사는 하늘에 있다. 주관적인 능동성과 객관적인 법칙을 과학적으로 결합한다.
사람이 하늘을 이기고, 산을 옮기고, 정위를 옮기고, 바다를 메우고, 물을 거슬러 배를 타고, 나아가지 않으면 물러나고, 자강불식-사람은 주관적인 능동성을 가지고 있으며, 법칙을 인식하고 법칙을 이용하여 세상을 개조하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감성적 소재와 감성적 인식을 축적하고 추상적으로 사고함으로써 감성적 인식에서 이성적 인식으로 올라갈 수 있는 심사숙고한 계획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감성, 감성, 감성, 감성, 감성, 감성, 감성, 감성)
미간을 찌푸리면 머릿속이 떠오른다. 지혜에 대해 많이 생각해라. 감성 물질에 대해' 가공' 해야 사물의 본질을 인식하고 실천을 지도하는 데 쓸 수 있다.
춘강 수온오리 예언자-본질은 항상 어떤 현상을 보여준다.
일침피피-현상을 통해 사물의 본질을 이해하다.
토끼를 기다리다-우연을 필연으로 오인하고 현상을 본질로 오인하다.
수동적인 물, 본본이 없는 나무-이성적 인식은 감성적 인식에 의존한다.
산에서 땔나무를 묻고, 물속에서 물고기를 묻고, 호랑이 굴에 들어가지 않고, 어찌 호랑이 새끼를 얻는가, 만사승은 차라리' 삼노인' 에게 물어보는 것이 낫다. 실천은 지식의 원천이며, 실천은 참된 지식을 내놓는다.
보편성-진리의 객관성; 과학적 인식은 사물의 발전을 촉진한다.
실천은 인식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도살용술은 종이 담화병이다. 실천과 인식, 이론과 실천의 변증 관계를 갈라놓고 이론을 실천에 적용하지 않았다.
진금은 불로 정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흰 고양이든 검은 고양이든 쥐를 잡는 것이 좋은 고양이다. 실천은 옳고 그름을 검증하는 유일한 기준이다.
만민이 한마음 한뜻으로, 뭇사람이 성을 이루는데, 인민은 역사의 창조자이며, 사회 변화의 결정적인 힘이다.
예공은 용을 좋아한다. 그는 연습을 두려워하고 연습을 피한다.
산에 의지하여 산을 먹고, 물에 의지하여 물을 먹는 것은 잘못된 생태 가치관이다.
집단주의는 신시기 우리 국민의 정확한 가치 지향이다.
사심과 자기희생적 의리-우리는 집단주의의 가치관을 세워야 한다.
큰 강은 물이 가득 차고, 작은 강은 말라 버린다. 개인의 이익과 집단의 이익은 서로 저장되고 전환되기 때문에 집단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한다.
이기적이고 의리를 잊는 것은 이기적이고 극단적인 개인주의이다.
인생은 꿈과 같고, 술에 읊조리고, 인생의 기하학-비관적이고 부정적인 삶의 가치관.
시세조영웅-개인활동은 사회조건과 사회법의 제약을 받는다.
빵을 먹고 용기를 맛보십시오. 삶의 가치와 원대한 이상을 이루기 위해서는 노력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선천하의 근심과 걱정, 후천하의 즐거움과 즐거움-인생의 가치는 헌신에 있다.
마음속의 슬픔은 죽음보다 크다. 과학의 올바른 이상을 잃으면 인생의 정신적 버팀목을 잃는다. 을 눌러 섹션을 인쇄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