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제도 이전:
진 () 은 이전에' 석청실록 ()' 제도를 시행했는데, 후에 점차 군공작제를 도입하였다. 서주 때 황제는 천하를 분봉하였다. 이주의 과거도에서 사회계층은 분명하다. 국가를 관리하는 것은 각급 황제, 총독, 대신과 학자의 책임이다. 각 업종은 모두 혈연에 따라 세습된다. 동주 시대에는 안정된 체제가 와해되기 시작하면서' 크칭',' 식객' 등 체제 밖의 인재들이 각국의 군주를 위해 봉사했다.
한대에 이르러 분봉제가 점차 폐지되고 황제의 중앙집권이 강화되었다. 황제는 나라를 다스리기 위해 민간 인재를 발탁해야 한다. 당시 채택된 것은 검찰 제도와 징수 제도였다. 전자는 각급 지방정부가 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인재를 추천하고, 후자는 중앙과 지방정부가 사회에 인재를 모집하는 것이다. 국가가 선출한 것은 진사 () 라고 하고, 현 () 이 선출한 것은 효자 () 라고 한다. 시찰제도는 객관적인 선발기준이 부족하고, 함께 앉아 있는 제도가 있지만, 후기에 지방관료가 이기적이고 추천인이 거짓인 현상이 나타났다. 징용 제도에도 여러 가지 폐단이 있다.
위문제 (즉 조비) 가 정권을 잡았을 때 진군은 9 등 정지제도를 수립했고, 민간 인재는 중앙정부의 특정 관료가 출신과 품성에 따라 심사해 9 등 직원으로 나뉜다. 이 제도는 진 6 조 때 이미 사용되었다. 9 품 정지제도는 검찰감독제도의 개선으로, 주로 검찰감독권을 지방관원의 손에서 중앙임명된 관원의 손에 옮기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제도는 항상 지방 관원들이 인재를 선발하는 것을 기초로 한다. 위진 시대에는 부계 세력이 강해서 정청 정부의 관원에 대한 인재 평가에 자주 영향을 미쳤다. 나중에는 기준이 가족 배경에도 국한되었다. 그래서' 상품은 빈궁하지 않고 하품은 신사가 없다' 는 현상이 나타났다. 민간 인재를 막았을 뿐만 아니라, 부계 가문이 조정 인사를 통제하게 하여 황제의 권력에 영향을 끼쳤다.
과거 제도 이후:
수나라, 과거제도의 수립. 대업년 동안 양디는 명경, 과거과, 과거과를 설립해 과거제도의 공식 탄생을 상징한다. 당시 주요 시사 전략은 당시 국가 정치생활에 관한 정치 논문으로 고시 전략이라고 불렸다. 창업 시기임에도 제도가 형성되지는 않았지만, 이런 과선인, 시험선 방법으로 독서, 응시, 위관을 긴밀하게 결합해 중국 선거사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었다.
당나라는 과거제도의 보완이라고 할 수 있다. 당대의 시험 과목은 상과와 제과 두 종류로 나뉜다. 매년 단계적으로 열리는 시험을 상과라고 하고, 황제가 임시로 치르는 시험을 제과라고 합니다. 정규 과목은 수재, 명정, 진사, 군자, 법명, 자명, 슈밍 등 50 여 가지가 있다. 그중 법명, 슈밍, 자명 등의 과목은 중시되지 않는다.
명경과 진사 과목은 처음에는 시범방법일 뿐, 시험 내용은 경학이나 시사였다. 나중에 두 과목의 시험 과목은 변했지만, 기본 정신은 사자가 시를 더 중시하고, 명경이 경서와 먹의를 더 중시한다는 것이다. 붙여넣기란 성구 한 페이지를 마음대로 펼쳐 좌우 양쪽을 덮고 가운데 한 줄만 연 다음, 세 글자를 종이로 덮어 참가자들이 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모이는 간단한 서면 테스트 성서의 말이다. 고전과 주석만 익히면 모두 시도해 볼 수 있지만, 시사부는 문채가 필요하다. 중진사 1 위는 매우 어려웠기 때문에 당시' 30 노학경, 50 소학' 이라는 말이 있었다.
당대의 오디션은 시험 성적뿐만 아니라 각종 사람들의 추천도 봐야 한다. 이에 수험생들은 잇달아 관원들의 문으로 달려가 자신의 대표작을 그들에게 바치며 논문이라고 불렀다. 예부에 던진 것은 관지라고 하고, 달관 귀인에게 던지는 것은 필기지라고 한다.
당나라에도 무공이 있다. 무술은 서기 702 년 무측천 장안 2 년에 시작되었다. 무술 수험생은 messire, 병부 시험이다. 시험 과목은 말 쏘기, 보사, 평사, 카빈총, 웨이트 레슬링 등이다. "순위가 가장 높은 사람은 관직을 수여받고 1 급으로 승진했다." 당나라에서 가장 유명한 무술 챔피언은 곽자의였다.
송대, 과거제도 개혁. 송대 진사는 3 등급으로 나뉜다. 1 등을 진사와 진사라고 한다. 이등은 진사 출신이라고 말했다. 삼등진사 출신. 입학 범위가 확대되면서 정원도 배로 늘었다. 당대의 시험에서 진사에 합격한 사람은 20 ~ 30 명을 넘지 않고, 적게는 몇 명, 많으면 십여 명이다. 송대는 한 번에 200 명에서 300 명, 심지어 500 명에서 600 명에 이른다. 여러 번 시험에 불합격한 수험생의 경우, 황제 시험을 만났을 때 부시험에 응시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것을 특명이라고 한다. 황제에게 자비를 베풀고, 출생자격을 부여하고, 관원을 임명하고, 후세를 위한 선례를 세울 수도 있다.
송대 과거시험도 시험 내용에 큰 개혁을 했다. 송대 과거는 기본적으로 당제를 답습하고, 사제 과거는 경경 (), 먹의 의미 (), 시부 () 를 첨부하여 폐단이 매우 크다. 시 음운론 전투, 고대와 현대 무지; 명정은 광범위한 기억과 암송일 뿐이지만 그 의미는 쓸데없는 학습이다. 왕안석이 정치에 참여한 후 과거시험의 내용을 개혁하고, 시를 폐지하고, 고전과 먹의를 덧붙이고, 의리 정책을 통해 선인을 선발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소위 경학이란 이론과 유사하다. 바로 한 편의 단문이다. 경학의 문장을 주제로 삼아 경학의 의미로 발휘하는 것이다. 왕안석의 시험 내용 개혁은 경학의 응용에 있다. 희녕 8 년, 송신종은 폐시 폐부를 명령하고 경서, 잉크 선사, 왕안석' 삼경 신의' 와' 정책 선인' 을 수여했다. 이순신',' 시경',' 이주',' 예기' 는 대경이라고 불리며,' 논어',' 맹자' 는 겸경이라고 불리며, 독서인의 필독작으로 지정된다. 규정 진사 4 시험: 1 시험 대경, 2 시험 2 경, 3 시험 이론, 최종 시험 전략. 궁시험은 시험만 하고 1000 자 이상으로 제한한다. 왕안석 변법은 수시 등의 반대에 부딪혔다. 나중에 정치투쟁의 변화에 따라 삼경 신의가 취소되고, 때로는 시부를 시험하고, 때로는 경경을 시험하고, 때로는 동시에 겸하여 변화가 정해지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정치명언)
원대, 과거제도가 쇠락했다. 기본적으로 송대를 답습하여' 경이',' 경이' 라는 제목으로 텍스트를 묘사한다. 과거시험은 지방성 시험, 자본통고, 궁정 시험으로 나뉜다. 원대 과거는 한 과만 시험을 봤지만 좌우로 점수를 매겼다. 오른쪽 목록은 몽골족과 색목인 시험이다. 향진 연합시험은 단 두 번의 시험으로 요구가 비교적 간단하다. 좌측 명단은 한족과 남방인의 시험으로, 성 시험은 세 가지로 비교적 엄격하다. 향고와 일반 시험을 받은 수험생 명단은 인종별로 분배된다.
-사서고사로 원나라 개전의 선례이다.
명대 과거제도의 변이. 명대의 정식 과거시험은 3 등급으로 나뉜다: 향시, 중간고사, 합격시험. 향시험은 남 북지리 각 부에서 거행하는 지방시험이다. 장소는 남방, 베이징 정부, 외교부의 주둔지이다. 3 년마다 열리는 것은 매 아들, 오후, 모, 유년, 일명 일명. 시험 장소는 궁원이라고 합니다. 시험 기간은 가을 8 월이므로 가을 위라고도 한다. 본 성의 수험생과 감독관은 모두 시험에 참가할 수 있다. 주임시험 두 사람, 공시험 네 명, 전학 한 명, 다른 몇 명은 성 시험을 주관하는 관원. 시험은 8 월 9 일, 12 일, 15 일에 각각 3 회에 걸쳐 진행된다. 농촌 심사 배심원은 속칭 연웃음으로 불리는데, 첫 번째 이름은 사원이다. 당인은 향시 1 등을 했기 때문에 당결원이라고 불렀다. 주정부 시험에 합격하면 B 단이라고도 합니다. B 단이라고도 합니다. 명단이 발표될 때는 계화향이라 계표라고도 합니다. 발표 후 주지사는 명로 연회를 주재했다. 석간에서' 사슴명' 을 부르고 퀘이커 댄스를 공연했다.
시험은 예부가 주관하는 국가시험으로 예부라고도 한다. 농촌시험 이듬해에 열렸는데, 즉 매일 시험을 보고, 매일 시험을 보고, 해마다 시험을 보는 것이다. 전국 리프트 모두 경성에서 시험을 치는데, 시험 시간은 봄의 2 월이어서 춘미라고 합니다. 2 월 9 일, 12 일, 15 일에 각각 3 번의 시험이 있습니다. 기말고사는 더 높은 수준의 시험이기 때문에 시험관 수는 성 시험의 두 배이다. 주임시험, 시험관, 조정관 등 관원들은 모두 고위 관리이다. 시험관은 의장으로 불리며 좌석 주인이나 좌석 선생님이라고도 불린다. 공 씨, 속칭 추 () 는 명정 () 이라고 불리며, 첫 번째 이름은 환원 () 이다.
성전 시험은 시험이 끝난 해에 열렸는데, 시간은 원래 3 월 초하루였다. 명나라 xianzong Chenghua 8 년, 3 월 15 일까지. 후보자는 공 씨다. 궁시험은 낙방한 것이 아니라 황제에 의해 다시 배치되었다. 궁중 시험은 황제가 직접 주관하고 시사만 시험한다. 궁시험이 끝나고 다음날 답안지를 보고 다음날 발표한다. 합격은 3 등급으로 나뉜다. 1 등 3 등급으로 진사와 장원정, 준우승, 탐화계군에 각각 3 정씨네 () 라고 불린다. 둘째, 나는 선비 출신이고, 셋째, 나는 선비 출신이다. 둘째, 상위 3 위 1 위는 전기라고 합니다. 일갑, 이갑, 삼갑을 통칭하여 진사라고 한다. 진사 명단은 갑방이나 갑과로 불린다. 진사 명단은 노란 종이로 썼기 때문에 황갑 () 이라고도 하며, 병장 () 은 장원 () 이라고 불린다.
시험 내용: 명대 향시험, 통시험 제 1 회 8 개 문문. 합격할 수 있는지 없는지는 주로 8 개 국어의 질을 본다. 그래서 일반 독자들은 평생 8 주 동안 글을 쓰는 경향이 있다. 8 주문은 4 서 오경 중의 문장을 제목으로 하여 제목의 뜻에 따라서만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어휘는 고대인의 말투, 즉 소위 세대의 성현을 사용해야 한다. 형식도 죽었습니다. 구조에는 일정한 절차가 있고, 글자 수가 제한되어 있으며, 구법은 대구를 요구한다. 여덟 가닥은 일명' 지의',' 지의',' 석문',' 바비어',' 사' 등이라고도 한다. 8 개 국어는 8 개 열로 구성된 문장, 일반적으로 6 단으로 나뉜다. 첫 문장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두 문장으로 제목을 감당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는데, 바로 인연이다. 8 개 주식의 주체 부분은 초공유, 중공유, 후공유, 묶음 공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락마다 두 단락이 있습니다. 문말에 큰 매듭을 하나 썼는데, 큰 매듭이라고 한다. 팔주문은 송대 경학에서 진화해 왔다. 8 주 문해는 매우 위태로워 사람들의 사상을 심각하게 속박하고 봉건독재 통치를 수호하는 도구이며 과거제도 자체를 막다른 골목으로 끌어들였다. 명말 저명한 학자들은 분개하며 "8 주가 성성하고 6 경이 약하며, 18 실은 성성성하고 21 사는 폐지한다" 고 말했다. 그는 "나는 8 주가 불타는 책보다 더 해롭다고 생각한다" 고 덧붙였다.
청나라, 과거제도의 멸망. 청나라의 과거제도는 명나라와 거의 같지만 민족차별 정책을 실시한다. 만주족 사람들은 각종 특권을 누리고, 벼슬을 하는 것은 반드시 과거시험을 통과할 필요는 없다. 옹정 이전에 청조의 과거시험은 만한양표로 나뉜다. 기수는 성 시험과 일반 시험에서 특별한 장점을 누리고 있으며, 단 하나의 번역만 시험해서 번역부라고 한다. 앞으로 만한은 함께 시험을 봤지만 한인 시험이 가장 많았다.
청조 사람들은 정식 과거시험 자격을 얻기 위해 먼저 자제시험을 치러야 했다. 자제 시험에 참가한 사람은 유생이나 자제 학생이라고 하며, 입학 후 학생이라고 한다 (청대에는 관학, 주학, 군학이 있어 통칭하여 유라고 함). 유교 사상은 공묘와 함께 공설이라고 불린다. 학생이 학교에 들어오자마자 교관 (교수, 학자, 교사, 교원) 에게 징계를 받았다.
--과거시험은 3 급으로 나뉜다: 향시, 중간고사, 합격시험.
각종 시험은 주로 8 개 국어를 시험하고, 시사를 시험적으로 붙인다. 팔주문의 제목은 사서오경에서 나온 것으로 송대의 경학과 약간 비슷하지만, 어휘는 고대인의 말투, 이른바 세대의 성현이어야 한다. 구조에는 일정한 절차가 있는데, 글자수는 제한되어 있고, 구문상으로는 바비빈, 석문, 사의, 지의라고도 한다.
과거 시험의 내용은 주로 8 개 국어이다. 여덟 가닥의 글은 주로 경의와 시, 책, 의식, 이, 춘추의 내용을 시험하여 오경 중에서 일정한 제목을 선택하여 쓴다. 제목과 작문 방식은 모두 일정한 형식이 있다. 여덟 가닥에는 네 단락이 있고, 각 단락마다 비교문이 있어야 한다. 비율이 있는 단락은 네 획이라고 하고, 나중에는 여덟 가닥이라고 부른다. 팔주문은 당시 매우 중요한데, 한 사람이 승진할 수 있는지, 그가 과거에서 승진할 수 있을지에 관한 것이다. 그래서 소설에서 말했다: "오늘 문장, 한탕에 대해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 "한" 은 한나라의 문장, "당" 은 당시, 한대의 문장, 당대의 시사가부를 가리키며, 오늘 제왕이 중시하는 8 주가 중요하지 않다. 8 개 국어는 당시 매우 중요했다. 그래서 당시 사람들은 8 주를 생각하고 있었고, 8 주문만이 과거문의 대문을 두드릴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모두 바이두/뷰/5138.HTM 의 발췌이지만, 선택한 것은 모두 중점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