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나라가 멸망하기 전의 왕조.

한나라 (기원전 202 년 [1]- 기원전 220 년) 는 중국 역사 진나라 이후 나타난 조대이다. 서한 (기원전 202-기원전 8 년) 과 동한 (기원 25-기원 220 년) 의 두 역사적시기로 나뉜다. 서한은 한고조 유방이 건립하여 장안을 수도로 정했다. 동한 한광무제 유수가 건립하여 낙양을 정도한다. 그 사이에 왕망 자립의 새로운 왕조 (기원 8-기원 23 년) 가 있었는데, 시간이 짧았다. 또한 조비가 동한 정권을 찬탈했기 때문에 유비는 촉중에서' 한' 을 국호로 하는 정권을 세웠고, 역사가들은 이를 한나라의 연장으로 보고 한나라의 일부로 분류하여 한나라가 263 년에 멸망할 정도로, 대부분 촉한 정권을 삼국 왕조의 역사에 귀속시켰다.

한나라는 강력한 제국으로 찬란한 문명을 창조했다. 한나라와 그 이후의 당조합은' 한당' 이라고 불리며 중국 제제의 가장 강력한 시대를 대표한다. 어떤 사람들은 한나라, 로마제국, 인도 공작새 왕조를 당시 세계에서 가장 선진적인 문명이라고 부른다. 한나라가 세운 사회정치제도는 20 세기까지 계속되었다. 한나라는 중화민족의 민족문화를 한층 더 확립하였으며, 한나라가 추앙한 유교 문화는 중국과 동아시아의 주류 문화가 되었다. 오늘날,' 한인' 은 여전히 대부분의 한샤인의 자아호칭이며, 한샤인은 점차' 한인' 이라고 불리며 한자는 점차' 한자' 라고 불린다.

처음에는 한대 () 에서 한고조 유방 () 이 오덕 () 에 근거하여 정삭을 수덕 () 으로 판정했고, 한무제 () 는 또 토덕 () 으로 수정했다. 왕망이 새로운 왕조를 세울 때까지 유향 () 과 유신 () 부자를 채택하고서야 한나라가 화덕 () 에 속한다고 생각했다. 한나라 회복 후 광무제는 공식적으로 이런 견해를 인정했고, 이때부터 한나라의 정삭은 화덕으로,' 한서',' 삼국지' [3][4] 와 같은 동한 및 이후 사서에 의해 채택되었다. 따라서 한나라는 때때로' 한연' 이라고 불리기도 하고, 그것은' 유연' 이라고도 불리기도 한다. 한나라의 황제 성은 유이기 때문이다.

경제

한나라의 화폐는 5 바트이다. 한나라의 토지소유제는 진나라와 같다. 토지는 사유이기 때문에 자유롭게 매매할 수 있다. 토지소유자는 국가 경지세를 납부해야 하는데, 경지세율은 무당당 생산량의 15 분의 1 이나 30 분의 1 이다. 인구세는 계산세와 구두세로 나뉜다. 세금을 계산하는 것은 일종의 세금이다. 15 세에서 56 세 사이의 남녀는 1 인당 매년 120 원을 지불한다. 구세는 아동세로, 7 세에서 14 세 사이의 어린이는 매년 20 위안을 지불한다. 서한 초기에 자작농은 농민 계급의 주체였다. 서한 중후기에 이르러 토지 집중이 날로 심각해지면서 대량의 자작농이 파산하여 소작농이 되었다. 강대한 장원이 점점 강해지고 있다. 동한 이후 이런 현상은 더욱 심각해졌고, 지주장원 세력의 확장은 간접적으로 삼국 정립 국면의 형성을 초래했다.

한대에서는 철농기구가 이미 주요 생산수단이 되었다. 유명한 농민은 쟁기벽, 직사각형 쟁기, 전철 크랭크 괭이를 가지고 있다. 소를 경작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쟁기질이고, 쟁기질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두 마리의 소로 바를 들어 올리는 것이다. 대체전법과 순회전법과 같은 새로운 경작 방법이 잇따라 탄생했다. 국가는 수리 건설을 중시하는데, 특히 관중 지역에서는 더욱 그렇다. 유명한 운하에는 곽성 운하, 유복 운하, 백로가 있다. 낙수 부근에 용두로가 있다. 인근 지역은 토질이 부드럽고 무너지기 쉬우며, 지상 통로는 케이슨으로 대체되어 오늘날 신강의 칸아정과 매우 비슷하다. 동한 시기에 전복, 갈증 흑수 등 수리 도구가 생겨 농업 생산의 효율을 높였다. 유명한 농업 서적은' 범승의 책' 이다.

서한 초기에 야철업은 국영 (중앙정부), 관영 (지방경영) 과 사영 세 가지로 나뉜다. 당시 유명한 제철 공장은 탁왕손 남양공씨 등이었다. 한무제 원수는 3 년 동안 야철을 국유기업으로 삼았다. 이후 야철업은 쇠퇴하기 시작했지만, 이 정책은 국가 재정에 유리하기 때문에 변하지 않았다. 동한 시절에는 야철업이 사회에 의해 자영되었고, 배수가 발명됨에 따라 야철업이 더욱 발달하였다. 청동기가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그들은 여전히 한나라의 중요한 금속 제품이다. 칠기는 한나라의 중요한 수공예품이다. 한나라의 방직업도 국유와 민영으로 나뉜다. 유명한 민간 방직업자는 천보광, 베틀의 발명자이다. 동한 시절에는 양잠업이 장강 유역과 영남, 특히 쓰촨 지역에 보급되었다. 촉금은 더욱 소중하고, 삼국시대에, 그것은 심지어 촉한의 큰 수입원이 되었다. 푸에라리아 제품 중 가장 유명한 것은 혜제구에서 생산되는 월천이다.

서한 초기에 중농억제상 정책을 봉행하여 상인의 지위가 낮다. 문제 시절, 차오의 건의에 따라 귀기장 정책이 바뀌었고, 상인이 입찰하여 봉호를 초빙했고, 국가 식량 재고가 크게 상승하여 상인의 지위가 크게 높아졌다. 서한시대에 중국에는 장안 낙양, 단, 강릉, 오, 수춘, 반유, 청두 등 여러 상업 센터가 있었다. 주요 도시 사이에도 운하나 대로가 있다. 실크로드는 당시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무역 노선이었다. 해상 교통도 나타났다. 국경 지역에서는 외국과 정기적으로' 연합시장' 을 가지고 필요한 화물을 교환한다. 상업이 발전함에 따라 일부 상업철학이 나타났다. 동한 시절에는 중원지 상로가 발달하여 외지 간의 화물 왕래가 더욱 빈번해졌다.

[편집] 과학과 문화

고대 지진계

모형 한대를 보수하는 것은 중국 역사상 과학기술 문화가 매우 휘황찬란했던 시기이다. 국가도 교육과 지식을 매우 중시한다. 촉현 문옹은 석학을 건립하여 지방학교의 시작이다. 나중에 한무제는 각지의 군현에 학교를 세우라고 명령하여 "학교가 사해 안의 숲과 같다" 고 명령했다. [9] 한나라 이후 국학은 여전히 흥성했고 순제는 쇠퇴했고 중앙태학은 여생을 3 만 명으로 늘렸다.

한족의 학문은 과거의 경험과 축적된 이론을 강조한다. 당시 풍속이 성행하여 발명 제작 전문가가 있었다.

한나라의 학술자유는 큰 성과를 거두었고, 춘추전국시대의 제자의 학문도 충분히 드러날 수 있었다. 유가에 대한 배타적 추앙을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은 아니다. 유자는 겸수할 수 있지만, 한 가족을 연구하는 것은 사마담의 도가, 법가, 주의 군사가, 다비의 잡가, 동안국의 농민, 여추의 소설가와 같다. 류예모는 제자백가 중주학파가 한대 전국보다 못하며 명가 묵가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사학에서 사마천의' 사기' 는 중국 최초의 기전체 통사로, 24 사의 우두머리로, 앞으로 2000 년 동안의 정사 편찬을 위한 기준을 제공한다. 전서는 12 전, 10 표, 8 서, 30 세가, 70 열전으로 나누어 총 * * * 백 편, 52 만 6500 자로 나뉜다. 반고가 편찬한' 한수' 는 모두 12 장, 8 표, 10 록, 70 전으로 나뉜다. 책의 체례는 사기 () 를 모방하지만, 책을 기율로 바꾸고, 폐세가를 열전으로 삼는다. 형법, 오행, 지리, 천문, 예문 4 부 연대기, 관관표도 만들었다. "한서" 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완전한 단절사이다. 후세 왕조가 자신의 역사를 쓰는 본보기가 되다. 한나라의 다른 사서에는' 동관사',' 한서',' 오월 춘추' 가 있다. 많은 서방 학자들은 [2] 한대 작가가 개척한 역사적 기준이 18 세기까지 세계를 앞서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한나라의 치국 사상. 한나라 건국 때 법가법을 채택했고, 문경 시대에는 황로의 도가 사상을 위주로 하고, 유법사상을 보조하여 법제의 지도사상으로 삼았다. 그것은 무위뿐만 아니라 의식과 도덕의 역할도 강조한다. 그것은 법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법률을 간소화하고 인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을 견지한다. 한무제 이후 통치자는 유가를 정통사상으로 확립하고 법가를 보조하는 법제지도 사상을 확립하는데, 그 중심은' 덕주형보조' 즉 덕교화, 교화는 무효로 형벌을 가한다. 이런 강유하고 조화로운 치국의 길은 한무제 이후 한나라 법제의 지도 사상이 되었다. 이 사상은 후세의 입법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무제 선제는 "한가는 그 제도를 가지고 있고, 그 제도는 위압적 위에 세워졌다" 는 명언을 한 적이 있다. 이것은 이 사상에 대한 정밀한 설명이다. 진시황 소각서 구덩이유가 파괴한 많은 문헌은 모두 한대 학자의 기록을 통해 재현된 것으로, 오경 고서를 포함해 이때 발굴하여 정리한 것이다. 한무제는 동중서 () 가 백가 () 를 파면하고 유술 () 을 독존한다는 주장을 채택한 후 경학이 학술의 주류가 되었다. 학자마다 유교 경전에 대한 이해와 기억이 다르기 때문에 학술적으로도 다른 유파로 나뉜다. 당시 상파에서 중립적인 태도를 가진 학자는 이순신, 서, 사, 이, 춘추 5 개, 박사 12 명이었다. 동한 초년에 14 박사로 늘어났다. 동한 말년이 되면 중국 고전 명작 연구가 발달하고, 중국 현대 명작 연구는 쇠퇴한다.

한 정부가 악부를 설립하여 민간 시를 수집하는 것이 바로 악부시입니다. 후세 사람들은' 악부시',' 고시 19 곡',' 어대 신시' 에서 많은 악부시를 수집했고, 장편 서사시' 공작새 동남비' 도 한말에 지은 것이다. 부는 새로운 문학 장르로, 사마상루의' 자허푸',' 상',' 장형부' 는 모두 천고에 낭송된 문학 명작이다. 한대 () 에서는 예서 () 가 점차 소전 () 을 대신하여 주요 서체가 되고, 예서 () 의 출현은 현대 한자의 서체 구조를 확립하여 고금 문자의 분수령이 되었다. 이 시기에 구두점의 초기 형태도 나타났다.

한대의 말 조각상은 과학기술 방면에서 동한 장형이 지진을 예측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지동계를 만들었다. 루오 (Luo) 와 다른 사람들이 쓴 "태초력" 은 처음으로 24 절기를 달력에 포함시켰다. 장중경은' 열병론' 으로' 의성' 으로 칭송받았다. 사료에 따르면 화투는 세계 최초로 전신 마취를 한 의사다 (그 진실성은 현재 진인각 등 사람들의 의혹을 받고 있다). 물고기 비는 인체 해부학을 이용하여 질병을 치료한다. "신농본초경" 은 이 시기에 유명한 약전이다. 기원전 1 세기의' 주속서정' 과 동한 초년의' 9 장 산수' 는 수학 분야의 걸작이다. 그 중' 9 장 산수' 는 전국 진나라와 한 고대 사회의 건립과 공고한 시기 수학 발전에 대한 총결산으로, 4 가지 분수 연산, 3 율법 (서구), 제곱근과 제곱근 (2 차 방정식의 수치 해법 포함), 영결술 (서구, 쌍해법), 각종 면적과 부피 공식, 선형 방정식 해법, 선형 방정식 해법을 열거했다. 이 시기에는 증류, 수력방앗간, 현대마요크, 복대의 초기 형태, 칠기, 야금용 왕복피스톤 풀무, 외륜차, 물차, 현수교 등 한대 말기의 제품이 등장했다. 조선에는 방수 칸막이, 다중 마스트, 선미 방향타를 사용하고 나침반을 사용했다. 또한 혈액순환 [2] 이 처음 발견됐다. 한나라 시대에는 중국의 제련 기술도 큰 발전을 이루었고, 돈을 주조하는 기술도 비교적 성숙했다. 예를 들면 3 바트, 5 바트. 마왕더미에서 출토된 비단화 [10] 와 같은 회화 공예가 독특하며, 각종 생활용품이 완비되어 있다.' 한대 거울' 이라는 구리 거울이 있다면 소금 요리 기술도 끊임없이 개선되고 있다. 한대에 증류주가 생겨 양조수준이 이미 완벽하다. 농업 기술이 크게 향상되어 동한 초기에 배수 등 새로운 관개 도구가 등장했다. 서한 중후반, 궁정에 헤티라는 비단서가 나타났다. 동한 () 와 한무제 () 시절 궁중 환관 채륜 () 이 종이를 개선하여 제지비용을 크게 낮추고 죽사를 주요 필기재로 대체했다. 제지술은 기원 3 세기 이후 북한과 일본, 당나라 이후 중앙아시아로, 아랍 국가를 통해 유럽과 북아프리카로 전해져 세계문명사를 바꾸었다.

한대는 중국 도교와 불교의 형성과 도입 시기이다. 도교도 동한 중에 형성을 선언하고 있다. 동한 말년에 도교는 두 파로 나뉘었고, 한 파는 태평도였다. 또 다른 지로는 석천로로, 5 두미터로도 불린다. 우희를 우두머리로 장강의 하류에 만연한 5 두미로에 또 하나의 큰 부족이 있다. 불교는 한명제 시대에 중국에 전해졌고 백마사는 중국 최초의 불교사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