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서구 신문의 출현과 발전의 역사적 필연성

경쟁적 발전의 역사적 진화 과정에서 중국의 현대 신문 산업은 국제 커뮤니케이션의 배경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소위 국제커뮤니케이션이라 함은 매스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즉 특정 사회 집단이 인쇄 커뮤니케이션(신문, 서적, 정기간행물)이나 전자 커뮤니케이션(라디오, 영화)을 통해 관객에게 가장 넓은 사회적 범위를 가지고 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 텔레비전)." [1] 국제적인 의사소통과 정보교환의 현황은 종종 국가의 국력의 흥망성쇠와 관련이 있다. 현대 중국에서 소극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은 식민지화의 미디어 담론이다. 외국 언론 자본의 규모와 강력한 담론 헤게모니에 힘입어 우리나라의 현대 신문산업은 전례 없는 규모와 운영 모델로 현대 국제 표준과 통합되면서 개량주의 신문과 혁명적 부르주아 신문이 차례로 등장했습니다. 국제 커뮤니케이션은 현대 미디어의 외부 생활 환경에만 국한되는 용어가 아니며 중국 신문 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항상 미디어에 풍부한 혜택을 제공했습니다. 이는 시대적 배경을 담고 있으며, 현대 신문이 세계 미디어 트렌드에 통합되는 과정에도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현대 중국 신문의 시대적 범위에 대한 정의

현대 중국 신문의 시대적 범위는 일반적으로 1815년부터로 간주된다('차시시 월간통지전기'는 말라카에서 출판되었다) 1915년('신청년' 잡지가 상하이에서 출판됨). [1] 중국인들이 독자적으로 신문과 정기 간행물을 창간한 것은 1873년 한커우에서 '조문신보'를 창간한 아이샤오메이(愛孝美)였지만 이 신문은 잠시 동안만 존재했다. 그 후 1874년 1월,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 정치평론가 왕도가 홍콩에서 '사이클 데일리' 창간을 주재했습니다. 같은 시기에 신문인 롱홍이 본토 최초의 중국 발간 신문인 '회보'를 창간했습니다. 중국, 상하이. 이와 관련하여 중국 현대 신문과 정기간행물이 제작된 시기에 대해서는 상당한 논란이 있다. 니옌녠(Ni Yannian)과 우창(Wu Qiang) 씨는 자신들이 편집한 '현대 중국 신문과 정기 간행물의 발전사'에서 다음과 같이 언급했습니다. "외국 선교사들이 19세기 초부터 중국 본토에서 중국 신문과 정기 간행물을 창간했지만 결국 그들은 아이 샤오메이(Ai Xiaomei), 롱홍(Rong Hong), 왕타오(Wang Tao) 등이 창간한 최초의 중국 신문과 정기 간행물은 약하거나 중국에서 멀리 떨어져 있었습니다. 따라서 중국 현대 신문과 정기간행물의 사회적 역할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중국 현대 신문 출현의 실질적인 상징은 최초의 정치 잡지인 "중국과 외국 저널"이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라는 기호는 1895년 중국 본토에서 강유웨이(康佳偉) 등이 창건한 상징이다. 물론 이 상징의 출현은 갑작스러운 것은 아니다. 이는 조선시대의 신문과 정기간행물을 창간한 선조(외국인, 중국인 포함)의 이론과 실천을 바탕으로 만들어지고 발전된 것이다. 1850년대 이후 홍콩, 광저우, 상하이, 한커우, 푸저우 등지에서 중국인이 직접 창간한 최초의 중국 신문과 정기 간행물은 현대 중국 신문과 정기 간행물의 시작이자 중국 부르주아의 발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신문과 정기 간행물.

”[3]

외면적으로 니와 오 두 학자의 견해는 어느 정도 합리성을 갖고 있지만 논의할 가치가 있는 세 가지 측면이 있다. 1890년대가 그 출현의 실질적인 징표라고 믿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1850년대가 현대 중국 신문의 시작이라고 믿고 있다. 책 9페이지에는 “중국 현대 신문의 발전사는 기본적으로 첫 번째는 중국 부르주아 혁명의 발전 과정, 즉 중국 부르주아 혁명 운동이 긍정적이고 진보적인 초기 단계에 있었던 것과 일치한다”고 나와 있다. 둘째, "중국의 현대 신문과 정기간행물"을 창시주체로 "중국인(사람)"을 이해하고, 객관적인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중국인( 인민)'은 신문산업의 발전 과정에서 역사적 연관성이 단절되지 않도록 지역적 주제로 보아야 한다. 결국 '중국 현대 신문과 정기간행물'은 '현대 중국 신문'이라는 의미와는 다르다. 후자라면 니와 우의 견해는 당분간 정당할 수 있으나 이는 신문산업의 역사적 발전사실에 어긋나는 것이다. 내용은 점차 중국어화되었고, 일부 신문은 중국 언론인을 모집하여 협력에 참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Wang Tao는 영국인 Madhus가 의장을 맡은 Mohai 도서관에서 13년 동안 일했으며, 이는 나중에 신문을 운영하는 데 참고 자료가 되었습니다. 신문은 나중에 중국인에 의해 채택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Shi Liangcai가 "Shen Shen"을 인수했습니다. 따라서 Fang Hanqi 씨의 관점에 따르면 현대 중국 신문의 출현시기를 첫 번째 배치로 정의합니다. 1815년 선교사들에 의해 창간된 중국 신문의 역사는 신문 산업 발전의 역사와 일치할 뿐만 아니라 이 문제에 대한 논의를 촉진합니다.

침투와 이식 - 현대의 동양 확산. 서양 신문

현대 중국 신문의 출현과 발전 배경에 대해 그 역사를 고찰해 보면 두 가지 결론이 있다. 첫째, 내부적 요인이다. 한편, 중국 현대 자본주의 경제는 신문 산업에 물질적 조건을 제공한 반면, 특히 아편전쟁 전후의 사회 상황의 급격한 변화는 사람들로 하여금 격동적인 사회에 대한 정보를 갈망하게 만들었고, 이는 지속적인 출현을 촉진했습니다. 두 번째는 대외적 요인으로, 서양의 신문산업의 발전과 문화의 확장으로 인해 서양학문이 동양으로 전파되는 현상을 중심으로 한다. 즉, 중국의 현대 신문산업은 아편전쟁 이전의 서양 선교사들의 선교 활동에서 유래하였다. 아편전쟁 이후 반세기가 지나도 선교 활동은 계속됐다. 학자들이 창간한 중국과 외국의 신문과 정기간행물은 약 170개에 달하며, 이는 같은 기간 중국 전체 신문과 정기간행물의 약 95%를 차지한다. 그리고 아편전쟁 이전의 엄격한 고립 정책과 기독교 금지로 인해 대부분의 외국 선교사와 신문은 내용 편집, 인쇄, 배포 측면에서 현대 중국 민족 신문의 탄생을 이끈 정기간행물입니다. 창간된 신문은 난양에서만 발행되고 본토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할 수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들 신문의 창시자들 중 상당수는 상대적으로 발전된 산업 생산과 첨단 과학 기술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점점 더 완전하고 발전된 신문 시스템을 갖춘 서방 국가들입니다. 편집, 인쇄 및 배포 분야의 비즈니스 및 기술은 중국의 베이징 뉴스 및 공식 신문보다 훨씬 현대적입니다. 19세기 이후 서양 선교사들이 동쪽으로 확장하면서 현대 중국 신문과 정기간행물이 탄생했다. 외국 신문이 중국에 소개된 후 일부 지식인들은 신문 산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서학'을 도입하고 자체 신문을 시작했습니다. 1815년 8월 선교사들이 중국 최초의 신문인 '차세속월간통제전'을 발행한 때부터 “외국인과 중국인이 운영하는 신문 모두 어느 정도 중국을 홍보하는 책임을 짊어져 왔다. 문화 세계화의 추세는 이들 신문이 신문 발행사에 따라 출발점과 목적이 다르지만 결국 동일한 목표에 도달하고 점차 문화 세계화 추세로 수렴된다는 것입니다.”[4] 그러나 현대 중국의 발전은 신문은 선전효과든 산업모델이든 서구의 커뮤니케이션 개념이나 미디어자본 운영 개념이 깊게 각인되어 있다.

첫 번째는 이론적인 차원, 즉 서구 미디어 문화와 의식의 침투이다. 아편전쟁 이전에는 선교신문과 정기 간행물들이 해안 지역을 중심으로 서구 기독교 교리와 문화 개념을 설명하기 위해 주로 중국 담론을 사용했다. 아편전쟁 이후 이들의 신문사업 활동은 배후지역으로 더욱 깊어졌고, 상하이는 현대 신문산업의 중심지가 되었다.

"[6] 이러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의식과 이론은 현대 중국 신문과 정기 간행물의 실행에서 중요한 지침 역할을 해왔습니다.

두 번째는 산업 수준, 즉 서구 미디어 자본과 비즈니스 개념의 이식입니다. 현대 중국 신문과 정기 간행물에는 주로 종교적인 내용이 포함됩니다. 성적인 신문과 정기 간행물, 정치 신문과 정기 간행물, 상업 신문과 정기 간행물, 전문 신문과 정기 간행물, 연예 신문과 정기 간행물 등 여러 종류의 신문과 정기 간행물이 있습니다. 중국 신문산업을 대표하는 것은 외국인들이 이윤을 목적으로 창설한 종합 상업 신문이다. 당시 국가 상업 중심지인 상하이도 4월 30일 주요 신문들 사이의 경쟁 중심지가 됐다. 1872년 영국 메카 등이 자금을 모아 1861년 11월 창간된 '상하이 뉴스'를 무너뜨렸다. 메카는 자신이 종사하고 있던 신문 산업을 사업가의 관점에서 바라보았고, 메카는 “이 신문은 중국인을 위한 신문이다. 글은 중국인을 염두에 두고 작성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따라서 내용은 가능한 한 중국 독자의 취향에 적합해야 하며, 창간 이래로 "뉴스, 논평, 문학(보충) 및 광고"라는 신문 모델이 확립되어 인용이 크게 줄어들고 배포가 이루어졌습니다. 이에 대항하는 '상하이뉴스'는 1872년 12월 30일 발행을 중단해야 했다. '상하이뉴스'는 1861년 창간된 상하이의 중국 독점 신문이 됐다. "상하이 중국 신문의 첫 떠오르는 스타"라고 칭송받았으나, 신문의 편집장은 모두 선교사이고, 신문은 종교적인 성향이 강해 상업 발전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Shenbao"는 처음 출판되었으며 뉴스, 광고, 베이징 뉴스의 전체 기록, 보충 자료, 경제 뉴스, 사회 뉴스, 연설 및 기타 장르를 포함하여 상대적으로 완전한 현대 신문의 형태를 보여 주었으며 보도 방법에 참고할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요 사회뉴스를 보도할 때 연속보도나 집중보도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가장 대표적인 것이 1873년 절강성 위항현에서 발생한 사건이다. "심심"은 항저우에 배급소를 두었습니다. 양 사건이 발생한 지 5개월 후, "심심"은 1874년 1월 16일에 "유항을 기억하다"라는 제목의 기사를 처음 출판했습니다. 4월 18일에 출판된 이 책은 양나이우의 방탕이 어떻게 그의 범죄로 이어졌는지를 보도했습니다. 양 자매는 사건의 현 재판에서 사형을 선고받았으며, 판결을 받아들이지 않고 베이징으로 가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질병으로 인해 사건의 전 과정이 지방에서 검토되는 가운데 양씨의 사건에 대한 보도가 한동안 잇달아 공개됐고, 이는 '처벌부 재판'까지 4년간 계속됐다. 1877년 4월 유항 사건'은 강력한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심신'의 인기와 유통을 높인다. 1899년 11월 4일 미국 신문 카이센은 1893년 영국 댄포스가 창간한 '뉴스'를 왕과 함께 인수했다. 한시가 총경리로 취임한 이후 상하이 신문업계는 '선바오'와 '더 뉴스'라는 두 군대의 또 다른 대결에 직면하게 됐다. (2) 동서로 차입하는 자본 회전 방식을 사용하여 지속적으로 새로운 인쇄 장비를 구입합니다. (3) 막대한 돈을 들여 라디오 수신국을 설립하고, 외국 통신을 직접 청취하고 뉴스 발행 시간을 얻습니다. .1929년에는 양대 신문산업이 엇갈렸다.

“외국 신문의 비정상적인 번영은 외국 자본의 유입을 의미한다. 제국주의 경제침략은 막대한 이익을 노리며 서구문화에 침투하는 경우가 많아 서로 내부적으로도 외부적으로도 발생한다. "[7] 국가 부르주아 신문과 정기 간행물은 현대 중국 신문과 정기 간행물의 주류입니다. 두 가지 주요 범주가 있습니다. 하나는 상업 신문과 정기 간행물로 선교사가 창간한 종교 문화 신문과 정기 간행물보다 늦습니다. 대부분 외국인이 창간한 신문과 정기 간행물에서 파생되었지만 경영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는 또 다른 범주는 문화적 관점에서 볼 때 서구의 종교 문화는 역사가 깊어지면서 중국 문화와 경쟁할 수 없습니다. , 외국인이 운영하는 상업 신문은 점차 중국 국가 자본으로 이전되었습니다. 언어를 전달하고 관습을 충족하며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외국 자본은 중국에 중국 신문을 설립하고 신문 편집 및 출판에 참여하도록 중국인을 고용했습니다. 이후 중국 자본이 성장하고 산업 경험이 쌓이면서 점차 외국 신문을 장악하게 되었는데, <심천>의 발전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영미 신문인 '선셴(Shen Shen)'과 '뉴스(News)'는 주로 중국의 제국주의 경제 활동에 대한 포럼을 제공하고 그들의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광고를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이익 경쟁을 원동력으로 삼아 뉴스 비즈니스와 생산 도구를 지속적으로 변화시켰으며, 신문 산업 자본과 선진 비즈니스 개념의 침투는 이후 중국 지역 신문 산업의 발전에 헤아릴 수 없는 영향을 미쳤습니다. 예를 들어 1874년 창간된 순환일보(Circular Daily)는 레이아웃 측면에서 기본적으로 외국 중국 신문을 모방했으며 광고가 신문 페이지의 약 3/4을 차지했습니다. 동시에 인쇄 산업에 의존하여 다양한 문화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예를 들어 1880년 11월 24일자 "회보일보"에 게재된 "중국 인쇄국의 고백"에는 다음과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Baibu Lai는 Circular Daily를 출판하는 것 외에도 Huang Zunxian의 "일본 잡시", Wang Tao의 "Heng Hua Guan Poems"를 인쇄 및 판매하고 "Milican Chronicle"과 같은 서적도 판매합니다. 'Current News'는 본래 정치적인 논평이 강한 신문이지만 뉴스와 엔터테인먼트를 결합해 독자를 끌어들이는 신문이기도 하다. 특히 시사신문사에서는 신문을 정기적으로 발행하는 것 외에도 다양한 새로운 문화 사업과 산업 활동을 추진하여 신문의 포괄적인 사회적 기능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중국 및 외국 시사 관련 도서 출판, 도서 및 신문 판매 대행, 학교 공동 조직, 기업 운영 등 신사신문으로서 전적으로 자체 자금을 조달하고 자체 손익에 책임을 집니다. 비록 Shenbao나 Xinwen과 같은 기업 활판지의 길을 택하지는 않았지만, 그 운영, 특히 판매와 유통은 분명한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18개 성 138개 지점이며, 일본, 싱가포르에도 해외 판매 지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 단계에서 상업신문의 운영은 기업가적 모델을 채택하기 시작했지만 아직 신문그룹은 형성되지 않았다. 1930년대 유명 신문인 성서워(Cheng Shewo)는 서구의 신문사를 시찰한 뒤 중국에 언론신탁을 세우고 언론사를 설립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 뉴스 연구 출판물, 뉴스 화보 등을 제작하는 신문 그룹입니다. 이는 중국 현대저널리즘의 역사에서 의식적이고 조직적인 신문그룹의 형성이 싹튼 것이며, 서구의 신문사업이념이 동쪽으로 확산된 결과이기도 하다.

세 번째는 기술적인 차원이다. 서구의 신문 인쇄 기술을 도입하는 것이다. 여기에는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됩니다. 첫 번째는 인쇄의 도입입니다. 첫째, 가동심 활판 인쇄를 필두로 하는 현대 인쇄 기술은 서구 국가에 등장하여 점차 중국에도 도입되었다. 1807년 영국 선교사 로버트 모리슨(Robert Morrison)이 중국에 도착하자마자 광범위한 번역 및 출판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1815년부터 마카오 동인도 회사 인쇄소에서는 모리슨이 쓴 중국어와 영어로 된 대형 참고서인 '중국어 사전'을 잇달아 출판했습니다. 한문 판화 조각판이 없었다면 수많은 작은 영문자를 새길 수 없었을 것이다. 조각판은 당시의 기술로 볼 때 가동심으로 접합할 수도, 기계적으로 인쇄할 수도 없었다. 그러므로 이 책을 출판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중국어 활자체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마카오 동인도 회사 인쇄소는 세계 최초의 중국산 납활자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당시에는 한자 원판이 아직 발명되지도 않았고, 한문 납자를 대량 생산하는 것도 불가능했기 때문에 납합금의 개별 조각에 칼을 사용하여 조각하는 고대 방법을 채택했습니다. 이러한 방대한 작업은 한두 사람이 완성할 수 없기 때문에 많은 중국인을 고용하여 판화, 조판, 평론, 교정, 인쇄 등의 작업에 참여함으로써 원활하게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 1815년 밀리안 선교사가 모리슨의 명을 받아 말라카에 인쇄소를 세웠는데, 그가 창설한 『차세속월간통지전』은 초기에 판화를 사용하여 인쇄되었다. 인쇄. 19세기 초 현대 서양 인쇄 기술과 인쇄 잉크가 동시에 중국에 소개되었습니다. 1913년에 중국인이 운영한 최초의 전문 잉크 제조 공장인 상하이 중국 잉크 공장은 우리나라 현대 인쇄 잉크 제조의 시작이 되었으며, 그 제품은 서적 인쇄 잉크와 신문 인쇄 잉크로 나누어져 상하이의 신바오와 전류를 인쇄했습니다. 사무뉴스, 베이징 "국보", "대국일보" 등 또한, 서양 선교사들을 통해 중국에도 석판화가 소개되었습니다. 1833년에 광저우는 중국 석판화 월간 "서양고월동기전"을 간행했고, 이어서 중국 석판화 월간 "각국의 소식"을 간행했습니다.

1874년 상하이에 석판화 기술이 도입된 가장 대표적인 것은 1876년의 Dianshizhai 석판화 서점의 설립이다.

둘째, 인쇄장비 도입이다. 권력의 도입, 윤전인쇄기와 자동 식자기의 발명과 사용으로 인해 현대 인쇄술은 19세기부터 20세기 초까지 100여 년 만에 성숙기에 접어들었습니다. 19세기에는 유럽의 주요 국가들과 미국이 근대적인 산업 시스템을 구축했고, 전력, 야금, 기계, 화학, 제지 등의 산업이 발전하면서 인쇄 기술이 발전하는 데 유리한 조건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전통을 없애다 수공예 산업 모델은 산업화된 생산을 실현하고 생산 효율성과 제품 품질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1870년대까지 상하이, 광저우, 텐진, 한커우 등의 출판사(회사)의 인쇄 장비는 항상 외국에서 수입되었습니다. 청나라 동치 11년(1872), 상하이 신청 사무실은 시간당 수백 장의 신문을 인쇄할 수 있는 유럽식 수동 회전 기계를 구입했습니다. 1906년 영국이 발명한 전기 모터로 구동되는 단일 실린더 기계가 중국에 진출하여 신문의 양면을 인쇄하기 시작했습니다. 1912년에 지원실에서는 시간당 2,000장을 인쇄할 수 있는 이중 바퀴 회전 기계를 구입했습니다. 1916년 선언홀은 시간당 8,000장을 인쇄할 수 있는 프랑스 드럼 인쇄기를 구입했습니다. 1925년 상하이 타임즈는 당시 고급 활판 인쇄기였던 독일의 컬러 실린더 인쇄기를 구입했습니다. 1891년부터 1911년까지의 청일전쟁을 거치면서 인쇄기계가 국가 산업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예를 들어 1895년 상하이 리영창 기계공장이 설립됐다. 1912년에는 대략 비슷한 규모의 인쇄기계 공장이 6개나 설립됐다. 기계 공장은 주로 유지 보수에 사용되었으며 주로 일부 소형 인쇄 장비도 생산했습니다. 인쇄 기술과 장비의 도입은 중국 현대 신문 산업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촉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