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의 숙달과 암송의 기교?

외울 때 어떻게 관중 * * * 과 관중 * * 을 끌어들일 수 있습니까? 암송하는 기교를 너는 얼마나 마스터했니? 다음은 내가 정리해 준 것이니 너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음색의 숙달, 음색의 매력

말투는 말하는 말투, 즉 사상감정이 운동할 때 문장의 소리 형식이다. 구어의 매력은 주로 복잡하고 활발한 말투에 나타난다.

첫째, 감정의 표현은 주로 두 가지 측면에서 시작됩니다.

1, 음색감 * * * 색과 무게, 음색의 영혼입니다.

2. 성조의 목소리 형식이며 성조의 이미지입니다.

영혼의 통제하에 이미지는 여러 방면에서 변했다.

말투는 문장에 포함된 태도와 감정을 가리킨다. 태도와 경향은 승인, 반대, 칭찬, 공격, 표창, 비판과 같은 무덤에 대한 판단과 분석에 근거한 것이다.

감정의 분량은 도, 측정, 온도이다.

색조, 색채, 무게감의 결합은 원고의 기조를 형성한다.

원고의 말투와 목적의 지도 하에, 서로 다른 문장의 어조는 일정한 연계에 따라 유기적이고 조화로운 전체로 스며들어 결국 어조를 구현하고 목적을 달성한다.

둘째, 음색의 느낌, 색깔, 무게의 네 가지 원칙. 색조의 느낌, 색깔, 무게의 결정은 거시적이고 거시적인 네 가지 원칙에 부합해야 한다.

1 올바른 세계관, 인생관, 가치관에 부합한다.

2. 그것은 중국 전통문화의 정수와 긍정적인 정신이념에 부합한다.

진실, 선하심 및 아름다움의 기준에 부합합니다.

4. 대중 전파의 기본법과 요구에 부합한다.

색조의 느낌, 색상 및 성분을 조작하는 방법:

*** 1*** 문자의 사상, 감정, 의미 및 의도를 진지하고 섬세하고 세심하게 이해하고 느껴보십시오.

***2*** * 문장 및 개인 특성, 스타일을 통일하고 조율하여 파악한다.

***3*** * 자신의 진정한 감정, 사고 방식, 언어 표현을 문장 속에 통합시킵니다. 그래야만 작품을 낭송해야 자신만의 특색과 개성을 가질 수 있다.

넷째, 성조의 소리 형태.

음색을 파악하는 느낌, 색채, 경중을 분석해 감정의 축적과 양조 단계를 진행하며 기세를 형성하고 결국 소리의 형태를 통해 드러난다.

성조는 숨결, 소리, 구강 상태의 세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1 .. 숨결은 발성의 동력으로, 사상감정의 운동에서 나온다. 사상감정의 운동은 호흡의 운동으로 이어지고, 숨결이 나는 운동은 소리의 형태를 변화시킨다.

2. 소리는 음색, 음고, 성강, 음장의 합성이다. 이 네 가지 물건은 보통 조율 중에 변하며, 그것들의 변화도 소리 형식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3. 구강상태는 사상감정의 요구에 따라 단어의 발음으로 인한 구강의 팽팽함, 개폐의 변화상태를 말한다.

이 세 가지 요소 중 하나가 변경되면 음형이 바뀌는데, 흔히 * * * 는 세 가지 요소의 배합으로 성조에 쓰이는 음형이다.

복잡하고 활발한 음색은 유성어의 매력을 반영하는 주요 요인이다.

소리내어 읽는 기교 * * * 하나 * * 심리적 진실감각 훈련

1. 논리적 감각의 적용

작품의 논리적 관계는 주로 문장 구조의 배치와 구상을 가리킨다. 문장 논리 관계를 파악하려면 다음 네 가지 측면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1*** 단락 사이의 계층 관계 및 문장 진행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2*** 문장 그룹 간의 관계 (예: 병렬, 진보적, 인과적 전환 등) 는 주로 허사부터 시작한다.

***3*** 실어의 사용, 특히 주요 동사.

***4*** 수사 학적 방법의 사용.

2. 이미지 감각의 응용

작품 속의 이미지는 임무, 사건, 풍경 등을 가리킨다. 이러한 생생한 이미지는 끊임없이 우리의 감각에 영향을 미칩니다. 낭독할 때, 우리는 이 이미지들을 동원하여 청중을 감염시켜 낭독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감정적 인 감정의 역할

낭독할 때 작품의 감정적 단서를 파악하고, 낭독할 때의 감정 기조를 확정하고, 청중의 감정을 불러일으켜야 한다. 이런' 삼정' 의 통일이야말로 성공적인 독서이다.

* * * 2 * * 언어 표현 기술 훈련

1. 연결 중지

간헐 () 은 소리내어 읽는 어류에서 소리의 일시적인 정지와 지속을 가리키며, 유성어 표현의 구두점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정지는 작품의 내용과 감정 표현의 필요성이다. 적절한 곳에서 일시 중지를 사용하면 독서의 일시적인 일시 중지와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며, 듣는 사람들이 작품의 사상적 내용을 더 잘 이해하고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른 한편으로는 독자의 생리적 요구이기도 하다.

*** 1*** * 오프라인 분류

분리는 구문 분리와 강조 분리의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문법이 어긋난다

문법의 단절은 문장 사이의 문법관계를 반영하고 문법구조의 단절을 표현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사랑하는 엄마 아빠:/환영합니다!

사랑하는 아빠:/엄마, 환영합니다!

친애하는:/엄마와 아빠가 당신을 환영합니다!

표시된 문법 관계와 구조는 정지 위치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구문 중단은 다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하나는 도발과 저지이다.

구두점은 문어어의 중요한 구성 요소로서 구어에서 멈춤으로 표현된다. 일시 중지 시간은 일반적으로 구두점 유형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구두점의 정지 시간은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 >; 세미콜론, 콜론 > 쉼표 > 일시 중지.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산은 먹처럼 검고, 벽립하며, 강 중심을 향해 기울어져 쓰러질 것 같고, 달빛은 산꼭대기에서 그윽하고 깊은 계곡을 따라 맑은 광채를 강물에 쏟아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

문장 부호는 일시 중지의 중요한 표시이지만, 억지로 해서는 안 되며, 의미 표현과 어조의 필요에 따라 유연하게 처리해야 한다. * * * 기울기 수직선의 수는 연결 해제 시간의 길이를 나타냅니다 * * *

두 번째는 언어군이 연결을 멈추는 것이다.

그룹끊기는 문장 부호가 없는 곳에서 단어와 단어의 관계에 따라 멈추는 것을 말한다. 단어 그룹의 일시 중지는 문장의 일시 중지보다 짧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어와 술어 사이, 동사와 목적어 사이, 수식어와 중심어 사이에 모두 정지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바다/몸을 뒤집었다/비가 많이 내렸고, 태양 아래는 씻다/하얗게 되었다.

석양/물/붉게 물들어 하늘을 만도의 그림자로 물들였다.

(2) 단절을 강조하다.

공중부양을 강조하는 것은 무언가를 강조하거나 특별한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서이다. 문법적 정지의 제한을 받지 않고 표현과 표현의 필요에 따라 일시 중지의 위치와 시간을 결정합니다. 그것은 특별한 의미나 앞뒤 연결 부분의 특별한 관계를 나타낼 수 있다. 주로 다음과 같은 범주가 있습니다.

첫째, 진술에 차이를 표시한다.

지면 I/v; 운전기사/걸상도 똑바로 섰다. 그/그래/나, 점점 일종의 협박이 되었다 ...

이순신' 과' 마부' 뒤에는 약간 퇴보했고, 인물관계와 동작은 더욱 또렷했다.

두 번째는 문장에서 호응 관계를 표현하는 것이다.

이 외침 속에서 먹구름은 분노의 힘, 열정적인 불꽃, 승리의 자신감을 들었다. * * *-연결을 나타냅니다 * * *

여기서' 먹구름 인정' 은 외침이고, 마지막 세 구' 분노의 힘',' 열정적인 불꽃',' 승리의 믿음' 은 응답이다. "나는 들었다" 뒤에 뚜렷한 정지가 있어야 하지만, 마지막 세 어구는 치밀해야 한다. 기계적으로 구두점으로 일시 중지하면 이 외침에서 먹구름이 분노의 힘,/열정적인 불꽃, 승리의 자신감을 듣게 된다.

이렇게 낭독하면 문장 내부의 대응 관계가 파괴되어 의미 모호성이 생긴다.

셋째, 문장에서 병렬 관계를 표현하십시오.

천막을 치고, 방추표를 치고, 물을 담는 것, 사발찜, 멜대로 만들고, 화관을 불다.

이 말에는 네 개의 병렬 문구가 있는데,' 그것을 사용' 한 후에 멈추어 병렬감을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세 번째 단문: 물을/그릇에 담을 때, 쌀밥을 찌울 때 중간에 연결해야 하며 구두점으로 멈출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다섯 개의 단문이 형성되어 의미가 흩어집니다.

넷째, 표현의 전환 관계:

나는 그에게 말했다: "아무것도. 너의 길을 가라!

마부는 주의하지 않았습니다. 혹은 듣지 못했죠.

대신, 차를 내려 놓고, 노파를 부축해 천천히 일어나, 그녀의 팔을 부축해 서 있었다 ...

작품에서 문장이 항상 직설적인 것은 아니다. 내용과 줄거리가 발전함에 따라 문장과 문장 사이에는 종종 의미의 변화와 감정의 대비가 형성된다. 두 문장 사이의 전환은' 나' 의 냉막,' 마부' 의 관심 사이에 강한 대조를 이룬다.

***2*** * 분리 방법

문장 중단과 지속의 관점에서 볼 때, 주로 다음 네 가지 방법이 있다.

첫째, 일시 중지: 즉, 일시 중지 시간이 비교적 길고, 문장의 끝음이 상황에 따라 떨어지고, 음이 멈춘다. 이런 정지는 비교적 완전한 뜻이 끝난 후에 문장 조롱 정지의 마침표, 물음표, 느낌표에 자주 쓰인다.

둘째, 양 정지: 정지 시간이 비교적 짧다. 멈추기 전에 소리가 약간 올라가거나 평평해집니다. 소리는 멎지만, 가스는 끝이 없다. 마음대로 하고 싶은 대로 한 마디만 하면 그가 알고 있다는 것을 알고, 바로 아래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뜻이 아직 끝나지 않아서 중간에 멈춰야 하는 곳에 자주 쓰인다. 문장 재미 일시 중지는 종종 세미콜론, 쉼표 및 일시 중지 기호에 사용됩니다.

셋째, 직접 연결: 즉, 동종 요법, 빠른 연결, 연결 흔적 없음. 내용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고 감정이 연속적으로 표현되는 곳에 많이 쓰인다. 일반적으로 양정지와 함께 사용한다.

네 번째는 곡선 연결입니다. 즉, 연결선에 일정한 간격이 있지만, 연결되어 우회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연결 및 구분에 자주 사용되며 착지 및 주차와 함께 자주 사용됩니다.

다음 예를 보십시오.

장마담은 폭포수담이다. 선암에는 폭포가 세 개 있는데, 매우담이 가장 낮다. 산까지 걸어갈 때, 꽃이 피는 소리가 들린다. 고개를 들어라,/축축한 두 개의 검은 가장자리에 박혀있다,/희고 밝은 물띠가 너의 눈앞에 나타났다. * * * 중지용,/중지용, 접속용,-직접 접속용 * * *

스트레스

악센트는 주제를 강조하고, 사상을 표현하고,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문장의 일부 단어를 강조하는 소리이다. 그것은 문장의 내용을 반영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소리내어 읽을 때, 의미는 악센트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네가 소설 읽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안다. * * * 내가 모른다고 생각하지 마라 * * *

나는 네가 소설 읽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안다. * * * 시를 읽고 싶은지 모르겠다 * * *

*** 1*** 응력 분류:

악센트는 문법적 악센트와 악센트로 나눌 수 있다.

① 문법 스트레스

문법적 악센트는 문장 구조가 자연스럽게 표현되는 악센트로 규칙적으로 따를 수 있다. 위치도 비교적 고정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문장에서 술어와 중심어의 수식어, 의문대명사, 지시대명사는 모두 문법적 강세이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비가 해면을 스치며 해면 위에 떠 있다. * * * 술어 * * *

마음속에 말할 수 없는 흥분과 행복이 있다. * * * 속성 * * *

이것은 내가 문원으로서의 자백이다. * * * 대명사 * * *

② 스트레스를 강조한다.

스트레스는 어떤 사상감정을 강조하기 위해 문장에서 어떤 단어의 음을 가중시키는 것으로,' 논리적 스트레스' 라고도 한다. 악센트는 고정된 위치가 없으며, 표의표현의 내용과 필요에 따라 결정된다.

첫 번째는 의미 내용을 강조 표시하는 키워드와 구입니다.

둘째, 대조, 병행, 지칭, 전달관계를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이 십여 명의 소년 중 어느 누구도 수영을 할 줄 모르고, 두세 명은 풍파를 잘 일으킨다.

셋째, 강한 감정을 표현하십시오.

안녕, 나의 사랑하는 중국, 나의 사랑하는 중국.

네 번째는 비유사이다.

회의장에서 우레와 같은 박수 소리가 울렸다.

* * 2 * * 스트레스 표현 방법

스트레스를 표현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볼륨을 높이는 것이다. 의식적으로 일부 글자를 좀 무겁게 읽고, 소리가 좀 커서 음량을 높인다.

이때, 그는 힘껏 나를 밀어냈는데, 갑자기 나를 한쪽으로 던져 큰 소리로 말했다. "빨리 나를 떠나라, 우리는 둘 다 다칠 수 없다!" " ...... 혁명을 기억해! ""

두 번째는 음절을 길게 하는 것이다. 일부러 음절을 길게 할 뿐만 아니라 음절을 길게 하여 강세를 강조한다.

태양은 실패자의 무거운 짐처럼 느리고 수직이며 힘차게 떠오른다.

셋째는 가볍게 강조하는 것이다. 스트레스를 표현할 때 볼륨을 높일 필요는 없다. 때때로 음량을 낮추는 방법으로 낮은 소리로 악센트를 가볍게 토해내면 효과가 더 좋아진다. 일반적으로 이런 방법으로 매우 복잡하고 섬세한 감정을 표현한다.

바람이 불자 갈대 같은 솜이 유유히 날아왔다.

나는 웃으며 살며시 걸어왔다.

네 번째는 일시 중지와 강조입니다. 강조할 단어 뒤에 잠시 멈추다.

안녕, 사랑하는 사람들! 내 마음은 영원히 너와 함께 있다.

3. 언어 상황

언어세는 소리 상승의 변화 형태를 가리키며 성대의 팽팽함을 제어함으로써 실현된다. 어조는 평지에서 높음까지,' 양' 이라고 불린다. 어조가 먼저 평평해지면서 낮고 무거워서' 억제' 가 되었다. 어조는 변화가 부족하고, 평평하며,' 평평함' 이라고 불린다. 성조가 빈번하고 기복이 일정하지 않아' 곡' 이라고 불린다.

마오 위원장과 주 인대가 산을 내려와 식량을 고르는 것이 바로 이런 멜대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가? * * * 말투를 높여 의심을 표시하다 * * *

기대하고, 기대하고, 동풍이 오고, 봄의 발걸음이 다가온다. * * * 억눌린 말투, 긍정 * * *

우리집 뒤에는 백초원이라고 하는 큰 정원이 하나 있다. → * * * 직설적인 말투, 서술, 설명 * * *

이것은 정말 이른바' 네가 말하지 않으면 나는 이해한다, 네가 말할수록 내가 더 혼란스러워진다' 는 것이다 ... → * * * 왜곡된 말투, 조롱하는 말투 * * *

4 단계: 리듬

리듬은 소리내어 읽는 과정에서 소리의 억양, 경중완급으로 형성된 반복적인 형태를 가리킨다. 일반적인 리듬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경량

이런 리듬의 장점은 말이 빠르고, 억압을 많이 강조하고, 다소 강조하고, 목소리가 가볍고, 단어 밀도가 높고, 때로는 점프감이 있다는 것이다. 쾌활하고 유머러스한 감정을 묘사하는 데 자주 쓰인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는 하늘의 구름, 하얗고 변화무쌍한 구름을 보는 것을 좋아한다. 보세요, 그것은 노란 개가 되어 꼬리를 흔들며 태양을 쫓아갑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작은 회색 양이 되어 초원에서 즐겁게 춤을 추었다.

* * * 2 * * 조합 유형

이 리듬 언어는 느리고, 자제력이 적고, 가볍고, 강렬하며, 밀도가 희박하며, 장엄하고 엄숙한 분위기와 비통한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영구차 팀이 한마음이 되다. 총리에게 작별을 고하는 것은 가슴이 찢어지고, 8 억의 눈물이 중국에서 날고 있다. 붉은 깃발이 낮게 걸려 신화 정면의 눈물이 얼굴에 가득하다. 총리, 오늘 밤 언제 돌아오세요?

***3*** 완화

이런 리듬은 느리고 안정적이며 부드럽고 힘들지 않다. 조용한 장면과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하는 데 자주 쓰이며, 뻗은 감정도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바다가 온통 고요하다. 우리 발 아래에서 파도가 가볍게 바위에 입맞춤을 하고 있다. 내가 졸린 것 같다. 고요하고 어두운 바다 위에서 달빛이 좁고 밝은 청운으로 갈라져 은색 비늘처럼 반짝이며 떨렸다.

* * * 4 * * 강병 유형

이런 리듬은 말이 빠르고, 짱 수가 적고, 소리가 우렁차고 힘이 있다. 긴장과 급한 상황을 표현하고 급진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데 자주 쓰인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광활한 해면에 바람이 먹구름을 모았다. 먹구름과 바다 사이에서 해연이는 검은 번개처럼 자랑스럽게 날았다.

잠시 날개는 파도에 부딪혔고, 화살은 먹구름으로 돌진했다. 그것은 소리를 질렀고, 이 용감한 외침 속에서 먹구름이 기쁨을 들었다.

위의 네 가지 리듬은 일반적인 분류일 뿐, 각 종류는 더 작은 종류로 세분화되어 일일이 열거하지 않을 수 있다. 실제 독서 과정에서 한 작품의 리듬이 반드시 단일한 것은 아니며, 종종 리듬은 내용의 줄거리에 따라 변한다. 따라서 낭독하는 과정에서 리듬은 반드시 문마다 달라야 하며, 딱딱한 단일은 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