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족에는 어떤 풍속 습관이 있습니까?

몽골 유목 민족은' 말 등에 있는 사람' 으로 유명하다. 그것의 유목 이주는 자연히 말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말은 몽골 유목민의 생활 보장이었다. 말은 몽골인들의 모든 감정과 열정을 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역사의 이전 세대와 한 세대의 몽골인들의 이상과 추구를 기탁하고 전승하며 충분히 표현했다. 사실, 그들은 몽골인의 정신적 표상과 생동감 있는 생활의 상징을 형성했다. 몽골에서 소를 기르는 역사는 매우 오래되었다. 고대에는 소가 제 2 종이었다. 유목 이주 기간 동안 자주 싸우는 소는 무거운 짐을 나르는 데 사용되었다. 풍부한 목축업 착유 경험도 쌓였다. 젖음식은' 차건일덕' 이라고 불리며 순수하고 고귀한 음식이다. 우유는 치즈, 크림, 크림, 우유 두부, 백유, 요구르트, 크림 등 수십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붉은 음식' 울란일덕' 이 있는데, 이는 붉은 음식을 의미한다. 그 중에서도 소와 양을 위주로 한다. 양은 현대 몽골 경제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몽골 양은 중국의 3 대 양 품종 중 하나이다. 몽골 사람들은 양을 먹는 것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유목민들은 종종 초원과 계절의 변화에 따라 방목 방식을 변화시켜 양이 계속 방목할 수 있게 하고, 양이 추표를 파악할 수 있게 하며, 경제적 손실을 덜 받게 한다. 낙타는 몽골인들이 길들인 가축들 중의 하나이다. 쌍봉낙타는 내몽골 특산물이다. 일부 지역에서는 낙타가 쥐의 귀, 소의 발굽판, 호랑이의 발톱, 토끼의 입술, 용의 목, 개의 허벅지, 뱀의 눈, 말의 갈기, 양의 털, 원숭이의 엉덩이, 닭의 왕관, 돼지의 꼬리로 칭찬을 받는다. 낙타는 십이지띠의 집합이고, 낙타는 목축업 생활을 동반하는 마스코트이다.

유목민족의 생존은 생전에 의존하고, 생전의 생식생존은 초원에 의존한다. 수초를 먹고 사는 유목민족은 광활한 초원에서 마음대로 방목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 조건의 영향을 받아 자연의 법칙에 복종해야 한다. 초원의 성장은 뚜렷한 주기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목 방식은 여러 가지 형태가 있다. 지금은 주로 일 년에 두 번, 겨울영영영과 여름캠프입니다. 전반적으로, 계절별 유랑자 캠프의 규칙, 시간 분배, 노선 지정 및 범위는 상대적으로 고정되어 있다. 그러나 수생 식물이 풍부한지 여부도 보아야 한다. 또 다른 방법은' 수달' 으로 가는 것이다. 이것은 유목을 가는 것을 의미한다. Autel 을 취하는 것은 종점을 제외한 다른 목장 유목을 선택하는 것이다. 그 목적은 지방을 더 잘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새해에는 좋은 날씨와 좋은 초원을 갖기 위해 목축민들이 존경과 사랑을 받게 된다. 일 년 중 가장 시끌벅적한' 차건사리' 는' 오축세배' 의 풍습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유목 문화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유목 문화는 유목 민족의 자연에 대한 감정을 자양한다. 수생식물의 정서는 자연을 사랑하는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는 것을 가리킨다. 차, 소와 양고기, 술, 쌀, 유제품 등. 모두 일 년에 한 번의' 5 저장 설날' 을 위해 준비한 것이다. 섣달 그믐 날, 반드시 자신의 송아지와 양우리를 잘 정리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고정된 성묘 장소는 없다. 섣달 그믐 날, 집집마다 자기 가축의 수를 세고, 가축은 부족하지 않다. 무언가를 잃어버리면 꼭 찾아와야 한다. 물론 남의 집 가축은 집에서 밤을 지낼 수 없다. 가축을 다 마시고, 가능한 많이 먹이고, 창고 주변에 송백을 주문하고, 어떤 목축민들은 졸라를 시켰다. 음력 섣달 그믐날 아침, 하늘을 향해 희생을 바칠 때 목축민들은' 오목' (생명의 불) 이라는 이름을 붙인 졸라에 불을 붙일 것이다. 양의 졸라, 소의 졸라, 말의 졸라, 낙타의 졸라입니다. 첫날 아침, 가축에게 고함을 질러서는 안 되고, 말을 때려서는 안 된다. 목축민들은 명절 의상을 입고 신으로 불리는 소, 말, 양, 낙타의 머리에 노인의 신선한 우유와 크림을 바르고' 미라식' 을 열어 사람들의 번영과 행복을 기원했다. 목축민들은 천천히 그들의 가축을 운동장으로 몰아갔는데, 그곳에는 다섯 마리의 동물이 풀을 뜯고 있었다. 저녁에 농민들이 집에 돌아올 때, 그들은 그들의 가축을 되찾을 것이다. 주인과 어른들은 손에 유제품을 들고 입으로 인사를 하고 있다.

광대 한 초원에 사는 유목민들에게 생태 환경은 축산업을 주요 생계 수단으로 삼아 자신의 모든 심혈, 감정, 기술, 기대를 투입하여 정서적 만족, 정신적 즐거움, 경제적 수확을 얻을 수 있게 해 주었다. 몽골 사람들은 백월지를 가로질러 겉으로는 사람과 가축 사이의 * * * 정도인데, 실제로는 정신적으로 이미 높은 경지에 이르렀다. 사람과 가축은 모두 동물의 범주이다. 물론 사람은 고급 동물이므로 가축과 동일시해서는 안 된다. 하지만 그들도 공통점이 있다. 모두 살고 싶고, 모두 먹고 싶어하지만, 사는 것과 먹는 방식이 다르다는 것이다. 사람은 사상과 관념이 있다. 이것은 사람과 동물의 차이다. 따라서 생태 환경 보호에 대한 사람들의 문명은 행동뿐만 아니라 의식과 정신의 기탁에도 나타난다. 유목민들은 잔을 들어 노래를 부르고, 그릇을 들고 밥을 먹거나, 심지어 과일을 먹는 것을 금지당했다. 그들은 간식을 맛볼 때 먼저 하늘을 존중하고, 땅을 존중하고, 조상을 존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대머리 당나귀, 이빨없는 돼지, 짐승' 이라고 생각한다. 몽고족 사람들이 잔을 들어 올릴 때 먼저 약지로 작은 술잔 속의 술을 세 번 시켜 하늘, 땅, 조상에 대한 존경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마찬가지로 유목민들도 차와 하루 세 끼를 마시기 전에 하늘과 땅과 조상을 존중해야 한다. 그들은 이 동작으로 그들의 생각을 전달했다. 인류 문명은 유목 민족의 아이들이 태어난 날부터 자연을 사랑했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그들은 내가 태어난 땅이 금처럼 나를 키운 물이 신수처럼 생겼다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어른들이 실제 행동으로 환경을 보호하고 자라는 것을 보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하늘, 땅, 조상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나는 평생 무의식적으로 자연 환경 보호에 기여했다. 그들은 해마다, 매일, 심리적으로 정성을 다해 사람들의 마음속에 환경보호의식의 씨앗을 심어 이미지에서 실제 행동으로 스며들었다. 몽골 고원과 자연의 생태 환경에서 배양된 몽골족 유목문화, 심리적 자질, 심미관념의 구체적 느낌이기도 하다. 천지와 조상을 숭배하게 하는 것은 몽골 유목민족의 민족 정신, 심리, 심미 가치 지향의 정신적 상징이기도 하다.

둘째,' 오축세배' 를 보면 유목민족의 물질적 기초는 분산되어 있다. 그 기본 경제 형식은 일년 내내 흩어져 있는 유목민족으로, 대부분 또는 대다수가 가족과 함께 표류하고 있다. 유목 경제는 규칙적인 이동과 조합이 필요하다. 몽골 유목 민족은 인구가 적어 장기간 폐쇄된다. 인간관계는 그다지 밀접하지 않다. 모이고, 정보를 소통하고, 사회집단의식을 강화함으로써. 민족 응집력을 증강시켰다. 따라서 몽골족 유목민족의 민간 명절 풍습은 사회 집단 의식의 전통 반영이다. 또한 사회적 연계를 유지, 조정 및 강화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초원의 모든 생명, 사람, 저장, 풀은 상호 의존에서 번성하고 생존한다. 초원은 생명을 낳고, 목축민들은 생명의 번식을 요구한다. 클릭합니다 따라서 축산업은 몽골족 목축민들의 성장, 번식, 전승의 물질문화의 원천이다.

오축세배' 의 예절 풍습은 유목 문화별 행동 패턴과 도덕규범이다. 성문의 법률 규정은 없지만, 이것은 모든 사람이 따라야 할 것이다. 다섯 가지 이야기 설' 의 민속명절 풍습을 통해 목축민을 찬양하고, 그들이 일 년 동안 열심히 일한 것에 대해 감사를 드립니다. 내몽골 케슈크텐기, 차하르 지역에는' 다섯 가지 이야기 설' 풍습이 있다. 다섯 가지 이야기 설은 음력 정월의 길일이다. 다섯 가지 이야기 설' 은 한두 명의 농민일 뿐만 아니라 몇 명, 심지어 십여 명의 목축민들이 연합하여 경축행사를 거행한다. 유목민 중 어른들이 앞장서서' 설 5 이야기' 의 장소를 의논하다. 유목민들에게는 현지에서 무성한 수초를 접하면 더 많이 사재기할 수 있고, 그들이 사는 곳에서는 경제생활과 물질적 기초가 무성한 자연환경에 의존하고 있다. 설 5 이야기' 는 보통 수초가 자란 풀밭에서도 열린다. 유목 민족의 사회 경계는 끊임없이 변화한다. 어떤 사람들은 일정 기간 동안 완전히 독립적으로 분산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 어느 명절에는 다른 사람들과 연합하여 강력한 집단을 형성해야 하기 때문에 각종 충돌 요인을 피하고 오락 프로그램을 늘리고 폭넓은 인맥을 쌓을 수 있다.

오축세배' 의 풍습이 이를 증명한다. 목축민들은 각자 명절 전에 준비한 차, 고기, 술, 쌀, 유제품을 가지고 말을 끌고 임시 텐트를 치고 있는 러러 카트를 몰고 왔다. 해가 뜨기 전에 모두들 지정된 장소에 집합한다. 먼저 철솥을 차려놓은 후, 모두들 자기가 가져온 찻잎을 갓 녹인 얼음물에 넣고 밀크티를 끓인다. 다과회가 곧 열릴 때, 소를 방목하는 사람과 낙타를 방목하는 사람들이 차례로 목축업 앞에 왔고, 축제에 참가한 모든 목축민들도 집결지에 모였다. 임시로 지은 텐트 밖에서 어른들은 송백 나뭇가지에 불을 붙이고 밀크티와 유제품' 덕희' 를 손에 들고 축복의 말을 읽었다.' 양 천 마리, 말 만 마리, 천 천 개, 천 개, 천 개, 천 개, 살찐 것'. 그리고 모두 천존지, 동존서, 남존북 등을 존중합니다. 의식이 끝난 후 목자, 목자, 목동인, 낙타 목자들이 무리를 지어 왔다. 모두들 만나서 "가축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라고 인사합니까? 소떼는 어떻게 됐어? 목축민들이 대답했다: "좋아! 좋아! 새해 복을 많이 받으세요 서로 안부를 묻자 사람들은 나이에 따라 소가죽 매트 위에 나란히 앉아 있었다. 야외에서 차를 마신 후, 덕희는 수육, 천경, 경불, 경조,' 사할린 섬' 의 의식을 들었다. 그는 새해에는 바람이 잘 불고, 햇빛이 맑고, 꽃이 피고, 푸른 풀이 무성하고, 가축이 번성하기를 기도했다. 모두들 만두, 만두, 양고기 국물을 만들어 쌀죽을 끓였다.

먹고 마시고 나면 어른들이 말도구를 가지고 말을 앞장서고, 소년들이 뒤따르자, 각자 재물을 모집하는 칼, 부를 모으는 주머니, 하닷, 유제품 등을 들고 있었다. 소년들은 어른들을 따라 함께 외쳤다. "받아라! 잡아! 8 럭키 스타 트릭! 잡아! 잡아! 다섯 종류의 동물이 무럭무럭 자란다! 잡아! 빨리 가져가! " 모두들 일제히 노래를 부르고, 오수 주위를 시계 방향으로 타고, 제자리로 돌아가서, 두마양과 신산이라는 동물을 집으로 몰아갔다. 오축세배' 의 풍습에도 오락 기능이 있다. 기도식이 끝난 후' 남자 3 기' 경기가 시작되었다. 그들은 눈밭에서 씨름, 양궁, 경마를 하고 우승자는 상을 받았다. 이와 함께 남녀노소, 노소, 마음껏 즐기고, 노래하고, 폭음하고, 피로를 풀고, 고민에서 벗어나고, 정신을 즐겁게 하고, 목축민들은 석양이 서쪽으로 질 때 집에 갈 준비를 하고 있다. 우욱을 축제가 열리는 초원에서 데려와 송백에 불을 붙였다. 어른들이 복검과 복봉지를 들고 끊임없이 안부를 묻다. 시계 방향으로 다섯 바퀴를 돌고 세 바퀴를 돌려서야 집에 돌아왔다. 목축민들은 이런' 다섯 가지 이야기 설' 풍습을 매우 중시하기 때문에, 경축에 참가하는 사람은 모두 명절 옷을 입어야 하고, 모두가 미소를 지으며 서로 축복해야 한다. 축제에 참가하는 사람은 유럽과 맞서지 마라. 금기를 언급하지 않다. 오축대년 초하룻날은 목축민들이 가장 존경하는 날이다. 그들을 메인 테이블에 앉혀 주세요. 덕희는 모든 차와 쌀을 목축민들에게 시식하는 동시에 그들에게' 행운' 의 축원을 주었다.

우리가 집에 돌아왔을 때, 모두가' 설맞이 가축 다섯 마리' 와 나머지 제물을 집으로 가져갔다. 축제에 참가한 목축민들이 집에 돌아오려고 할 때, 한 가족이 나가서' 오축설' 을 맞이합니까? " 신인이 대답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클릭합니다 "올해의 생매장은 번영하고 건장할 것이며, 후대는 반드시 더 강해질 것이다." 이 문답에서 우리는 생활과 저장이 유목민족에게 일종의 재산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화폐도 목축민들의 특수 생산 수단이다. 가축은 토지와 다르다. 토지는 재생산을 확대하는 성능이 없고 저장은 이런 성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재생산을 확대하는 것은 주로 생산적인 가축의 재생산에 달려 있다. 가축은 일종의 재활용 제품이지 최종 제품이 아니다. 유목 민족은 일종의 생활 생산 수단으로서 가축의 수에 대한 강한 수요가 있다. 그들은 광대한 영토가 필요하고, 가축을 기르는 것이 유목민족의 유일한 추구가 되었다. 몽골인들은 설날을' 차간사의 날' 이라고 부른다.

셋째, 결론

몽골 유목민들은 자신의 문화를 통해 자신의 위치를 찾아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행동 패턴을 선택한다. 유목민들의 자연에 대한 숭배는 인류의 생태 환경에 대한 무분별한 파괴를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사람과 자연을 하나로 융합시켰다.

유목 민족은 과학적 숫자로 자연을 묘사하고,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을 연구하는 것이 아니다. 그들은 단지 모든 것이 예로부터 지금까지 만물이 영적이라고 생각한다. 즉 유목문화의 출현, 발전, 변화의 과정을 보면 자연의 모든 것을 충분히 존중한다. 오축세배' 의 풍습은 바로 이런 존중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그것은 가축에 대한 존중이자 자연에 대한 숭배이며, 인간과 자연을 하나로 융합하여 자연에서의 인류의 특별한 존재를 강조한다. 따라서 우리는 민속학을 연구하고 민족 전통을 거슬러 올라가는 무형문화를 연구할 때 우리 민족의 문화적 특징을 전면적으로 깊이 파악해야 한다. 특히 유목 사회는 항상 상대적으로 완전하고 구체적이며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습관법을 가지고 있어 현대 사회에서 효과적으로 실질적인 역할을 해 왔다.

참고 사항:

①:' 차건사리' 는 몽골어에서' 설' 을 의미한다.

②:' 좌라', 버터를 바르고 타는 불등,' 장광등' 이라고도 합니다.

③:' 좌라 양떼', 오축중 염소와 양은 같은 양떼에 속하기 때문에 등불로 제사를 지낸다.

④:' 미라리', 즉 예의를 바르는 것은 유목민들이 가축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하기 위해 신의 가호와 비호를 받기를 바라는 의식이다.

⑤:' 축복어', 리드미컬한 노래, 주로 아름다운 축원을 표현한다.

⑥:' 덕희' 는 몽골인들이 추앙하는 음식의 첫 부분을 가리킨다.

⑦: "사할린 섬", 하늘, 땅, 산천, 신, 동물에게 술, 신선한 우유 등을 모시다.

⑧: "얻는다", 축복, 리드미컬한 리듬 랩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