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사람들과 교제할 때, 우리는 왕왕 자기 중심적이고, 다른 사람에게 너무 많이 요구하고, 자신에게 너무 적게 요구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공자는 우리에게 모든 일은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만약 네가 어떤 일을 하고 싶지 않다면, 다른 사람이 하도록 강요하지 마라.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해야만 즐겁게 협력할 수 있다.
둘째, 군자는 좋은 말을 하고 소인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군자는 공명정대하고, 공평하고 사심이 없고, 그 밑에서 일하는 것이 쉽고, 그를 기쁘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소인 밑에서 일하면 그를 기쁘게 하기 쉽지만, 소인은 마음이 좁고, 시시콜콜 따지며, 다른 사람을 용납할 수 없기 때문에 그와 함께 지내기가 어렵다.
셋째,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듣고 그가 무엇을 하는지 보자.
공자는 한 사람을 관찰하는 것은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들어야 할 뿐만 아니라, 그가 무엇을 하는지, 언행이 일치하는지 보아야 한다고 우리에게 말했다.
넷째, 교묘한 말로 색채를 만들고, 싱그러운 인의를 이루다.
무릇 입만 번지르르하고, 바람을 보고 키를 만들고, 다른 사람의 비위를 잘 맞추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착하지 않으니 조심해야 한다.
5. 불의한 부귀는 나에게 뜬구름 같다.
모두가 부자가 되고 싶어하지만, 도덕에 어긋나는 일을 통해 부를 얻는다면 군자에게는 뜬구름처럼 아무런 의미가 없다. (조지 버나드 쇼, 돈명언)
여섯째, 독서인은 병든 음식을 먹는 것을 부끄러워한다는 뜻을 세웠는데, 이것은 충분하지 않다.
스타일은 슬림치학의 첫 과목이다. 만약 한 사람이 수학수도를 전공하고 자신의 옷차림과 의복을 부끄러워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한다면, 그가 입문하기 전에 그와 공부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일곱째, 그는 사람됨이 정직하여 명령을 내리지 않는다.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속담에' 윗물이 바르지 않으면 아랫물이 비뚤어진다' 는 말이 있는데, 다른 사람을 잘 이끌려면 먼저 솔선수범하고 먼저 모범을 보여야 설득력이 있다. 스스로 할 수 없지만 다른 사람에게 하라고 요구하면, 다른 사람은 승복하지 않을 것이다.
여덟째, 고대의 선비는 자기를 위해, 지금의 선비는 사람됨이다.
고대인들은 자신을 위해 연습하고 도덕적 수양을 향상시키는 법을 배웠다. 지금은 달라졌다. 요즘 사람들은 졸업장과 돈을 벌기 위해 공부하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시험 후에 그들의 책을 버릴 뿐이다.
아홉째, 듣기, 도덕적 포기.
속담에' 소문은 현자에게서 멈춘다' 는 말이 있다. 진정으로 지혜롭고 덕행이 있는 사람은 근거 없는 소문을 듣지 않을 것이며, 더욱이 곳곳에 퍼지지도 않을 것이다.
10.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품질보다 낫다. 부드러움, 그리고 신사.
한 사람의 기질이 너무 솔직하고 소소한 것에 구애받지 않아 좀 거칠어 보인다. 예의상 너무 고지식하고 소박함을 중시하지 않으면 허영심 있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소박한 성격도 유지해야 하고 외적인 예의도 중시해야 한다는 것을 부드러움이라고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겸손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