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읽기 노트
유명한 책을 읽고 나면 누구나 많은 지식을 얻었으니 제대로 기록하려면 독서 노트를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독서노트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다음은 논어에 대한 제가 주의깊게 정리한 독서 노트입니다. 단지 참고용일 뿐입니다.
논어 서편독서1
좋은 노래는 백번 불러도 지치지 않고, 좋은 책은 백 번 읽어도 지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타임스. 이는 현대 고전에도 해당되고, 고대인들이 남긴 고전 작품에도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논어』의 저자인 공자(孔子)도 아주 좋은 책입니다! 유명한 사상가, 정치인 및 교육자. 공자는 젊었을 때 예법, 음악, 궁술, 마차, 서예, 산수 등 여섯 가지 예술에 능통했으며, 학문에 열심이었습니다.
현재 『논어』는 20장 493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의 대부분은 공자가 제자들의 질문에 대답하는 내용이고, 그 중 일부는 문답이 아닌 공자의 발언이다. 논어는 철학, 정치, 경제, 이론, 미학, 문학, 음악, 도덕 등 매우 광범위한 분야를 다루고 있으며, 공자와 유교를 연구하는 주요 문헌입니다.
『논어』에 담긴 지식은 무궁무진하다. 송나라를 세운 조보(趙寶)는 집에 돌아오면 매일 문을 닫고 열심히 공부했다. 한번은 송태종이 조보와 이야기를 나누면서 "어떤 사람들은 당신이 논어를 한 권만 읽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맞습니까?"라고 물었습니다. 조포는 솔직하게 대답했다: "내가 아는 것은 공자의 논어를 넘지 못합니다." . 과거에는 논어의 절반을 사용하여 태조가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제는 논어의 절반을 사용하여 도움을 줍니다. 세계에 평화를 가져오기에 충분한 폐하!”
『논어』에서 동양은 인성 영광으로 빛나고, 세례 받은 지 2천년이 넘은 지혜가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고 인정하며 세계의 부가 되었습니다. 공자 논어 서편독서노트 2
중국문화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영원히 지속될 것입니다. 유교는 오랫동안 주류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문화의 가장 뚜렷한 특징입니다. 유교 문화는 논어에 응축되어 있으며 그 중 인애(仁愛) 사상이 유명합니다. 논어라고 하면 논어에 담긴 사상과 그 사상이 현실에서 갖는 의의를 자세하게 소개한 유단의 책 『논어 체험』이 생각난다. 아래에서는 논어에 대한 나의 이해를 소개하겠습니다. 나는 중학교 때부터 논어를 접했고, 사람들에게 배움을 촉구하기 위해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스승이 될 수 있다"와 같은 당시의 "유명한 문장" 중 일부를 외웠고, 그리고 “세 사람이 함께 가면 선생님이 계실 거에요”라고 가르치는 겸손, “남이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하지 말라”는 태도. 유교는 중국 문화에 깊이 뿌리박혀 있으며 중국인 생활의 모든 면에서 나타난다. 중국인에게 논어는 결코 단순한 책이 아니라 우리의 행동을 규제하고 인격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드에 가깝습니다. 20xx년 CCTV가 선보인 다큐멘터리 '중국의 한 입'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사람들은 이 작품이 훌륭한 작품이라고 탄식할 때 그 안에 담긴 유교적 사상을 감상할 수도 있다. '신선하다'라는 단어를 설명할 때 '신선하다'는 오미에서 유래하며 오미보다 우월하다고 합니다. 요리의 성공은 다양한 재료를 서로 융합하고, 서로의 장점을 학습하여 단점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요리는 고유의 특성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다른 재료의 장점도 최대한 활용하여 최고의 혀끝을 얻는 것입니다. 경험. 생선의 종류를 묘사하고 만들 때는 생선이 자라는 호수에서 요리해야 생선 본연의 신선한 맛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관계를 반영합니다. 자연의 선물을 얻으려면 자연을 존중해야 합니다. 현대 사회의 심각한 환경 오염은 유교의 선견지명과 올바름을 더욱 반영하며, 이는 또한 현대 사회에서 유교의 강한 생명력을 강력하게 표현합니다.
논어는 공자와 제자들 사이의 대화를 바탕으로 후세들이 편찬한 것이기 때문에, 그 안에 담긴 사상은 많은 사람들의 산물이며, 공자가 제자들에게 가르친 말씀을 뜻한다. 정말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공자의 '적성에 따라 가르치라'는 말씀은 지금도 후대들에게 깊은 감명을 주고 있습니다. 적성에 따라 가르치는 것은 학생을 교육하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서로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만 서로 다른 성격과 자격을 갖춘 학생들이 자신의 장점을 개발하고 자신의 재능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잠시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용이란 공자(孔子)의 중용(中密) 사상을 구체화한 것이다. "중용은 미덕이고 끝났다! 백성은 오랫동안 번영을 누렸다." 당시 주나라의 예악이 무너진 상황에서 공자는 다음과 같은 것을 제안했습니다. 중용의 교리는 사회 질서를 안정시키고 황폐화된 주나라를 회복하려는 목적으로 활력의 불꽃을 찾아냅니다. 오늘날 주위를 둘러보면 중용도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은 점점 더 빈번해지고 있으며, 이 관계를 어떻게 올바르게 처리하는가가 특히 중요합니다. "공평한 것을 절제라 하고 어려운 것을 절제라 한다"는 말이 있듯이, 타인을 대할 때 공평하고 정직할 수 있다면 인간관계에 여전히 의심과 불만이 있을 수 있겠습니까? 절제는 의로움과 평안함입니다. 이는 항상 일관된 태도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정상적인 마음으로 일을 대할 때 침착하고 차분할 수 있습니다. 인생에는 평온이 필요하고 인생에는 절제가 필요합니다. 효행. "부모님이 계시다면 멀리 여행을 가지 않을 것입니다." 이것이 공자가 제자들에게 준 충고입니다. 당시 제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모르겠지만, 오늘날의 젊은이들은 그 지시를 이해하고 따라야 합니다. 현 상황을 보면 사회 진출을 위해 밖에서 열심히 일만 하고, 집에서는 외로운 노인들을 외면하는 젊은이들이 얼마나 많은가. 노인들은 아이들이 다시 만나기를 간절히 기다리고 있지만, 아이들이 아직 키우기를 원하지 않는 비극은 여전히 일어나고 있습니다. 부모들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기대하지 않고, 그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만으로도 미소를 지을 수 있습니다! 그들의 얼굴에. "한 분은 부모님의 나이를 알아야 하고, 한 분은 기뻐하시고, 다른 분은 걱정하신다." 부모님의 삶은 참 아름다웠을지 모르지만, 우리 회사가 없었다면 아름답지 않았을 것입니다. 신사와 악당.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군자는 의로움에 비유되고, 소인은 이익에 비유된다. "군자는 관대하지만 악당은 늘 걱정을 한다." 군자와 악당의 차이는 남을 대하는 태도와 선과 정의 사이의 선택에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는 정직하고 의를 사랑하며, 말과 색을 관찰하고 다음 사람을 배려한다." "아첨과 아첨보다 정직하라. 너는 돈을 쓰레기로 여기는 지혜와 의를 위하여 목숨을 바칠 결심이 있느니라. 이 사람이 군자니라. "네가 자기를 세우려 하면 남을 세우느니라. 자신을 이루려면 남을 이룰 수 있다." 군자는 우리에게서 멀리 떨어져 있다. 멀지 않다. 뜻만 있으면 누구나 군자가 될 수 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말에 충실해야 하고, 행동은 결실을 맺어야 한다.” 당신은 정말 악당입니다! 당신도 열등할 수 있습니다. "말한 것은 반드시 이루어지고, 행하는 것은 결정적이어야 한다. 적응할 줄 모르는 악당이다! 하지만 일류 택시라고도 할 수 있다. "믿음이 없는 사람이라면 , 그는 자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모른다.” 신앙은 인간이 되기 위한 기본 요구 사항이다. 고대인들은 이 모든 청사진의 전제 조건이 자기 수양, 가족 경영, 국가 통치, 세계 평화라고 흔히 말한다. 신뢰가 없으면 앞으로 나아가기 어렵습니다. 타인의 신뢰를 얻어야만 타인의 존경을 받을 수 있고, 지지를 얻을 수 있으며, 좋은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논어'는 사람들의 행동의 목적이었습니다. 수천년 동안 유교는 전통 사상의 주류를 차지해 왔습니다. 고대인들은 과거에 경쟁하고 명성을 얻기 위해 논어를 연구했습니다. 그러나 시대가 변했지만 "논어"의 인도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자는 수천년 전에도 여전히 사람들의 행동 규범을 지도하고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영향을 미쳤으며, 오늘날에도 사람들은 춘추시대에 논어를 해석하고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있습니다. 전국시대 공자(孔子)의 언행을 제자들과 제자들이 편찬한 『논어』, 『대학』, 『맹자』를 모아놓은 것이다. "와 "중용"을 "사서"에 넣었습니다.
그 중 "사서"입니다. 배움과 생각의 관계를 보여주는 문장은 "생각없는 배움은 아깝다. 배우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생각 없이 공부하면 헷갈린다는 뜻이고, 공부하지 않고 생각만 하면 헷갈린다는 뜻이다.
그 중에 좋은 문장은 “나는 매일 세 번씩 나 자신을 성찰한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 계획을 세울 것입니다. 당신은 친구를 신뢰하지 않습니까? 익숙하지 않습니까?
'논어'가 수천년 동안 유포되었지만, 그 유명한 문장 중 상당수는 여전히 경고하는 데 사용됩니다. 오늘 사람들.
당신은 이렇게 좋은 책을 읽을 수 없습니까? 논어 제4장 독서 노트
논어는 오랫동안 전해 내려온 고전이며 의미가 풍부합니다. 단순한 언어지만 삶의 많은 것을 담고 있는 다렌의 대도와 삶의 원리. 국내외 고금과 현대의 학자들이 추천한 책으로, 이번 겨울방학 동안 이 책을 읽었습니다.
'논어'라는 책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Zengzi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친구? 나는 그것을 전달하는 법을 배우지 않았습니까?" 그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Zengz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정직하게 행동했습니까? 친구들과 내가 거짓말을 한 걸까? 선생님이 가르쳐준 지식을 복습한 걸까?" 이 문장은 내 귀에 경고음처럼 울렸다. 친구를 대하는 데 정직하고, 선생님이 전해주신 지식을 계속해서 복습하세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재미있게 노는 법만 알고 있고, 학업 성취도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앞으로는 모든 과목을 잘 공부하겠습니다. 높은 도덕적 품성과 심오한 지식을 갖춘 현실적이고 이상적이고 야심적인 사람이 되십시오. 그러나 나는 또한 좋아한다: 공자는 "부드러운 말과 아름다운 말은 자비를 나타낸다!"라고 말했다. 이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공자는 "매끄러운 말과 위선적인 외모를 사용하는 사람은 자비가 거의 없다"고 말했다. 부모님은 저에게 "사람의 인생에서 친구를 사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문장을 통해 위선적이고 다정한 말을 하는 사람은 분명히 나쁜 친구이므로 다가가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 문장을 보면 이 사람이 좋은지 나쁜지 알 수 있습니다.
'논어'라는 책에 나오는 원칙은 우리의 학문, 생활, 친구 사귀기, 사람과 사물을 소중히 여기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속담처럼 '논어'의 절반은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있습니다. '논어'에는 제가 배우고 이해해야 할 진리가 더 많습니다. 『논어』는 공자의 언행을 기록한 책이다. 이 책을 읽고 나면 공자의 정치적 사상과 야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의 고귀한 자질 중 상당수는 오늘날 소수의 사람들만이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을 대하는 방법을 가르쳤을 뿐만 아니라 자신을 엄격하게 규제하고 행동으로 모범을 보였습니다. 그가 후세들에게 성인으로 불리는 이유는 그의 일상의 모든 것이 우리의 귀중한 영적 부로 축적되어 우리의 생각에 무한한 보화를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논어를 읽고 나면, 비록 고대의 글만 읽어서는 어떻게 현대어로 번역할 수 있을지 알 수 없지만, 주석을 통해 우리는 공자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했던 것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다. 나는 매우 감동적이다. 왜 그 당시 공자가 이해할 수 있었던 이러한 원칙을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가?
가장 인상 깊었던 작품은 '설얼변 1번'이었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자신을 모르기 때문에 남을 걱정하지 말고, 남이 알지 못함을 걱정하라.” 이 말을 번역하면, 남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남이 이해하지 못하는 자신을 걱정하라. 그렇습니다. 실생활에서는 모든 사람이 이해해야 하고 모든 사람이 이해하고 싶어합니다. 사람들은 이해를 소통의 끈이자 마음 사이의 다리로 여깁니다. 모두는 사람들이 서로 사이좋게 지낼 때 더 많은 관용과 존중, 관용과 이해를 갖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세상은 너무 크고 삶은 너무 복잡합니다. 항상 다른 사람에게 이해받고 싶다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인생은 같은 길을 가지지 않기 때문에 서로 다른 생각과 관심을 가진 두 사람이 같은 것을 대하고, 다른 가치관을 가진 두 사람이 같은 문제를 바라보는 것은 서로를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아닌가? 사람들이 서로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틀 속에 만들어졌는데, 다른 사람에게 고민이 있다면 나도 마찬가지다. 우리는 서로를 이해하고 싶어하지만, 우리 자신의 요구 사항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을 바라보고 다른 사람에게 요구하기 때문에 우리 사이에는 '벽'이 있어 당신도 괴로워하고 나도 괴로워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왜 그렇게 많은 작은 일들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하고 이해해야 하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샹양(Shang Yang)은 개혁주의자였고 결국 '분열'됐다. 다윈은 종의 진화에 대해 이야기할 때 미친 사람이라고 불렸다. 남을 돕는 일을 흔히 비웃었으니, 누가 그들의 행위를 이해할 수 있겠는가? 그들이 맹목적으로 이해를 추구한다면, 그들이 추구하는 것이 시대의 선두에 있었기 때문에 어떻게 진리를 옹호할 수 있겠는가? 역사를 감히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그는 머리를 눈에 높이 들고 앞을 바라보았습니다. 실제로 이 말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 그들은 다른 사람의 이해를 추구할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말을 자신의 주제로 삼을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말을 추구의 목표로 삼을 수도 있고, 다른 사람의 반응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조정할 수도 있으며, 심지어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할 수도 있습니다. , 그들은 우유부단하고 진전이 없는 어리석은 삶을 씁니다. 그들은 정말로 이해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 그들은 정말로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이해를 교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이해한다는 것은 단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은 전혀 동료 여행자가 아닙니다. 왜 다른 사람에게 당신을 이해하도록 강요해야 합니까? 이렇게 하기엔 너무 슬픈 일인가요? 그래서 , 하루 종일 우유부단하고 활동적이지 않은 다른 사람들의 태도를 관찰하는 데 몰두했습니다. 더 이상 당신의 삶을 변화시키려고 노력하지 않고, 더 이상 자신의 가치를 실현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단지 이해를 추구할 뿐입니다. 이해는 무리한 일이 아니며,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같은 것을 갖고 서로 소통할 것을 요구합니다. 우리가 이해받지 못하더라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가 어떤 측면에서 다른 사람을 이해할 수 있다면 다른 사람도 반드시 당신을 이해할 것입니다. 오래 전에 공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남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지 말고, 자신이 다른 사람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걱정하십시오.
이 광활한 세상에는 셀 수 없이 많은 생명체가 있고, 사람들은 단지 이해만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닙니다!
“이해 만세”
무엇이 해로울까요? 이해가 안 가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