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한 수의 제목은 일반적으로 시 전체의 영혼이며, 세심하게 정련해야 한다. 시의 내부 주선일 수도 있고, 소설의 취지와 비슷할 수도 있다. 물론, 시의 제목도 간단한 코드일 수 있으며, 시의 내용은 비교적 풍부하다. 여기서는 시의 제목을 인코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둘째: 시의 길이.
시의 길이에는 엄격한 제한이 없고, 몇 줄, 심지어 수백 줄까지 갈 수 있다. 몇 줄, 심지어 몇 글자까지 짧을 수 있다. 하지만 시 자체에는 언어 장력이 있어 언어 장력에 따라 결정되어야 하며, 마음대로 줄이거나 연장해서는 안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시 언어의 긴장에 따라 결정해야 한다. 과유불급해서는 안 된다. 둘 다 좋은 선택이 아니다.
셋째: 시의 취지.
시 자체는 의도도 없고 의도도 있을 수 있지만, 언어와 기교에 따라 의도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엄밀히 말하면, 시의 취지는 소설의 취지와 다르지만, 우리는 소설의 취지를 참고하여 시에 뜻을 세울 수도 있다. 시의 개념은 소설만큼 엄격하지 않다. 시의 개념은 단지 단서일 뿐이다. 시의 뜻을 구체적으로 말해야 한다면 분명히 말할 수 없다. 시는 이해할 수 있을 뿐, 어떤 이론 교과서를 쓰는 것은 말할 것도 없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넷째, 시의 언어.
시의 언어는 정련과 장력을 요구하는데, 이를 짧고 용맹하다고 한다. 언어의 온도, 이른바 언어의 온도를 파악하는 것은 시 자체의 언어에 대한 요구를 파악하는 것이다. 과도하지 말고, 주제를 과장하지 말고, 임의로 누설하지 말고, 또한 없어서는 안 된다. 주제를 압축하지 말고 억누르지 마라. 내면의 음악감이 있다. 음악감은 바로 쓴 시가 낭랑하고, 노래 형식으로 부를 수 있어야 하고, 언어는 아름답고 정련해야 하며, 진흙을 끌고 물을 끌어서는 안 되며, 엄격한 요구는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