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비사' 의 첫 번째 문장은 "보르티적나와 그의 아내 호 에말러의 운명으로 태어난 성하한의 조상, 탱길해를 건너 남하두불칸 산 앞에 거주하기 전에 그 아들 이름 바타적한 칸" 이라고 썼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몽골 비사 ""
우리는 이것이 오래되고 기재된 토템 신화 라고 생각 합니다. 이 말은 생동감 있는 동화가 되기는 어렵지만 1382 년 (명홍무 15 년) 호원걸과 마샤루헤가 몽골어 원음으로 한자로 철자와 음역할 때' 마커 폴로' 와' 호만러' 라는 단어는 특히' 비참한 백록원' 으로 표기됐다 몽골 비사' 에서 여러 가지 의미를 지닌 많은 야생 동물 명칭이 방주에서' 이름' 이나' 이름' 으로 대체되기 때문에, 이 두 글자가 실제로 가리키는 동물은 모두 명확한 번역과 표기를 가지고 있어 그들이 이 말의 내포에 대한 깊은 이해에서 나온 논평이지, 이름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이 말은 매우 짧아 보이지만 토템 문화 시절 몽골족 선조들의 늑대와 사슴에 대한 토템 숭배가 깊이 새겨져 있다.
이 문장에서 천명관념의 존재를 분석하고 부계로 계산하면 남성권 시대의 정형화된 신화 전설일 수 있다. 늑대가 어떻게 그들의 첫 할아버지가 되었는지, 사슴이 어떻게 그들의 첫 어머니가 되었는지에 대한 세부 사항은 이미 잊혀졌지만, 늑대와 사슴의 두 씨족의 혼인, 그리고 먼 곳에서 이주한 영상은 여전히 전해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여기서 말하는 두텐키 바다에서 이주하는 것은 일반적인 의미의 이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을 유대로 하는 이 두 씨족이 장기적으로 발전하여 점차 밖으로 확장되는 역사적 흔적을 가리키는 것일 수 있다.
몽골에서 오래되고 생생한 늑대 토템과 사슴 토템 신화, 하지만 북방 민족사와 몽골 역사 전적의 관련 기록, 몽골족 샤먼의 낮은 신관념의 표현으로부터 몽골족 선민들이 확실히 늑대 토템과 사슴 토템 숭배를 가지고 있다고 추측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몽골명언)
늑대 토템 숭배의 현상은 북방 초원에 사는 선민 가운데 거의 존재한다. 흉노족과 투르크인은 늑대 토템 숭배뿐만 아니라 위구르족도 늑대신에 대한 생생한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무지막지한 북방 초원에서 늑대는 원시인들에게 매우 무서운 야수라고 설명한다. 그들은 종종 무리를 지어 함께 싸우는데, 포식이든 침입한 적을 상대하든 사납고 영적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두려움에서 숭배하고, 그것을 자신의 친족과 동류로 여기는데, 이것이 바로 늑대 토템 숭배의 싹트기 때문이다. 테일러 이론과 연결된' 평행' 문화발전이론에 따르면 두 개의 다른 부족의 생활환경이 대체로 비슷할 때 그 문화는 반드시 같은 적응성을 보여야 한다. 그렇다면 몽골족의 선조들이 북방 초원이든 삼림 지대이든 늑대 토템 숭배가 있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 점은 역사 전적과 구술 작품으로 증명할 수 있다. 몽골의 원류' 권 4 에는 "딩하이 3 월 18 일, 병행당시는 항주의 사랑하는 곳에 포위성을 세웠다" 고 기록되어 있다. 칸은 신기한 기계로 한 가지 취지를 만들었다. "이 포위 공격에는 곽워말라러가 있는데, 여기에 부트크 초노가 나왔다. 그들을 죽이지 마라. 클릭합니다 곽보 마라러' 는' 풀노란 암사슴' 을 의미하고,' Brtek Qinchunuo' 는' 창백한 변태' 를 의미한다. 칭기즈칸은 사냥할 때 특히 이 두 가지 야생 동물 석방을 명령했는데, 이는 그들이 맹수로 돌보는 것임을 알 수 있다. 황제의 삶과 죽음을 늑대의 운명과 연결시키는 전설도 있다. 도산 몽골사' 는 "몽골인들이 광태에게 전날 밤 이슬람 헤라클레스가 늑대 한 마리를 잡았는데, 이 늑대는 목군에 모든 피해를 입혔다" 고 말했다. 오활대는 몽골인들에게 건바리가 이 늑대를 살 기회를 잃었고 양 떼가 상을 받았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몽골 늑대에게 와서 살려 달라고 명령하면서' 그가 겪은 위험을 동료에게 알리게 하는 것이 그를 위해 더할 나위 없이 적당하다' 고 말했다. 늑대가 풀려나자 사냥개는 그것을 물어뜯기 시작했다. 오활대는 그가 얼마나 조급해하는지 보고, 장부에 한참 동안 적었다. 그러자 그가 말했다. "나는 매우 아프다. 나는 이 늑대를 살아있게 하고, 하늘을 바라거나, 내 생명을 연장하기를 바란다." 이것이 운명이라는 것을 누가 압니까? 나에게 이것은 좋은 징조가 아니다. 시간이 길어서 이 땀과는 죽었다. ""
이 이야기에서, 만약 당신이 늑대를 살아있게 한다면, 당신은 더 오래 살 수 있습니다. 이것은 늑대가 마스코트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이야기명언) 마스코트가 파괴된다면, 그것은 나쁜 징조가 될 것이다. 너의 인생은 오랫동안 세상에 남아 있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고대 늑대 숭배의 심리적 축적은 오랜 시간이 지났지만 여전히 후세계의 관념에 머물러 있음을 알 수 있다.
북방 민족 역사의 기록 외에도 늑대아이의 전설도 몽골족 민간에서 전해지고 있다. 이야기는 이렇습니다. 예전에 한 무리의 사냥꾼들이 크루론 강에서 사냥을 하다가 암컷 늑대 한 마리가 서너 살 된 어린 남자아이를 이끌고 황야를 달리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사냥꾼은 늑대를 몰아내고 남자아이를 데려왔다. 그가 왜 태어났는지 몰라서' 샤루' 라는 이름을 지었다. 모래 루넝 는 자신의 웅변 으로, 다양한 동물 언어 를 이해합니다; 하장은 징기스칸과 어깨를 나란히 하여 입대했다. 야영 여행에서 샤루크는 늑대가 울부짖는 소리를 듣고, 수장에게 홍수가 나서 다른 곳에서 야영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역시 밤에는 비바람이 몰아쳐 원래의 캠프가 물에 잠겼다. 그 후로 야간 캠핑을 할 때마다 수장은 사루크에게 좋고 나쁨을 물었다. 위의 역사 기록과 늑대아이의 민간 전설에서 몽골인들이 늑대토템 숭배라는 관념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사슴, 몸놀림이 건장하고, 달리기에 능하며, 아름답고 신기하며, 자연히 고대인들의 숭배를 받았는데, 사서에는 기록이 있다. 몽골 샤먼은 사슴이 영매를 일으켜 악을 쫓을 수 있다고 믿는다. 내몽골 후바, 차할, 코르진 등 지역의 샤먼 주술사 (보) 가 쓴 모자에는 철로 된 사슴 뿔이 장식되어 있으며, 사용된 구리 거울과 구리 드럼에도 사슴의 이미지가 그려져 있어 몽골족 선조들, 특히 삼림 사냥꾼들이 사슴을 토템신으로 삼고 있음을 보여 준다. 그래서' 창랑백록' 은 한때 결속력이 강했던 몽골 선민의 토템 신화 한 쌍이 몽골 비사에 기록되어 소중하다. 토템체계의 발전을 보면 가장 오래된 토템은' 원생태 토템' 이다. 각 씨족마다 토템이 하나뿐이며, 늑대, 사슴 등 주변 환경에 존재하는 실제 물건이다. "두 가지 생산 (물질 생산과 사람 자체의 재생산) 이 발전함에 따라 씨족 간에 충돌, 동맹, 교제, 통혼, 교배가 일어날 수밖에 없다. 혈연 가정은 큰 충격을 받아 결국 무너졌다. 족외 통혼으로 토템 숭배가 바뀌면서' 준 원시 토템' 이 생겨났다. " 준 원시 토템은 실제로 단일 토템에서 모계 토템과 부계 토템으로의 대립이다. 처음에는 후자가 중요한 지위를 차지하지 않았으며, 사람들이 부계 토템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을 때, 원시 사회 말기, 즉 부계 씨족 공사 시대로 접어들었다. 창랑백록' 은 부부로 나타나 몽골 사회종법공사 시절 존재했던 토템 형식이라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