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하여 목숨을 세우고, 전후를 계승하고, 한정 없는 때까지 태평하다" 는 의미를 설명해 주십시오

"천지를 위하여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하여 목숨을 세우고, 계속 나아가며, 한정 없는 때까지 태평하다.": 천지를 위해 목숨을 세우고, 천지를 위해 목숨을 세우는 마음을 세우고, 백성들에게 따를 수 있는 길을 지적하고, 공맹과 같은 성인들이 전승하지 못한 지식을 전수하고, 후세 사람들을 위해 영구적인 평화의 기반을 열어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재 (1020-1077 65438+2 월 6 일), 봉상현 (현재 산시 성 미현) 횡도진인 북송 사상가 교육자 이학 창시자 중 한 명. 세칭 횡수로 선생, 존칭 장자, 성자, 공묘 서삼십팔. 그는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백성을 위해 목숨을 걸고, 전후를 계승하고, 태평만대를 개업한다" 는 명언을 당대 철학자 풍우란이 "횡수로 4 구" 라고 불렀다.

장재진은 벼슬에 들어가 국현으로 물러났고, 실제 행동을 당시 역사적 조건 하에서의 유학을 위해 새로운 국면을 열었다. 만청' 중흥 제 1 대신들' 증국판은 일찍이' 성인초상화' 를 한 편 썼는데, 중국 역사상 32 천 년 동안 별빛이 번쩍이는 위인을 후세 학습의 문호로 선정했다.

공맹, 반마 좌장, 그루판마, 주장,

오쩡, 두마, 왕.

그 중에서도 주장은 주돈이, 쳉 이형제 (한 사람으로 간주), 주, 장재를 각각 가리킨다. 북송 중기에는 장재가 관중에서 강의를 했는데, 그 학술사상은' 관설' 이라고 불렸고, 주돈이의' 연학',' 로학',' 남송주의' 학습' 과 함께 송대 4 개라고 불렸다.

"뭉크는 죽었다. 천 년 동안 공자의 환심을 얻은 사람은 주성, 장저 등 몇 명뿐이다." 이것은 중국 800 년 동안의 * * * 지식이다. 나관민' 과' 주제' 는 송대 사람들이 이학을 부르는 입버릇이 되었다. 운을 맞추기 위해 증국판은 그것을' 주장' 으로 바꾸었다.

확장 데이터:

횡수로 4 구' 라는 말의 정착은 중국특색 있는 철학과 사회과학을 건설하는 데 유익한 본보기를 제공한다.

이학 창업자 중 한 명인 장재에게 당시 가장 큰 도전은 불교, 특히 불학의 흥성이었다. 세상에서 가장 총명한 사람은 모두 과거에 매료되었다. 중국 본토 문화의 중견력으로서 유학의 문화적 자신감은 큰 도전을 받았다.

"예로부터 사기, 음행, 악, 도피 단어들이 함께 진행되어 왔다. 1500 년 불문에서 나온 사람은 독립적이지 않고 두렵지 않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다. 그는 재능이 있다. 왜 중간에 서서 옳고 그름을 비교해서 득실을 계산해야 하는가! " 어진 자도 사람', 장재는 창조적으로 불교를 흡수하고, 기를 철학으로 하는 학파를 창설하고, 이학 창설에 참여했다. 이것은' 앞차의 교훈' 으로, 그 목적은' 천지의 마음을 세우는 것' 으로, 천지인의 정신을 펴고 중국인의 정신세계를 재건하는 것이다.

"인자한 자는 천지의 만물을 녹인다." 유가는 세상에 완벽한 것이 없다고 인정하며, 자신이나 몇 명의 군자만 만족시킬 수 없다. 아들은 말했다: "노인 앤, 친구 편지, 젊은 임신. 클릭합니다 이런 날씨가 있는 것은' 국민을 위해 생계를 꾸려 나가는 것' 이다.

참고 자료:

바이두 백과-횡수로 네 마디?

중국 * * * 산당 뉴스망-장재와 그의' 횡수로 4 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