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조리법 적용의 전반적인 시장 분석
의식주행은 인류의 일상생활의 기본적인 수요이다. "음식" 은 다른 세 가지보다 사람들의 생활에서 더 자주 나타난다. 인간의 생활법칙에 따르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30 대 정도에 자신의 식생활의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것이다. 이때 사람들의 음식이 테이크아웃, 식당에서 스스로 요리로 바뀌기 때문에 인터넷 식단이 유용하다.
"사람들은 음식을 하늘로 삼는다", 식사는 모두가 줄곧 주목해 온 화제다. 인터넷의 보급과 발전에 따라 음식은 더 이상 전통적인 오프라인 인터넷이 아니라 새로운 시대 배경과 인터넷과 결합해 더욱 강력한 매력을 보여준다. 가정여왕',' 12 미',' 혀끝에 있는 중국',' 자정식품점',' 중국식당' 등 각종 맛집 프로그램이 일반인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 시청률이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전통 미식 TV 프로그램은 식단이 제한적이어서 사용자의 요구에 일일이 맞추기가 어렵다. 그래서 전문 인터넷 요리법 전체 시리즈가 시장이 있다.
식량은 중화민족이 수천 년 동안 탐구해 온 위대한 사업이다. 인터넷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무림미식회 비법' 비법' 도 새로운 형식으로 일반인의 집으로 날아들었다. 2004 년 첫 레시피 사이트 맛집 세계 출현, 20 1 1 첫 레시피 app-맛집 세계 app 출시, 이후 3 년 10 개 이상의 주류 레시피 app 가 속속 등장했습니다.
1.2 레시피 앱의 시장 침투율
아래 그림의 데이터를 보면 1 년 동안 cookbook app 의 시장 침투율은 약 3.5% 로 유지되었으며 사용자 규모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 7 월 마지막 주 현재 cookbook app 의 시장 침투율은 3.7% 로 사용자 규모가 3300 만 명을 넘어섰다.
1.3 메인스트림 플랫폼 온라인 시간
주류 메뉴 플랫폼은 PC 시대부터 사용자를 축적하기 시작했고, 초기에 건립된 주류 메뉴 플랫폼은 PC 시대부터 모바일 시대로의 전환을 완성했다. "미식 세계" 를 예로 들어보죠. 2004 년에는 웹사이트가 설립되어 이용자가 쌓이기 시작했다. 20 10 모바일 인터넷의 급격한 발전과 함께 맛있는 음식이 천하를 따라 가고 있다. 각각 20 1 1 년 3 월과 20 12 년 4 월 미식가 천하 app 와 레시피 가이드 앱을 출시해 이동측에서 좋은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뤘다.
1.4 레시피 앱 수익 모델 분석
현재 레시피 app 의 수익 모델은 주로 전기상, 광고, 데이터, 오프라인 과정의 네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레시피 app 는 초기 음식 공유와 요리 교류를 통해 레시피 앱을 커뮤니티화한다. 초기 사용자 축적이 완료된 후 점차 영리 모델의 탐색 단계로 전환되었다. 현재 주로 전기상, 광고, 데이터, 오프라인 과정 등 이윤 모델이 있다.
둘째, 요리책 응용의 경쟁 제품 분석
2. 1 전략적 분석
(1) 시장 개요
다음 그림은 cookbook app 의 시장 침투율이 일반적으로 1% 를 초과하지 않음을 보여줍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주방은 절대 선두를 차지했으며 시장 침투율은 항상 1% 이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평균 65,438+000 대 중 65,438+0 대 이상이 주방 앱을 설치했고, 이어 콩과 요리와 향하 레시피가 뒤를 이었다. 이 레시피 app 의 경쟁력 분석은 주로 시장 침투율이 높은 주방, 콩과식품, 향하 레시피를 예로 들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주방의 평균 DAU 는 654.38+0.55 만 개로 레시피 app top5 의 시장 침투율 앱 중 1 위를 차지했습니다. 콩과 요리와 향하 요리법은 반년 평균 DAU 가 각각 50 만 6000, 40 만 9000, 주방의 평균 DAU 가 다른 4 가지 주류 레시피 app 의 합계를 능가한다.
아래 그림의 데이터를 살펴보면 시중에 나와 있는 레시피 클래스 app 가 대상 사용자의 요구를 거의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89. 1% 의 사용자가 동시에 몇 개의 경품을 설치하는 대신 하나의 cookbook app 만 설치합니다. 이는 cookbook app 의 동질성이 어느 정도 반영된 것입니다. 거의 90% 의 cookbook app 사용자가 하나의 cookbook app 만 설치합니다.
아래 그림의 자료에 따르면 주방의 사용자 충성도는 시장 침투율 top 10 메뉴 앱 중 1 위를 차지했고, 87.5% 의 사용자가 경품을 설치하지 않았고, 그 다음은 향하 메뉴와 콩과요리, 두 가지 메뉴인 app 의 독점률이 80% 를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방과 향하 메뉴, 그 다음은 콩과요리
시장 개요를 보면 주방 앱의 시장 침투율, 평균 DAU, 사용자 충성도는 콩과채와 향하 레시피보다 높았고, 전체 시장 데이터는 비교적 좋았고, 콩과채와 향하 레시피의 시장 데이터는 전반적으로 평평했다.
(2) 사용자 초상화 분석
주방 사용자 초상화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주방 앱 이용자의 79.5% 는 여성이고, 이용자의 20.5% 만이 남성이며, 전형적인' 딸나라' 이다. 앱은 휴대폰 타오바오, 미단, 알리페이, 웨이보, JD.COM; 을 선호한다. 사용 된 모델은 주로 OPPO 입니다.
콩류 과일 미식가 사용자 초상화.
콩류 과일식품 이용자 중 여성은 72.7%, 30 세 이하는 75.8%, 20 ~ 24 세는 35.4% 를 차지했다. App 선호도는 주방과 마찬가지로' 진채' 유형이다. 가장 좋아하는 앱은 미단이고, DIY 도 각종 음식을 고찰해야 한다.
Xiangha 메뉴 사용자 초상화
향하코북은 다른 앱보다' 가정요리' 기지에 더 가깝고, 35.3% 의 사용자가 남성이다. 자료에 따르면 향하 레시피 사용자 중 93.9% 는 35 세 이하이며 그 중 87.8% 는 음악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
위의 데이터를 요약하여 미식류 app 사용자가 대부분 여성이라는 것을 발견했다. 미식가 app 사용자에게 가장 인기 있는 휴대폰 브랜드는 OPPO 로, 주방 사용자 선호도가 가장 높은 top5 안드로이드 모델 중 4 개는 OPPO 제품이다. 이는 대부분의 사용자가 사진 공유를 좋아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App 선호도는 각각 휴대전화 타오바오, 미단, 알리페이, 웨이보, JD.COM 으로 이런 사용자가 인터넷 쇼핑을 자주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3) 제품 포지셔닝
주방 슬로건 아래: 음식과 사랑만? 저버리지 않다
콩 과일 식품 슬로건: 맛있는 삶을 열어 라.
Xiangha 조리법 슬로건: 진지한 삶
세 가지 app 의 광고 언어는 주로' 음식' 과' 생활' 이라는 단어를 위주로 한다. 이러한 app 의 표면 목표는 요리를 통해 사용자가 음식을 사랑하게 하는 것이지만, 여기에는 사용자가 요리를 시작하고, 요리를 사랑하고, 삶을 사랑하는 깊은 의미가 담겨 있으며, 사용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서부터 사용자의 감정과 가치관에 이르기까지. 하지만 각 앱의 구체적인 구호를 보면 주방의 앱은 긍정적인 느낌을 줄 수 있고, 내포는 더욱 깊고, 콩과요리는 음식의 맛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향하 메뉴는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사용자의 사랑을 키우는 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세 가지 app 의 제품 소개 및 적용 상세 정보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세 가지 앱 스타일은 판이하다. 주방 앱의 소개는 간결하고 심플한 느낌을 주며 혁신의 하이라이트를 소개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콩류 과일식품 소개가 너무 길어서 상과 핵심 기능을 너무 많이 소개하지만 독특한 기능과 특징을 쓰지 않았다. 향하 메뉴는 현금 보조금 등을 통해 고객을 유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최근 운영 활동을 주로 소개합니다.
(4) 비즈니스 모델 분석
레시피 app 는 초기 미식 공유와 요리 교류를 통해 레시피 앱을 커뮤니티화하고 초기 사용자 축적을 완료하고 수익 모델 탐색 단계로 점차 전환하고 있다. 현재 주로 전기상, 광고, 데이터, 유료 과정 등 이윤 모델이 있다. 세 앱의 주요 수익 모델도 마찬가지다. 레시피 app 는 대량의 무료 레시피를 통해 일정한 사용자 수를 축적해 사용자의 전환율과 이탈 비용을 높였다. 그런 다음 주방의' 시장', 콩과식품의' 쇼핑', 향하 레시피의' 쇼핑몰' 등 특색 유료 수업과 전자상거래 업무를 선보이기 시작했다.
(5) 차별화 전략?
이 세 가지 레시피 app 의 사용자, 제품 포지셔닝, 비즈니스 모델은 기본적으로 동일하지만 각 app 의 개발 단계와 초점이 다르기 때문에 현재 이러한 app 의 개발 상황과 주요 기능은 약간 다릅니다. 주방의 주요 특징은 주방 활동이 빈번하다는 것이다. UGC 의 플랫폼으로서 정기적으로 행사를 개최하면 사용자를 크게 활성화하고, 오래된 사용자를 유지하며, 주방은' 채소 바구니' 와' 가로화면 모드' 의 요리 모드를 혁신해 사용자 체험을 크게 높여' 매력 수요' 라고 할 수 있다. 콩과 요리는 레시피의 추천 기능을 중시하고, 메인 페이지 하단에는 사용자 레시피의 추천입니다. 콩과요리는 임산부, 어린이, 아버지, 다이어트, 고혈압 등 다양한 사람들에게 개인화된 음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향하 레시피도 사용자를 위한 레시피 추천에 치중하고 있지만, 콩과 음식과는 달리 향하 레시피의 메인 페이지는 레시피 짧은 비디오의 추천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레시피 짧은 동영상의 추천은 레시피 도형의 추천보다 많다. 유료과정도 크게 세분화됐다.
2.2 범위 레벨 분석
(1) 핵심 함수 비교
세 가지 앱 모두 레시피 업로드, 작품, 검색, 메뉴 추천, 시장, 유료 전자책, 커뮤니티 등의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메뉴 기능입니다. 메뉴 기능은 메뉴 app 의 핵심 기능으로 이 app 를 장기간 사용하고 다른 파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초입니다. 세 앱의 페이지를 비교해 보면 세 앱 모두 메뉴 리본이 많고 주방도 채소 바구니와 가로화면 모드의 독특한 기능을 혁신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 쇼핑몰 기능
쇼핑몰 기능면에서 하층 주방에는 베이킹, 신선한 과일과 채소, 그릇, 편의 식품 등 16 분류 상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일정 규모, 제품 리뷰 및 판매도 많고, 일부 요리법에는 모든 식재료를 한 번에 구매할 수 있는 기능도 있어 배송 효율성이 높아 사용자의 생활이 크게 편리해졌습니다. 콩과식품매장은 6 가지 제품만 있고, 제품 종류는 비교적 완비되어 있지만, 제품 평론과 호평은 일반적으로 쇼핑몰 규모는 주방보다 약간 작다. 향하 레시피의 쇼핑몰 기능에는 1 급 인터페이스가 없어 현재 2 급 인터페이스만 도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쇼핑몰에는 다섯 가지 주요 상품이 있는데,' 주방전기' 와' 정선식품' 하위 인터페이스에는 상품이 없다. 쇼핑몰 기능면에서 주방은 이미 규모가 크고 시스템도 완벽하며 레시피 선택, 식재료 구입, 요리, 좋아하는 일체화 과정 공유가 있어 사용자들에게 더 매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등)
(3) 지역 사회 기능
커뮤니티 기능에서 볼 때 주방은 더 많은 사용자를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 중 지인 간의 사교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사서함, 컬렉션, 관심 역학은 모두 사용자가 주목하는 사람들이며 사용자 추천은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이런 방식은 사용자들의 전파에 더 유리하지만, 레시피의 전파 효율과 폭은 높지 않다. 향하 요리법과 콩과 음식의 지역사회 부분은 사용자 간의 낯선 사교에 더 중점을 두고, 주로 레시피와 작가를 추천하며, 레시피는 관객이 넓고 전파면이 넓다.
오로라 빅데이터는 다음 그림에 나와 있듯이 cookbook app top5 app 시장 침투율은 하루 1 회를 초과하고 하루 10 분 이상 사용됩니다. 사용자가 레시피류 앱에 머무는 시간은 기본적으로 20 분 정도다. 레시피 브라우징과 쇼핑몰 둘러보기를 포함한다. 즉, 이런 앱의 사용자는 커뮤니티에 오래 머물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app 의 메뉴 추천 기능은 알고리즘 기능과 일치해야 하므로 추천합니다.
(4) 유료 지식 기능
유료 기능의 존재는 대부분의 무료 식단이 개인의 이름으로 발표되기 때문에 영양코디, 건강안전 등에서 권위와 전공이 없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무료 식단이 대부분의 사용자의 요구만 충족시킬 수 있고, 다이어트, 영양식, 임산부식 등 사용자의 개인화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종종 비교적 특별한 식사 수요가 있어서 전문적인 지도가 필요하다. 이런 맥락에서, 유료 수업이 생겨났다.
전반적으로, 이 세 가지 레시피 app 의 유료 과정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주로 비디오 수업과 전자책을 포함한다. 현재' 주방의 요리' 와' 콩과' 의 동영상 수업과 전자책만 있지만' 향하' 의 유료 레시피 지식은 동영상 과정의 일부일 뿐 전자책은 없다.
(5) 사회적 기능
커뮤니티 활동의 경우 사용자는 레시피나 작품 업로드, 전달, 댓글, 찬사 등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세 앱 모두 홈페이지에' 뉴스 관심' 옵션이 있어 보고 싶은 사람의 뉴스와 소식을 볼 수 있다. 그리고 각 앱에는 소셜 레벨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개인 소셜 네트워킹 페이지에서 이 세 가지 유형의 app 에 대한 기능 설정은 크게 다릅니다. 주방에는 사용자가 관심 있는 친구의 역학을 볼 수 있는 "사서함" 페이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사용자는 검색을 통해서만 친구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관련 추천은 없습니다. 콩과 맛과 달콤한 레시피는 지역사회 부분에 추천 레시피와 몇 가지 화제를 포함한 추천 기능을 많이 추가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달콤함)
2.3 구조 층 분석
아래 부엌 app 제품의 기능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콩 과일 식품의 기능적 구조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향하 배합표의 기능 구조도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이 세 가지 유형의 app 의 기능 구조를 비교해 보면 메뉴 페이지, 소셜 페이지, 개인 페이지 등 세 가지 유형의 app 에 대한 페이지 디자인이 기본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메뉴 앱은 기능이 많고 사용 경로가 많아 일일이 열거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 섹션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사용자 중심 메뉴 기능을 예로 들어 사용자의 경로 다이어그램을 그립니다.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사용하는 핵심 기능, 즉 메뉴 기능의 사용 경로는 동일하며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뉴 페이지 위치에 도달합니다.
세 개의 app 는 메뉴 도착 페이지에서 다릅니다. 주방 메뉴 내용의 인터페이스는 주로 3 단계 인터페이스로, 메인 페이지의 다른 내용을 렌더링할 수 있는 많은 공간을 제공합니다. 콩과 음식과 향하 메뉴가 메뉴 내용에 도달하는 페이지는 2 급 페이지와 3 급 페이지로 구성되며 주로 2 급 인터페이스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2) 쇼핑 페이지
주방과 콩과 맛있는 음식에는 1 급 쇼핑 페이지가 있어 사용자가 직접 쇼핑주 인터페이스로 이동할 수 있어 이 두 앱이 쇼핑 업무에서 성숙함을 알 수 있고, 2 급 페이지는 타오바오와 같은 상품 페이지의 메인 페이지나 분류 인터페이스이며, 연결이 자연스럽고 선명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호하 메뉴의 쇼핑 페이지는 1 급 페이지에 있는 작은 아이콘으로, 쇼핑하는 사람의 수와 규모가 작음을 나타냅니다. 인터페이스의 기능 모듈에서 볼 수 있듯이 주방은 세 가지 레시피 앱 중 쇼핑 기능이 가장 완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세 app 의 아키텍처 계층은 기본적으로 동일하며 인터페이스 연결은 밀접하게 합리적이지만 일부 인터페이스는 약간 다르게 설계되었습니다.
2.4 프레임 레이어 분석
프레임 레이어 분석의 경우 경험자는 banner 의 위치, 버튼의 위치 설정이 합리적인지 여부와 같은 제품 페이지의 구조와 레이아웃을 제품 화이트로 체험해야 합니다. 페이지 레이아웃은 중요한 정보를 최적의 시야에 두는 것과 같은 사용자 습관에 부합해야 합니다. 즉, 눈이 시각적 중심에서 벗어나면 편차가 같을 때 왼쪽 위를 바라보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 다음은 오른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아래입니다. 따라서 왼쪽 위와 가운데 윗부분을 "최적의 시야각" 이라고 합니다. 각 app 는 가장 가치 있는 정보를 핵심 영역에 배치합니다. 예를 들어 부엌 홈 페이지의 왼쪽 위 모서리에는 레시피와 작품을 업로드하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따라서 주방은 사용자의 업로드 및 공유에 매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이것이 주방의 레시피 수가 다른 앱보다 훨씬 많은 이유입니다. 콩과 요리는 홈 페이지 왼쪽 상단 모서리에 메뉴 분류 아이콘을 설치하여 사용자가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추천 기능과 같습니다. 향하의 레시피 홈페이지 왼쪽 위 모서리에 있는 메시지 아이콘은 사용자 간의 교류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른 페이지의 위치 및 페이지의 전체 레이아웃 기능
2.5 표현 계층
인터페이스 디자인으로 볼 때 주방 앱과 콩과음식은 흰색과 심플한 페이지 디자인을 위주로 하고, 향하 메뉴는 흑백을 위주로 다소 엄숙하다.
부엌 app 주 페이지는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전체 인터페이스는 깔끔한 대기의 흰색을 위주로 쉽고 즐거운 분위기를 조성하며 사용자가 레시피로 요리하는 기능을 강조한 것을 볼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플릿,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요리법) 페이지가 간결하고 아름다우며 잡다한 색상과 불필요한 기능 모듈이 없습니다. 주요 기능 설계는 인터페이스 요소가 표시되는 방식이나 흐름 방향이 합리적이며, 쇼핑 절차가 명확하고 간단하며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콩과식품의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주방과 거의 일치하며, 페이지 스타일은 간결하고 구조가 뚜렷하다.
향하 메뉴 페이지는 흑백을 위주로 주방과 콩과 음식의 페이지에 비해 약간 엄숙하다. 전체 인터페이스 디자인도 비교적 간결하고 전반적인 음조가 비교적 전문적이다.
전반적으로 세 가지 앱의 인터페이스 스타일은 기본적으로 일치하며, 모두 간결하고 대범하며, 그림, 문자, 색채 배합이 합리적이다. 그리고 내용과 사진의 품질도 비교적 높아 사용자 체험이 더 좋다. 그러나 주방과 콩나물의 전반적인 음조는 작고 싱그러운 경향이 있고, 콩채소의 음조는 더 전문적이다.
넷째, 요약
전반적으로 주방 앱의 시장 침투율, 평균 DAU, 사용자 충성도는 콩과 맛과 하요리법보다 높다. 주방의 정기적인 주방 활동은 사용자의 활약도를 높였으며, 이것이 양질의 UGC 콘텐츠를 생산하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혁신의 하이라이트인' 채소 바구니' 와' 가로 화면 모드' 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주방 내 시장 서비스, 완벽한 요리, 유통 효율성, 사용자에게 메뉴, 음식 구매, 공유 일체화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생활을 크게 용이하게 합니다. 광고 스타일은' 인터넷 유명인' 에 편향되어 있어 젊은이들의 가치관에 더 가깝다. 프레임 디자인 및 인터페이스 성능 등 , 더 나은 사용자 경험 등을 만들었습니다. 이 주방의 몇 가지 특수한 기능으로 인해 시장 침투율이 다른 식단류 app 보다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