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시
부자는 양전을 살 필요가 없고, 책에는 수천만 방울의 양귀비가 들어 있다.
고당을 지을 필요가 없고, 책에는 황금집이 있다.
외출할 때 한 사람을 미워하지 마라. 책에 그렇게 많은 차마가 있다.
결혼하면 무량한 언론을 싫어하지 마라. 책에는 옥처럼 얼굴이 있다.
남자는 평평하고 뜻이 있고, 오경은 창문을 부지런히 읽는다.
[고전 회고]
행간의 계시는 독서가 당시로서는 아주 좋은 삶의 출로이었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02. 항주 민간시집
쩡
연인의 눈에는 서시가 나온다.
인연이 있으면 천리상봉하고, 세 번 웃으면 바보가 된다.
[고전 회고]
만날 운명이었던 두 사람은 아무리 멀리 떨어져 있어도 만날 수 있다는 고전적인 말이다. 송구명 1 위 14 기 장협장원에 처음 발표됐다. "인연이 천리만에 만나 만나지 못했다."
03. 복숭아꽃 팬의 전설
진청 왕우
옥수 잔가가 낡고 남조 궁전 버들가지가 새롭다.
도끼왕은 젊고 낭만적이며 산천과 아름다운 사람을 좋아하지 않는다.
[고전 회고]
시인은 주유라는 단명 다재다재한 군주가 남조의 진후주와 같은 잘못을 저질렀고, 분노는 억누를 수 없다고 생각하여 이 유명한 회향시를 썼다.
04. 혼합 감정
황청 임정
선인불은 아직 하지 않았는데, 밤이 고르지 않다는 것만 안다.
바람막이는 슬픈 노래로 가득하고 진흙에는 가난한 복이 묻어 있다.
열 명 중 아홉 명은 비열하지만 학자는 없다.
시를 걱정하지 마라, 봄새 가을벌레가 각자 소리를 낸다.
[고전 회고]
10 명 중 9 명은 무시할 수 있지만 100 명은 모두 쓸모없는 독서인' 은 이 시의 명문으로 예나 지금이나 독서인의 괴로움을 표현했다. 이 말은 자신을 조롱하는 동시에 슬픔과 분노의 거대한 힘을 담고 있다. 지금은 경륜이 가득한 곤경을 묘사하는 데 자주 쓰이지만, 애석하게도 펴기 어렵다.
05. 저녁에 앉아, 두 번째
청궁 자진
북동남을 다시 생각하고, 이제야 바다가 텅 비었다.
내가 강할 때, 나는 주나라의 역사에 투신하기 시작했지만, 나는 현풍에 빠지고 싶지 않았다.
네가 열심히 일하고 장군이 신선이 될 때만 너는 깊은 감동을 느낄 것이다.
만일 선관이 끊어지면, 미인은 옥검처럼 무지개와 같다.
[고전 회고]
이른바' 미인은 옥과 같다', 즉 진 () 여 () 가 옥을 휘두르며 피리를 부는 이야기는 시인의 예술에 대한 집착의 심미 추구를 상징한다. 이른바' 검이 무지개 같다' 는 것, 즉 징근이 진 () 에 들어가는 전고는 시인이 조국을 위해 무슨 대가를 치르더라도 큰 가슴을 상징한다.
[주] 쾌적한 xrán: 이연은 의성어로 갈라진 소리, 찰칵 소리, 소리, 고음을 많이 묘사한다.
06. 백록동 두 곡, 첫 곡
돈 왕정백
독서에 전념하라, 나는 봄이 이미 지나갔다는 것을 알고 있다. 매 촌의 시간은 금 한 인치만큼 소중하다는 것을 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조롱하러 온 것은 도가 아니라 주공의 교리는 공자를 연구하는 데 힘쓰는 것이다.
[고전 회고]
시 중' 1 인치의 시간 1 인치의 금' 은 천고에 낭송되는 명언이 되어 세상 사람들에게 시간을 소중히 여기도록 격려했다. 지식은 시간에 의해 축적된다. 자신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서는, 학생들은 시간을 매우 소중히 여겨야 한다.
07. 두 개의 대나무 단어, 그 중 하나
황송정이 건장하다.
백팔운은 얽히고, 사양은 마흔여덟 개이다
모옌 멀리 귀신의 문에서, 집집마다 형제이다.
[고전 회고]
"온 세상이 형제다" 는 "논어" 의 "온 세상이 형제다" 에서 나왔다. 창작 배경과 결합해 이때의 황정견은 황량한 교외로 강등되어 주변은 낯선 얼굴이지만, 곳곳에 송조의 땅이 남아 조국의 친족이니 서로 사랑해야 한다.
08. 자기 송환
당로음
한 사람은 노래를 부를 기회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멈추는 것이다. 슬픔과 증오는 완전히 같은 것을 무시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오늘 술 한 잔 마시고 술 한 잔 마시고 내일은 내일 고민할까 봐 걱정이다.
[고전 회고]
이 말은 흔히 사람이 잘 지내며 눈앞에서 먹고 마시며 놀기만 하고 내일의 비애를 생각하지 않고 인생이 제때에 먹고 마시며 놀아야 한다는 부정적인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그러나 정치적 부패의 만당 사회에서, 이것은 일종의 솔직함과 자유가 아닌가?
09. 기해호, 제 1 부
돈 조송
강의 기름진 물이 전화로 그려져 백성들은 땔나무를 주워 발을 키워야 한다.
더 이상 후풍의 일은 언급하지 마세요. 한 사람의 성공은 얼마나 많은 생명을 희생해야 할까요!
[고전 회고]
장군의 성공은 수천 명의 생명을 희생하는 것에 달려 있다. 조송의 이 시는 안사의 난후 전쟁이 강한분지에 영향을 미치고 혼란과 끝없는 고통을 초래한 현실을 묘사한다.
10. 자신을 비웃다
송 구 타오
관위는 반드시 출신이어야 쓸모가 없다.
도원사를 비웃고 연년에 조롱박을 그릴 수 있다.
[고전 회고]
북송 시대에는 구타오가 오랫동안 국자감을 위해 한마 공로를 세웠다고 생각하여 측근에게 황제에게 자신을 추천하라고 지시하여 중용되기를 희망했다. 송태조는 웃으며 말했다. "한림한림이 성지를 초안할 때 항상 선인의 오래된 원고를 참고하여 몇 글자를 바꿔야 한다고 들었지만, 그는 단지 도안에 따라 호리병박을 그렸을 뿐, 공헌은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구 타오가 이런 말을 들었을 때, 그는 이 시를 쓰고 자조했다. 모모가 알게 된 후 구 타오를 재사용하는 것을 더욱 꺼린다.
1 1. 마지막 국화
당황조
음력 가을을 기다리는 9 월 8 일,
만개한 국화가 활짝 피고, 장안의 향기로운 향기, 도시는 국화의 향기-이탈리아, 땅은 황금빛 국화 같은 국화이다.
[고전 회고]
국화는 줄곧 중국의 국화로 여겨져 왔지만, 국화를 읊으면서도 출국혼을 쓰지 못하는 사람들은 열등하다. 황둥지의 시는 영국언지, 경지가 웅장하고 기백이 웅장하며 필법이 창창하고 풍격이 호쾌하다.
12. 하녀에게 넘겨주세요
돈 최교
왕자의 자식들이 앞다퉈 달려오자 아름다운 여인의 눈물이 나진을 적셨다.
후문이 바다로 들어가자, 쇼랑은 바로 나그네였다.
[고전 회고]
뒷문' 에서' 바다처럼 깊다' 는 이미지 은유로 드러난 시인의 깊은 절망과' 한 번' 과' 이때부터' 라는 두 관련어가 표현한 말투는 직설적인 서정보다 더 감동적이고 독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13. 절구
송하딩원
유도에서 샹호까지, 만권시서가 어리석게 변했다.
너는 가지러 갈 곳을 찾을 수 없고, 열심히 가지러 갈 필요도 없다.
[고전 회고]
이 노래는 일을 하거나 공부하는 것을 묘사하는 데 자주 쓰인다. 처음에는 종종 어렵습니다. 집에 돌아오면, 너는 갑자기 명랑하고 성공할 것이다.
14. 어머니께 드리는 생일시
청자희
부모는 세상에서 가장 진실하며, 눈물과 선혈이 아이에게 녹는다.
마음을 다 써버리면 결국 자식이 되고, 가난해서 바람을 받든다!
[고전 회고]
자희의 어머니 예순 생신에 자희가 어머니의 생일에 참석할 시간이 없을 때 신하에게 많은 것을 보내게 하고, 동시에 스스로 서예 한 장을 써서 잘 보내달라고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 서예는 여러 세대를 보존하여 결국 문혁에서 파괴되었다. 이 서예의 내용은 이 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