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를 읽었는데, 4 천에서 5 천 자가 있다. 급히 필요하다.

아들은 말했다: Yan ping 은 사람들과 친구를 사귀는 데 능숙하고, 오랫동안 존경합니다.

공자가 말했다. "군자는 배불리 먹지 않고, 안녕을 구하지 않고, 사물에 민감하지 않지만, 신중한 말을 요구하기 때문에 배우기를 배울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아들은 말했다: Yan ping 은 사람들과 친구를 사귀는 데 능숙하고, 오랫동안 존경합니다. 이에 대해 두 가지 해석이 있다. 첫째, 얼굴은 친구를 잘 사귀고, 사람들과 오래 지낼수록 존경을 받는다는 것이다. 또 다른 설명은 얼굴이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능숙하다는 것이다. 그는 다른 사람과 지내는 시간이 길수록 남을 존중한다.

두 번째 설법에 대하여, 나는 직접 경험한 적이 있다.

호연 거사는 이 부대에서 이미 2 년이 지났고, 일부 동료들과 점점 친숙해졌다고 한다. 어느 날 한 무리의 동료들이 할 일이 없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다. 그중 한 명은 채입니다. 그때 그는 나를 놀렸다. 갑자기 나는 한 가지 일이 생각났다. 예전에 책을 한 권 읽었던 기억이 납니다. 누군가가 증국판에 대련을 썼다고 합니다. 천자가 정자를 기다리고 있고, 친애하는 남편이 채주를 깨뜨렸다고 합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채와 림의 대결은 결코 단정하지 않다는 말이 있다. 쩡 Guofan 화가 나서 말했다, 카이 거북, 무엇이 고르지? 나중에 사전을 찾아보니 채라는 단어는 확실히 거북이라는 뜻이다.

그래서 저는 영감을 얻었습니다. 그의 이름을 가지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채의 내력을 아십니까? 고대 중국어에서 채는 거북이를 뜻하는데. "-친구, 내가 다 말한 후의 결과를 아세요? 참, 남자는 벌컥 화를 내며 기분 나쁘게 흩어졌다. 돌이켜 보면 정말 내 잘못이다. 내가 말하는 금기를 범했기 때문이다. 인간의 존엄성은 개의치 않는다. 나중에, 나는 기회를 빌어 이 동료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표했다.

언어는 하늘의 칼에 의지하는 것과 같다. 무술이 높은 사람의 손에 들고 있으면 협객을 돕고 악인을 도울 수 있다. 하지만 가장 무서운 것은 한 아이에게 이 검을 받게 하는 것이다. 그는 마음대로 흔들지도 모르지만, 조심하지 않으면 남에게 해를 끼칠 수 있다.

위의 현금 문장을 보세요. "한 마디로 나라를 흥성시킬 수 있고, 한 마디로 망국할 수 있다!" 이것은 언어에 대한 강조이며,' 예민하고 신중함' 은 언어에 대한 태도이다.

고대에는 아예 적게 말하거나 심지어 말을 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었다. 나는 지금 보는 것이 우습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최선을 다해 언어의 주인이 되어 우리의 생활에서 사용하게 해야 한다. 우리는 사람들과 이야기할 때만 조심해야 한다. 단독으로 이야기하든 여러 차례 이야기하든, 어린아이가 함부로 칼을 휘두르는 것처럼 절대 입에서 나오는 대로 말하지 말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또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중국인들이 과거에 "익으면 예의를 잊는다" 고 말하곤 했다는 점이다. 이것은 정말 사람의 통병이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처음 알게 된 사람에 대해 비교적 신중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익숙해지면 때로는 거리낌이 없을 때가 있다. 사실, 아는 사람이든 낯선 사람이든, 말을 할 때는 다른 사람의 존엄성을 지켜야 하며, 조심해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얼굴에서 배워야 한다. "사람들과 친구를 사귀는 데 능숙하고, 사람을 오랫동안 공경하는 데 능하다!" "

이 성실함이 잘 되지 않았으니, 이 경험들을 여러분과 나누세요!

아들은 말했다: "가운을 입고 부끄러워 할 이유가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무슨 소용이 있습니까? 루즈는 그것을 평생 외웠다. 아들은 말했다: "도로, 왜 숨겨진 평화? ""

이경은 "천도에는 높고 낮음이 있으니 건곤은 반드시 해야 한다" 고 말했다. 비천한 자는 높고, 진고는 높고, 귀자는 낮다. " 예, 고대인들이 말한 것은 사실입니다. 우리 사회는 평등하지는 않지만, 비싸고 싼 것, 존귀하고 비천한 것이 있다. 너는 과거에 네가 이렇게 미신을 믿는다고 하지 않았니? 즉, 사람도 세 가지 범주로 나뉜다.

존귀란 무엇이고, 권력이 있는 사람은 존귀하고, 비싸고, 돈이 있는 사람은 비싸다. 권력이 없는 왕은 자연히 열등감을 느끼고 숨을 참는다. 그래서 호텔의 종업원은 사장을 만나면 노노에게 설설 수밖에 없고, 경비원은 부자를 만나면 항상 절을 한다. 루즈처럼 옷차림이 남루한 부자들과 함께 있으면 겸손과 겸손을 유지하는 일이 거의 없다.

내 의견으로는, 사실이지만, 이것은 가장 불합리한 곳이다. 노인은 천지가 둔하고 만물이 초견이라고 말했다. 신의 눈에는 모두가 평등하다. 모든 사람이 태어날 때, 그는 태어날 때부터 금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가 죽을 때, 신은 부유한 관원에게 전용차를 보내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눈에는 남녀의 구분이 없다.

우리 인간은 만물의 영이라고 자칭한다. 사실 수십억 년 동안 우리는 우주에서 불쌍한 나그네가 아닌가? 우주는 영원하고 생명은 유한하다. 이런 불빛은 무슨 의미가 있습니까?

존중과 열등감이란 권력의 시각에서 나온 결과다. 사실, 사람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관리가 될 수 있는지, 얼마나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 그는 얼마나 많은 것을 파악할 수 없는지, 큰 운명 요소가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부귀란 강요하지 않는다. 그러나 인간성의 관점에서 볼 때, 중생은 평등하고 귀천의 구분이 없다.

그러나 현실 세계는 결국 존비가 뚜렷한 세상이다. 이것도 사실이다. 도연명은 현령에서 상사를 만나려고 할 때 비굴하게 아첨을 해야 했지만, 결국 쌀 다섯 마리를 위해 거절하고 은거했다. 이것은 피할 수 없는 철학이다. 수동적으로 도피한다는 뜻입니다. 대조적으로, 루즈는 간소하지도 않고, 겸손하지도 않고, 고관 귀인과 교제하지도 않는 것이 더 높은 경지이다.

어떻게 이런 상태에 도달할 수 있을까요? "잘 풀지 않으면, 어찌 이를 걸 수 있겠는가?" 즉, 평상심을 유지하는 것이다. 만약 네가 적당한 노력으로 성공할 수 있다면, 너는 성공할 것이다. 성공하지 못하면 그만이다. 잘못을 하지 않으면 인격독립을 유지할 수 있다. 속담에도 있듯이, 사람들은 욕망이 없습니다.

서양인보다 중국은 더 강한 존중감과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한 작가가 출국해서 백인 젊은이들이 청소기와 잔디밭 청소를 하는 것을 본 기억이 납니다. 나는 수위가 존엄하게 큰 인물을 위해 문을 여는 것을 보았다. 매우 놀라다. 사실, 우리가 생명이 평등하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이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사람이 무엇을 하든 본질은 똑같다. 게다가, 작은 사람이 본업을 잘 할 수 있고, 훔치지 않고, 마음을 안정시켜 가족을 부양할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하다. 어떤 열등감이 있습니까? 이와 관련하여 우리는 정말로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워야 한다.

그러므로 큰 인물, 부자를 만나면 열등하지 말고 자신의 존엄성을 가져야 한다. 생명은 평등하고 인간성은 평등하다. 우리는 왜 열등감을 가져야 합니까? 작은 인물은 그들의 운명을 가지고 있지만, 작은 인물도 그들의 자존심을 가지고 있다. 우리에게는 돈도 권리도 없고, 확실히 행복한 일은 아니지만, 만약 우리가 돈도 없고, 존엄성도 없다면, 더 실의에 빠지지 않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아들은 말했다: "나는 십분의 일, 삼십, 사십, 불혹을 배우고, 오십은 천명, 예순, 순귀, 칠순, 순순순함을 배우겠다는 뜻을 세웠다."

(1)

처음' 논어' 를 읽었을 때 마지막 문장을 가장 좋아했고, 앞의 다른 문장들은 모두 무시했습니다. 나중에 나는 점차 실제 수련이 배우기 쉽지 않고, 일어서기가 쉽지 않고, 머리를 만지기도 쉽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물론,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마지막 문장이다. "마음에서 우러나온 일을 하고, 규칙을 넘지 마라."

장자' 에는 혜시가 큰 나무 한 그루가 있다고 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그는 장자의 이론이 이렇고 세상에 받아들여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장자는 네가 이렇게 큰 나무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왜 아무것도 없는 땅에 심지 않고, 광활한 들판을 돌아다니며 아무 일도 하지 않고, 그 밑에서 자는 것은 무해하다."

장자의 글은 아름답지만 자세히 생각해 보면 이 말이 혜시의 비판만큼 크고 쓸모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왜 그렇게 말하죠? 보시다시피 나무는 아무것도 없는 땅, 광활한 황야를 찾을 수 있습니다. 사실 엄밀히 말하면 나무는 이런 환경을 거의 찾을 수 없습니다. 사람이 할 수 있을까요? 누가 다른 사람 없이 혼자 살 수 있을까? 아무도 할 수 없다. 영화' 동방불패' 에서 말했듯이, 영호충은 강호에서 탈퇴하고 싶어한다. "어떤 곳에는 억울함이 있다. 원한이 있는 곳에는 강호가 있다. 사람은 강호이다. 당신은 어디로 도망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참고 1)

자유를 갈망하는 것은 인간의 천성이지만, 현실 사회는 각종 법률, 풍습, 예절 등 사람들이 넘을 수 없는 유형무형의 규칙으로 가득 차 있다. 이것은 사회에 당연히 필요하지만, 확실히 속박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생활에는 항상 하고 싶지만 할 수 없는 일이 많고, 말할 수 없는 말을 하고 싶은 것도 인생의 고통이다.

이런 유형적이고 무형적인 규칙에 대해 몇 가지 태도가 있다. 단지 반항만 하는 것은 일종의 것이다. 예를 들면' 자유롭지 않다, 차라리 죽는다' 는 말이 반항의 맛을 띠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굴복하고, 자신을 완전히 포기하고, 사회를 완전히 따르는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도피입니다. 예를 들어 도연명과 같은 각종 은둔자입니다.

호연은 이런 태도가 공자의' 마음대로 하고, 순간을 넘지 않는다' 는 경지만큼 훌륭하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공자라는 말은 정말 인생의 최고 경지이며 동경할 만하다. 그는 내면의 자유를 실현했을 뿐만 아니라 세속적인 규칙도 위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2)

이 말은 또한 많은 예술 분야의 숭고한 경지이다.

바둑을 예로 들자면 초보자는 공식을 배우고, 기억하고, 여러 가지 변화를 기억해야 하지만, 모든 바둑수들은' 행운수' 의 경지를 동경하며, 초보자는 성실하게 공식으로 각종 변화에 대처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초보자가 점차 고수가 될 때, 그는 언젠가는 자신의 수를 혁신하기 시작하고, 틀에 따라 패를 내지 않을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그는 처음에는 다음 아들을 데리고 천원에 갈지도 모른다. 상대의 수법에 대하여 그는 공식을 암기하여 대응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체스가 어떻게 된 일인지 분석하고 그것이 어디에 있는지 결정할 것이다. 이때 그는 체스가 어떤 식으로든 다음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면 그는 공식에 없는 것을 많이 낼 가능성이 높다. 이것은 큰 놀라움이다. 이때 그는 흐르는 물의 분위기를 체득하고 그가 원하는 행복을 누릴 수 있었다.

그러나, 이 대가는 계속 성장하는데, 아마도 어느 날, 그는 또 다른 경지에 도달할 것이다. 바둑을 둘 때, 그는 여전히 마음대로 하고, 모집을 보고, 파도에 따라 흘러가지만, 단지 다른 사람의 눈에는 그것을 다루는 수가 어떤 공식의 수법일 뿐, 그 자신은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이미 공식을 잊어버린 지 오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이 바로' 마음으로부터 원하는 대로, 순간을 넘지 않는다' 는 경지이다.

또 다른 예로, 초보자는 다양한 자세와 지법을 연습해야 하는데, 이것은 초보자를 매우 고통스럽게 한다. 하지만 진짜 대가는 피아노를 칠 때 손가락법이나 자세 같은 규칙에 항상 신경을 쓰나요? 아니요, 그는 음악에 전심전력으로 몰입하여 음악의 기묘한 여정을 즐겼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의 눈에는 그의 손가락법과 자세가 틀리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또한 "내면의 생각을 초과하지 않는다" 는 표현이다.

아들은 말했다: "반드시 부모의 해를 알아야 한다. 행복, 두려움. 클릭합니다

이것은 공자가 효도를 말하는 것이다. 효도는' 논어' 에서 매우 중요한 화제로 중국 전통문화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그래서' 논어' 에는 효도를 하는 곳이 많다. 예를 들면' 부모님이 여기 계시고, 나는 멀리 가지 않는다',' 3 년 동안 아버지를 바꾸는 길' 은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친구여, 중국에' 아버지 자효' 라는 옛말이 있는데, 왜' 논어' 에서는 효도에 대한 논술만 보고 부성애의 내용은 볼 수 없는가? 봐라, 너는 한 마디도 찾을 수 없다.

왜 공자는 아들의 효도를 언급하고 아버지의 은혜는 언급하지 않는가? 나의 이해는 부모가 아이를 사랑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니 언급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특히 중국 부모들은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더 깊지만 직접 표현하는 경우는 드물다.

나 자신으로 말하자면, 내가 진정으로 부모님의 사랑을 느낄 때, 이미 24, 5 살이 되었다. 나는 그 전에 부모님이 내 생활에 대해 걱정하셨던 것을 기억한다. 다른 부모들처럼 이런 걱정은 왕왕 너무 많다. 오히려 자신의 자유가 방해를 받았다고 느꼈고, 다른 대부분의 아이들처럼, 심지어 부모에게 반감을 품기도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유명언)

스물네 살 때 갑자기 병이 나서 심장 박동이 빨라서 괴로웠다. 이 가족은 당황하여 서둘러 현지 병원으로 갔다. 의사는 심장병이 발작한 것으로 의심해 하룻밤을 관찰하고 다음날 그 지역 최고의 병원으로 옮기겠다고 했다. 나는 병상에 누워 있고 엄마는 옆에 있다. 그날 밤, 그녀는 내가 사고를 당할까 봐 밤새 눈을 붙이지 못했다. 지금 그녀는 당시의 원인을 잊었다. 어쨌든, 나중에 그녀는 말했다: "아들아, 너는 버텨야 한다. 너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엄마가 살아 있는 것은 무의미하다. " 나는 평소에 말을 거의 하지 않는다는 것을 정말 믿을 수가 없다. 나에게는 항상 진지한 엄마가 이런 말을 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그때 나는 갑자기 이런 세상에서,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서, 나는 그렇게 중요하다. 내 생명은 심지어 그녀의 생명과 같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 사람은 우리 엄마입니다. 그때는 마음이 매우 괴로웠다. 나는 스스로 평범하게 말하도록 강요했다. "생사는 생명이 있다. 나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너는 나를 키워서는 안 된다. " 그녀는 고개를 저으며 말했다. "더 이상 말하지 마라. "그때 나는 그녀의 눈물을 보지 못했지만, 나는 그녀의 마음속에서 번쩍이는 눈물을 실감할 수 있었다."

나중에 하얼빈에 가서 치료를 받았다. 퇴원을 앞둔 아버지는 나를 데리고 입구에 있는 한 약국에 가서 약을 사셨다. 병원에는 이런 약이 없었기 때문이다. 당시 의사는 세 가지 약을 처방했는데, 어떤 것은 비싸고 어떤 것은 싸다. 아버지는 약국에 가신 후 주저하지 않고 비싼 집을 선택하셨다. 그 당시 우리 아버지는 감기에 걸려 하루 종일 기침을 하셨다. 마침 감기약 좀 사겠다고 했는데, 그가 약속했기 때문에 열정적인 종업원이 곧 10 여종의 약을 탁자 위에 올려놓았고, 우리 아버지는 골라서 기침 약 한 상자만 들고 다른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아니라고 말했다. 나는 기침만 멈추지 않고 감기약을 넣어야 했다. 종업원도 따라갔지만, 그는 고집이 세서 듣지 않고 돈을 내라고 재촉했다. 나는 웨이터에게 미안하다고 말했다. 그는 너무 고집이 세다. 종업원은 치우면서 "괜찮아요" 라고 말하더니 감개무량하게 말했다. "젊은이, 나는 여기서 약을 파는 지 10 여 년이 되었다. 내가 관찰한 바에 따르면, 대부분의 노인들은 젊은이들에게 약을 사준다. 좋은 것은 비싸고, 자기가 살 때는 싼 것을 선택한다. " 그때 나는 아버지를 뒤돌아보았다. 그가 계산대로 걸어가고 있는데, 나는 그의 뒷모습만 볼 수 있다. 그때 나는 갑자기 주자청 선생의 뒷모습이 생각났는데, 내가 학교에서 배운. 부성애는 항상 그렇게 깊고 미묘하다.

그래서 나는 부모의 자녀에 대한 사랑이 거의 천성이라는 것을 느꼈다. 특히 중국에서는 부모가 아이를 사랑하지 않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부모가 아이를 너무 사랑할까 봐 두렵다. 중국의 부모는 외국인만큼 솔직하지 않다. 특별한 상황이 없으면 아이들은 종종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때때로 나는 이런 병에 감탄하기도 하고, 부모님이 나를 얼마나 사랑하는지 알 수 있다.

그래서' 논어' 는 부모의 사랑을 언급하지 않는 것이 정상이다. 정말 말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해야 할 말은 효도를 일깨워 주는 것이다. 왜요 왜냐하면 "치정 부모가 오래 됐는데, 누가 자식 효도를 본 적이 있는가!" " 봐라, 공자를 예로 들면, 시간을 낭비하는 것 같다. 아이가 어떻게 부모의 나이를 모를 수가 있어요? 그런 다음 거리를 걸어 다니며 누구에게나 물어보십시오. 당신의 아이는 몇 살입니까? 그는 분명히 너에게 정확한 월 답을 줄 것이지만, 총각에게 그의 부모님이 몇 살인지 물어봐라. 당신은 어느 해에 태어났습니까? 스스로 얼마나 대답할 수 있는지 보자.

부모의 해는 사실 아이가 부모에 대해 얼마나 신경을 쓰는지를 나타낸다.

우리 복습합시다. 부모님께서 그렇게 우리에게 관심을 갖고 계시는데, 우리가 또 부모님께 얼마나 관심을 갖고 있을까? 부모님이 언제 태어났는지 아세요?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아십니까? 그들이 어떤 프로그램을 좋아하는지 아세요? 부모님의 마음속의 희망을 아십니까?

공자의 논어에서 효는 인의 기초이며 효는 먼저 자신의 부모를 이해하고 아끼는 것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