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 제 18 과: 공자의 정치관과 인생사상

제 18 장 *** 1 1, 62 1 은 공자의 정치이념과 인생사상을 보여주는' 논어' 의 중요한 결론장이다. 본문 6 장, 8 장의 원어는 "천하에 도리가 있고 언덕이 쉽지 않다", "나는 남다르다, 없어서는 안 된다" 고 말했다. 앞의 말은: 천하가 태평하니, 나는 개조하지 않겠다. 다른 말로 하자면, 지금 천하대란, 치국안방은 나의 책임이다. 후자의' 불가능한 것은 없다' 는 말은 보통 이해하는' 아무거나 할 수 있다' 가 아니라 자신의 정치적 이상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배울 수 있고, 겸허하게 의견을 듣고, 자신의 의견을 고집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본문 1 4 장은 1 부로 은여장공 루 등 왕의' 무도' 를 역사적 사실로 논술했다. 그들의' 어쩔 수 없다' 가 내 아들을 중국으로 데려갔고, 희자가 노예가 되어 전쟁터에서 전사했고, 류하혜와 공자가 제후국 사이를 뛰어다녔고, 큰길은 결실이 없었다. 이 때문에 춘추 말기에 은둔자들이 많이 생겨났다. -응?

-응? 이 글의 5-9 장은 제 2 부이고, 뒤에는 난세 산림은둔자의 이야기가 있다. 추 여덟 부문 미친, 용주 축제 익사, 호, 익민현, 악관. 그들은 노래를 부르며 피하거나, 농사를 짓거나, 몽둥이를 심거나, 청정하거나, 강과 호수 바다에 흩어져 있다. 그들은 공자에 대한 태도가 다르다. 어떤 것은 진심으로 충고하고, 어떤 것은 냉안적으로 대하고, 어떤 것은 아랑곳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 공자는 최대의 이해와 관용을 주었다. 유가는 "나를 버리고 누구" 로 세상을 구제하고, 도가는 "도망갈 길이 없다" 지만, 유사점은 모두 좋고, 모두 좋고, 모두 나라가 좋고, 민족이 좋고, 천하가 태평하고, 국태민이 평안하기를 바란다. 공자와 상술한 은둔자는 근본적인 차이가 없고, 다른 길은 같다.

-응? 이 글의 10 장에서 1 1 장까지는 제 3 부로 공자가 생각하는 이상국이 어떤 모습인지 주로 다루고 있다. 왜 저우 왕조는 800 년 동안 계속되었습니까? 많은 사람들이' 주유팔사' 처럼 나라에 충실하게 보답하고, 인재가 구제하고, 국운이 번영하기 때문이다. 왜 그럴까요? 제 10 장 공자는 주공의 말로 대답했다. 나는 "4, 4, 4", 즉 공평무사하다고 요약했다. 자신의 측근, 친척에게 좋은 점만 생각하지 마라. 부하 직원의 감정심리를 소통시켜 간부들이 일에 원한을 쌓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람을 잘 알고, 자신을 밀고, 사람을 밀고, 완벽을 추구하지 않는다. 향수해야지, 이유 없이 옛 친구를 버리지 마라. 그렇다면 군, 신하, 아버지, 아버지, 아들의 태평성대가 나타났다.

-응? 그건 그렇고, 몇 마디 여담인데, 이 문장 는 길지 않고 글자 도 많지 않지만, 이미지 를 묘사하고, 인물 을 묘사하고, 묘미 가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류하혜의 시골에 가지 않는 동심을 느낄 수 있고, 공자가 자신의 이상 포부를 이루기 위해 세계를 여행하는 고난, 무력감, 끈기를 느낄 수 있으며, 은둔자와 성현들이 역경에도 불구하고 발밑의 산천에 대한 깊은 우정을 느낄 수 있다. 물론, 이 문장, 가장 중요한 것은 선현들이 표현한 진리에 탄복하는 것이다. 이 진리는 천년을 거쳐 여전히 난공불락이다.

-응? 나는 진리를 사랑하기 때문에 공자를 사랑합니다.

-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