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서루" 는 일찍이 공고했다
파도가 엎치락뒤치락하며 돌아오니 북풍이 천둥을 불었다.
주루 주위에는 갈고리와 얇은 호일로 누워 천산소나기를 보고 있다.
이 시는 바닷가에 다가올 폭풍우의 장려한 광경을 묘사하였다. 시의 첫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은 각각 시각과 청각의 두 방면에서 파도가 뒹굴고, 구름이 쏟아지고, 바람이 불고, 천둥소리가 울려 퍼지는' 비가 올 것' 의 웅장한 기세를 묘사한다. 시인의 넓은 가슴과 내면의 호정을 표현했다. 서정을 빌려 폭풍우가 올 것이다. 문을 닫고 비를 피하는 것은 상식이지만 시인은 장관인' 천산 급비' 를 감상하기 위해 커튼을 높이 걸어 창문을 열었다.
시 감상:
"서루" 는 글의 "주루" 이기 때문에 "서루" 라고 부르는데, 동쪽의 바다를 기준으로 하는 것 같다. 그 위치는 산과 바다 근처에 있다. 첫 번째 문장은 서루 앞의 경치를 묘사하며, 풍운이 변하는 오르가즘의 순간을 직접 가로막았다. 먹구름이 낮게 내리고, 물은 하늘이 하나같이 빛나고, 나는 파도가 해안을 두드리는 것을 보았다. 마치 준마 펜티엄 () 처럼, 갑자기 좌우로 휘몰아치며, 일종의 장엄한 동태와 웅혼을 보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두 번째 문장은 청각적인 관점에서 뇌우가 임박한 상황을 묘사한다. 갑자기 북풍이 돌면서' 귀청이 터질 것 같은 천둥소리 몇 번' 을 띠고 인상적인 기세를 더해 기세가 웅장한 느낌을 나타냈다. 불어' 라는 글자는 한 획의 힘이 있다고 할 수 있어, 날뛰던 위력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이 파란만장한 대극에서' 북풍' 은' 최고의 조연' 이다. 바람은 비의 사자다. 시인은 뇌우 전의 이 자연의 특징을 예리하게 포착하고 렌더링해 놀라움을 자아낸다.
주루의 갈고리 박박',' 박' 은 갈대로 엮은 커튼이다. 이 말은 시 전체의 구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완충 작용을 한다. 이 말로 시 전체가 기복을 피했다. 서루는 해산 사이에 위치하며, 시적인 경치는 바다 (건물 앞)-건물 옆-건물-산 (건물 뒤) 의 순서를 따른다. 이 문장에' 죽루' 를 쓰는 것은 한 점이자 건물 앞 해경에서 건물 뒤 산경까지의 다리이자 서정적인 전환이다. 시를 보면 이 건물은 임해의 청산에 우뚝 솟아 있어 시야가 넓어서 앞산을 돌아볼 수 있다. "사방 갈고리 호일" 은 위층 사람, 즉 시인이 건물의 사방 창문에 걸려 있는 드문드문 커튼을 갈고리로 말아 올리는 것을 가리킨다. 상식에 따르면 폭풍우가 올 때는 창문을 닫아야 한다. 그러나 시인은 이 순간에 네 개의 창문을 열기로 마음먹었는데, 이것은 상당히 의외로 직관에 어긋나는 것 같다. 산비가 바람이 만루에 오려고 할 때, 그는 커튼만 걸어 놓고, 일반적으로 끊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은 정확히 진실한 표현이다. "누워서 천산소나기를 보고 있다" 는 시인의 열망은 이미 희망찬 지경에 이르렀고, 깊이 생각하게 하고, 사람을 즐겁게 할 수 있게 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는 이익의' 조류가 규칙적이라는 것을 일찍 알면 하동을 고르는 것이 낫다', 장희안의' 복숭아살구는 동풍과 결혼하는 것보다 낫다', 이백의' 군산정, 와강' 은' 불합리할수록 좋다' 는 것이다.
누워서 천산소나기를 보다' 시인은 마지막 문장에서 내면의 자존심을 표현하고 독자의 의심을 풀었다. 처음 두 문장은 바람이 불고 구름이 몰려오고 파도가 우레를 휘몰아치는 것이다. 이것은 기세가 웅장한 서곡이다. 시인이 가장 감상하고 싶은 것은' 주인공' 인' 금전산 큰비' 의 멋진 공연이다. 그는' 급비' 의 싱그러운 경지를 보고 비 앞의 답답한 국면을 타파하여 마음을 넓히고 싶었다. 이런 심미 경지의 추구는 시인이 분발하고 행동하는 사상의 경지를 구현한다. 시 속의' 거짓말' 글자도 흥미를 자아내고 시인의 완곡한 기량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며, 움직임에는 정적이 함축되어 있고, 정적을 배경으로 하여 기복의 아름다움을 드러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