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 관 (제 1 관 1 항): 화제를 확립하고 논점을 명확히 한다.
1 단락은 시에서' 목엽' 이라는 구체적인 이미지에 대한 사랑이 합리적이라는 것을 분명히 하는 화제를 제기했다.
두 번째 수준 (두 번째 단락 ~ 다섯 번째 단락): 긍정적 인 논증.
2 단: 굴원 작품에서' 목엽' 과' 거꾸로 나무' 를 번갈아 사용하면서' 나무잎' 이' 나뭇잎' 의 대체물이라고 지적했다.
세 번째 단락:' 나무' 의' 노랑색' 이' 낙엽' 의' 노랑색' 과 일치한다는 점을 더 지적한다.
제 4 항: 조식의' 미인도' 를 예로 들어' 나뭇잎' 은' 나무잎' 으로 대체할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제 5 항:' 나무' 는 이미지에서' 나무' 를 대표할 수 있고,' 나무' 의 노란색은' 가을' 의 숨결을 더욱 돋보이게 한다.
3 층 (6 항 ~ 12 항): 부정논점.
6, 7, 8, 9 항은 반대쪽에서 시연됩니다.
제 6 항:' 구가' 의' 낙목' 을 예로 들어 이 용법이' 나무잎',' 나뭇잎' 과 다르다는 것을 지적한다.
제 7 항: 두보' 높이 오르기' 의' 낙엽은 폭포거품 같고, 나는 장하가 항상 굴러가는 것 같다' 는 예를 들어 이곳의' 낙목' 은 순전히' 나뭇잎' 이라고 지적했다.
8 항과 9 항: 임경이 다른 사람과의 대화를 분석하여' 나무 잎' 과' 쓰러진 나무' 가 모두' 나뭇잎' 이라고 지적하지만,' 나뭇잎' 이 반드시' 나무 잎' 과' 쓰러진 나무' 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10, 1 1 항: 임경의' 담목엽' 에 나오는 문장을 인용해' 나무' 가 낙엽 느낌을 가지고 있고' 나무' 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지적한다
12 항: 조식의 미인편을 예로 들어' 잎' 은' 나무 잎' 으로 대체할 수 있지만' 나무 잎' 은' 잎' 으로 대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요약: 전문은 찬반 양방면의 예를 통해 시에서' 목야' 라는 구체적인 이미지에 대한 애정을 천명하는 것이 일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