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나라 문학 성과는 시로 가장 발달했다. 청인이 편찬한' 전당시' * * * 2 천 2 여 명의 시인을 수록한 4 만 8 천구백여 수의 시가 전부가 아니다. 당초 시인은' 초당 사걸' 로 가장 유명하다. 성당 시대 시인은 왕위, 맹호연을 대표하는 전원파와 삼삼, 왕창령을 대표하는 변세파로 나눌 수 있다. 그중 집대성인은' 시선' 이백과' 시성' 두보가 가장 유명하다. 이백의 시는 우아하고 소탈하며 낭만주의의 색채로 가득 차 있다. 두보의 시는 현실주의의 정서를 더 잘 반영한다. 중당 시대의 가장 뛰어난 시인은 백거이였고, 그의 시는 통속적이고 이해하기 쉽다. 이 밖에 원직, 한유, 류종원, 유우석, 이하등이 있다. 만당 시인은 이상은과 두목으로 가장 출중하여' 샤오리두' 라고 불린다. 후세 송 () 명 청 () 은 여전히 걸출한 시인이 나타나지만, 전반적인 수준은 당나라 시인보다 못하다. 당시는 중국 고시가 넘을 수 없는 절정이 되었다.
산문 방면에 있다. 육조 이래 문단은 이런 문체 형식이 성행하여, 문문은 성운, 이중성, 고사, 미사여구가 화려하여 4 구와 6 구로 구성되어 있다. 당초에는 매우 성행하여 초당 사걸로 가장 유명하지만, 이런 문체가 당조에 이르면 형식이 경직되어 내용이 텅 비어 있어 천보년 사이에 고문은 점차 일어섰다. 고문운동은 명목상 진나라 양한의 문제를 회복하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더 많은 내용을 문장, 즉' 문재도' 를 해야 한다. 한유는 당송 8 인의 우두머리로, 그의 산문은 기세가 웅장하고 사상이 깊어 "문기 8 대의 쇠퇴" 라고 불린다. 그러나 당대의 고문운동은 한류사망 이후 점차 쇠퇴했고, 당말 산문은 다시 일어섰다. 전설은 중국의 일종의 고전 소설 형식으로 수나라에 나타나 당나라에 흥성하였다. 유명한 전설로는' 류의전',' 꾀꼬리',' 남코 지사 전기',' 베갯잇기',' 장한전' 등이 있다. 어떤 전설은 후대에서도 연극과 백화소설로 각색되었다. 당나라 변문도 중국 문학사에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변문이란 처음에는 불교 승려가 불교를 선전하고 불교 경전을 부르는 밑천을 가리킨다. 최초의 변문은 불교 경전으로 제한되었고, 나중에는 다른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고, 노래하는 사람도 승려에 국한되지는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변문은 전설과 후대의 랩 문학에 모두 큰 영향을 미친다. < P > 서역적 특징과 종교색을 흡수하여 당나라 예술과 전후 왕조는 판이하게 다르다. 초당의 염립본, 염립덕 형제가 인물을 잘 그리다. 오도자는' 성화' 라는 호칭을 가지고 있는데, 그는 인물과 산수를 겸비하고 서역화파의 기법을 흡수하여 입체감이 풍부하고' 오대당풍' 이라는 말이 있다. 장영과 주영은 시녀도를 그리는 것을 위주로 그들의 유명한 작품으로는' 연마도',' 구국부인 유춘도',' 벼슬녀도' 등이 있다. 시인 왕위는 수묵산수화를 잘하는데, 수시는 그를 "그림 속에 시가 있다" 고 불렀다. 당나라의 벽화 사업은 특히 발달하였다. 막고굴 및 묘실 벽화는 모두 전세의 명품이다. 당나라의 조각 예술도 마찬가지로 출중하다. 돈황, 용문, 맥적산, 병령사 석굴은 모두 당나라 때 전성기에 접어들었다. 용문석굴의 루사나 대불과 쓰촨 락산 대불도 감탄을 자아낸다. 소릉 육천, 묘장 삼채도회 모두 매우 정교하고 아름답다. 그중 조각가 양혜지는 소성성이라고 불린다. 당나라 시대에는 서예가가 배출되었다. 구양문의 우세남은 모두 초당의 유명한 서예가이다. 구양문의 해서체는 필력이 엄격하고, 그 명작으로는' 구성궁 리천명' 이 있다. 우세남 해서체 글씨체가 부드럽다. 안진경과 류공권은 당나라 중후기의 유명한 서예가이다. 안진경의 해서체는 필이 비대하여 근골을 포함하고, 힘이 강하고 소탈하며, 그 대표작은' 다보탑비' 가 있다. 류공권의 글씨체는 힘이 강하고 대표작으로는' 현비탑비' 가 있는데, 세계는 안류두 사람의 서예를' 안근류골' 이라고 부른다. 장욱과 회소는 초서이다. < P > 락산 대불 < P > 락산 대불 < P > 당나라 음악춤이 발달하다. 당태종평고창득고창락은 원래의 9 부악으로 1 부악이 되었다: 연악, 청상악, 서량악, 천축악, 고려악, 구즈악, 안국악, 소러악, 강국악, 고창악 [7]. 당고종 이후 열 편의 음악이 쇠퇴하기 시작하자 음악가들은 새로운 악무를 연구하기 시작했다. 현종 본인은 음악가로, 비파, 갈고 등 다양한 악기를 직접 연주하는 것을 좋아하며 작곡에 능하며,' 네온상 깃털곡',' 작은 파진악' 등 백여 곡의 악곡을 작곡한다. 그는 음악 사업을 매우 중시하고, 1 부의 음악을 좌부색, 입부색 [8] 으로 나누며, 일찍이 직접 좌부색 3 명을 뽑았고, 호는' 황제 이원제자' 로, 이거북년과 영신부는 모두 한때 명성이 자자한 가수였다. 당나라의 춤은 건무와 연무로 가장 유명하다. 유명한 춤은' 칠덕춤',' 상원춤' 등, 무용가에는 공손 아주머니 등이 있다. < P > 당나라사학은 국가가 정식으로 개관사라는 풍조를 개척했다. 당 초 사관 봉조소의 정사는' 진서',' 양서',' 진서',' 북제서',' 주서',' 수서' 6 부이다. 역사가인 이연수가 사필한' 남사' 와' 북사' 까지 합치면 총 24 사 중 8 편이 당나라에 나와 총수의 3 분의 1 을 차지한다. 또한 당나라에는 두우가 쓴 정서' 통전', 유지수의 수사전문서' 사통', 이길보의 지방지' 원과 군현 로고' 도 있다.
당나라 과학기술도 눈에 띄게 진보했다. 천문학자 승일행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자오선의 길이를 측정했고, 그는 양령과 합작하여 물수송의 훈천동기를 만들었다. 약왕 손사우의' 천금요방' 과' 천금익방' 은 구할 수 없는 의서이다. 당나라의 수도 장안시와 동도 낙양 계획이 엄격하여 인구가 모두 백만 명을 넘었다. 당시 세계 일류 대도시일 뿐만 아니라 후세를 위한 도시 계획의 패러다임도 남겼다. 당시 일본 핑안 경, 신라 평양, 발해 상경용천부와 같은 주변국의 수도는 모두 장안을 모델로 지었다. 당나라의 목조 건축물은 규모가 웅장하고 기백이 호쾌하다. 불탑 형식도 중국과 인도의 조형을 융합해 변화무쌍하고 다양해 보인다. 868 년 중국' 금강경' 의 인쇄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조각판 인쇄였다. 중국의 제지, 방직 등의 기술은 아랍 지역을 통해 서아시아, 유럽으로 멀리 전해졌다. 동시기 사탕수수 달음당법도 마가타에서 중국 [9] 으로 전해졌다.
과거제도는 당나라에서 발전기에 들어섰다. 당나라의 학교는 관직을 위주로 한다. 중앙에는 국자감 () 을 설치하고, 하하 () 는 6 학을 관할하며, 국자학 (), 태학 (), 사문학 (), 율학 (), 서학 (), 산학 이 학교들은 주로 귀족 관료 자제를 모집하고, 또한 소량의 민간인 자제를 모집한다. 학생들은 제자라고 하는데, 인원수는 2 천 이상이다. 지방에 주 현학을 설립하여 학교당 학생 1 명이 있다. 학교는 과거시험을 위해 봉사하고, 성적이 좋은 학교는 과거시험을 보송하며, 주요 강의내용은 구경이다. 당나라의 과거는 상거와 제도로 나뉜다. 매년 시험을 치르는데 과목은 명경, 진사, 명법, 명서, 명산 등이 있다. 이 밖에 수재, 도행, 소년, 일사, 삼사 등의 과목도 있다. 자주 들어야 할 시험에는 두 가지 출처가 있는데, 하나는 보송하는 제자이다. 둘째, 향공이 뽑은 독학자이다. 응시자는 주로 명경과 진사 두 과에 집중되어 있다. 명경과의 주요 시험 유교 고전은 난이도가 낮다. 진사과는 주로 시부와 정론을 시험해 난이도가 높지만, 그것은 주요 고위 관리의 진신의 단계이다. 명경과의 입학률은 약 1 분의 2 이고, 진사과는 1 분의 2 에 불과하다. 때때로 속담이 있다: 3 노명경, 5 여 명의 진사. 제도는 임시시험으로, 매우 인재를 끌어들이기 위해 자주 열리지 않는다.